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네와 코린토
아테네는 그리스의 수도이자 정치·문화·철학의 중심 도시였고,
코린토는 그리스 본토와 펠레폰네소스 반도를 연결하는 항구 도시로 상업과 교통의 요충지였다.
두 도시의 공통점은 강하게 뿌리내린 그리스 문화에 있다
아테네는 파르테논 신전, 아고라 광장, 하드리아누스의 도서관 등
고대 신전과 건축물들을 보유한 그리스의 중심 도시
바오로가 설교한 아레오파고스 광장은 ‘아레스 신의 언덕’이라는 뜻으로 법정과 같은 역할을 했던 곳
아테네는 그리스의 수도이자 최대의 도시이며, 아티키주의 중심 도시이다.
고대 아테네는 강력한 도시 국가였으며,
고대 아테네의 부는 기원전 5세기부터 아테네와 연합을 시작한 피레아스 항구를 통해서 유입됐다
아테네는 고대 신들의 도시로서 고대 문명의 초석과 민주주의 토대가 되었던 사회, 정치, 문화가 융성했던 곳
아테네의 중심에 아크로폴리스가 있고 중심부로 여러 유적지와 왕궁,의사당, 관청, 대학 등이 있다.
아테네에서는 1896년 제1회 근대 올림픽 경기가 열렸으며, 108년 뒤에 다시 2004년 하계 올림픽을 개최되기도 하였다
그리스의 아크로폴리스(Acropolis)는 ‘높은 언덕(Acro) 위의 도시(Polis)’ 로
고대 그리스전역에 세워져 도시의 방어용 요새 역할을 담당하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도시의 중심이 아테네로 이동하게 되자 방어와 종교를 위한 다양한 건축물이 세워졌다.
아크로폴리스에는 지금도 고대의 많은 유적들이 남아 있다
기원전 15세기의 왕궁과 최초의 요새인 펠라스기 성벽[Pelasgian walls]에서부터
헤로데스 아티쿠스(Herodes Atticus)가 서기 161년에 세운 음악당,
오데움(Odeum)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독특한 공공 기념물들이
지중해 연안에서 가장 인구가 밀집된 공간 가운데 하나에 건설되고 보존되었다.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는 건축이 자연의 현장에 적응된 최상의 표현물이다
기원전 5세기에 건축된 일련의 완벽한 걸작들은 완벽하게 균형 잡힌 장엄한 구조물의 웅장한 구성을 지니고 있으며,
독특한 아름다움을 발산하면서 기념비적인 풍경을 만들어내고 있다.
아크로폴리스의 기념물들은 지중해 세계에서 모범적인 모델로 간주되었던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탁월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는 신화로부터 관습화된 숭배에 이르기까지
고대 그리스 종교에 대해 정확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독특한 증언을 해 준다.
아크로폴리스는 아테네에 대한 전설이 생긴 신성한 신전으로서 1,000년 이상에 이르는 그리스 문명을 보여주고 있다.
아크로폴리스는 일리소스(Ilissos) 계곡에 있는 높이 156m의 바위 언덕 위에 자리 잡고 있다.
부지 면적이 3㏊가 채 안 되는 이곳은 기원전 제2천년기부터 왕궁과 제사 장소를 보호하기 위한 요새였다.
▼디오니소스 극장(Theater of Dionysos)
유적으로만 남아 있는 디오니소스 극장은 아크로폴리스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기원전 6세기 때 지어진 고대 아테네의 극장으로서 드라마 예술의 근원지였으며,
소실되었다가 로마시대에 이르러 예술가이자 집정관인 리코우르고스(Lykourgos)에 의해 복구되었다.
이후에는 확장 공사를 통해 검투장으로 사용하였는데, 오늘날에도 그 흔적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지금은 이곳에서 매년 디오니소스 축제가 펼쳐지고 있다
▼헤로데스 아티쿠스 극장
헤로데스 아티쿠스 극장은 그리스 아테네 아크로폴리스 남서 기슭에 있는 야외 음악당이자 극장이다.
정치가이며 대부호였던 헤로데스 아티쿠스가 죽은 아내 레기나를 기념하여
161년에 아테네 시민에게 기증한 음악당으로 현재의 음악당은 1951년에 완성된 것이다.
5000명을 수용하는 관객석이 있다
▼에레크테이온 신전
에레크테이온은 아크로폴리스에 있는 또 다른 이오니아식 건물로서 페리클레스가 세운 건설 계획 중 마지막의 것
이 건물은 아테네의 신화적 영웅인 에렉테우스의 이름을 따서 명명 되었다.
색다른 평면과 외관을 갖추게 된 것은 대지가 부정형인데다 신전을 여러개 담고 있기 때문이다.
▼황금비율의 파르테논 신전(Parthenon)
파르테논 신전은 고대 아테나이의 수호자로 여겨지던 아테나 여신에 봉헌된 그리스 아테네의 신전이다.
기원전 5세기에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에 건설되었다.
현존하는 고전기 그리스 건축물 가운데 가장 중요하며, 도리스식 기둥 양식발전의 정점을 이룬 것으로 평가받는다.
또 신전의 장식 조각도 그리스 예술의 정수로 여겨진다.
파르테논 신전은 고대 그리스와 아테나이 민주정의 오랜 상징이자 세계적으로 위대한 기념물로 인정받는다.
첫댓글 20여년전에도 파르테논은 공사중이던데,2019년 11월에도 갔는데,또 공사중,
지금도 공사중인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