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 2010년 12월 23일(목), 날씨 : 대체로 흐림.
◈ 가거대교(巨加大橋)요약: 부산과 거제를 잇는 길이 8.2km의 다리로, 해상의 사장교와 해저의
침매터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가거대교(巨加大橋)소개
○. 부산광역시 강서구 천가동 가덕도와 경상남도 거제시 장목면 유호리를 연결하는 다리로,
가덕도~대죽도~중죽도~저도~유호리를 통과한다. 2004년 12월 착공하였으며, 2010년 12월
13일 오후 2시에 개통되었다. 총사업비는 1조 4,469억 원(민자유치 9,996억 원, 중앙정부와
지자체 재정지원 4,473억 원)이다.
○. 길이 8.2km의 왕복 4차선 다리로, 가덕도~대죽도(3.7km) 구간은 해저침매터널,
대죽도~중죽도~저도~거제 유호리(4.5km) 구간은 2개의 사장교(1.6km)와 4개의 접속교
(1.9km), 육상터널(1km)로 구성되어 있다.
○. 가덕도~대죽도 구간의 해저침매터널은 육상에서 제작된 터널구조물인 침매함을 바닷속에
가라앉힌 후 각 침매함을 연결하는 침매공법(沈埋工法)을 통해 만들었다. 침매함은 모두
18개로, 각각의 침매함은 길이 180m, 폭 26.5m, 높이 9.75m, 무게 4만 5,000t에 이른다.
한국에서는 최초로 설치된 해저침매터널로, 세계 최초로 내해(內海)가 아니라 파도·바람·
조류가 심한 외해(外海)에 건설되었다. 수심 48m의 깊은 바닷속 연약지반에 건설됨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수심이 깊은 곳에 건설된 해저침매터널이 되었다.
○. 2개의 사장교(斜張橋; 다리 양쪽에 세운 주탑에 연결된 케이블로 차량이 통행하는 도로
상판을 매다는 구조의 다리)는 중죽도~저도(2주탑. 길이 919m, 폭 24m)와 저도~유호리
(3주탑. 길이 676m, 폭 22m) 사이에 설치되었다. 부속시설로는 가덕도 휴게소·홍보관
(부지면적 5만 6,004㎡, 건축총면적 3,685㎡의 지하 1층·지상 3층 규모), 거제도 휴게소
(부지면적 2만 369㎡, 건축총면적 2,555㎡의 지하 1층·지상 2층 규모) 등이 있다. ○. 거가대교가 개통되면 부산에서 거제까지의 통행거리가 140km에서 60km로 단축되고,
통행시간도 2시간 10분에서 50분으로 단축되어 교통이 편리해지고, 유류비 등의 물류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대전-통영간 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 등이 U-Type형으로
연결되어 남해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부산·거제·통영·남해·여수·완도·목포 등을
연결하는 남해안 관광 인프라를 구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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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곳 다녀오셨습니다.현재 상황으로써는 가보지 못할것 같네요,
현재 통행료가 무료라는데, 감사합니다.잘 보고 갑니다.
언제한번 가보려 했는데 사진으로 먼저 봐부네여-----
가서보니 뫼사랑님의 사진과 설명이 더 좋군요.
차에서만 12시간 지루하구요 해저턴널 박스에 유리창이 없어서 지나가는 고등어떼를 볼수가없어요
다음에 공사할때는 광장을 만들어 지나가는 고래도 보고 옷벗은 해녀도 볼수있게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