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 정보
제목:<더 좋은 교육과정 더 나은 수업>
부제:이해중심 교육과정과 수업
저자:이형빈지음
쪽수:292
값:18000원
초판발행일:2024년12월14일
입고일:2024년12월25일
바코드:979-11-5930-307-4(93370)
판형:153*224mm
*저자 소개
이형빈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수. 좋은교육과정연구소 소장.
저서로 『백워드로 설계하고 피드백으로 완성하는 성장중심평가』(2022), 『교사를 위한 교육학 강의』(2020), 『평화의 교육과정 섬김의 리더십』(2020), 『교육과정-수업-평가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2015), 역서로 『마이클 애플: 교육은 사회를 바꿀 수 있을까?』(2014), 『타일러: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의 기본 원리』(2024) 등이 있다.
*목차
1부 더 좋은 교육과정
1. 좋은 교육과정이란?
_교육과정의 전문성과 윤리성 9
2. 학교 교육과정 함께 만들기
_학교의 공동체적 가치와 교사의 집단지성 23
3. 학생이 참여하는 교육과정
_학생교육과정위원회 사례 44
4. 초중등 연계 교육과정
_소규모 학교의 새로운 가능성 65
5. IB 교육과정 비판
_대안적 교육과정 프레임워크 모색 88
2부 더 나은 수업
1. 좋은 수업이란?
_교육사회학적 관점에 따른 수업의 유형 115
2. 학생의 수업 참여와 소외
_현상학적 연구를 통한 수업 이해 154
3. 1수업 2교사제
_한 명도 포기하지 않는 책임교육 183
4. 보편적 학습설계
_모두를 위한 교육의 토대 213
5. 좋은 수업을 위한 실행연구
_교사의 끊임없는 연구와 새로운 실천 241
참고 문헌 270
감사의 글 279
*책 소개
교육과정-수업-평가 전문가가 말하는
더 좋은 교육과정, 더 나은 수업-그 이론과 현장
교육과정에는 “학생을 어떤 인간으로 성장시킬 것인가?
그렇게 성장한 학생들이 어떤 세상을 만들도록 해야 할 것인가?”, “교육 목표를 달성하려면 무엇을 배우도록 할 것인가?”, “그 내용을 어떻게 체계화해야 하는가?”, “교육목표에 도달했다는 것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에 대한 성찰이 담겨 있어야 한다.
교육과정은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이 질문에 대해 좋은 답을 내놓은 교육과정이 곧 ‘좋은 교육과정’ 이라 할 수 있다. ‘좋은 교육과정’은 전인적 성장을 위한 교육과정, 모두를 위한 교육과정, 좋은 세상을 꿈꾸게 하는 교육과정, 전문성과 윤리성이 있는 교육과정, 학생과 학부모도 참여하는 교육과정이다.
*인문학의 둥지, 살림터는
삶을 사랑하는 마음이 강물처럼 흐르는 좋은 책을 만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