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라지나이트 입니다.
여름휴가도 잘 다녀왔고 날씨도 선선하니 본격적으로 밀린 리뷰들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전에 구소련의 SA-2 방공망 체계를 다루어 봤는데 이번에는 그보다 진보된 방공미사일 체계인 SA-6 Gainful 저고도 유도탄 체계를 정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침 공군 방공포대 홈페이지에 가보니 잘 정리된 글이 있어 살짝 빌려왔습니다.
SA-6 Gainful 저고도 유도탄 체계 (2K12 "Kub" (Russian: 2К12 "Куб"; English: cube) )

개 요
ㅇ SA-6 Gainful 저고도 유도탄 체계는 Tushino에 소재한 Toropov의 OKB-134 기계 설계국에 의해 1959년부터 개발되었으며, Yuriy N Figurovskiy 산하의 설계팀에 의해 완성되었다. SA-6는 1965년부터 실전에 도입되어 운용되기 시작했으며 1967년의 모스크바 퍼레이드를 통해서 일반에 공개되었다.

[SA-6 Gainful 저고도 유도탄 체계는 Tushino에 소재한 Toropov의 OKB-134 기계 설계국에 의해 1959년부터 개발되었으며, Yuriy N Figurovskiy 산하의 설계팀에 의해 완성되었다. SA-6는 1965년부터 실전에 도입되어 운용되기 시작했으며 1967년의 모스크바 퍼레이드를 통해서 일반에 공개되었다]
ㅇ ZRK-SD Kub(Kvadrat)로 알려지기도 한 이 방공 미사일체계는 구소련에서 운용하던 S-60(57mm) 레이더 직사포를 대체하기 위한 것이었다. SA-6 'Gainful'을 Kvadrat라고 하는데, Kvadrat는 체계전체의 명칭이 아니라 9M9 미사일의 명칭이다.

[ZRK-SD Kub(Kvadrat)로 알려지기도 한 SA-6 Gainful 저고도 유도탄 미사일체계는 구소련에서 운용하던 S-60(57mm) 레이더 직사포를 대체하기 위한 것이었다. 사진은 1940~50년대말까지 사용된 S-60(57mm) 레이더 직사포의 모습 레이더로 조준해 발사하는 시스템이였지만 초고속으로 비행하는 제트엔진 기체의 등장으로 이를 이용한 사격은 거의 가능성이 없었다]
주요제원 및 성능


원 |
길 이 |
날개폭 |
직 경 |
신 관 |
5.8m |
1,245m(최대) |
0.335m |
접촉 및 근접신관 |
발사무게 |
유 도 |
탄 두 |
추 진 |
599kg |
지휘 및 반능동레이더 |
59kg 고폭 파열 탄두 |
렘 제트 |
성 능 |
유효사거리(최대/최소) |
유효고도(최대/최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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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km/3.7km |
12km/50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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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구성 및 특성
ㅇ SPU 포가는 ZSU-23-4 자주 방공 체계와 ASU-85 대전차용 자주 대공포 체계와 연계되어 운용된다. 기동형 발사장비(SPU)는 강철로 형성된 차체 앞부분에 조원석을 배치하고 있으며, 즉각 발사 가능상태의 유도탄을 장착한 회전형 포가를 차체 중앙 부분에 설치하고 엔진 부분은 차체 후방 부분에 장착하였다.


[SA-6 Gainful 저고도 유도탄 미사일체계는 ZSU-23-4 자주 방공 체계와 ASU-85 대전차용 자주 대공포 체계와 연계되어 운용된다. 기동형 발사장비(SPU)는 PT전차를 베이스로 개량되어진 차량으로 강철로 형성된 차체 앞부분에 조종석을 배치하고 있으며, 즉각 발사 가능상태의 유도탄을 장착한 회전형 포가를 차체 중앙 부분에 설치하고 엔진 부분은 차체 후방 부분에 장착하였다.]
ㅇ 조종석의 좌측에는 운전요원이 위치하며 우측에는 조장이 위치한다. 개폐구가 닫힌 경우에는 조종석의 전방에 설치된 잠망경을 통해서 전방을 관측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전면 유리에는 습기 제거장치가 설치되어 있어서 도하(fording)시 물이 흐르지 않도록 한다.

[SA-6 발사기는 PT 수륙양륙전차를 베이스로 하고 있다]]


[차체 상부에는 미사일 견착대가 회전포탑에 장착되어 있으며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 각 미사일들은 3발을 적재 따로 혹은 동시 발사가 가능하다]
ㅇ 엔진장치와 차체지지장치는 차체 후방에 설치되어 있다. 차체지지장치는 비틀림봉 (토션바식) 을 장착하고 있으며 차체의 전방에 설치된 스프로킷(sprocket)과 후방에 설치된 아이들러(idler)와 함께 6개의 고무타이어 바퀴로 구성되어 있다. 차체의 맨앞과 맨뒤의 바퀴는 유압식 충격흡수장치를 장착하고 있다. 기동형 발사장비(SPU)는 공기청정기, 압축식 화생방 방어체계 및 적외선 야시장비를 설치하고 있으나 수륙양용 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발사기의 엔진장치와 차체지지장치는 차체 후방에 설치되어 있다. 차체지지장치는 비틀림봉 (토션바식) 을 장착하고 있으며 차체의 전방에 설치된 스프로킷(sprocket)과 후방에 설치된 아이들러(idler)와 함께 6개의 고무타이어 바퀴로 구성되어 있다. 차체의 맨앞과 맨뒤의 바퀴는 유압식 충격흡수장치를 장착하고 있다. 기동형 발사장비(SPU)는 공기청정기, 압축식 화생방 방어체계 및 적외선 야시장비를 설치하고 있으나 수륙양용 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ㅇ 3발의 유도탄을 장착한 회전형 포탑은 360도의 회전이 가능하며, 발사대의 최대 고각은 +85도이다. 이동시, 회전형 포탑은 장착된 유도탄이 뒤쪽을 향하도록 고정되며 전체 차량의 높이를 낮추기 위해 유도탄을 수평으로 내린다. 유도탄의 탄두에 내장된 근접 및 착발신관은 유도탄이 50미터 가량 비과하면 자동적으로 작동된다.

[ 3발의 유도탄을 장착한 회전형 포탑은 360도의 회전이 가능하며, 발사대의 최대 고각은 +85도이다. 이동시, 회전형 포탑은 장착된 유도탄이 뒤쪽을 향하도록 고정되며 전체 차량의 높이를 낮추기 위해 유도탄을 수평으로 내린다. 유도탄의 탄두에 내장된 근접 및 착발신관은 유도탄이 50미터 가량 비과하면 자동적으로 작동된다.]

3M9 계열의 유도탄은 Lyul'yev 설계국에 의해 개발되었다. 유도탄은 통합 추진 로켓으로 구성되었으며, 유도탄은 연소된 발사체가 본체에서 분리되기까지의 약 4.1초간 마하 1.5의 속도에 이르기까지 가속되며, 발사체가 분리된 후는 고체연료추진체에 의해 지속적으로 추진된다. 유도탄은 중앙 몸체날개의 앞 부분에 설치된 4개의 흡입구를 통해 공기를 유입함으로써 마하 2.8의 속도로 가속된다. 지속 추진체의 연소시간은 22.5초이다. 비과 중인 유도탄의 몸체는 15G(중력가속도)의 회전 중력과 20G(중력가속도)의 선상(linear) 가속 중력을 받는다. 유도탄의 수직 꼬리날개에는 I 주파수 대역에서 운용되는 유도명령을 수신하는 수신 안테나와 H 주파수대역에서 운용되는 신호 수신기가 설치되어 있다. 이러한 수신 안테나들은 1960년대 생산된 제품에서는 찾아볼 수 없던 것이다.


[SA-6 시스템에 주로 사용되는 3M9 계열의 유도탄은 Lyul'yev 설계국에 의해 개발되었다. 유도탄은 통합 추진 로켓으로 구성되었으며, 유도탄은 연소된 발사체가 본체에서 분리되기까지의 약 4.1초간 마하 1.5의 속도에 이르기까지 가속되며, 발사체가 분리된 후는 고체연료추진체에 의해 지속적으로 추진된다. 유도탄은 중앙 몸체날개의 앞 부분에 설치된 4개의 흡입구를 통해 공기를 유입함으로써 마하 2.8의 속도로 가속된다. 지속 추진체의 연소시간은 22.5초이다. 비과 중인 유도탄의 몸체는 15G(중력가속도)의 회전 중력과 20G(중력가속도)의 선상(linear) 가속 중력을 받는다. 유도탄의 수직 꼬리날개에는 I 주파수 대역에서 운용되는 유도명령을 수신하는 수신 안테나와 H 주파수대역에서 운용되는 신호 수신기가 설치되어 있다. 이러한 수신 안테나들은 1960년대 생산된 제품에서는 찾아볼 수 없던 것이다. ]
ㅇ 유도탄의 유도는 반능동 명중 유도방식으로 알려져 있다. 재적재용 유도탄은 개조된 ZIL-131(6X6) 트럭에 의해 운반되며, 운반된 유도탄은 적재 차량의 후미에 설치된 기중기를 통해서 발사대에 적재된다. SPU 차량에 유도탄을 재적재시키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10초이다.


[유도탄의 유도는 반능동 명중 유도방식으로 알려져 있다. 재적재용 유도탄은 개조된 ZIL-131(6X6) 트럭에 의해 운반되며, 운반된 유도탄은 적재 차량의 후미에 설치된 기중기를 통해서 발사대에 적재된다. SPU 차량에 유도탄을 재적재시키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10초정도 이다]


ㅇ Straight Flush 레이더는 SA-6 체계의 포가와 같은 형태를 사용하며, 상황 조건과 표적의 크기에 따라 55∼75km의 이격된 거리에서 10,000m의 고도로 비행하는 표적을 탐지할 수 있다. 이 차량은 또한 유도탄 포대에서 운용하는 사격통제체계를 운반할 수 있다. Straight Flush 레이더 차량에는 전자 방해시나 적의 대방사 유도탄의 위협에 직면에서 레이더의 운용을 중단할 때 30km까지의 표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영상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다.


[SA-6 체계의 적기체와 유도를 담당하는 Straight Flush 레이더는 SA-6 체계의 포가와 같은 형태를 사용하며, 상황 조건과 표적의 크기에 따라 55∼75km의 이격된 거리에서 10,000m의 고도로 비행하는 표적을 탐지할 수 있다. 이 차량은 또한 유도탄 포대에서 운용하는 사격통제체계를 운반할 수 있다. Straight Flush 레이더 차량에는 전자 방해시나 적의 대방사 유도탄의 위협에 직면에서 레이더의 운용을 중단할 때 30km까지의 표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영상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다]
ㅇ Straight Flush 레이더차량은 무선 제원망 10m의 제원케이블을 통해서 발사장비와 직접 연동될 수 있다. 기동형 발사장비(SPU)에 장착된 안테나는 무선제원망을 통해서 표적 정보를 수신한다.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것으로 탐지거리가 28km인 Straight Flush 레이더의 접시형 안테나는 H주파수 대역에서 원추형의 탐지 방식으로 운용되며 저고도 표적에 대한 탐지, 추적 및 조명에 사용된다.

[Straight Flush 레이더차량은 무선 제원망 10m의 제원케이블을 통해서 발사장비와 직접 연동될 수 있다. 기동형 발사장비(SPU)에 장착된 안테나는 무선제원망을 통해서 표적 정보를 수신한다.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것으로 탐지거리가 28km인 Straight Flush 레이더의 접시형 안테나는 H주파수 대역에서 원추형의 탐지 방식으로 운용되며 저고도 표적에 대한 탐지, 추적 및 조명에 사용된다. ]
운용절차
ㅇ 전형적인 교전절차는 다음과 같다. 일차적으로 감시 레이더를 통해 275km 거리내 잠정적인 표적에 대한 포착이 이루어진다. 표적에 관한 고도제원은 Thin Skin 레이더를 통해서 연대 작전본부로 전송된다.

[Straight Flush 레이더차량은 무선 제원망 10m의 제원케이블을 통해서 발사장비와 직접 연동될 수 있다. 기동형 발사장비(SPU)에 장착된 안테나는 무선제원망을 통해서 표적 정보를 수신한다. 차량에 장착되어 있는 것으로 탐지거리가 28km인 Straight Flush 레이더의 접시형 안테나는 H주파수 대역에서 원추형의 탐지 방식으로 운용되며 저고도 표적에 대한 탐지, 추적 및 조명에 사용된다. ]
작전통제소는 수신한 표적정보를 처리하며 표적에 대한 교전에 적합한 포대를 선정한다. 선택된 표적에 관한 제원은 연대의 신호처리기로 보내지며, 사격포대의 지휘통제차량에 전송된다. 이 차량은 일반적으로 선정된 포대의 Straight Flush 교전레이더 차량에 가까이 위치하고, 지상의 유선을 통해 연결되어 있으며, 이 제원은 Straight Flush 차량으로 전송된다.

모든 상황에서 Straight Flush 교전 레이더 차량은 표적이 포착되어 상급 부대에 의해 할당되기 전, 신호를 전송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적의 전장정보(ELINT) 위치측정시스템에 의해 포대가 노출될 위험이 있을 때는 레이더 운용을 중단할 수 있다.

Straight Flush 레이더는 최대 75km까지 표적탐지를 할 수 있고, 28km까지 추적 및 조명을 할 수 있고 한 번에 3발까지 유도탄을 통제할 수 있다. 구소련은 1개의 표적을 추적할 때 일반적으로 2발의 유도탄을 동시 발사하거나 때때로 1대 이상의 SPU로부터 3발의 유도탄을 발사하는 방식으로 체계를 운용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Straight Flush 레이더는 최대 75km까지 표적탐지를 할 수 있고, 28km까지 추적 및 조명을 할 수 있고 한 번에 3발까지 유도탄을 통제할 수 있다. 구소련은 1개의 표적을 추적할 때 일반적으로 2발의 유도탄을 동시 발사하거나 때때로 1대 이상의 SPU로부터 3발의 유도탄을 발사하는 방식으로 체계를 운용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SA-6 유도미사일 체계중 Straight Flush 레이더대신 일반 트럭을 이용한 유도장비도 중동의 여러국가에서 사용중이다. 사진은 P-15 "Flat Face" 조기경보 레이더 차량]

[P-40 "Long Track" 장거리추적 레이더도 사용중인 국가가 있다]

["Side Net" 는 놏은고도의 적기를 탐지하는 레이다 장비이다]
ㅇ 수직꼬리 날개에 장착된 수신기는 G/H 주파수 대역에서 운용되며 유도탄의 궤도를 점검하는데 이용된다.

[Straight Flush 레이더는 신호들을 통해서 유도탄의 비과 방향을 계산하며 각각의 유도탄은 수직꼬리 날개의 좌측하단에 부착된 후미참조신호 수신 안테나에 전송되는 유도명령을 통해 예정된 요격지점으로 유도되어진다]
Straight Flush 레이더는 신호들을 통해서 유도탄의 비과 방향을 계산하며 각각의 유도탄은 수직꼬리 날개의 좌측하단에 부착된 후미참조신호 수신 안테나에 전송되는 유도명령을 통해 예정된 요격지점으로 유도되어진다.

유도탄은 격추 단계시 반능동 유도방식에 의해 운용된다. 유도탄이 요격지점에 도달하게 되면 유도탄의 탄두는 접촉신관 또는 도플러 방식의 근접신관이 발화함에 따라 폭발하게 된다.

레이더를 접지 않은 경우 장비의 운용시부터 표적의 탐지, 포착 및 유도탄의 발사단계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3분이다. 만약에 레이더차량이 운용중에 있었다면, 유도탄 발사단계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15∼30초로 단축된다. 1개의 포대가 기존의 사격지점에서 다른 사격지점으로 이동하여 장비를 설치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15분으로 알려져있다.
ㅇ 1973년 중동전 당시 시리아와 이집트에 의해 작전배치 투입되었으며 이스라엘 전투기에 대해 교전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SA-6 체계를 의식해서 저고도로 비행하는 이스라엘의 전투기는 지상의 ZSU-23-4 자주 대공포 체계에 의해 격추되었다. 체계는 바르샤바 조약기구 뿐만 아니라 구소련의 지원을 받는 국가들에게 광범위하게 운용되었다.

[3차 중동전에서 이스라엘공군의 선제공격에 막대한 피해를 입은 아랍연합군은 4~6차 중동전에서는 SA-2 와 SA-6 그리고 저고도용으로 ZSU-23-4 자주 방공 체계로 강력한 방공망을 펼처 이스라엘공군기체를 무자비하게 격추시켰다 시리아군은 골란고원에 SA-6 를 배치하며 막대한 전과를 올리기도 하였다]
ㅇ 체계는 이란-이라크간의 전쟁, 1981년 레바논에서 이스라엘-시리아간 유도탄 위기, 이스라엘의 레바논 침공시, 알제리와 모로코간의 국경 분쟁 및 1977년의 7일 전쟁 당시 이집트와 리비아에 의해 사용되었다.

ㅇ 리비아는 1986년 8월 15일의 미국에 의한 폭격 작전과 1986년, 1987년의 프랑스에 의한 Chad 북부 공격시 SA-6 Gainful 체계를 작전 배치하였다. 앙골라는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전투기를 격추시키기 위해서 체계를 운용하였다.

[SA-6 유도탄 체계는 레이더를 접지 않은 경우 장비의 운용시부터 표적의 탐지, 포착 및 유도탄의 발사단계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3분이다. 만약에 레이더차량이 운용중에 있었다면, 유도탄 발사단계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15∼30초로 단축된다. 1개의 포대가 기존의 사격지점에서 다른 사격지점으로 이동하여 장비를 설치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대략 15분으로 알려져있다. ]
ㅇ 걸프전시 이라크는 SA-6 체계를 통해 연합군의 공군력에 대항하였다. 체계는 1994년 11월, 보스니아 내전에 사용되어 NATO 전투기에 대해 교전임무를 수행하기도 하였다.

[걸프전시 이라크는 SA-6 체계를 통해 연합군의 공군력에 대항하였다. 체계는 1994년 11월, 보스니아 내전에 사용되어 NATO 전투기에 대해 교전임무를 수행하기도 하였다.]
ㅇ 개량형 Kab-M 체계는 1977∼1979년에 실전에 도입되었다. 독립국가연합의 육군 가운데 일부 부대만이 개량형 Kub-M2/M3 계열의 체계를 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량형 Kab-M 체계는 1977∼1979년에 실전에 도입되었다. 독립국가연합의 육군 가운데 일부 부대만이 개량형 Kub-M2/M3 계열의 체계를 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한대의 대형트럭에 미사일과 유도레이더를 동시 장착한것으로 기존의 SA-6 시스템이 유도를 위한 레이더 차량과 발사기 2대로 이루어진것과는 달리 한대로 적기 탐지와 유도 발사를 할수 있는 장점이 있다. 물론 유도능력과 탐지능력도 비약적으로 상승했다]
운용국가
ㅇ 체계는 알제리, 앙골라, 아제르바이잔, 벨라루스, 불가리아, 쿠바, 체코공화국, 이집트, 그루지아, 독일, 기니, 기니-비소, 모잠비크, 폴란드,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소말리아, 시리아, 탄자니아, 우크라이나, 베트남, 예멘 및 유고슬라비아 등의 국가로 수출되었다.
Algeria - about 40 2К12s, as of 2012[28]
Angola - 25 2К12s, as of 2012[29]
Armenia[30]
Bosnia and Herzegovina - 20 2К12s, as of 2012[31]
Cuba – 25+[32]
Czech Republic – 4 Batteries[33][34]
Egypt - 56 2K12s, as of 2012[35]
Hungary - 16 2K12s, as of 2012[36]
India - 180 2K12s, as of 2012[37]
Kazakhstan - 20 2K12s, as of 2012[38]
Libya[39]
North Korea – [40][41]
Romania - 8 batteries, future upgrading expected and proposed
Russia – 1 battery 2К12s deployed in the Armenia, as of 2012. Also in service as IVC 3M20M3 Peniye missile training target imitator system[42][43]
Serbia
Slovakia - 4 2К12s with C2 Tatrapan PVO[46]
Syria - 195 2К12s, as of 2012[47]
Tanzania - 20 2K12s, as of 2012[48]
Ukraine[49]
Vietnam[50]
Yemen[51]
Former operators[edit]

[헝가리 육군 소속의 SA-6 modernized 'Kub' launcher 시스템]




* 참고자료
ㅇ 세계유도무기, 합참, 1992.1
ㅇ 세계 각국의 전략미사일 개발현황, 공군 방공포병학교, 1999.3
ㅇ 지상 방공무기체계 편람, 2000.5
ㅇ Jane 연감, 영국, 1999
출처 대한민국 공군 홈페이지 (http://www.airforce.mil.kr:7778/PF/PFF/PFFD_3100.html)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http://en.wikipedia.org/wiki/2K12_Kub)
일부 내용과 사진은 추가하였습니다.
첫댓글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