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죽고 살고 하는 생사문제生死問題에 있어서도 허두에 말씀 드린 단견 상견의 정확한 해설은 꼭 필요합니다. 우리 생명이라 하는 것이 어떻게 삼세를 윤회하는 것인가.
금생에 우리가 지은 업장業障, 업장이 가중되면 된 만치 우리 의식은 변화가 되어 갑니다. 설사 나쁜 사람으로 태어 낳다 하더라도 좋은 교육을 받고 좋은 훈도를 받으면 좋은 쪽으로, 우리 마음이 진여불성 쪽으로 그만큼 접근 되는 것입니다. 또 금생 내내 박복해서 나쁜 짓만 하고, 나쁜 생각만 하고 그렇게 업을 많이 지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마지막 임종臨終 때 좋은 도반道伴 만나서, 좋은 스승 만나서 한 생각 돌이키면 극락에 갈 수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 마음의 본성이 불성이므로 원래 부처이므로 또 부처는 물질이 아닌 순수생명이므로, 물질 같으면 오염이 되었으면 닦아야 되고 또는 개혁이 필요하지만, 우리 마음은 설사 잘못 살아서 마음에 때가 있는것 같이 보이지만 사실은 본래에서 본다고 생각할 때는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때가 묻지를 않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본래 자성은 자성청정심自性淸淨心이라,
지옥에 가서 있어도 우리 불성 자성은 조금도 때묻지 않고, 아귀에 나고, 개가 되고, 소가 된다 하더라도 우리 청정자성은 조금도 오염이 안 됩니다. 우리 중생의 견해에서 상으로 본다고 생각할 때는 분명히 오염이 돼서 잘 못 생각하고 잘 못 행동하고 나쁜 짓을 많이 하겠지만 마치 구름이 끼어서 지금 해가 가려져 있지만 해 자체의 광명은 조금도 훼손이 없고 이그러짐이 없듯이 우리 불성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경우나 몇 천번 다시 태어난다 하더라도 우리 불성 자체는 오염이 없습니다. 진여불성 이것은 하나의 생명 자체이지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그 가운데는 자비慈悲 지혜智慧 행복幸福 능력能力 모두를 원만히 다 갖추고 있습니다. 불교를 믿는 분이 특히 대승법을 믿는 분이 불성공덕佛性功德을 분명히 확신을 안 하면 참다운 신앙인信仰人이 못 됩니다.
- 1998년 미주 3년 결사 회향 법문 중에서 -
첫댓글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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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
부처님감사합니다
지극한마음으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이땅위에 불국정토 이루어지이다 관세음보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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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리방편문 108독 아미타불! 10000념 금강 부처님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_()_ 아미타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