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회현장의 생생함을 촬영하는 작품사진과 #채증
채증 : 증거를 수집함.
"나중에 남는 것은 사진이라고..." 흔히들 하는 말.
우리는 서초동 '끝까지 검찰개혁' 집회에 참가한 것을 자랑스러워 합니다.
자봉 조끼 입은 사진전문가 분께서 뜻 깊고 소중한 집회의 한장면 한장면을 정성껏 카메라에 담아 좋은 작품사진 찍으려고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 자봉 등 집회현장의 이모저모를 생생하게 촬영하는 것을 두고 '채증' 이라고 색안경끼고 이상한 시각으로 보는 사람들은 도대체 무슨 생각인지 도저히 이해불가입니다.
사진 작가 또는 전문가가 촬영하는 장면을 채증이라고 애써 해석하는 그 능력... 참 대단합니다.
어디서 범죄현장만 돌아다녀서 경찰에게 채증만 당했는지 모르겠으나,
본인을 비하•비관하는건 모르겠으나,
서초동 집회 참가한 당당한 깨시민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까지 깎아 내리지 말아야 되지 않겠습니까!
▶ 서초동 집회에 참가한 여러분께서는 멋진 작품사진을 바라지 않으십니까?
저는 제 사진이 없다해도 재능기부하시는 자봉 사진전문가 분이 너무나 고마울 따름입니다.
첫댓글 통합공지에도 명시되어있고 여태껏 서초집회에서 한번도 문제된적이없는 채증갖고 욕하는인간들한테 지금까지 채증을 어떻게 참고 살았는지 묻고싶어지네요
기막힙니다.
응원합니다. 힘내시고요. 아름다운 시간이었습니다.
네, 맞습니다. 우리 모두 화이팅입니다.
아름다운 작품 누구 아이디어에요
이렇게 설명해 주시니 이해가 되네요
어떻게든 비방하려는 저 무리들은 대체 왜 저러는건지 ㅠ
무서운것은 저걸 가지고 몰카와 뭐가 다르냐며 sns상에서 온갖 험한소리 해대며 킬킬 거리는 무리 중 몇명이 이 카페에 가입해 상냥하게 질문도 하고 대답도 한다는건데 그들 대화법의 이중성에 입이 안다물어질 지경입니다.
집회현장사진으로 특정인을 추적해 괴롭힌 전례가 있어서 그런 반응도 있습니다. 이해불가 운운하시기 전에 왜 그러실까 생각이나 좀 해보셨으면 합니다. 그런거 꺼림찍해하는 사람들도 집회에 꾸준히 참석해오신 분들입니다. 같은 구호에 동의하신 분들이라구요. 왜이렇게 오만하십니까?
범죄현장만 돌아다녀서 채증에 민감한 거 아니냐구요? 지난정권까지 집회에서 경찰이 얼마나 많은 채증을 다양한 방법으로 해댔는지 몰라서 하시는 말씀이세요? 말씀하시는게 비열합니다.
아이구, 그러십니까. 그럼 기자의 사진 촬영이나 다수의 유튜버들의 방송은 어떻게 감당하시나요?
서초동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은 모자와 마스트를 쓰지 않아도 될,
자신이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임을 당당히 내세울 그런 훌륭한 분들입니다.
'채증'이라는 단어는 위법행위를 했을 때,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기사를 예로 들면,
'당초 신고한 마지막 지점을 지나 약 100m 정도 행진을 계속하였고, 이후 경찰은 해산명령과 함께 채증카메라 등을 이용하여 채증을 하기 시작하였고, 청구인들을 포함한 참가자들이 자진해산하자.....'
'채증' 단어, 그렇게 쓰는 게 아닙니다.
@창덕궁KimC 서초동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은 모자와 마스트를 쓰지 않고,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임을 당당히 내세울 훌륭한 분들입니다.
'채증'이라는 단어는 위법행위를 했을 때,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하는 용어인걸 아시는지요?
서초동 집회를 참가한 자랑스런 깨시민들을 위법행위자로 보시는지요?
과거 개국본의 서초동 집회에서는 많은 사진 작가들이 사진 촬영한 것은 알고 있나요?
저도 꾸준히 참석해 왔고 당신들의 이런 억지스런 말꼬리는 듣고있기 거북하네요.
그동안 개국본이나 북유게 집회 때는 왜 가만 있었나요? 정말 당신들은 그냥 꼬투리잡고 싶은 거잖아요.
@신승목 어이구 그러십니까. 그렇게 쓰는게 아니니 경찰이 집회 시작부터 시도때도없이 카메라 들이대면 아 내가 범죄현장에 있구나 하고 도망쳐야 하는건가보네요. 지난정권시절동안 맨날 고발한다고 입이나 털었지 앞에서 싸워본적 한번도 없으신가보네요.
@신승목 지난 정권동안 채증이라는 말이 어떻게 불거졌는지나 알고 이따위로 비꼬십니까? 경찰이 별 충돌없는 집회상황에서도 카메라를 들이대니 시민들이 항의했고 그에 대한 경찰의 답변이 채증이었습니다.
저분들은 의문이 생겨도 문의를 하지 않아요. 자기들끼리 의심하고 떠들고 흩뿌리기만 하죠. 문제를 해결할 생각 자체가 없습니다.. 문제를 더 크게 만들고 싶어할 뿐이에요.
응원합니다 신선생님 감사해요
신승목님
신승목님의 글 내용에는 아래 한가지 외에는 큰 문제는 없는듯 합니다
사실 이 글은 트위터에서 채증자봉 하시는 분들이 현장을 촬영하는 장면을 찍어서 음해를 하는 트위터에게 써야 하는 내용으로 보입니다(그렇다고 그 트위터들이 음 그렇군! 하고 반성하지도 않겠지만)
이 글을 카페에 올리면서 색안경,이해불가, 범죄현장 이런 단어를 사용하다 보니 사진 찍히는것을 불편해 하는 분들은 기분나빠 할 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사실 저도 방송사나 자봉들이 현장 사진찍을때는 마스크를 하거나 손피켓으로 얼굴을 가립니다
어디에 알려지거나 돌아다니는게 싫거든요
집회현장에 오신 분들은 다양합니다
서로를 이해해주시는 배려도 필요해 보이니 제 글도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신승목님은 김유난님이 공식적으로 인정하신 법률고문이십니다.
밖에서 볼때는 신승목님이 하시는 말씀이 김유난님 입장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것입니다.
게시판에서 회원분과 감정싸움으로 비춰질 만한글은 조심해 주셨으면 해서요.
서로 지금 감정이 격한상태라서 말한마디 한마디가 좋게나갈리 없다고 봅니다.
싸움이 더 커지지말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한말씀 올립니다.
무례했다면 사과드릴게요.
신승목선생님. 제 지인은 저와 결이 같지만 업무관련으로 의원사무실에 자료를 요쳥해야 하는 경우도 있어서 사진 찍히면 곤란한 경우도 있구요.
제 경우에는 예전에 몸이 아파서 회사에 장시간 업무를 못하고 3일 일하면서 집회에는 나가야 한다는 마음으로 나갔기 때문에 사진 찍혀서 그 사진이 돌아다니면 곤란해서 열심히 피했던 경우도 있었어요. 물론 결국 몸이 안좋아서 회사를 그만뒀지만요.
집회영상을 보면 감동적이고 좋아요. 지난 집회영상도 감동스러웠구요. 하지만 걱정스러운 목소리도 귀 기울여 주시고 더 나은 방향은 없는지 같이 고민했으면 좋겠습니다
그 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