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손발이 자주 붓고, 쉽게 피곤해져 병원을 찾은 50대입니다.
이게 증상이 심해지니까 다리가 붓고 손도 붓고 나중에 자고 일어나면 눈 주위도 많이 부어요. 그래서 증상이 이상하다 싶어서 (병원에 오게 되었습니다.)
검사 결과는 만성 콩팥병. 만성 콩팥병은 콩팥의 사구체 여과 기능이 영구적으로 저하돼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를 말합니다. 콩팥은 몸 안의 노폐물을 걸러내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콩팥에 문제가 생기면 몸의 노폐물이 배출되지 않아 인체 대부분의 장기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 몸에 노폐물을 배설시켜주는 그런 역할을 하고요. 그 외에도 우리 몸의 전해질이나 산염기와 같은 균형을 맞춰주며 항상성을 유지시켜주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10년 만성콩팥병 진료인원은 11만 7천명으로 2006년 8만 5천명 대비 37.1% 증가하였고, 5년간 연평균 약 8.2%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령 인구가 늘고 당뇨병,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자의 증가가 그 원인입니다.
콩팥은 대표적으로 수많은 혈관들이 뭉쳐서 이루어진 기관이고 그렇기 때문에 당뇨와 고혈압이 오래 지속되게 되면 혈관이 망가지면서 동시에 콩팥의 기능이 영향을 받고 망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콩팥기능이 저하되면 피로감, 가려움증, 식욕부진과 같은 요독 증상이 생깁니다. 발과 발목이 붓고, 소변에 거품이 섞여 나오며 심해지면 호흡곤란, 구토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만성 콩팥병의 말기에는 혈액투석이나 복막투석, 콩팥이식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만성 콩팥병은 증상이 오랜 기간에 걸쳐 서서히 나타나며, 일정 수준으로 진행될 때까지는 자각증상이 없어 위험합니다.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통해서 알 수 있는데 특히 소변검사는 혈뇨 혹은 단백뇨가 있는지 조기발견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콩팥병이 있으면 심장병과 뇌혈관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최대 8배까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다른 연구에서 말기콩팥병 환자의 절반이 콩팥병이 아닌 심혈관계 질환 합병증으로 사망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이는 만성 콩팥병으로 인한 체내 독소 증가와 대사 활동 이상이 원인입니다.
우리 몸의 요독 물질들이 쌓이고 또한 칼슘과 인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그 복합제들이 중요한 혈관을 손상시켜 이러한 심혈관계 질환들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만성 콩팥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콩팥병의 원인인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을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비만인 사람은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체중감량을 해야 하고, 담배는 콩팥에 좋지 않으므로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식사를 할 때에는 염분을 줄여 싱겁게 먹는 습관을 기르고, 콩팥 기능이 저하될수록 동물성 지방, 단백질 섭취도 줄여야 합니다.
첫댓글 감사 *_*
좋은정보감사요~~
잘보고갑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좋은정보감사합니다
감사
잘봤어요~
좋은정보감사해요
감사합니다
감사감사
감사요!!
정보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잘봤어요
좋은벙보감사히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