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오디오 포차입니다
오늘 오디오 튜닝을 진행하는 차량을 페라리 488 스파이더입니다
순정 오디오 옵션 [스탠다드] 전체 스피커가 6개입니다
가뜩이나 소리도 안좋은데 차량의 특성상 소음이 강력하여 음악을 감상하기에는
환경적으로 너무 안좋은 상황이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간단한 스피커를 교체합니다
식상한 멘트로 스피커 교체해서 소리가 달라졌다는 내용이 아닙니다
순정 오디오 환경에서 가장 부족했던 부분을 채워주는 방법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구성-
파스 PE-170P 2WAY 컴퍼넌트 스피커
[트위터 - 미드 우퍼]
공급가 198만 원
페라리 488 스파이더 차량이 스피커 튜닝을 위해 매장으로 입고되었습니다!!
스파이더는 오픈 에어링이 가능한 모델로 최고의 감성을 전달해줍니다
이전 차량은 쿠페를 운행하였는데 같은 페라리지만 완전히 다른 차량의 느낌입니다!!
후면에서 바라보는 488 스피어더의 뷰는 언제봐도 예쁘게 느껴집니다!!
페라리는 어떤 방식으로 오디오 튜닝을 해야할까??
우선 스피커 교체를 진행하기 위해서 도어트림을 탈거시켜 주었습니다!!
자동차 가격이 비싸다고 순정 오디오가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사진에 보시는 스피커는 중국 - 멕시코 원가절감 OEM 스피커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쉽게.. 싼타페나 카니발에 들어가는 스피커와 같은 제원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페라리 488 스탠다드 오디오 옵션의 도면입니다
25W 정도의 출력을 담당하는 디지털 앰프가 있습니다
센터스피커 - 트위터 [고음] - 미드 우퍼 [중음] 총 6개 스피커거 위치해 있습니다
오디오 환경의 문제점은 소리가 답답해서 볼륨을 올리면 디스토션 [일그러짐] 현상이 발생되며
서라운드 스피커가 빠져있어 저음이 필터되는 현상으로 라우드한 소리가 부족합니다!!
P170EP 는 기존의 다양한 브랜드들이 사용하던 공용 규격의 165mm 를 탈피하고
170mm 의 대구경 미드우퍼를 채용해 서브우퍼 없이도 30Hz Hi-Pass 사용이 가능합니다
170mm 대구경 미드 스피커를 개발하였고 순정 스피커 위치에 그대로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순정 오디오 환경에서 지금과 같은 성능을 보여주는 스피커는 없었습니다
요약하자면
파스 170P 스피커는 순정 오디오 환경에서 단순한 교체만으로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저음까지 구현시켜 버리는 놀라운 유닛입니다
인스톨 과정에서 제품에 기술적인 설명을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어 프레임으로 미국 다이나 익스트림 방진 패드를 시공합니다
최상의 방진 패드로 순수 알루미늄 덩어리로 이루어져 있을 만큼
시공 이후에 도어에서 발생되는 진동 90% 잡아줍니다!!
8인치 및 10인치 일반적인 서브우퍼 영역의 저음을 구현할 수 있었었지만?
구리합금 알루미늄 보이스 코일과 Kapton and Nonex의 high-performance Parts를
적용하여 놀라운 수준의 Mid-Range 영역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설계자 쿠로고치는 순정 오디오 출력을 기반으로 사용을 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2.5옴 임피던스로 설계한 이유도 순정 출력을 모두 사용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서브우퍼를 대신할 만큼의 저역을 확보시킬 수 있다는 장점과
순정 출력을 이용하여 이 정도의 파워를 구현할 수 있는 스피커는 없었습니다
카오디오 애프터마켓 제품들은 기술적인 비용을 최대한 아낍니다
이유는 수요가 한정되어 있고 경제도 안 좋다 보니 기존 프레임에서 코일이나 댐퍼를
부분적으로 변경시켜 신제품으로 소개하는 모습이 이해는 가면서도 안타깝게 느껴졌습니다
엔지니어 입장에서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제품을 출시해 준다면 지금보다 신나는 일은 없을 겁니다!!
P25ES 는 25mm 지름을 갖고 있는 고음스피커 유닛 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존에 사용되던 실크 소재의 경우 차분한 음색과 유연성을 목적으로
다양한 브랜드들에 사용되었으나 해상력(소리의 투명도)와 잔향에서는 한계가 명확했습니다.
P25ES 는 이런 단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물리적인 소재 튜닝이 필요했습니다.
해상력(소리의 투명도)를 높이기 위해 실크 표면을 더욱 얇고 가볍게 반투명화를 진행했고
P170EP와의 최적화된 매칭을 위해서 네오디뮴 자석과 구리합금 알루미늄 보이스 코일
Kapton의 high-performance Parts를 적용했습니다.
함께 동봉된 Passive Network 는 장착 편의성을 위해 Line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범용 Parts가 아닌 Audio Grade Parts 를 사용하였고 오로직 기술적으로 개발을 하였습니다
25mm 사이즈라 상당히 큰 편입니다
페라리 순정 자리에 들어가지 않을까 봐 걱정했는데
감사하게도 어떤 커스텀 작업이 없이도 PE-170P 트위터를 적용시킬 수 있었습니다!!
트위터를 삽입해 주면 이런 모습입니다!!
자~ 설레이는 마음으로 도어트림을 안전하게 조립시켜 줍니다!!
488 모델은 미드 스피커와 도어트림의 공간이 매우 넓습니다
정말 좋은 환경으로 그만큼 풍부한 저음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고음을 재생하는 트위터는 도어트림 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직진성이 좋고 감도가 높은 트위터를 선택하시는 것이 소리적으로 유리합니다!!
오늘 보셨던 페라리 488 스파이더의 스피커 튜닝은 3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어렵지 않는 방법으로 프리미엄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파스 PE-170P 스피커는 탑을 오픈하고 음악을 감상하셔도
소리의 왜곡이 없고 다이내믹한 사운드를 그대로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페라리 488 모델은 아이폰과 스트리밍 연결이 가능합니다
파스 PE-170P 교체를 통해서 순정 소리에서 어떤 변화를 가져왔을까??
저희는 페라리에 hi-fi 하이 레졸루션 [해상력] 소리를 만들려고 했던것이 아닙니다
현재 스탠다드 오디오 옵션에서 더욱 짜릿하고 신나게 음악을 느껴보고자 했던 것입니다
페라리 실내 공간을 가득 채울 만큼의 파워가 생겼고 높은 볼륨에서도 고역은 귀를 자극하거나
불편한 느낌이 전혀 없었으며 오히려 전체적인 소리가 부드럽게 느껴졌습니다
흠.. 정말 잘 만든 스피커이며 투자한 돈이 조금도 아깝지 않다는 확신을 가지실겁니다!!
BATSHIT
영상으로 들어보셔도 라우드한 소리를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