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삭녕최씨 낭장공파
 
 
 
카페 게시글
태그 소스 스크랩 책넘기기
초이스 추천 0 조회 13 10.10.16 23:19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예제활용 3번 입니다.(스위시맥스2 활용하기 1-4번 응용)
 
 
 


1. 스위시맥스2 활용하기 교재 4번 예제인 포토앨범 펼쳐보기의 swi파일을 실행시킨다. 파일-세이브 애즈를 클릭해 1-4-1로 저장한다.

2. 레이아웃 패널의 툴박스에서 사각형툴을 선택하고, 스테이지에 적당히 드래그한다. 프로퍼티스 패널에서 필부분을 솔리드로 클릭한다.

3. 트랜스폼 패널에서 O=X를 체크하고, 앵커포인트는 센터로 하고, 가로/세로를 300/400으로 한다.

4. 얼라인 패널에서 얼라인을 오른쪽 정렬, 세로 중심 정렬을 클릭한다.

5. 아웃라인 패널ㅇ서 위에서 그린 사각형의 이름을(맨 위에 있는 쉐입) 우1버튼으로 한다. 위치를 아래쪽의 앞표지 위로 한다. 저장한다.

6. 아웃라인 패널에서 우1버튼을 복사해 씬1에 4번 붙여넣기 한다. 모두 5개의 우1버튼이 생성 되었다. 붙여넣기한 4개의 우1버튼을 선택하고, 얼라인 패널에서 얼라인을 오른쪽 정렬, 세로 중심 정렬을 클릭한다.

 

7. 아웃라인 패널에서 4개의 우1버튼의 이름을 밑에서부터 각각 우2버튼, 우3버튼, 우4버튼, 우5버튼으로 바꾸고, 위치를 다음과 같이 한다.

-우2버튼 : 우1과 우3사이, 우3버튼 : 우2와 우4사이, 우4버튼 : 우3과 뒤표지사이,

 우5버튼 : 맨위(씬1바로아래), 저장한다.

8. 아웃라인 패널에서 5개의 우1~5버튼을 선택해서 프로퍼티스 패널의 필 부분을 없슴으로 클릭한다.(None)

9. 아웃라인 패널에서 우1버튼을 선택한 후 타임라인 패널에서 5프레임과 46프레임에 플레이스 효과를 적용한다. 타임라인 패널 씬1라인의 47프레임을 선택한 후 47프레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채 63프레임까지 드래그한다. 바로가기 메뉴에서 딜리트 프레임을 클릭한다. 저장한다.

10. 아웃라인 패널에서 우2버튼을 선택한 후 타임라인 패널에서 47프레임과 88프레임에 플레이스 효과를 적용한다. 타임라인 패널 씬1라인의 89프레임을 선택한 후 89프레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채 106프레임까지 드래그한다. 바로가기 메뉴에서 딜리트 프레임을 클릭한다. 저장한다.

11. 아웃라인 패널에서 우3버튼을 선택한 후 타임라인 패널에서 89프레임과 130프레임에 플레이스 효과를 적용한다. 타임라인 패널 씬1라인의 131프레임을 선택한 후 131프레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채 148프레임까지 드래그한다. 바로가기 메뉴에서 딜리트 프레임을 클릭한다. 저장한다.

12.아웃라인 패널에서 우4버튼을 선택한 후 타임라인 패널에서 131프레임과 172프레임에 플레이스 효과를 적용한다. 타임라인 패널 씬1라인의 173프레임을 선택한 후 173프레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채 190프레임까지 드래그한다. 바로가기 메뉴에서 딜리트 프레임을 클릭한다. 저장한다.

13. 아웃라인 패널에서 우5버튼을 선택한 후 타임라인 패널에서 173프레임과 215프레임에 플레이스 효과를 적용한다. 타임라인 패널의 234프레임에 적용되어 있는 플레이스 효과를 삭제한다.



14. 아웃라인 패널에서 씬1아래 우5버튼에서 맨아래 우1까지 모두 선택한다. 선택된 곳에서 마우스 우클릭-그루핑-그룹 애즈 무비클립을 클릭 한다. 무비클립의 이름을 책장넘기기라고 한다. 저장한다.

15. 아웃라인 패널에서 책장넘기기 무비클립을 펼친 후 타임라인 패널에서 책장넘기기 라인의 5, 47, 89, 131, 173 프레임에 각각 마우스 우클릭-무비컨트롤-스탑을 적용한다.

16. 아웃라인 패널에서 책장넘기기 무비클립을 펼친 후 우1버튼을 선택한다. 스크립트 패널을 클릭하고,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이벤트 : on(press), 무비컨트롤 : play()  

나머지 버튼중에 우2~4버튼에도 같은 스크립트를 적용한다. 저장한다.

17. 아웃라인 패널에서 책장넘기기 무비클립을 펼친 후 우5버튼을 선택한다. 스크립트 패널을 클릭하고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이벤트 : on(release), 무비컨트롤 : gotoAndPlay(FRAME), 시작프레임 : 1 저장한다.

 

18. 아웃라인 페널에서 책장넘기기 무비클립을 펼친후 제목을 선택

 

한다. 타임라인 패널의 책장넘기기 라인에서 6프레임을 선택한다.

 

6프레임에서 마우스 우클릭-Sound-playSound(...)를 클릭 한다.

19. 스크립트 패널이 활성화 되고, 좌측의 임포트 버튼을 클릭 한다. 미리준비한 효과음을 가져 온다. (책장넘기는 효과음-파일명 : openbook) 가져온 효과음 파일을 클릭 한다.

20. 타임라인 패널의 책장넘기기 라인의 6프레임에 스피커 모양의 아이콘이 생성 되었다. 복사하여 48, 90, 132프레임에 각각 붙여넣기 한다. 저장한다. 플레이 무비버튼을 클릭하고, 버튼기능과 효과음이 잘 적용되었는지 테스트 한다. 저장한다.

21. 아웃라인 패널의 씬1을 선택하고, 프로퍼티스 패널의 무비프로퍼티스 버튼을 클릭해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배경색 : 검정, 가로/세로 : 600/600, 프레임 레이트 : 12(활용예제 기준) 저장한다.

22. 아웃라인 패널의 책장넘기기 무비클립을 합친다. 트랜스폼 패널에서 가로/세로를 234/312로 한다. O=X 체크, 앵커포인트 센터로 한다.

23. 레이아웃 패널에서 가이드라인을 가로/세로 중심인 300/300에 위치한다. 가이드 패널에서 가이드-스냅을 클릭한다.

24. 레이아웃 패널에서 책장넘기기 무비클립을 드래그하여 좌측 모서리 부분이 세로 가이드라인에 살짝 붙도록 위치한다. 트랜스폼 패널에서 y축의 위치만 396으로 한다. 저장한다.

25. 메뉴표시줄의 뷰에서 스냅 투 오브젝트 핸들을 체크한다. 레이아웃 패널의 툴박스에서 사각형툴을 클릭한다. 아웃라인 패널의 씬1을 선택하고, 스테이지에 적당히 드래그 한다. 프로퍼티스 패널에서 라인 : 없슴, 필 : 솔리드로 설정한다.

26. 트랜스폼 패널에서 O=X체크, 앵커포인트 센터로 체크한 후 가로/세로를 10/312로 한다. 저장한다.

27. 아웃라인 패널에서 씬1 아래 쉐입의 이름을 책좌측부분이라고 한다. 레이아웃 패널의 툴박스에서 선택툴을 선택한 후 스테이지에서 책좌측부분을 드래그하여 책장넘기기 무비클립의 좌측모서리에 위치한다. 책좌측부분의 색상은 책장넘기기 무비클립의 앞표지 색상과 같게 한다.

28. 레이아웃 패널의 툴박스에서 사각형툴을 클릭한다. 아웃라인 패널의 씬1을 선택하고, 스테이지에 적당히 드래그 한다. 프로퍼티스 패널에서 라인 : 없슴, 필 : 그라디언트로 설정하고, 색상은 좌측색은 회색, 우측색은 흰색으로 한다.

29. 트랜스폼 패널에서 O=X 체크, 앵커포인트 센터로 체크한 후 가로/세로를 234/25로 한다. 저장한다.

30. 아웃라인 패널에서 씬1아래 쉐입의 이름을 책아래부분이라고 바꾼다. 레이아웃 패널의 툴박스에서 선택툴을 선택한 후 스테이지에서 책아래부분을 드래그하여 책장넘기기 무비클립의 아래 모서리에 위치한다.

31. 트랜스폼 패널의 기울기와 아웃라인 패널 툴박스의 퍼스펙티브 툴과 돋보기 툴과 가이드라인을 이용하여 책의좌측부분과 아래부분의 두께를 만들어 본다.

32. 아웃라인 패널의 개체 순서를 씬1 아래부터 책장넘기기 무비클립, 책좌측부분, 책아래부분 순으로 위치한다. 저장한다.

33. 아웃라인 패널의 씬1을 클릭하고, 레이아웃 패널 툴박스에서 텍스트툴을 선택한다. 스테이지의 적당한 곳에 클릭하고, 프로퍼티스 패널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글꼴 : 타임스 뉴 로만, 크기 : 24, 색상 : 흰색, 볼드 적용

에디트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내용을 입력한다. Music 1 2 3 4 5

입력창을 닫고, 저장한다.

 

34. 레이아웃 패널 툴박스에서 선택툴을 클릭하고, 트랜스폼 패널의

 

O=X 체크, 앵커포인트 센터를 체크한다. x,y좌표를 300/170으로 한

 

다. 아웃라인 패널에서 텍스트 개체의 이름을 음악텍스트라고 한다.

 

35. 레이아웃 패널 툴박스에서 사각형 툴을 클릭한다. 스테이지에서 음악텍스트의 각각의 단어에 맞게 드래그하여 사각형을 그리고 위치한다. Music과 숫자 1~5까지 모두 6개의 사각형 쉐입을 만든다. 프로퍼티스 패널에서 쉐입의 속성을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라인 : 없슴, 필 : 없슴 저장한다.

36. 아웃라인 패널에서 위의 35번 과정에서 만든 사각형쉐입 6개를 씬1아래에 뮤직사각형쉐입을 위치하고, 그 아래로 숫자에 맞게 사각형쉐입을 위치한다.(1, 2, 3, 4, 5) 각각의 이름을 맨위에서부터 아래로 뮤직, 음악1~음악5로 한다. 저장한다.

37. 아웃라인 패널의 씬1을 클릭한다. 레이아웃 패널 툴박스에서 텍스트툴을 선택한다. 스테이지의 적당한 곳에 클릭하고, 프로퍼티스 패널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글꼴 : 타임스 뉴 로만, 크기 : 24, 색상 : 노란색, 볼드 적용

에디트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내용을 입력한다. 모두 5개의 텍스트 개체를 입력한다.

-텍스트개체1 : Gabriel's Oboe 3'11

-텍스트개체2 : The Falls 2'27

-텍스트개체3 : The Legend of 1900: Playing Love 1'49

-텍스트개체4 : Cinema Paradiso: Nostalgia 1'43

-텍스트개체5 : Cinema Paradiso: Looking for You 1'43

입력창을 닫는다. 저장한다.

 

38. 아웃라인 패널에서 텍스트 개체의 이름을 1~5로 한다. 씬1아래에 5가 오게하고, 아래로 4, 3, 2, 1 순으로 한다. 5번 텍스트를 복사한 후 1번 텍스트 아래로 위치한다. 텍스트 개체를 모두 선택한 후 (6개) 얼라인 패널에서 얼라인을 가로중심/세로중심 정렬을 클릭한다. 레이아웃 패널의 툴박스에서 선택툴을 클릭한다.

39. 아웃라인 패널에서 선택된 텍스트 개체에서 마우스 우클릭-그루핑-그룹 애즈 무비클립을 클릭한다. 무비클립의 이름을 음악제목이라고 한다. 트랜스폼 패널에서 y축 좌표를 200으로 한다. x축은 그대로 둔다. 저장한다.

 

40. 아웃라인 패널에서 음악제목 무비클립을 펼친다.

타임라인 패널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 T5 - 46프레임 : 페이드 인 듀레이션 : 10

* T4 - 35프레임 : 페이드 인, 46프레임 : 페이드 아웃, 듀레이션 : 10

* T3 - 24프레임 : 페이드 인, 35프레임 : 페이드 아웃, 듀레이션 : 10

* T2 - 13프레임 : 페이드 인, 24프레임 : 페이드 아웃, 듀레이션 : 10

* T1 - 2프레임 : 페이드 인, 13프레임 : 페이드 아웃, 듀레이션 : 10

* T5 - 2프레임 : 페이드 아웃 듀레이션 : 10 저장한다.



 

41. 타임라인 패널에서 음악제목 무비클립 라인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 1, 12, 23, 34, 45, 56 프레임에서 마우스 우클릭-무비컨트롤-스탑스크립트를 적용한다.

 

 

42. 아웃라인 패널에서 음악1을 선택한다. 스크립트 패널을 클릭하고,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설정 후 저장한다.

- 음악1 : on(press), playSound("1.mp3"), 음악제목.gotoAndPlay(2)

          on(rollOver), stopAllSounds()

- 음악2 : on(press), playSound("2.mp3"), 음악제목.gotoAndPlay(13)

          on(rollOver), stopAllSounds()

- 음악3 : on(press), playSound("3.mp3"), 음악제목.gotoAndPlay(24)

          on(rollOver), stopAllSounds()

- 음악4 : on(press), playSound("4.mp3"), 음악제목.gotoAndPlay(35)

          on(rollOver), stopAllSounds()

- 음악5 : on(press), playSound("5.mp3"), 음악제목.gotoAndPlay(46)

          on(rollOver), stopAllSounds()

- 뮤직 : on(press), stopAllSounds(), 음악제목.gotoAndStop(1)

 

 

 

43. 아웃라인 패널에서 씬1을 클릭한 후 레이아웃 패널 툴박스의 텍스트 툴을 선택한다. 적당한 곳에 클릭한 후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 글꼴 : Arial, 크기 : 60, 색상 : 흰색, 볼드 적용, 내용 : PHOTO ALBUM(대문자)

 

 

44. 레이아웃 패널 툴박스에 선택툴을 클릭하고, 트랜스폼 패널에서 O=X 체크, 앵커포인트 센터 체크, y축 좌표를 90으로 한다. 얼라인 패널에서 얼라인을 수평중심정렬을 클릭한다.

 

45. 아웃라인 패널에서 씬1아래 텍스트를 선택한 후 타임라인 패널 1프레임에서 마우스 우클릭-Looping continuosly-Wild-Rainbow를 클릭한다. 이펙트 패널에서 듀레이션을 50, color1, 2, 3을 각각 흰색, 회색, 진한회색으로 바꾼다.

 

46. 아웃라인 패널 텍스트에서 마우스 우클릭-그루핑-그룹 애즈 무비클립을 클릭한다. 무비클립의 이름을 텍스트 이펙트로 한다. 저장한다.

 

47. 아웃라인 패널의 씬1을 클릭하고, 레이아웃 패널의 툴박스에서 사각형툴을 클릭한다. 스테이지에 적당히 그린다. 프로퍼티스 패널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 라인 : 없슴, 필 : 그라디언트, 좌측색-흰색, 알파 100 우측색-흰색, 알파 0

 

 

48. 트랜스폼 패널에서 가로/세로를 35/80으로 한다. O=X를 체크하고, 앵커포인트를 좌측중심으로 한다.

 

 

49. 레이아웃 패널의 툴박스에서 돋보기툴을 클릭하고, 첫 번째 P자 부분을 확대한 후 사각형의 앵커포인트를 P자의 중심부분에 위치한다. 퍼스펙티브툴로 사각형의 앵커포인트가 있는 모서리를 상하로 글자크기만큼 줄인다. 사다리꼴로 만들어 졌는지 확인하고, 방향키로 적당히 맞춰 준다. 저장한다.

 

 

50. 아웃라인 패널의 쉐입에서 마우스 우클릭-그루핑-그룹 애즈 무비클립을 클릭한다. 무비클립의 이름을 빛퍼짐이라고 한다.

51. 아웃라인 패널의 빛퍼짐 무비클립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타임라인 패널의 빛퍼짐 무비클립의 1프레임에서 마우스 우클릭-페이드-페이드 인 효과를 적용한다. 다시 11프레임에서 마우스 우클릭-코어 이펙트-3D Spin을 클릭한다.

52. 이펙트 패널에서 트랜스폼의 Start X spin은 0으로 하고, Middle을 체크한 후 Y spin을 체크하고 90으로 하고, End 부분을 180으로 입력한다.

 

53. 타임라인 패널 빛퍼짐 무비클립의 31프레임에서 마우스 우클릭-페이드-페이드 아웃 효과를 적용한다. 계속해서 50프레임에 플레이스 효과를 적용한다.

 

54. 아웃라인 패널의 빛퍼짐 무비클립에서 마우스 우클릭-그루핑-그룹 애즈 무비클립을 클릭한다. 이름을 빛퍼짐1이라고 한다. 저장한다.

 

55. 아웃라인 패널에서 빛퍼짐1 무비클립을 합친 후 복사하여 씬1에 9개 붙여넣기한다. 총10개의 빛퍼짐1이 된다.(제목 글자수를 맞춘 것이다) 위에서부터 빛퍼짐2~10으로 이름을 바꾼다. 순서를 위에서부터 아래로 빛퍼짐1~10으로 위치한다.

56. 스테이지에서 가이드라인과 방향키를 이용하여 제목의 각 글자의 중심에 빛퍼짐2~10까지 무비클립을 하나씩 위치한다.

 

57. 아웃라인 패널에서 빛퍼짐2~10까지 차례대로 펼친 후 효과를 우측으로 1프레임씩 이동한다. - 빛퍼짐1 : 1프레임에서 효과가 시작되고, 빛퍼짐2 : 2프레임, 빛퍼짐3 : 3프레임.....빛퍼짐10 : 10프레임에서 효과가 시작된다. 저장한다.

58. 텍스트 이펙트 무비클립 안의 텍스트를 복사하여 제목의 반사되는 효과를 만든다. 트랜스폼 패널의 상하 반전과 프로퍼티스 패널의 필의 그라디언트와 레이아웃 패널의 툴박스의 필트랜스폼툴을 이용하여 반사되는 효과를 만든다.

59. 아웃라인 패널에서 위58번에서 만든 반사되는 효과의 이름을 텍스트반사라고 한다. 위치를 텍스트이펙트 무비클립 아래로 한다.

60. 아웃라인 패널에서 빛퍼짐1~10, 텍스트이펙트 무비클립, 텍스트반사를 선택한다. 선택된 곳에서 마우스 우클릭-그루핑-그룹 애즈 무비클립을 클릭한다. 이름을 빛퍼짐효과라고 한다.

61. 전체적으로 테스트를 해본다. 버튼기능이 잘 적용되는지 확인한다. 저장하고, swf로도 저장한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