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디 컨트롤 모듈(BCM) 시스템은 워셔 연동 와이퍼, 시트 벨트 경고등, 감광식 룸 램프, 룸램프 조절, 전방 안개등, 오토 도어 잠금, 크래쉬 도어 잠금해제, 키 리마인더, 키 작동 경고등 윈드쉴드 글라스 열선 타이머, 파워 윈도우 타이머, 미등 자동 소등, 파킹 스타트 경고, 무선 도어 잠금기능, 도난 경보기능 등을 자동 컨트롤 하는 시스템으로 수많은 스위치 신호를 입력 받아 시간제어(TIME) 및 경보제어 (ALARM)에 관련된 기능을 출력 제어하는 장치이다.
작동원리
워닝 기능 제어
워닝 기능은 다음과 같은 부수적인 작동을 포함한다.
–
버저 워닝
–
표시등 워닝
–
스마트키 기능의 외장 버저 워닝
–
스마트키 표시등 워닝
–
ESCL 시스템 표시등 워닝
–
트렁크 Open/Close Flashing 워닝
IPM 버저 우선순위
진단 사운드 > 안전벨트 워닝 > 과속 워닝 >키 작동 워닝 > 주차브레이크 워닝 > ESCL 미잠김 워닝 > 차량 NOT P 워닝 > 키등록 워닝(하이스캔) > 키등록 워닝(코드세이브) > 스마트키 워닝
1.
안전벨트 워닝
클러스터에서 운전석 표시등은 CAN신호 운전석 안전벨트 상태에 의해 동작되고,운전석 표시등은 IPM 출력 동승석 안전벨트 표시 신호에 의해 동작된다.
안전벨트 워닝 사운드:
운전석측 6초 표시등의 경우, 클러스터는 IPM으로부터 운전석안전벨트상태를 받은후에 동작한다. 따라서 만약IPM이 6초이상 운전석안전벨트상태=블링킹 신호를 보낸다면 IPM은 한번 더 버저 워닝을 한다.
주파수 : 800 Hz
사운드 주기 : T2 = 1sec
사운드 기간 : T1 = 6sec
동승석 시트벨트 경고:
비율 : 50%
사운드 주기 : T2 = 1sec
사운드 기간 : T1 = 6sec
운전석 안전벨트 표시등 및 버저 사운드 상세 작동 로직
1)
IGN1 On 상태에서 만약 IPM이 "탈거(UNFASTEN) → 착용(FASTEN)"을 감지한다면 버저 사운드는 즉시 중지된다, 그러나 운전석 안전벨트 표시등은 남은시간동안 계속 동작한다.
2)
IGN1 ON 상태에서 만약 "착용 → 탈거"이라면 운전석 안전벨트 표시등 과 버저 사운드는 항상 한주기동안 동작한다
3)
안전벨트 워닝 작동중 만약 IGN1이 OFF라면, 운전석 안전벨트 표시등 과 버저 사운드는 즉시 중지된다
4)
만약 IPM이 안전벨트의 상태에 상관없이 IGN ON신호를 감지한다면, 운전석 시트 벨트 표시등은 IND check에 대해 정의된 시간동안 동작해야한다 그러나 버저 사운드는 단지 안전벨트 탈거의 경우에만.동작해야한다
2.
키 동작 워닝
(키 삽입=ON 또는 ACC=ON 또는 FOB IN=ON) 이고 (IGN1 IPM=OFF, IGN2 IPM=OFF, ALT L=OFF)상태에서, 운전석 도어가 열린다면 버저가 출력된다.
3.
주차 브레이크 워닝
IGN1=ON 이고 차속10Km 상태가 되면 버저가 출력된다.
4.
키 학습 워닝
각각의 키 학습 종료시, 마트네틱 버저가 매1회씩 동작한다
5.
스티어링 컬럼 미잠김(not locked) 워닝
모든 터미널이 Off이고 ESCL로의 마지막 명령이 Block인 동안 ESCL이 Lock되지 않으면, IPM은 이 경보를 시작한다.
6.
스티어링 컬럼 미잠김 해제(not unlocked) 워닝
스타트스탑버튼(SSB)가 눌러진이후, ESCL Failure를 제외하고 어떠한 Failure에 의해 만약 Steering Lokc이 Unlock이 안되면, IPM은 해당 워닝을 구동한다
7.
스마트키 시스템 버저 워닝
스마트키 시스템에서 아래의 경우들에 대해 워닝 사운드를 작동한다.
FOB IN은 FOB이 FOB 홀더에 삽입되었음을 의미한다
(1)
ID out 워닝
IGN 또는 ACC상태에서 모든 문이 닫혀있고 유효한 FOB이 실내에 있지 않을 때, 버저워닝 사운드는 0.1초 ON / 0.9초 OFF의 주기로 3회 동작한다
(2)
Deactivation of ID
유효한 FOB이 실내에 있고 차량 ATWS가 경계모드로 진입할 때, 버저워닝 사운드는 5초간 동작한다.
워닝 사운드는 차량 ATWS가 경계해제될 때 멈춘다
(3)
도어 록 워닝 1
FOB IN이지 않고 ACC 또는 IGN상태에서 모든 문이 닫혀있을 때 유효한 FOB이 도어핸들 바깥 근처에서 인식된다면, 버저 워닝(외장) 사운드는 3초간 동작한다.
동작타이머가 경과되거나 ACC=Off이거나 문이 열려있거나(한 개 이상) FOB IN일 때 멈춘다.
(4)
도어 록 워닝 2
FOB IN이지 않고 터미널 OFF상태에서 문이 열려있을 때 유효한 FOB이 도어핸들 바깥 근처에서 인식된다면, 버저워닝(외장) 사운드는 3초간 동작한다.
동작타이머가 경과되거나 ACC=ON 또는 IGN1=ON이거나 모든 문이 닫혀있거나 FOB IN일 때 멈춘다.
(5)
도어 록 워닝 3
FOB IN되지 않고 터미널 OFF상태에서 모든 문이 닫혀있고 유효한 FOB이 실내에 있을 때 버저 워닝(외장) 사운드는 3초간 동작한다
동작타이머가 경과하거나 ACC=ON 또는 IGN1=ON 또는 문이 열려있거나(한 개 이상) FOB IN일 때 멈춘다
8.
스마트키 리마인더 워닝2
FOB IN되지 않고 터미널 Off상태에서 문이 열려있고(한 개 이상) 0.5초 안에 모든 문이 닫힌 후, 만약 모든 문이 잠기고 유효한 FOB이 실내에 있으면, IPM은 "스마트키 리마인더 워닝2" 명령을 전송한다
9.
스마트키 램프 워닝
Fob In = Off, ACC = On 또는 IGN1 IPM = On 상태에서 차속 3Km가 되지 않고 유효한 FOB이 실내에 있지 않을 때 스마트키 램프 워닝이 전송된다
10.
스마트키 트렁크 워닝
트렁크 열림 상태에서 유효한 FOB이 트렁크 안에 있을 때, IPM이 트렁크 닫힘 상태를 감지하면 IPM 은 트렁크 워닝 명령을 전송한다
만약 3초 트렁크 재열림 워닝 사운드가 동작중이고 이전의 3초 경보가 끝나기 전에 또다른 트렁크 재열림 워닝 사운드가 요청된다면, 워닝은 3초동안 재동작한다
11.
ESCL 시스템 표시 워닝
IPM은 스마트키 워닝을 송신한다.
타입을 송신하는 상태에 따라 IPM은 CLU(클러스터)와 PDM으로 스마트키 워닝 표시를 송신한다.
(1)
변속단 P 워닝
이 경보는 기어 레버 위치가 ''P''를 제외한 다른 위치에서 엔진을 멈추거나 모든 터미널을 OFF하기 위해 SSB를 누를 때 발생한다. 만약 이 경보가 발생하면 터미널은 OFF되지 않고 ACC상태에 머무른다.
(2)
키 배터리 소모 워닝
이 표시는 키 배터리가 소모되었을 때 표시한다
(3)
스티어링 컬럼 미잠김(not locked) 워닝
만약 SSB를 눌렀을 때 스티어링 휠에 가해진 부하로 인해 스티어링 록이 언록되지 않는다면 IPM은 해당 워닝을 하고 SSB 표시등은 녹색으로 깜빡인다
(4)
스티어링 컬럼 미잠김 해제(not unlocked) 워닝
만약 모든 터미널이 OFF이고 마지막 명령이 Block인 동안 ESCL이 록 되지 않으면 버저 워닝(내장) 사운드는 동작한다.
(5)
ESCL ECU 패일 워닝
이 표시는 OFF상태에서 ESCL ECU fail 시 동작한다. 버저 워닝(내장) 사운드가 동작된다.
(6)
엔진 스타트 작동 표시등
이 표시등은 시스템이 ACC 또는 IGN상태에서 동작한다
(7)
권한 패일 워닝
SSB는 동작되고 실내에는 유효한 FOB이 없을때의 경우이다. 경우 1은 사용자가 Off에서 ACC로 가기 위해 SSB를 눌렀을때이고, 경우 2는 Off 또는 ACC 또는 IGN 상태에서 엔진시동을 하기 위해 SSB를 눌렀을때이다.
(8)
FOB 키 제거 표시등
사용자가 FOB 홀더에 키 삽입 상태로 모든 터미널을 OFF한 경우이다. 경우 1은 사용자가 FOB 홀더에 FOB키 삽입 상태에서 IGN에서 모든 터미널 OFF로 전환할 때이고, 경우 2는 사용자가 FOB 홀더에 FOB 키 삽입 상태에서 [IGN-Engine]에서 모든 터미널 OFF로 전환할 때이다.
도어 록 제어
도어 록/언록 기능은 다음과 같은 장치들의 on/off 제어를 포함한다.
–
운전석과 조수석 파워 윈도우 록 스위치에 의한 도어 록
–
운전석과 조수석 파워 윈도우 록 스위치에 의한 도어 언록
–
Keykess에 의한 Door Lock/Unlock
–
모젠 언록에 의한 도어 언록
–
외부 Keyless Entry에 의한 도어 록/언록
–
키에 의한 도어 록/언록
–
크래쉬 또는 키리마인더에 의한 도어 록/언록
–
사용자 모드의 오토 도어 록에 의한 도어 록
–
IPM으로부터 ReLock 의한 도어 록
–
사용자 모드의 오토 도어 언록에 의한 도어 언록
우선순위에 의한 결정에 따라 자신의 도어 록 액츄에이터를 제어한다
DDM의 도어록 기능
우선순위
요청 내용
CAN 신호
명령 순서
높음
모젠 언록
C_MTSUnlock
IPM → DDM, ADM
패시브 엑세스 록
C_PassiveAccessLock
패시브 엑세스 언록
C_PassiveAccessUnlock
키리스 록
C_KeylessLock
DDM → ADM
키리스 언록
C_KeylessUnlock
운전석 키 록
C_DRVKeyLock
운전석 키 언록
C_DRVKeyUnlock
운전석 파워 록
C_DRVPwdwDoorLock
운전석 파워 언록
C_DRVPwdwDoorUnlock
오토 도어 록
C_AutodoorLock
오토 도어 언록
C_AutodoorUnlock
키 리마인더1
C_Keyreminder1
키 리마인더2
C_Keyreminder2
낮음
운전석 리록
C_DRVRelock
1.
크래쉬 언록
(1)
(크래쉬 언록 = 언록) 에 의해 (운전석 언록 릴레이 = ON) 이 되는 경우, IGN스위치가 ON에서 OFF로 바뀌어도 5초동안 동작한다
(2)
조건1) 이후에, (크래쉬 언록 = 언록) 이 IPM으로부터 다시 보내지거나 언록 상태가 언록에서 록으로 바뀌면, (운전석도어 언록 릴레이 = ON)은 다시 5초동안 동작한다
(3)
크래쉬 언록 동작 모드 동안, Reset조건(IGN 스위치 DDM = OFF)이 아니면 어느 다른 록 또는 언록 명령은 무시한다
(4)
배터리의 전압이 동작범위를 벗어나도 동작한다
2.
오토 도어 록
(1)
작동 옵션(OFF/변속단 레버 연동/차속 연동)을 변경할 수 있다.
(2)
IGN 스위치 DDM이 IGN 또는 START이고 차속이 40km/h이상이고 한개이상의 도어 상태가 언록이면, DDM은 즉시 오토 도어 언록 ON으로 설정된다
(3)
오토 도어 록 발생 1초(모터 동작 시간 0.5±0.1s + 지연 시간 0.5±0.1s) 후에, 만약 한 개 이상의 도어가 언록 일 경우 오토 도어 언록을 3회까지 재시도 한다
(4)
재시도 이후에 언록된 도어는 “패일 도어(failed door)” 이다
(5)
패일 도어는 다음에 의해 해제된다.
IGN 스위치 OFF → ON
언록 상태 = 록
3.
오토 도어 언록
(1)
작동 옵션(OFF/변속단 레버 연동/운전석 언록 상태연동/키 탈거연동)을 변경할 수 있다.
(2)
운전석 언록 상태연동 : 모든 도어 스위치가 닫혀져 있는 상태에서 운전석 도어록 스위치가 록에서 언록으로 될때 (오토도어 = 언록) 명령을 실행한다.
(3)
키 탈거 연동 : (IGN 스위치 DDM = START/IGN/ACC/KEY IN) 상태에서 키를 탈거하면 오토도어 언록 명령을 수행한다.
4.
키 리마인더
(1)
운전석 도어 오픈 키 리마인더
이 기능은 3km이상에서 동작하지 않는다
(IGN 스위치 DDM = Key-In, ACC, IGN, START)이고, 운전석 도어 스위치는 오픈상태 이고, 운전석 언록 상태가 언록 에서 록 으로 바뀔 경우, DDM에서 ADM으로 키 리마인더1 신호를 보낸다. 각 모듈(DDM 포함)은 1초동안 Unlock 출력을 한다.
재시도 도중, 록 혹은 언록 요청이 발생하면, 키리마인더는 취소된다
재시도 출력(키 리마인더2) 판단은 재시도 출력의 개시 시점에서 한다. (키 리마인더1로부터 1.5초 후에 작동)
언록 조건이 0.5초동안 형성된 후에, 조건을 유지하지 않더라도 언록 출력은 한다. 그러나, 언록 상태가 0.5초 후에 언록 에서 록 으로 변하는 조건이 형성되면, IGN 스위치 DDM이 Key Off일 때 언록 출력은 멈춘다
(2)
동승석 도어 오픈 키 리마인더
이 기능은 3km이상에서 동작하지 않는다
(IGN 스위치 DDM = Key-In, ACC, IGN, START)이고, 동승석 도어 스위치는 오픈상태 이고, 동승석 언록 상태가 언록 에서 록 으로 바뀔 경우, DDM에서 모든 모듈로 키 리마인더1 신호를 보낸다. 각 모듈(DDM 포함)은 1초동안 Unlock 출력을 한다.
재시도 출력(키 리마인더2) 판단은 재시도 출력의 개시 시점에서 한다. (키 리마인더1로부터 1.5초 후에 작동)
언록 조건이 0.5초동안 형성된 후에, 조건을 유지하지 않더라도 언록 출력은 한다. 그러나, 언록 상태가 0.5초 후에 언록 에서 록 으로 변하는 조건이 형성되면, IGN 스위치 DDM이 Key Off일 때 언록 출력은 멈춘다
(3)
운전석 도어 클로즈 키 리마인더
이 기능은 3km이상에서 동작하지 않는다
(IGN 스위치 DDM = Key-In, ACC, IGN, START)이고 운전석 도어 스위치가 오픈 에서 클로즈 로 변하고 이로부터 0.5초 이내에 운전석 언록 상태가 언록 에서 록 으로 변하면, 오직 한번 키 리마인더1을 송신한다.
(4)
동승석 도어 클로즈 키 리마인더
이 기능은 3km이상에서 동작하지 않는다
(IGN 스위치 DDM = Key-In, ACC, IGN, START)이고 동승석 도어 스위치가 오픈 에서 클로즈 로 변하고 이로부터 0.5초 이내에 동승석 언록 상태가 언록 에서 록 으로 변하면, 오직 한번 키 리마인더1을 송신한다.
(5)
스마트 키 리마인더
이 기능은 3km이상에서 동작하지 않는다
만약 스마트 키 리마인더가 동작한다면, DDM으로 부터 ADM에 키 리마인더1의 신호를 보낸다. 각각의 모듈은 1초동안 언록을 실행한다.
그 후, 만약 언록 상태가 록 상태로 남아있다면, DDM에서 언록이 될때까지 3번동안 키 리마인더2 신호를 보낸다
IPM의 도어 록 기능
IPM 이 (크래쉬 언록 = 언록) 신호를 보낸후에, 운전석 도어 언록 상태, 동승석 도어 언록 상태, 뒤 좌측 도어 언록상태, 뒤 우측 도어 언록 상태 중에 어느 하나라도 언록 에서 록 으로 바뀐다면, 크래쉬 언록은 IGN스위치 ADM = KeyOff 가 될때까지 다시 활성화 될 것이다
ADM의 도어 록 기능
1.
크래쉬 언록
(1)
(크래쉬 언록 = 언록) 에 의해 (동승석 언록 릴레이 = ON) 이 되는 경우, IGN스위치가 ON에서 OFF로 바뀌어도 5초동안 동작한다
(2)
조건1) 이후에, (크래쉬 언록 = 언록) 이 IPM으로부터 다시 보내지거나 언록 상태가 언록에서 록으로 바뀌면, (운전석도어 언록 릴레이 = ON)은 다시 5초동안 동작한다
(3)
크래쉬 언록 동작 모드 동안, Reset조건(IGN 스위치 ADM = OFF)이 아니면 어느 다른 록 또는 언록 명령은 무시한다
(4)
배터리의 전압이 동작범위를 벗어나도 동작한다
(5)
(IGN = OFF) 이고 (크래쉬 언록 = 언록) 이면 무시한다
(6)
(뒤 좌측 도어 언록 릴레이 = 언록) 과 (뒤 우측 도어 언록 릴레이 = 언록) 는 동승석 도어 언록 릴레이와 동시에 활성화된다
2.
RKE 록/언록 출력
(1)
(IGN 스위치 ADM = Key Off)인 동안, RKE 록/언록 입력이 들어오면 ADM으로 부터 다음과 같은ECS 신호가 송신된다
(2)
동승석 언록 상태 출력
IGN 스위치 가 OFF에서 ON 으로 변한 후, 1초 후에 동승석 언록 상태 신호가 다음과 같이 보내진다
(3)
동시 신호 요청시
위 항목 2)에의한 출력 완료 전에IGN 스위치가 ON에서 OFF로 변할때, RKE 요청이 거의 동시에 일어나면 ECS 신호는 다음과 같이 처리된다
The ECS 신호는 100ms 지연 시간 후에 최종요청에 따라 보내진다
트렁크 록 기능
DDM 은 트렁크 오픈 스위치의 상태에 따라 CAN 신호를 보낸다
1.
트렁크 오픈 스위치가 OFF에서 ON으로 변하면, DDM은 트렁크오픈스위치 신호를 스위치 ON 상태로 Holding time(150ms) 동안 송신한다
2.
위 항목 1) 이후에, 트렁크 오픈 스위치가 여전히 ON 일 지라도 트렁크 오픈 스위치는 자동적으로 스위치 OFF 상태로 송신될 것이다
파워 윈도우 제어
파워 윈도우 기능은 다음의 제어를 실행한다.
–
운전석/동승석/뒤좌측/뒤우측 파워윈도우
–
파워 윈도우 금지 버튼 : ADM,RLDM(뒤좌측 도어모듈),RRDM(뒤우측 도어모듈)은 파워윈도우 록 스위치에 의해서 금지된다.
–
30초 타이머 : IGN1 DDM이 OFF된 이후에도30초 동안 파워 윈도우를 제어할 수 있다
DDM의 파워 윈도우 스위치는 CAN 또는 로컬 통신을 통해 원격으로 ADM, RLDM, RRDM을 제어할 수 있다
각각의 파워 윈도우는 로컬로 제어가 가능하다
DDM의 파워윈도우 기능
로컬 스위치에 의해 다음의 S-ECU 제어 신호를 출력한다
–
운전석 파워윈도우 ENABLE, 운전석 파워윈도우 업, 운전석 파워 윈도우 다운
CAN을 통해서 ADM에 제어 신호(DDM의 ADM 스위치 상태와 파워윈도우 작동금지 신호)를 전송한다로컬 통신을 통해서 RLDM과 RRDM에 제어 신호(DDM의 RLDM과 RRDM 스위치 상태와 파워윈도우 작동금지 상태)를 전송한다
IPM과 FAM을 위한 스위치 입력들(램프 Off, 미등, 전조등 로우, 전조등 하이, 패씽, 오토라이트)로 구성된 조명 스위치 상태 데이터(Light Switch Status data) 생성
–
FAM을 위한 전조등 하이 스위치 데이터 생성
–
FAM을 위한 패씽 스위치 데이터 생성
–
CAN을 통한 조명 스위치 상태, 전조등 하이 스위치 , 패씽 스위치 데이터 송신
2.
IPM의 오토라이트 컨트롤 제어
–
IPM은 오토 라이트 센서 값을 감지한다
–
IGN 스위치의 상태가 ACC, IGN 또는 크랭킹일 때 IPM은 FAM으로 CAN 신호 오토 라이트 출력 상태를 송신한다
*정상 상태에서의 동작
ACC ON상태부터 IPM 은 센서로부터 공급되는 전압을 모니터하고 공급 전압이 범위(4 볼트이하 6 볼트 이상)를 벗어나면 failure를 알린다.
이 때 Failure를 알리고 지우는데 각각 300ms 의 필터링 타임(filtering time)이 소요된다.
발생한 Failure가 현재 상태인 한 전조등 로우는 센서로 부터의 선 라이트 레벨에 관계 없이 ON상태를 유지한다. 이는 밤중에 failure가 발생 하더라도 전조등이 OFF되는 일을 예방 하기 위해 설계 되었다. IPM에서 FAM으로 전달되는 CAN신호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IPM은 오토라이트 신호 발생 이후 시점으로부터 라이트 센서에 전원을 공급한다
3.
FAM의 오토라이트 컨트롤 제어
FAM은 IPM으로부터 수신하는 오토 랑이트 출력 상태값(AutoLightOutStatus)에 따라 필터링 타임을 갖은 후 미등과 전조등 로우를 제어한다
FAM은 지속적인 턴 온 모드(Turn on mode)를 제어한다
*정상 상태에서의 동작
IGN 스위치 FAM이 IGN 또는 START 이며 MFSW로 부터 수신하는 LightSWStatus 값이 오토 라이트 스위치 On 이면 미등 릴레이와 전조등 로우 릴레이는 FAM에 의해 제어된다. 이 때 FAM은 IPM으로부터 수신되는 CAN신호 오토 라이트 출력 상태를 필터링 한 후 해당 출력을 제어하게 된다
4.
FAM의 미등 컨트롤 제어
FAM은 EEPROM에 오토 컷 상태를 기억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특징들이 있다.
–
라이트 스위치에 의한 미등 ON/OFF
–
오토 라이트 출력 상태에 따른 미등 ON/OFF
–
운전자가 미등 끄는 것을 잊었을 때 자동 차단
–
미등 릴레이의 출력 제어
–
미등 활성화 데이터 생성
5.
FAM의 전조등 제어
–
라이트 스위치 상태에 따른 전조등 로우 ON/OFF
–
라이트 스위치 상태에 따른 Head Lamp High ON/OFF
–
오토 라이트 스위치 상태에 따른 헤드램프 로우 ON/OFF
–
패싱 스위치에 의한 전조등 하이 와 전조등 로우의 ON/OFF
–
전조등 로우 릴레이의 출력 제어
–
PWM 에 따른 전조등 하이 IPS 제어
–
CLU(계기판)를 위한 전조등 하이 IND 데이터 생성
–
CLU를 위한 Head Lamp Low IND data 생성
–
전방 안개등을 위한 전조등 하이 활성화 데이터 생성
–
전방 안개등 과 후방 안개등을 위한 전조등 로우 활성화 데이터 생성
6.
IPM의 AV Tail 제어
–
IPM은 Auto Light Sensor level 감지
–
IGN SW가 ACC 또는 IGN 또는 cranking 상태일 때, IPM은 AV Tail Threshold 신호를 FAM에 송신한다.
–
정상상태의 동작
ACC ON상태부터 IPM 은 센서로부터 공급되는 전압을 모니터하고 공급 전압이 범위(4 Volt이하 6 Volt이상)를 벗어나면 failure를 알린다.
이 때 Failure를 알리고 지우는데 각각 300ms 의 filtering time이 소요된다.
발생한 Failure가 현재 상태인 한 AV TAIL은 센서로부터의 sunlight level에 관계 없이 ON상태를 유지한다. 이는 밤중에 failure가 발생 하더라도 head lamp가 OFF되는 일을 예방 하기 위해 설계 되었다. IPM에서 FAM으로 전달되는 CAN신호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해 IPM은 AV Tail Threshold 발생 이후 시점으로부터 Light 센서에 Power를 공급한다.
7.
FAM의 DRL 제어
전조등 하이에 비해 약한 빛의 세기를 갖는 DRL 릴레이를 제어한다.
8.
FAM의 에스코트 기능(Follow Me Home) 제어
–
FAM에 의한 에스코트 기능을 생성
–
조건에 따라 20분 또는 30초 동안 전조등 ON
–
조건에 따라 20분 또는 30초 동안 미등 ON
–
에스코트 기능에 의한 전조등 로우 OFF
–
에스코트 기능에 의한 미등 로우 ON
*정상 상태에서의 동작
시동 OFF후에 전조등(로우)의 요청 기능을 생성하고 운전자 측 문을 열고 닫으면 전조등 로우는30초 동안 켜진다
–
FAM은 에스코트 기능에 의해 20분 또는 30초 동안 전조등 로우/미등 ON 시킨다.
안개등 제어
FAM에 의해 다음과 같은 안개등의 기능들이 제어된다.
–
전방 안개등 IPS의 제어에 의한 전방 안개등의 ON/OFF
–
미등이 ON일 때만 전방 안개등 ON
–
후방 안개등 IPS의 제어에 의한 후방 안개등의 ON/OFF
–
전방 안개등 또는 전조등이 ON일 때만 후방 안개등 ON
–
후방 안개등을 위한 전방 안개등 활성화 데이터 생성
방향지시등 제어
FAM 방향지시등 제어 기능은 방향지시등과 표시등을 제어한다
[원터치 트리플 미적용]
1.
FAM의 방향지시등 정상 조건 제어
IGN 스위치 FAM이 IGN상태에서 우측 방향지시등 스위치 또는 좌측 방향지시등 스위치 또는 비상등 스위치가 ON이면 턴 신호는 입력(좌, 우, 비상)에 따라 ON을 출력한다
2.
FAM의 더블 블링킹 조건 제어
3개의 전구가 고장 났을 때 더블 블링킹(Blinking)으로 고장을 감지한다.
더블 블링킹은 IGN 스위치 FAM이 IGN이며 비상 신호가 있을 때 동작한다
턴 신호가 동작하고 있을 때 앞이나 뒤 램프 고장이 일어나면 신호는 두 배의 빠른 속도로 블링킹 한다.
3.
FAM의 SCG (Short Circuit to Ground) 고장
FAM이 Short Circuit to Ground를 감지하면 FAM의 방향지시등 출력은 OFF 된다.
고장 진단은 FAM에 의해 고장이 감지 될 때까지 계속 진행 된다. FAM은 이 고장을 트리거 조건이 끝날 때까지 고장 감지를 유지한다
[원터치 트리플 적용]
FAM의 방향지시등 제어
1.
개요
FAM은 다음의 방향지시등을 제어한다.
–
비상등 기능
–
정상 방향지시등 기능
–
원터치 트리플 방향 신호 기능
FAM은 방향 신호 점멸 상태를 클러스터의 칩 사운드를 위해 전송한다.
–
신호 "방향지시등 점멸 상태" 의 OFF, 정상 또는 더블로 현재 램프 점멸 상태를 전송한다.
–
비상등, 방향지시등 그리고 원터치 트리플 방향 신호 기능의 점멸 상태를 포함한다.
방향지시등 우선 순위 :
1st : ARM 점멸, DISARM 점멸
2nd : ALARM 점멸
3rd : 패닉, MTS 점멸
4th : 비상등 점멸
5th : 방향지시등 (좌측/우측) 점멸
6th : 파워 트렁크 모듈의 트리타임(3회) 점멸
2.
정상 상태에서의 동작
(1)
비상등 기능의 정상 동작 조건
비상등이 ON 이면 FAM은 좌/우측 사이드 방향 신호를 출력한다.
(2)
TURN SIGNAL 기능의 정상 동작 조건
IGN SW FAM이 IGN 상태이면,
–
방향지시등 RH SW 또는 방향지시등 LH SW이 1.8초 보다 길게 ON이 되면, FAM은 이에 해당하는 부분의 방향지시등을 출력한다.
–
방향지시등 LH SW이 1.8초 보다 짧게 ON이 되면, FAM은 좌측 사이드 원터치 트리플 방향 신호 기능을 출력한다.
–
방향지시등 RH SW이 1.8초 보다 짧게 ON이 되면, FAM은 우측 사이드 원터치 트리플 방향 신호 기능을 출력한다.
–
방향지시등 주기 : 85 +/- 10 period/min(duty 50% +/- 5%).
–
원터치 트리플 방향 신호의 경우, FAM은 방향지시등 출력을 3회 점멸 한다.
–
원터치 트리플 방향 신호 점멸은 하기의 경우에 중지되어야 한다.
1. 반대편 방향지시등 SW ON
2. 비상등 SW ON
3. IGN SW FAM=IGN OFF
–
원터치 트리플 방향 신호 순환작동과 방향지시등 ON할 때에, 또다시 동일한 방향지시등 SW가 1.8초 보다 짧게 ON이 되면, FAM은 현재 동작중인 원터치 트리플 방향 신호 사이클을 중지하고 새로운 사이클(2회 점멸)을 시작한다.
–
원터치 트리플 방향 신호 순환작동과 방향지시등 OFF할 때에, 또다시 동일한 방향지시등 SW가 1.8초 보다 짧게 ON이 되면, FAM은 현재 동작중인 점멸 사이클을 중지하고 새로운 사이클(3회 점멸)을 시작한다.
방향지시등 점멸 상태 : OFF(0), 정상 점멸(1), 더블 점멸(2)
(3)
더블 블링킹(점멸) 조건 제어
비상등 동작중인 경우 더블 블링킹은 IGN SW FAM=IGN에서만 가능하다. FAM이 Side Lamps를 제외한 3개 이상의 Lamp가 고장 났을 때 비상등 failure를 감지하게 되며, FAM은 Double Frequency [140 +/- 10 period/min(duty 50% +/- 5]로 방향지시등 출력을 블링킹 한다.
방향지시등이 동작하고 있을 때 FAM이 Side Lamps를 제외한 앞이나 뒤 Bulb가 고장 났을 때 비상등 failure를 감지하게 되며, FAM은 Double Frequency [140 +/- 10 period/min(duty 50% +/- 5]로 방향지시등 출력을 블링킹 한다.
더블 블링킹 주기 : 140 +/- period/min
방향지시등 점멸 상태 : OFF(0), 정상 점멸(1), 더블 블링킹(2)
(4)
SCG (단락 회로 접지) FAULT 조건
방향지시등 점멸하는 동안, FAM이 단락 회로 접지를 감지하게 되면 FAM은 출력을 중지한다.
고장 진단은 FAM에 의해 고장이 감지 될 때까지 계속 진행 된다. 한번 SCG가 확인되면 FAM은 이 고장을 trigger할 조건이 끝날 때까지 고장 감지를 유지한다.
방향지시등 점멸 상태 : OFF(0), 정상 점멸(1), 더블 블링킹(2)
단락 회로 접지는 출력이 동작 중일 경우에만 동작한다. SCG 조건일 때에 Request가 있을 때마다 강제적으로 재시도된다.
와이퍼 제어
와이퍼 모듈은 CAN망을 통해 현재 동작 모드를 레인 센서에게 알리며 레인 센서 명령을 ECW에 전달한다
와이퍼 콘트롤 FAM은 레인센서 통신을 담당한다.
정상상태에서의 동작
1.
레인센서 와이핑
레인 센서 옵션이 없다면 FAM은 MFSW(다기능 스위치)로 부터 와이퍼 오토 스위치 신호를 수신할 수 없다.
2.
FAM 출력은 다음과 같다.
–
OFF, MIST, LOW, HIGH / 워셔 동작 (오토 모드가 아닐때)
MIST, LOW, HIGH 모드 등은 운전자의 수동 조작으로 인지 된다. 이 위치에서 레인센서는 “Off” 나 “Rain Detected”모드로 감지할 것이다
–
오토 (Sensitivity 0 - 4)
오토 모드에 있을 때 다섯 개의 감도(sensitivity)중 하나는 레인 센서에 동작을 지시한다. 감도0 (Sensitivity 0)는 가장 느린 상태이며 감도4(Sensitivity 4)는 가장 빠른 상태를 의미한다.
–
워셔 (워셔 스위치에 의한 워셔 동작 – 오토 모드일 때만)
워셔는 레인 센서에게 워시 패들이 눌러졌음을 알리고 와이퍼 시스템은 설정(요구)된 duty 싸이클을 출력한다. 이 상태에서 레인 센서의 출력은 “Off” 또는 “Rain Detected” 이다. 레인 센서는 워셔 액 분사에는 반응하지 않는다(즉 빗물과 워셔 액을 구분함)
–
In-wipe
In-wipe 정보는 레인 센서가 오토 모드에서 정확한 Delay 와 부드러운 동작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제공된다
3.
레인센서 출력은 다음과 같다.
–
OFF
레인 센서가 와이퍼 제어기에게 정지를 요청할 때 OFF를 사용한다
–
Fault 1 - 내부 고장 감지
탑재된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의 고장이 감지되면 내부 고장 감지가 사용된다. 본 신호는 자가 진단을 통해 센서가 자신의 내부의 고장을 감지하기 때문에 동작 수행이 적절한지 알기가 어렵다
–
Fault 2 - 유리 부착 감지
유리 부착 감지는 내부의 빛이 감광을 모니터 하여 센서와 자동차 앞 유리의 부착 고장을 감지한다
–
Fault 3 - 입력 부재
입력 부재 신호는 와이퍼 제어기 로부터 최소 0.5초 동안 사용 가능한 신호를 감지하지 못했을 때 사용된다
–
비 감지(Rain Detected)
비 감지(Rain Detected)는 "OFF" 출력 중에 비가 감지되고 감지 상태가 5분 동안 계속 되어질 때 사용된다. 비 감지는 내부 비 강도(Rain Intensity) 값이 40 이상일 때로 정의된다
오토메틱 모드에서의 동작
와이퍼의 스위치가 AUTO(와이퍼 오토 스위치=ON과 와이퍼 INT 스위치=ON)에 위치하며 IGN 스위치 FAM = IGN을 만족하면 레인 센서는 오토매틱 모드이다
1.
차량의 IGN 이 OFF 에서 ON 으로 번화할 때 와이퍼 스위치가 AUTOMATIC 모드라면 FAM은 single wiping command를 송신한다
2.
FAM은 센서가 비를 감지하며 와이퍼 스위치가 오토 모드로 바뀔 때면 Single wiping command를 송신한다. FAM은 센서로부터 ''OFF''를 수신하며 와이퍼 스위치가 오토 모드로 바뀌면 Single wiping command를 송신하지 않는다. 그러나 차량 ignition 스위치가 처음 ON (S_IGNSWFAM = IGN) 될 때 와이퍼 스위치가 오토 모드라면 센서의 감지 상태와 관계없이 Single wiping command를 송신한다.
3.
감도 조절 기능
운전자는 감도 입력을 통해 레인 센서를 조절 할 수 있다. 오토매틱 모드에서 감도가 바뀔 때마다 FAM은 Single wiping command를 송신한다. 이 Single wiping command는 레인 센서로부터 비 감지 신호를 수신 했을 때만 송신된다. 상위 감도로 감도 증가가 2초 이내에 이루어 진다면 FAM은 Single wiping command (C_SingleWiperCMD(=1)를 송신한다
전조등 워셔 동작
1.
(IGN 스위치 FAM = IGN, 미등 좌측 = ON, 미등 우측 = ON)일 때 해드 램프 워셔 스위치의 입력이 감지 되면 해드 램프 워셔는 ON을 출력한다
IGN 스위치 DDM이 (ACC, IGN 또는 START)로부터 해제된 후에도 전동식 미러 폴딩은 보통 30초까지 enable된다. 이것을“TIMER”라 부른다
–
이 “TIMER”와 timer가 15s±500ms 경과하는 동안에 사용자가 전동식 미러 폴딩 스위치를 ON하면 “30초 Enable Timer”는15s±500ms 확장된다. 이것을 “TIMER EXTEND”기능이라 부른다
2.
폴딩/언폴딩 작동
앞에서 언급한ENABLE, TIMER와TIMER EXTEND동작 조건일 때, 폴딩/언폴딩은 다음과 같이 전동식 미러 폴딩 스위치의 사용자의 조작에 의해 컨트롤 된다
입력
출력
사용자 조작
운적석 폴딩
운전석 언폴딩
동승석 폴딩/언폴딩
최초 스위치 ON
15s±500ms간 폴딩 출력 ON
OFF
폴딩 값을 같은 CAN메세지로 ADM에 150ms간 전송
이전동작 언폴딩에서 스위치 ON
15s±500ms간 폴딩 출력 ON
OFF
폴딩 값을 같은 CAN메세지로 ADM에 150ms간 전송
이전동작 폴딩에서 스위치 ON
OFF
15s±500ms간 언폴딩 출력 ON
언폴딩 값을 같은 CAN메세지로 ADM에 150ms간 전송
ADM에서의 동작
폴딩/언폴딩 은 DDM 을 통한 CAN 통신에 의해 컨트롤된다.
폴딩/언폴딩 작동이 제어되는 동안 스위치 입력은 ADM 내에서 이용할 수 없다
RKE 제어
모젠 & 패닉 제어 기능은 방향지시등과 표시등을 제어한다
IPM의 무선도어 록/언록 기능
1.
언록 명령
만일 IPM이 모젠으로 부터 언록 명령을 수신하면, IPM은 모젠 언록 명령을 DDM과 ADM의 도어 언록 키에 송신한다. 또한 IGN 스위치가 Key Off 또는 Key In 또는 ACC 또는 IGN 또는 START 상태에서 플래싱(Flashing)을 2회 구동키 위해 알람 워닝 버저 명령을 FAM으로 송신한다.
모젠 신호는 IGN 스위치 상태가 Key Off 조건에서 ATWS에 대해서 RKE 언록과 동등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IPM이 ATWS 상태가 모젠에 의해 AUTOLOCK TIMER1에서 AUTOLOCK TIMER2로 상태 천이되었을때에, Timer가 종료되면 IPM은 ATWS 명령을 도어 모듈로 전송한다
2.
혼 & 비상등 활성화 명령
모든 도어가 Close되어 있고, IPM이 모젠 혼, 비상등 신호를 수신하면 IPM은 혼, 비상등 구동 명령 신호를 전송한다.
모젠 혼, 비상등 구동은 ATWS 상태(arm, disarm, alarm,...)와 무관해야 동작하여야 하지만 IPM이 동작 중 하기 조건중의 하나를 감지하게 되면 작동을 멈춰야 한다
–
전체 도어 닫히지 않음
–
RKE/스마트키/기계식 키에 의한 록
–
RKE/스마트키/기계식 키에 의한 언록
–
RKE/스마트키에 의한 트렁크 열림
3.
비상등 활성화 명령
모든 도어가 닫힌 상태 이고 IPM 이 모젠 비상 신호를 수신하면 IPM은 비상등 구동 명령 신호를 보낸다.
모젠 비상등 동작은 ATWS 상태(arm, disarm, alarm,…)와 무관하게 동작해야 하지만 IPM이 이 동작동안 하기 조건 중 하나를 검지하게 되면 작동을 멈춰야 한다
–
전체 도어 닫히지 않음
–
RKE/스마트키/기계식 키에 의한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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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KE/스마트키/기계식 키에 의한 언록
–
RKE/스마트키에 의한 트렁크 열림
4.
패닉 워닝 기능
패닉 기능은 혼 과 플래셔를 사용하여 차량 패닉 경보를 보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 기능은 (IGN 스위치 = KEY OFF) 조건이 만족하는 동안, RKE 혹은 스마트키의 패닉 버튼에 의해 구동된다. 기능이 작동되면 IPM은 FAM으로 신호를 전송한다
첫댓글 회원님들이 정말 감사할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