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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 시장규모 동유럽 국가 중 1위, 유럽 내 8위 -
- 서유럽과는 달리 콘솔 게임보다 PC 게임이 인기 -
- 급성장 중인 모바일 게임 및 AR·VR 기기 중심으로 우리기업 진출 모색 필요 -
□ 시장 개요 및 최근 트렌드
ㅇ 2016년 기준 폴란드 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11% 증가한 약 5억4000만 달러(약 21억 즈워티)로 동유럽 내 1위(유럽 8위,세계 21위) 기록
- 폴란드 게임시장은 크게 하드웨어 시장과 소프트웨어 시장으로 구분됨. 하드웨어 시장은 휴대용 콘솔·고정식 콘솔·게임 액세서리로, 소프트웨어 시장은 PC 게임·콘솔 게임·온라인 게임·모바일 게임으로 나뉨.
최근 3년간 폴란드 게임시장 부문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
금액 | 점유율 | 금액 | 점유율 | 금액 | 점유율 | |
전체 게임시장 | 430.69 | 100.0 | 488.70 | 100.0 | 542.90 | 100.0 |
하드웨어 시장 | 108.46 | 25.2 | 114.19 | 23.4 | 120.35 | 22.2 |
- 휴대용 콘솔 | 3.60 | 3.3 | 2.49 | 2.2 | 1.8 | 1.5 |
- 고정식 콘솔 | 95.45 | 88.0 | 100.49 | 88.0 | 103.33 | 85.9 |
- 액세서리 | 9.38 | 8.6 | 11.21 | 9.8 | 15.19 | 12.6 |
소프트웨어 시장 | 322.23 | 74.8 | 374.48 | 76.6 | 422.57 | 77.8 |
- PC 게임 | 93.24 | 28.9 | 110.06 | 29.4 | 120.35 | 28.5 |
- 콘솔 게임 | 50.91 | 15.8 | 55.90 | 14.9 | 61.20 | 14.5 |
- 온라인 게임 | 120.73 | 37.5 | 131.01 | 35.0 | 139.53 | 33.0 |
- 모바일 게임 | 57.35 | 17.8 | 77.49 | 20.7 | 101.48 | 24.0 |
주: 환율 US$ 1 = PLN 3.9425 적용
자료원: Euromonitor, 무역관 자체 분석
- 최근 게임시장 성장은 모바일 게임의 성장, PC게임 및 콘솔 게임의 판매 증가, 불법 복제율 감소 등이 주요 배경으로 분석됨. 또한AR·VR기술의 확산으로 새로운 게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시장은 더욱 호황을 맞이하게 된 것으로 보임.
ㅇ (하드웨어 시장) 2016년 게임 하드웨어의 판매는 전년대비 5.4% 증가한 약 1억2000만 달러 기록
- 하드웨어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게임기 판매가 2016년 기준 전년대비 2.8% 증가했고, 휴대용 게임 콘솔 판매는 지난6년간 계속 감소해 2016년에는 2011년 매출의 6% 수준인 180만 달러 수준까지 대폭 줄어들었음.
- 2016년 게임 액세서리는 전년대비 약 36% 성장한 1500만 달러 수준을 기록. 특히 최근 AR·VR 헤드셋의 인기가 급부상 중. 이에 반해 토이-투-라이프 제품의 인기는 주춤
· 2015년 약 100만 달러 수준이었던 AR·VR 헤드셋 시장은 2016년 약 500만 달러의 판매를 기록하는 등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향후 5년간 연평균 39.4%씩 성장해 2021년에는 시장규모가 약 2700만 달러에 달할 전망
· 토이-투-라이프는 '장난감에 생명을 부여했다'는 의미의 스마트완구로, 2015년 약 81만 달러를 기록하며 지난 2년간 두 배 이상 성장했음. 그러나 2016년 AR·VR 헤드셋이 급부상하면서 토이-투-라이프 시장은 전년대비 6% 성장에 머물며 성장세가 완화된 모습임.
디즈니에서 출시한 toy-to-life, Disney Infinity
자료원: Google
ㅇ (소프트웨어 시장) 2016년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규모는 약 4억2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3%가량 성장
- 게임 소프트웨어 중에서도 온라인 게임이 2016년 약 1억4000만 달러 규모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PC 게임은 전년대비9% 성장한 약 1억2000만 달러 규모로 시장규모에서 2위를 유지 중임.
· 서유럽과는 달리 폴란드에서는 콘솔 게임보다는 상대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PC 게임이나 온라인 게임이 인기 있음.
· 폴란드 시장에서의 주요 상품 구매요인이 가격경쟁력인 만큼 일반적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게임 이용이 콘솔 게임보다 훨씬 저렴하고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PC 게임이 높은 점유율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됨.
서유럽 대표국과 폴란드 게임 플랫폼별 점유율 비교
(단위: %)
구분 | 영국 | 독일 | 프랑스 | 폴란드 |
PC 게임(온라인 게임 포함) | 28 | 37 | 22 | 62 |
콘솔 게임 | 39 | 43 | 61 | 15 |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 폴란드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16년 기준 전년대비 31% 성장하며, 약 1억 달러를 달성하는 등 지난 5년간 게임 소프트웨어 플랫폼 중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성장세를 시현 중임.
최근 5년간 게임 소프트웨어 플랫폼별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 최근 5년간 게임 소프트웨어 플랫폼별 점유율 (단위: %) |
자료원: Euromonitor,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 세부 시장별 특징
1) PC 및 온라인 게임
ㅇ Polish Gamers 2015 보고서에 따르면, 폴란드 PC게임 이용자는 약 1340만 명으로 추산되며 약 43%가 15~24세인 것으로 파악. 그 뒤로 25~34세가 32%, 35~44세가 16%이며, 45~55세도 전체 게임 이용자의 9%를 차지함.
ㅇ 인터넷 사용자 중 PC게임 이용자의 비율은 약 72%로, 게임을 즐기는 주 이유로는 재미(67%)와 휴식(66%)를 언급
PC게임 이용 동기 관련 설문조사 결과(복수 응답)
자료원: Polish Gamers 2015 study
ㅇ 또한 해당 보고서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23%가 새로운 게임에 평균 100~200즈워티(약 3~6만 원)을 소비한다고 가장 많이 답했으며, 그 뒤를 이어 22%가 50~99즈워티를 소비한다고 응답함.
- 거의 새로운 게임에 소비를 하지 않는다는 응답자(10즈워티 미만 소비)는 약 4%에 불과해, PC게임을 이용하는 대다수가 새로운 게임도 거부감 없이 접근하고 소비가 이어지는 것으로 파악
새로운 PC게임에 대한 평균 소비
자료원: Polish Gamers 2015 study
ㅇ 한편, 최근 폴란드 비디오 게임 시장에서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바로 판매 유통망의 지배구조 변화임.
- 전문리서치 업체 Euromonitor에 따르면, 2011년 비디오 게임 판매는 전자기기 전문매장(47%) 등 오프라인 매장이 전체의 약72%를 차지했으나 2016년 기준 시장점유율은 약 37%로 6년 사이에 급격히 감소했음.
- 반면, 온라인 시장을 통한 판매는 2011년 28%에 불과했으나 2013년 오프라인 시장을 역전해 2016년에는 약 64%까지 증가했음.
최근 6년간 유통망별 비디오 게임 판매 비중 추이
(단위: %)
구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
오프라인 시장 | 전체 | 71.8 | 51.7 | 47.8 | 44.1 | 39.6 | 36.5 |
대형마트 | 8.4 | 5.4 | 4.8 | 4.1 | 3.2 | 2.6 | |
전자제품 전문매장 | 47.1 | 33.9 | 30.9 | 28.5 | 25.6 | 23.6 | |
미디어 스토어 | 16.3 | 12.5 | 11.7 | 10.8 | 9.9 | 9.4 | |
기타 | - | - | 0.5 | 0.7 | 0.9 | 0.9 | |
온라인 시장 | 인터넷 판매 | 28.2 | 48.3 | 52.2 | 55.9 | 60.4 | 63.5 |
자료원: Euromonitor
ㅇ 폴란드 게임시장의 또 다른 눈에 띄는 변화는 부분유료화 게임(free-to-play game)의 약진임.
- 이는 폴란드뿐만 아니라 글로벌 게임 시장의 트렌드로, PC게임을 구매해 이용하는 전통적인 방식을 벗어나 무료로 게임을 이용하는 대신 선호에 따라 일부 옵션에 대해 소비를 하도록 하는 방식이 보편화되고 있음.
- 게임 이용자들이 새로운 게임에 대한 거부감이 적다는 점에서 최초 진입장벽을 허물어 더 많은 소비자들이 이용하도록 하고, 더 많은 재미를 느끼기 위해서는 비용을 지불하도록 만들어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음.
2016년 폴란드 주요 인기 PC게임
게임명 | 개발사(국가) | 장르 |
Battlefield 1 | EA DICE(스웨덴) | FPS |
Shadow Warrior 2ndpremiumedition | Flying Wild Hog(폴란드) | FPS |
Far Cry 4 | Ubisoft(프랑스) | FPS |
Civilization VI | Firaxis Games(미국) | TBS |
The Witcher 3: Wild Hunt | CD Projekt RED(폴란드) | 액션 RPG |
Overwatch: origins edition | Blizzard Entertainment(미국) | 액션, FPS |
Heroes Might & Magic VII | Ubisoft(프랑스) | TBS |
Spintires | Oovee Games Studio(영국) | 시뮬레이션 |
Euro Truck Simulator 2 | SCS Softwarem(체코) | 시뮬레이션 |
Football Manager 2017 | Sports Interactive(영국) | 시뮬레이션 |
Dying Light: The Following – Enhanced edition | Techland (폴란드) | 액션 시뮬레이션 |
Assassin’s Creed IV Black Flag Exclusive Edition | Ubisoft Montreal(프랑스) | 액션 시뮬레이션 |
Lego Jurassic World | TT Fusion, Traveller’s Tales(영국) | 어드벤처 |
FIFA 17 | EA Sports(미국) | 스포츠 |
FIFA 16 | EA Sports(미국) | 스포츠 |
2) 모바일 게임
ㅇ Polish Gamers 2015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모바일 게임 이용자는 약 700만 명이며, 특히 여성들 사이에서 더 많은 인기가 있음.
- 주 이용자 연령대는 15~24세(49%)이며, 모바일 게임 이용의 이유로는 '시간 때우기(72% 응답)'를 가장 많이 응답
-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은 액션게임(34.43%)이며, 이어 RPG(19.39%), Strategy(14.74%), 어드벤처(7.63%) 순으로 인기가 있으며, 전체 모바일 게임의 85% 이상이 안드로이드용 게임으로 조사됨.
폴란드 모바일 게임 장르별 인기
자료원: GRY-OnLine.pl,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 분석
모바일 게임 장르별 특징
게임 장르 | 특징 | 대표 게임명 |
Action Game | Hand-eye coordiantion(손과 눈의 동작을 일치시키는) 능력과 신체 반응시간 등 신체적인 도전을 강조 | Pokemon Go, Dead Effect, Critical Ops 등 |
Strategy Game | 독창적인 사고방식과 승리를 위한 계획에 초점을 맞춘 게임 장르로, 전략적, 전술적, 물류공급 등의 문제에 중점을 둠 | Boom Beach, Clash Royal, The Elder Scrolls: Legends 등 |
MMORPG | 가상세계에서 수많은 플레이어들이 서로 교류하는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에 롤 플레잉 게임을 결합한 형태의 게임 | Order & Chaos 2 : Redemption, Lineage Red Knights, March on Empires 등 |
Adventure Game | 플레이어가 탐험이나 퍼즐 수행 등과 상호작용하는 스토리 상에서 주인공의 역할을 맡는 게임 | Marvel’s Guardians of the Galaxy, The Walking Dead, Samorost 3 등 |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2016년 폴란드 상위 10대 인기 모바일 게임
자료원: GRY-OnLine.pl
ㅇ PC게임과 마찬가지로 모바일 게임 시장 역시 부분유료화 게임(Free-to-play, F2P)이 대중화되고 있으며, 게임 도중 인앱구매(In-App Payment, IAP)을 위한 시드결제, 송금, SMS를 통한 소액결제 방식 이용 등이 보편화돼 있음.
- Polish Gamer 2015에 따르면, 폴란드 모바일 게임 이용자들의 61% 이상이 모바일 게임에 회당 9즈워티까지 부담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으며, 약 20%는 20즈워티까지 지불할 용의가 있다고 응답함.
- 'SMS Premium'은 결제과정이나 방식이 매우 빠르고 간편해 많이 이용되고 있으나, 일반 결제에 비해 결제 수수료가 높아 공급자 입장에서는 수입에 부정적인 면도 존재함.
· Dotpay, PayU 등은 약 2%이나 SMS Premium은 50%를 초과하기도 함.
- 이러한 이유로 게임 업체에서는 결제화면에서 별도의 강조 표시를 해 SMS Premisum 대신 카드 결제나 송금을 이용하도록 유도하기도 함.
폴란드 진출 모바일 게임 기업
기업명(국가) | 대표 게임 |
Wargaming(벨라루스) | World of Tanks |
XS Software(불가리아) | Khan Wars |
Imperia Online(불가리아) | Imperia Online |
Oasis Games(중국) | Legend Online |
Elex(중국) | Happy Harvest |
Ubisoft EMEA(프랑스) | The Settlers Online |
Nexon(한국) | United Elevem Combat Arms |
Webzen Inc(한국) | Rappelz |
Goodgames Studio(독일) | Goodgames Empire |
Bigpoint(독일) | DarkOrbit, SeaFight 등 |
Ganymede(폴란드) | Bingo |
AMJ Solutions(폴란드) | Clash of Swords |
Gaijn(러시아) | War Thunder, Star Conflict 등 |
Electronic Arts(미국) | Star Wars: The Old Republic, Command & Conquer Tiberium Alliances 등 |
Activision-Blizard(미국) | Heroes of the Storm |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2015년 기준)
□ 폴란드 모바일 게임에 관한 현지 관계자 인터뷰
1) Mr. Michal Ramz(Free to Play 매니저, 게임 홍보/유통사 Gry-Online S.A.) ㅇ 폴란드 모바일 게임산업에 대한 의견은? ㅇ 폴란드 모바일 게임의 특징은? - 무엇보다도 안드로이드 유저가 가장 많다는 점이 두드러짐. iOS 운영체제의 iPhone은 매우 비싼 탓에 이용자가 적으며, 이에 따라 모바일 게임 역시 안드로이드용이 더 많이 개발되고 이용되고 있음. ㅇ 폴란드 내 AR·VR에 대한 반응은? - 이에 대해 다양한 견해가 있으나 고가의 기기를 구매해야 하는 점 때문에 생각만큼 인기 있는 것처럼 보이지는 않음. 하지만 최근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출시되는 만큼 조만간 주요 시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됨 2) Mr. Remigiusz Koscielny(CEO, 게임 제작사 Vivid Games) ㅇ 대표적인 게임으로는 약 4500만 명이 이용 중인 Real Boxing이 있으며 Real Boxing, Real Boxing 2, Real Boxing Pacquiao 3개 타이틀로 현재까지 약 4000만 즈워티의 수익을 기록함. 2017년부터는 포트폴리오 다변화 차원에서 새로운 게임 출시를 계획 중 ㅇ 폴란드 모바일 게임의 주요 트렌드는? - 소셜게임이 가장 큰 트렌드임. 예전에는 단지 혼자서 즐기는 놀이였던 게임이 이젠 친구 혹은 모르는 사람과도 경쟁하며 즐기는 여가로 발전함. 폴란드 사람들이 Facebook 등의 SNS를 적극 이용하는 만큼 소셜게임 제작자들에게 폴란드 시장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시도해볼 수 있는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함. ㅇ 개발자로서 바라본 폴란드 모바일 게임시장의 모습은? - 폴란드 모바일 게임은 여전히 젊은 산업으로 계속 발전 중이며, 미래 게임산업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 하고 있음. 지금까지 많은 발전이 있어왔지만 여전히 모바일 게임은 유치산업이며, 향후 더 많은 발전이 기대됨. ㅇ 2017년 모바일 게임시장의 전망은? - 롤플레잉 게임의 강세가 기대되고, 한편 개인적으로는 모바일 게임 관련 eSport의 인기가 예상됨. 그 밖에 젊은 층 사이에서Pokemon Go와 같은 게임의 인기가 지속될 것임. ㅇ 증강현실 게임에 관한 의견은? - 최근 Pokemon Go가 크게 흥행하며 폴란드 내 증강현실에 대한 인지도가 크게 확산됐지만 아직까지 VR기기의 가격이 매우 비싼 탓에 실제로 이용자는 적은 것으로 알고 있음. 하지만 기술이 트렌드를 만드는 시대인 만큼 머지않아 많은 관심을 받게 될 것으로 생각함. |
□ 폴란드 주요 게임 제작사 및 배급사 동향
1) 폴란드 기업
ㅇ CD Projekt SA & CDP.pl
- 폴란드 대표적인 게임 제작사로, 2016년 폴란드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3.8%의 점유율로 5위를 기록
- 가장 유명한 게임은 The Witcher 시리즈로 폴란드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인기를 구가하고 있으며, 이에 힘입어 폴란드 지방 성(城)에서는 현실에서 게임 캐릭터가 돼 게임 스토리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Witcher School까지 등장함.
· Witcher는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PC게임으로, 2011년 폴란드를 방문한 미국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에게 폴란드 도널드 투스크 당시 총리가 선물로 증정한 바 있으며, 2016년에는 게임 캐릭터가 한정판 우표로도 출시됐음.
- CDP.pl은 2014년 CD Projekt Group에서 분리된 게임 유통망으로 현재 The Witcher을 비롯해 Call of Duty, Diablo, World of Warcraft 등의 Blizzard사의 게임을 배급 중
폴란드에서 체험 가능한 Witcher School
자료원: witcherschool.com
ㅇ Cenega S.A
- 바르샤바에 소재한 또 다른 폴란드 게임 회사이자 대표적인 게임 유통업체임. Take Two Interactive, Warner Bros, Interactive Entertainment, Square Enix, Bethesda Softworks 등의 게임을 취급 중이며, 2016년 기준 시장 점유율은 4.2%로 4위 기록
ㅇ Techland Sp. z.o.o
- 브로츠와프에 소재 중이며, Call of Juarez, Dying Light 등의 자사의 게임과 함께 몇몇 해외 제작사들이 개발한 게임을 유통 중임.
ㅇ CI Games
- 폴란드 게임 유통업체이자 Xbox 360, PlayStation 3, Wii 및 Nintendo DS 등 다양한 플랫폼용 게임을 개발하는 제작사임. Sniper: Ghost Warrior 시리즈와 Lord of the Fallen을 개발한 것으로 유명함.
ㅇ 11 bit Studios
- 바르샤바에 기반을 둔 게임 제작사로, 일반 게이머뿐만 아니라 하드코어 게이머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디지털 유통을 통해 게임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함.
- 해당 회사의 게임으로는 애플 디자인상을 수상한 Anomaly: Warzone Earth이 가장 잘 알려져 있으며, The This of Mine 역시 뛰어난 묘사력으로 이용자들과 평론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은 바 있음.
2) 한국 기업
ㅇ 넥슨(Nexon)
- 대표적인 한국 게임 회사이지만 아직까지 폴란드 내에서는 다른 국가의 기업만큼 인지도가 형성돼 있지는 않음. 다만 넥슨의 Counter-Strike Nexon: Zombie는 나름 폴란드 내에서 유명한 편이며, Combat Arms 역시 다소 인지도가 있음.
3) 미국 기업
ㅇ Blizzard
-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게임 회사로 폴란드 기업 CDP.pl을 통해 폴란드 시장에 유통 중임.
- 대표적인 게임인 World of Warcraft는 2016년 기준 소프트웨어들 중에서 6.4%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으며, 그 밖의 대표작 Call of Duty는 1.8%의 시장점유율 기록
- 최근 발표작 Overwatch 역시 출시 직후 폴란드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단숨에 2016년 액션게임 3위를 차지함.
ㅇ Electronic Arts
- 폴란드 내 지사를 설립해 현지 진출해 있으며, FIFA, The Sims, Battlefield, Need for Speed 등의 게임을 제작하고 있음.
- 2016년 폴란드 게임 시장 전체에서 11.3%의 점유율로 Sony에 이어 2위를 차지했으며, 소프트웨어 매출에서는 14.5%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음.
- 다만, 최근 다른 경쟁업체들의 성장으로 인해 Electronic Arts는 2013년 이후 매년 소프트웨어 시장 점유율이 감소 중임.
ㅇ Microsoft
- 현지 지사로 폴란드에 진출해 있는 Microsoft는 Xbox, Kinect 등의 콘솔 게임 하드웨어와 Minecraft 등의 소프트웨어를 모두 제작하고 유통 중임.
- 2016년에는 9.1%의 시장점유율로 전체 폴란드 게임시장에서 3위를 차지했으며, 하드웨어 시장에서는 36.2%, 소프트웨어 시장에서는 1.4%의 점유율 기록 중임.
□ 시사점
ㅇ 폴란드 게임 시장은 제작과 배급에서 모두 높은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사회·정책적으로도 게임산업을 육성하고자 하는 우호적인 분위기가 형성
- 폴란드는 정부 부처 과학 및 고등교육부 주관으로 게임 산업 육성과 발전을 위해 '게임 제작은 게임보다 재미있습니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2016년부터 게임 제작개발비를 지원하는 GameINN 대회를 개최해오고 있음.
- 2016년 12월 1차 GameINN에서는 38개 프로젝트를 선정해 약 1억1600만 즈워티를 지원했으며, 2017년 개최 예정인 2차GameINN 대회에서도 총 1억 즈워티가량 지원 예정
ㅇ 폴란드 시장은 한국 게임업체에는 아직 신흥시장으로 향후 모바일 게임 중심의 시장 진출이 경쟁력 있을 것으로 보임.
- 한국 게임 시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IT 인프라를 형성하는 등 이미 오래전부터 세계적인 테스트베드로 인정받고 있음. 따라서 국내에서 흥행한 게임을 중심으로 폴란드 시장 진출을 도모해볼 만함.
- 특히 free-to-play, free-to-start의 보편화로 새로운 게임 시도에 거부감이 낮은 모바일 게임 분야가 한국 기업의 진출 분야로 적합할 것으로 보임.
- 단, 가급적 현지화 버전으로 게임을 개발하거나 적어도 결제 페이지 등에서는 반드시 폴란드어 설명을 추가하도록 현지 전문가들은 추천하고 있음.
ㅇ 또한 게임기기나 소프트웨어가 아닌 게임 관련 액세서리의 시장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 관련 제품의 시장 진출을 기대해볼 만함.
- 전통적으로 게임은 콘솔이나 PC·모바일을 통해 즐겨왔으나 기술 개발과 함께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의 기술을 활용하는 게임이 늘고 있으며, 전통적인 조이스틱 조작방식과 함께 다른 장난감으로도 게임을 플레이하는 등 새로운 모델의 게임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음.
- 폴란드 현지 업계 관계자의 말과 같이 아직까지 AR·VR기기는 폴란드 사람들에게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담인 것은 사실이나 최근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이 출시되며 AR·VR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고 있음.
- 또한 폴란드 경제가 계속해서 안정적으로 성장하면서 폴란드 소비자의 구매력이 높아지고 있어 향후 게임 디바이스 시장도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우리 기업의 많은 관심과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ㅇ 관련 전시회 및 행사
행사명 | 주요 내용 | 개최 기간 | 장소 |
Cracow Game Days | 크라쿠프 최대 게임 엑스포 | 2017년 8월 12~ 13일 | Expo Krakow |
Game Industry conference (gic.gd/en) | 폴란드 최대 게임산업 B2B 행사 | 2017년 10월 5~8일 | Poznan Congress Center |
T-Mobile Warsaw Games Week (warsawgamesweek.pl) | 최신 게임 및 하드웨어 관련 엑스포 | 2017년 10월 13~15일 | EXPO XXI Warszawa |
Pyrkon (pyrkon.pl/2017) | 게임 관련 전시회 (전년 4만 명 참관) | 2018년 5월18~20일 | Poznan Congress Center |
Good Game Warsaw Expo (goodgameexpo.com) | 컴퓨터 비디오 게임 전시회 (190개사 이상 참가) | 2018년 4월 20~22일 | Ptak Warsaw expo |
Digital Dragons 2018 (digitaldragons.pl) | 중부 유럽 최대의 게임산업 엑스포 | 2018년 5월 21~22일 | ICE Krakow congress center |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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