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R간사이본선(야마토지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54.0km(가모~JR난바)
궤간 : 1067mm
역수 : 22개 역(가모~JR난바)
단선/복선구분 : 텐노지~신이마미야 구간 복복선(오사카환상선과 병행)
키즈~텐노지, 신이마미야~JR난바 구간 복선, 키즈~가모 구간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보안장치 : 가모~오지 구간 ATS-P/ATS-SW, 오지~JR난바 구간 ATS-P(인코더방식)
인가최고속도 : 120km/h(나라~텐노지), 95km/h(나머지 구간)
운전지령소 : 오사카종합지령소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JR간사이본선 중 가모~JR난바의 전철화 구간(오사카측 구간)을 특별히 야마토지선이라고 하고, 따로 설명을 하도록 한다. 야마토지선이라는 명칭은 1988년 3월 13일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는데, JR서일본 어번네트워크의 한 축을 구성하며, 나라~오사카 구간을 연결하고 있다. 긴테츠 나라선과의 경쟁을 하고 있으며, 이코마 산지를 긴테츠 나라선은 터널 등으로 돌파하는 대신 야마토지선은 남쪽으로 우회하는 것을 택하였기 때문에, 긴테츠는 직선거리가 짧지만, JR의 경우 우회하는 경로를 택하고 있다. 오사카 쪽에서는 이용객들이 매우 많지만, 나라 쪽에서는 긴테츠 나라선과의 경쟁에 밀려 이용객이 적으며, 차량도 노후된 차량을 사용하고, 단편성 열차로 운행되는 경우가 많다. 나라~JR난바 구간에서는 전차특정구간 취급을 받으며, JR난바~텐노지 구간은 오사카환상선 지역 내에 있다. IC카드를 전 역에서 이용할 수 있다.
전 구간을 긴키총괄본부에서 직할하며, 오사카 근교구간으로 지정되어 있다. 또한 나라~JR난바 구간은 전차특정구간이고, 텐노지~JR난바 구간은 전차특정 구간 내의 오사카환상선 내 구간으로 지정되어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가모 -> JR난바)
상행열차 동영상(JR난바 -> 가모)
3. 역사
1888/03/01 - 오사카철도에 면허 교부.
1889/05/14 - 오사카철도 미나토마치(JR난바)~카지와라 구간 개업.
1890/09/11 - 오사카철도 카지와라~카메세구정차장 구간 개업.
1890/12/27 - 오사카철도 나라~오지 구간 개업.
1892/02/02 - 오사카철도 오지~이나바구정차장 구간 개업으로 미나토마치~나라 구간 전 노선 개통.
1896/04/18 - 나라철도 키즈~나라 구간 개업. 교토~나라 구간 전 노선 개통(현재의 나라선)
1898/04/19 - 간사이철도 가모~다이부츠 구간 개업.
1899/05/21 - 간사이철도 다이부츠~나라 구간 개업. 현재의 야마토지선 완성.
1900/04/23 - 간사이철도에 노선 전체를 양도하는 계약 성립.
1900/06/06 - 오사카철도가 간사이철도에 노선 전체를 양도함.
1905/02/07 - 나라철도가 간사이철도에 노선 전체를 양도함.
1907/08/21 - 간사이철도 가모~키즈 구간 신노선 개통.
1907/10/01 - 간사이철도 국유화.
1909/10/12 - 노선명칭 제정으로 나고야~미나토마치 구간이 간사이본선이 됨.
1961/03/21 - 나라~미나토마치 구간 복선화.
1968/03/25 - 텐노지~신이마미야 구간 복복선화 개통.
1973/09/20 - 나라~미나토마치 구간 전철화.
1984/10/01 - 키즈~나라 구간 전철화.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서일본의 노선이 됨.
1988/03/13 - 가모~키즈 구간 전철화. 가모~JR난바 구간 야마토지선 명칭 사용 개시. 가모~오사카 구간의 쾌속을 <야마토지쾌속>으로 함, <야마토지라이너> 운행 개시.
1989/04/10 - 야마토지쾌속에 221계 열차 투입 개시.
2006/12/16 - 가모~오지 구간 ATS-P 사용 개시.
2008/03/15 - 오사카히가시선 개업으로 나라~아마가사키 구간에 직통쾌속 운전개시. 야마토지선 경유. JR난바역 발착의 구간쾌속을 쾌속으로 변경. JR난바 발착의 관공쾌속 폐지.
2008/06/29 - 나라역의 간사이본선 승강장 고가화 완성.
2009/03/31 - 야오~쓰기모토쵸 구간의 화물지선 폐지.
2009/10/04 - 가모~JR난바 구간에 오사카환상선/야마토지선 운행관리시스템(SUNTRAS) 기동 개시.
2010/12/01 - 조직 개정으로, 가모~JR난바 구간의 관할이 긴키총괄본부 직할로 변경.
2011/03/12 - 시각표 개정으로 가모~JR난바 구간의 낮시간대 운행형태 변경. 야마토지라이너 폐지.
2011/04/18 - 나라~JR난바 구간의 여성전용차를 매일 / 종일 설정함.
2013/03/16 - 쿠다라역을 쿠다라화물터미널역으로 개칭.
4. 운행 형태
야마토지쾌속 / 쾌속 / 구간쾌속 / 직통쾌속 / 보통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쾌속열차의 종류가 많지만, JR난바~오지 구간과 오사카환상선 오사카~신이마미야 구간에서만 쾌속운전을 하고 있기 때문에, 쾌속운전을 하지 않는 오지~나라/가모 구간과 와카야마선/사쿠라이선 등에서는 각 역에 정차한다. 낮시간대의 표준 시간대별 운전회수는 다음과 같다.
야마토지쾌속 - 가모~나라 구간 시간당 2편, 나라~신이마미야 구간 시간당 4편(이후 오사카환상선 직통)
쾌속 - 오지~JR난바 구간 시간당 2편
보통 - 오지~JR난바 구간 시간당 4편
야마토지쾌속 - 야마토지선의 대표적인 열차로, 간사이본선과 오사카환상선을 경유하여 운전되며, 1989년 3월부터 운전되기 시작하였다. 야마토지쾌속이라는 명칭은 공모로 제정되었다. 나라~신이마미야 구간은 시간당 4편, 15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나라~가모 구간은 30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다. 정식 시발점은 텐노지로, 텐노지에서 츠루하시, 쿄바시 등을 경유하여 오사카, 벤텐쵸, 다시 텐노지로 오사카환상선 일주를 한 다음, 야마토지선으로 들어가는 운행형태를 갖고 있다. 221계 6량편성을 기본으로, 일부 시간대 8량운전도 하고 있으며 2011년 이후부터 8량편성의 비중이 늘어났다. 주말의 일부열차는 오지에서 후부 2량이 떨어져 나가 와카야마선 타카타 방면으로 직통운전을 하기도 한다. 120km/h 운전을 하기 때문에, 예전에는 오사카~나라 구간은 41분, 텐노지~나라 구간은 29분 소요로 되어 있지만, 텐노지역이나 오지역에서 승하차 취급 시간이 오래 걸리고 221계의 성능의 극한을 쥐어짜는 시각표 편성 때문에 상습적으로 지연이 발생되었다. 그래서 큐호지 정차를 추가하고, 소요시간이 44분으로 늘어났다. 또한 아마가사키 사고 이후 시각표에 더욱 여유를 줌에 따라, 오사카~나라 구간 46분, 텐노지~나라 구간 33분으로 현재는 정착된 상태.
직통쾌속 - 2008년 3월 오사카히가시선이 개통되고 난 뒤 오사카히가시선 / 카타마치선 / 도자이선을 경유하여 나라~아마가사키 구간을 잇는 새로운 쾌속열차가 생겼다. 아침에 나라발 4편, 저녁에 아마가사키발 4편이 각각 운행되고 있다. 예전에는 223계 6000번대 열차가 운행되었으나, 스크린도어 설치 때문에 207계나 321계도 운행에 투입되고 있다.
쾌속 - 낮시간대를 중심으로 와카야마선으로 직통하여 JR난바~오지~타카타 구간을 이으며, 시간당 2편, 3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이른 아침이나 밤 시간대에는 JR난바~가모 구간의 열차도 있다. 일부열차는 오지역에서 분리/병결되기도 한다. 차량은 221계 4량편성이 중심이나, 출퇴근시간대에는 103계나 201계 6량/8량편성이 투입되는 경우도 있다.
구간쾌속 - 주로 출퇴근시간대에 운행되며, 오사카환상선 직통열차가 많다. 오사카환상선 내에는 각역에 정차하며, 운전구간은 오사카환상선~텐노지~나라~가모 구간이다. 오사카환상선 구간에서 격심한 혼잡을 보이기 때문에 221계 8량편성과 103계, 201계 등이 투입된다.
보통 - 각 역에 정차하며, 주로 JR난바~카시와라/오지/나라 구간을 잇는다. 15분 정도의 간격으로 주로 운행되며, 103계. 201계 4량/6량편성이 주로 투입되며 심야시간에는 221계가 투입되는 경우도 있다.
JR난바~나라 구간에는 평일/휴일을 가리지 않고 매일, 103계/201계 6량편성 중 3호차에 여성전용차량이 설정되어 있다. 승차위치에도 여성전용차량이 안내되어 있다. 시각표가 혼란스러운 경우는 여성전용차 설정이 해제되는 경우도 있다.
5. 운용 차량
221계 [8량] - 스이타종합차량소 나라지소 소속 NB편성
221계 [6량] - 스이타종합차량소 나라지소 소속 NC편성
221계 [4량] - 스이타종합차량소 나라지소 소속 NA편성
205계0/1000번대 [4량] - 스이타종합차량소 나라지소 소속 NE편성
201계[6량] - 스이타종합차량소 나라지소 소속 ND편성 / 2023년 은퇴 예정
207계 [7량] - 아보시종합차량소 아카시지소 소속 F/Z/T/H편성 / 직통쾌속 한정 운용
321계 [7량] - 아보시종합차량소 아카시지소 소속 D편성 / 직통쾌속 한정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가모역 환승안내
2/3/4번 승강장 - JR간사이본선 - 이가우에노/츠게/카메야마 방면
키즈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카타마치선(H18) - 시죠나와테/쿄바시/기타신치 방면
2번 승강장 - JR나라선(D19) - 우지/교토 방면
나라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사쿠라이선 - 텐리/사쿠라이/와카야마 방면
3/4/5번 승강장 - JR나라선(D21) - 우지/교토 방면
오지역 환승안내
1/4/5번 승강장 - JR와카야마선 - 타카다/고죠/와카야마 방면
4/5번 승강장 - JR사쿠라이선 - 사쿠라이/텐리/나라 방면
긴테츠 오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긴테츠 이코마선(G28) - 이코마/히가시야마 방면
긴테츠 신오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북측 승강장 - 긴테츠 타와라모토선(I43) - 니시타와라모토 방면
카시와라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긴테츠 도묘지선(N17) - 도묘지 방면
긴테츠 카타시모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긴테츠 오사카선(D16) - 야마토야기/카이바라/나바리 방면
2번 승강장 - 긴테츠 오사카선(D16) - 타카야스/츠루하시/오사카우에혼마치 방면
큐호지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JR오사카히가시선(F15) - 하나텐/신오사카 방면
텐노지역 환승안내
1~9/15번 승강장 - JR한와선(R20) - 오오토리/히네노/와카야마 방면
11/12/13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1) - 츠루하시/쿄바시/오사카 방면
14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01) - 신이마미야/니시쿠죠/오사카 방면
오사카메트로 텐노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미도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3) - 아비코/나카모즈 방면
미도스지선 2/3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3) - 난바/우메다/센리츄오 방면
다니마치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7) - 야오미나미 방면
다니마치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다니마치선(T27) - 히가시우메다/미야코지마/다이니치 방면
한카이전기궤도 텐노지에키마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승강장 - 한카이전기궤도 우에마치선(HN01) - 아비코미치/하마데라에키마에 방면
긴테츠 오사카아베노바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6번 승강장 - 긴테츠 미나미오사카선(F01) - 후루이치/샤쿠도/카시하라진구마에 방면
신이마미야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9) - 텐노지/츠루하시/쿄바시 방면
4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9) - 벤텐쵸/니시쿠죠/오사카 방면
난카이 신이마미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NK03) - 하시모토/고야산 방면
2/4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본선(NK03) - 이마미야에비스/난바 방면
3번 승강장 - 난카이 본선(NK03) - 이즈미사노/간사이공항/와카야마시 방면
한카이전기궤도 신이마미야에키마에정류소 환승안내(환승시간 5분)
하행 승강장 - 한카이전기궤도 한카이선(HN52) - 스미요시/하마데라에키마에 방면
상행 승강장 - 한카이전기궤도 한카이선(HN52) - 에비스쵸 방면
오사카메트로 도부츠엔마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미도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2) - 텐노지/아비코/나카모즈 방면
미도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2) - 난바/우메다/센리츄오 방면
사카이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9) - 텐가차야 방면
사카이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사카이스지선(K19) - 닛폰바시/기타센리/다카츠키시 방면
이마미야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8) - 니시쿠죠/오사카 방면
4번 승강장 - JR오사카환상선(O18) - 신이마미야/텐노지 방면
긴테츠 오사카난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2번 승강장 - 긴테츠 난바선(A01) - 긴테츠나라/긴테츠나고야/카시코지마 방면
3번 승강장 - 한신 난바선(HS41) - 사쿠라가와/니시쿠죠/아마가사키 방면
난카이 난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4번 승강장 - 난카이 고야선(NK01) - 사카이히가시/하시모토/고야산 방면
5/6/7/8/9번 승강장 - 난카이 본선(NK01) - 사카이/간사이공항/와카야마시 방면
오사카메트로 난바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미도스지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0) - 텐노지/아비코/나카모즈 방면
미도스지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20) - 우메다/신오사카/센리츄오 방면
요츠바시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5) - 하나조노쵸/스미노에코엔 방면
요츠바시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요츠바시선(Y15) - 혼마치/니시우메다 방면
센니치마에선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6) - 츠루하시/미나미타츠미 방면
센니치마에선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센니치마에선(S16) - 노다한신 방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