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미술품 금융 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동양문화예술품권거래소 회장 방문
출처: 중국 서화망 저자: 주동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낭랑한 운치가 끝이 없고, 예술과 바다가 넓다.복도를 따라 강남의 주씨네 구리집에 들어서면 구리 예술의 세계가 펼쳐진다.주병인 스님의 예술작품이 전시되어 있으며, 동서화·동벽화·용동예술·동건축예술·불교문화 등 동광이 번쩍이는 고풍스럽고 화려하다.이 같은 주병인 동조아트센터와 박물관은 현재 국내에 60여 개가 들어서 있다.
기자는 주병인이 동방문교연구소에서 계약을 맺고 보급하는 중요한 예술가임을 알고 있으며, 동방문교연구소는 예술 부가가치 보급 시스템을 사용하여 일련의 온·오프라인 보급 활동을 지속적으로 조직하여 점점 더 많은 티베트인들이 주병인의 구리 조각 예술에 관심을 갖고 감상하며 좋아하게 되었다.인터넷+모델을 활용한 예술품 투자 시스템의 한 가지일 뿐이다.
기존의 예술품 거래 모델과 달리 동양문교에서 출시한 주병인 동조 예술품은 이전 거래가 완료된 후에도 동양문교에서 각종 업계 전문 서비스 자원을 통합하여 예술품 수집 투자자를 위한 후속 특별 부가가치 서비스와 보장 메커니즘을 제공하며, 서비스 항목으로는 예술품의 예치 및 보험 서비스, 예술품 부가가치 보급 계획의 실행, 거래소에 위탁하여 이전하는 서비스 등 폐쇄적인 소시장 생태계를 조성한다.동방문화예술품재산권거래소 리루(李告诉) 회장은 기자에게 "주병인(朱这个仁)이라는 예술가의 운영 사례는 이미 동방문화교소에서 몇 년 동안 실천되어 왔으며, 산업 각 방면에서 높은 인정을 받았다"며 "현재 이미 완전하고 실행 가능한 방안이 형성되어 있으며, 동조각 예술도 마땅히 시장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개인 자금 주도의 초기 개인 소장 시대, 1990년대 산업자본 주도의 기관 소장 시대를 거치면서 중국 미술품 시장은 본격적인 금융자본 주도의 미술품 금융화 시대로 접어들었다.그러나 예술품의 특별한 속성과 높은 단가는 많은 개인 투자자들을 실망시켰고 2015년 중국 가덕의 '대관-중국 서화 부티크 나이트' 춘장 특별전을 보면 판톈수(天天壽)와 리커옌(李可两位) 두 근현대 서화 거장이 각각 2억7900만 위안, 1억2600만 위안의 고가에 낙찰됐다. 이 때문에 전문팀의 모금에 눈을 돌리는 사람이 늘고 있다.예술계에서는 "예술품의 억대 거래는 개인 소장 시대의 종말을 의미하며, 모금 수집이 도래했다"는 예언이 나왔다.현재 시장에는 미술품에 대한 자금 조달 및 수집과 관련하여 다양한 투자 형태가 공존하고 있으며, 그 중 전문성이 강하고 위험이 분산된 미술품에 대한 투자 및 재테크 방법은 미술품에 대한 개념이 있고 미술품 투자의 속성을 인정하는 사람들에게 점점 더 적합합니다.
"오늘날의 예술품 시장에서는 다양한 전문 자원을 통합하고 사람들이 예술품 수집 및 투자 활동의 핵심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플랫폼과 '미디어'가 필요하며, 좋은 예술품 애프터 서비스 시스템을 형성하여 대중의 예술 감상과 수집 투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미술품 거래소와 인터넷, 즉 인터넷+가 가장 잘 어울린다."이루의 말이다.
개인이 예술품에 직접 투자하는 것보다 전문팀은 예술품 투자 법칙에 더 익숙하고 투자 관리를 하며 정보, 풍력 제어 등의 상대적 장점이 있습니다.예술품 투자가 위험하고 고수익이라는 특성과 자체 개발 초기여서 재테크 서비스에서는 주류를 이루지 못했다.그러나 예술품 펀드 및 예술품 증권화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예술품 금융 상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시장의 열기도 부족하지 않습니다.일반인이 예술사를 전혀 모르고 수익을 낼 수 있는 예술품 투자 문턱을 크게 낮췄기 때문이다.
주식이나 부동산에 비해 높은 수익을 내는 예술품 투자 특성상 중산층의 참여도 이어지고 있다.리루는 'TEFAF 2015 글로벌 아트마켓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세계 아트마켓은 510억 유로가 넘는 전례 없는 규모로 성장했으며, 중국은 2년 연속 세계 아트마켓 2위(24%)를 차지했고, 미국은 38%로 다시 세계 최대 아트마켓이 됐고, 3위는 영국이 20%를 유지했다고 지적했다.국내 미술품 시장 시장이 거대하고 발전 잠재력이 상당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금융계에서는 예술품 자체의 특성 때문에 위작 위험, 평가 위험, 유동성 위험, 관리인의 도덕적 해이 등의 위험이 통제되지 않은 채 예술금융시장의 발전을 제약하고 있다.
어떻게 이 모순을 조화시킬 것인가?한편 리루는 금융기관이 주도적으로 미술품 시장을 연구하고, 미술품 투자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해 미술시장에 적합한 금융상품을 많이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예를 들어, 일부 도시 상업 은행은 전문적인 예술 금융 팀을 구성하고 예술 시장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며 자신의 장점을 활용하여 1급 및 2급 시장을 포괄하는 예술품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관련 예술품 지수를 추가로 분석 및 출시하고 예술품 가격 결정의 주도권을 장악합니다.한편, 예술품 거래 기관은 소비자와 투자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시스템 구축을 점차 가속화했습니다.동양문화교역소를 예로 들면, 제도 설계는 주로 '예술품의 가치 보장 및 환매, 부가가치 대리 판매'에 반영됩니다.구체적으로 투자자가 구입한 미술품은 직접 소장하거나 동방문교소에 위탁해 판매할 수 있으며, 작품의 평가절상 폭이 투자자의 심리적 기대치를 초과하거나 초과할 경우 동양문교소는 판매대행 후 경매회사의 경매 성공 후 서비스 수수료만 받고, 평가절상 상황이 투자자의 심리적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거나 정해진 기간 내에 거래가 성사되지 않을 경우 계약 만료 후 원가에 인수해 투자자의 미래 미술품 현금화에 대한 '뒷걱정'을 해결한다.또 예술품 거래 운영 과정에서 수익권 구조는 우선순위와 하위권으로 구분된다.이 중 우선 순위 제품은 수집 투자자를 대상으로 판매되며, 열등한 하위 등급 제품은 관리 팀에서 구매합니다.원금 손실이 발생하면 우선 후순위 자금을 손실하여 우선 순위 수익을 보장합니다.리루는 생산자 자신의 지분 매입과 유사한 보증 방식은 예술품의 품질을 최대한 보장하고 투자 위험을 분산시켜 더 많은 사람들이 예술 감상 및 수집 투자 분야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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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루는 예술품 투자 수집의 경우 인터넷+가 금융 플랫폼, 표준 플랫폼, 거래 플랫폼의 결합을 가져왔으며, 이러한 결합은 예술 산업의 기존 많은 제약을 깨뜨렸다고 생각합니다.이런 배경에서 예술품과 금융의 결합은 필연적인 흐름이 되었습니다.동시에 '인터넷+'는 금융 인터넷화를 가속화하고 다양한 혁신 비즈니스 형태가 속속 등장하여 이 모델이 발전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와 토양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