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부터 2014년까지 뉴아반떼XD 디젤(수동)을 운행했습니다..여긴 시골이어서 국도운행이 대부분이라 연비는 환상적이었지요. 공인연비가 18.9킬로였으나 실제 연비는 20-22킬로여서 솔직히 기름값 걱정없이 타고 다녔는데 좀 더 튼튼한 놈이 눈에 들어와 작년 말리부디젤(오토)로 갈아탔습니다..판매하고 얼마나 후회했는지 지금이라도 되사고 싶은 심정입니다
말리부도 여전히 국도만 운행해서 공인연비 13.5킬로이지만 실제 연비는 15-16킬로 입니다.아반떼도 그렇고 말리부도 그렇고 그다지 연비중심 또는 스포틱한 운행 절대 하지 않습니다..
와이프 차량이 뉴카렌스 2007년식 오토인데 요놈도 공인여비 8킬로이지만 여전히 국도만 운행해서 가스 가득(리터당 760-780원,주유비 약 3.5만에서 4만)넣으면 실연비 약 8-9킬로 나왔습니다..근데 제가 말리부를 와이프에게 빼앗기고 카렌스를 운행하다보니 차량이 좀 날린다고 하나 하여튼 차체도 약한것 같아 마누라 몰래 지난 주 윈스톰 2007년식 18만킬로 중고로 바꾸고 제 주특기인 연비 측정을 했습니다..공인연비 11.7킬로(?)..국도 중심 운행이라 위 차량 2대 처럼 실 연비가 공인연비보다 당연히 더 나올 거라고 믿었는데 어라? 3만원 주유(리터당 1250원. 약 24리터)해서 운행한 결과 현재 240킬로..주유경고등 들어왔습니다...리터당 10킬로...넘 실망...시내도로도 아니고 신호등 없는 왕복 4차선 국도 100% 운행인데 공인연비도 안나온다는 건 절대 이해 불가!! 다른 회원님들도 그런가요?
그래서 엔진세정(지효성세정제..엔진오일주입구에 넣고 약 1000킬로 운행 후 엔진오일 교환)하고 엔진오일 교체하면서 엔진코팅제 함 투입해 볼라구요..아반떼를 이렇게 관리했거든요..의외로 엔진소음도 크고 조금은 실망이지만 앞으로 연비를 계속 업그레이드 시켜 볼랍니다...오늘도 즐겁게 웃는 모습으로 삽시다
첫댓글 세단차량으로 연비위주 운행이라니 당연히 실망이 크시겠죠. 공감합니다. 저도 뉴프라이드 디젤로 기름값걱정없이 타고다니다가 윈스톰추가로 구매해서 타는데 기름소모량이 장난아니더군요. ...
하지만 세단과 rv의 개념과 사용빈도는 확연히 다르기에, 실망하진않습니다. 짐과 사람 가득싣고서 비포장 바퀴빠짐 걱정없이 탈수있고, 캠핑같은 행사에 상당히 적합하죠. 세단으로는 이런용도로 쓰기 어려우니까요. 그래서 연비에 실망하거나 연연하지않습니다. 동급 혹은 그 이상 타사모델조차 연비는 개떡(?)입니다. 산타페나 스포티지 소렌토등등 4륜기준 실연비 죄다 10키로 내외죠.
참고로 저의 경우 흡배기크리닝 인젝터크리닝 dpf크리닝후
연료펌프교체 디젤연료첨가제 사용으로 연비가 상당부분 좋아졌고(장거리10>>12-13정도상승) 추후 ecu맵핑으로 출력 최적화하는 작업도 계획하고있습니다. 연비도 염두에 두고 있지만 차량을 오래오래 타고싳은 제 마음이죠. 그로인한 연비상승은 덤이구요.
구입하신지 얼마되지않으셨다면 흡배기 연료분사계통 점검획인하심이...
조언 감사합니다
연료계통 꼭 점검해야겠어요
시내운행 9키로
국도,고속도로운행 12키로 정도 보면 됩니다
섞어서 운행하면 10~11키로 정도가
평균연비로 계산되더군요
08년식, 140,000km 뛰었고요. 시골국도8 : 시내2 정도 주행인데, 7.6L-7.7L/100KM (1L/12.9-13KM)에서 늘 왔다갔다합니다. 교통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수동모드 사용하면서 RPM조절하면서 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