2023. 11. 19(주일) 잠언 1:1~7 최고의 지혜를 소유하려면, 예산수정교회
구약에서 “잠언, 욥기, 전도서, 아가”를 가리켜 ‘시가서’ 혹은 ‘지혜서’라 합니다. 잠언은 구약성경의 지혜서 중 하나로, 솔로몬 왕이 지은 것으로 전해집니다. 잠언은 총 31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삶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지혜로운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잠언(Proverb)은 ‘속담, 금언, 격언’이란 뜻으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바로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임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잠언의 주된 주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7절)입니다. 즉,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말씀에 순종하는 것이 삶의 성공과 행복의 근본이라는 것입니다. 잠언은 이러한 지혜를 구체적인 삶의 영역에서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잠언은 삶의 지혜를 얻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뿐 아니라 성도들이 꼭 읽어볼 만한 책입니다. 오늘 잠언의 서론을 살펴봄으로서 ‘최고의 지혜를 소유하려면’이라는 제목으로 하나님 말씀을 증거하겠습니다.
1. 최고의 지혜를 소유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들어야 합니다(5~6절)
오늘 본문 5절에 "지혜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그리고 우리말 성경 잠언1:5에서는 “지혜로운 사람들은 듣고 그 배움을 더할 것이며 슬기로운 사람들은 더욱 슬기를 얻게 될 것이다”라고 말씀합니다. 우리가 믿는 기독교는 ‘말씀의 종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세 가지 형식의 말씀을 통해서 당신을 우리에게 계시하십니다. 그 첫 번째 형식이 말씀이 육신이 되어 성육신하신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예수님 자신이 말씀이시라는 말입니다. 두 번째 형식은 기록된 말씀인 ‘성경’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된 말씀으로 하나님께서 하신 일과 그분의 성품과 뜻을 전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형식은 선포된 말씀인 ‘설교’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선포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땅을 살면서 최고의 지혜를 소유하려면 이와 같이 세가지 형식을 통해서 전해지는 하나님의 말씀을 잘들어야 합니다. 열왕기상 3장 9절에 솔로몬은 하나님께 백성들을 잘 재판할 수 있도록 ‘듣는 마음’을 달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최고의 지혜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래야만 우리는 삶에서 참된 성공과 행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적용) 나는 주변 사람들의 말, 특히 공동체의 권면이나 하나님의 말씀을 귀담아 듣습니까? 아니면 내 확신 때문에 이를 무시합니까?
2. 최고의 지혜를 소유하려면 말씀을 통해 지혜를 가까이 하고 깨닫고 적용해야 합니다(1~4절).
오늘 읽으신 잠언 1장 1~4절은 "솔로몬의 잠언은 지혜와 교훈과 올바른 판단력과 정의와 공평을 알게 하기 위하여 기록한 것이니라"고 말씀합니다. 즉 '지혜를 알게 하는 말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잠언 전체에 ’지혜‘라는 단어인 ‘호크마’가 거의 50회 정도 나옵니다. 그리고 ‘어리석음’이라는 단어 ‘케실’과 ‘에윌’이 70회 정도 나옵니다. 참 지혜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참 지혜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얻은 자는 살고 그렇지 못한 자는 죽는다”는 것이 바로 잠언의 핵심입니다. 최고의 지혜를 소유하시려면, 최고의 지혜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얻는 자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그리고 그 분안에 거하면서 그 분의 말씀을 들을 뿐 아니라, 깨닫고 삶에 적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적용) 내가 하나님의 말씀을 아는 데서 멈추지 말고 행하고 적용해야 할 지혜는 무엇입니까?
3. 최고의 지혜를 소유하려면, 여호와를 경외하는 데까지 나아가야 합니다(7절).
본문 7절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고 말씀합니다. 이 말씀은 잠언의 요절입니다. 그리고 잠언의 결론이기도 합니다. 잠언 다음에 나오는 전도서의 결론도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입니다. 전도서 12:13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의 명령들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모든 사람의 본분이니라” 최고의 지혜를 소유하기를 원하는 자에게 최종적인 답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분의 명령들을 지키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은 하나님을 높이고, 그분의 뜻을 따라 살아갑니다. 이러한 사람은 삶에서 평안과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적용) 나는 어떤 지식을 추구합니까?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내 삶의 우선순위에서 몇 번째입니까?
결론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들을 듣느니라. 너희는 하나님의 말씀들을 듣지 아니하나니, 이는 너희가 하나님으로부터 나오지 않음이라”(요한복음 8:47). 바라기는 저와 여러분들이 세상의 헛똑똑이가 아니라 최고의 지혜자이신 예수를 믿고 그 말씀을 따라가는 최고의 지혜를 소유하는 성도님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