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장살현 (官藏煞顯)
甲목이 巳酉丑월에 태어나 천간에 庚이 투간한다. 甲목이 申월에 태어나 년이나시에 辛금이 투간하고 좌지(坐地)가 튼튼하거나 천간에 많이 투간한다. 월령이 관인데 살이 투간하거나 월령이 살인데 관이 투간한 경우를 말한다. 관살이 천간에 드러나든지, 지지에 숨어있든지 관계없이 관살이 무기력하면 쓸 수 없다. 관을 쓰는 경우 살운은 좋지 않고, 살을 쓰는 경우 관성운은 좋지 않다. 일간이 왕해야한다.
희기편에 나온다. “살이 숨고 관이 드러났는데 신약하면 어찌 출세하겠는가? 살이 드러나고 관이 숨어 있는 경우, 살이 극제되면 저절로 출세한다.” 길흉은 관살격과 같다.
고가(古歌)에 나온다. “살이 드러나고 관이 숨어 있으면 오직 살을 논하고, 관이 드러나고 살이 숨어 있으면 오직 관을 논한다. 신강한 경우 이런 것을 만나면 귀하게 된다. 신약한데 이런 것을 만나면 온갖 화가 닥친다.”
(역주: 본문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월령에 관계없이 투간한 것을 중심으로 관살을 논한다.
2. 월령에서 기운을 얻어 강한 것을 쓰는 경우도 있다.
3. 운에서 관살혼잡을 꺼린다.
4. 일반 관살격과 동일하게 다룬다. 관을 쓰면 재와 인이 필요하다. 살을 쓰면 식신이나 인수가 필요하다.
이 내용은 일반론이다. 실제분석은 조금 차이가 난다.)
관이 숨어있고 살이 투간한 경우
乾 丙子 甲午 庚辰 丙戌. 관살중 어느 것을 쓸 것인지 판단하려면 먼저 일주의 의향을 봐야한다. 일간 庚금은 년지와 子辰합으로 월지 午화를 제압하려고 한다. 그러나 시주 丙戌이 辰戌충으로 일간의 의도를 방해한다. 午戌합이 있어 지지에서 수와 화가 전투를 벌인다. 일주 庚辰은 중간에서 피해를 입는다. 신체가 심하게 손상된다. 명주는 선천성 심장병이 있다. 10살 이전에는 매년 병으로 고생했다. 乙未대운. 辰에서 乙목이 투간해 未에 앉다. 午未합으로 午화를 묶어 子수를 충하려 한다. 그러나 戌未형이 있고 乙목이 오히려 시간 丙화를 생해 일주에 불리하다. 戊子년, 辰에서 투간한 戊토가 子수 위에 앉다. 년월 子午충이 발동한다. 일주도 년월의 싸움에 휘말린다. 이 해에 명주는 교통사고로 다쳤다.
坤 己酉 庚午 庚辰 丙戌. 일주는 시주 丙戌에게 시달린다. 다행히 월지 午에서 己토가 투간한다. 일주 庚辰은 辰酉합으로 인성을 얻는다. 명주는 어린 시절부터 잔병이 많다. 명주는 친척 어른의 도움으로 직장을 얻었다.
坤 壬子 乙巳 辛丑 丁酉. 관성이 아니라 살이 투간했다. 丁화 칠살은 금국의 중신에 앉아 금국을 거느린다. 칠살은 년상 壬수와 丁壬합한다. 남편이 벼슬을 하는 것이 아니다. 丁壬합으로 수국이 금의 사지인 子를 만나게 된다. 남편이 무능하고 주색을 밝힌다. 가정환경이 점차 나빠진다.
乾 壬戌 丙午 壬申 戊申. 일지에서 투간한 壬수가 년간으로 가서 戊토의 근원을 장악하고 丙화를 극해 화국을 얻는다. 일간과 칠살이 동근동원으로 장생이 앉아서 품질이 좋다. 칠살을 근원을 장악했고 인성 위에 앉아 있어 칠살을 잘 쓸수있다. 칠살이 권력이 된다. 명주는 출신환경이 비교적 좋고 학습능력도 뛰어나다. 명주는 박사학위를 얻었다.
살이 숨고 관이 투간한 경우
坤 丁未 乙巳 庚辰 庚辰. 관이 숨어있고 살이 투간한다. 년간 丁화 관성이 년지에 근을 두고 있다. 정관격으로 논한다. 일지 시지에서 투간한 乙목으로 관성을 생한다. 관성이 재성을 만났으니 부귀하다. 乙庚합으로 년지에서 투간한 乙목 재성을 얻는다. 명주는 공무원으로 나라의 록을 먹는다. 일지에서 투간한 재성 乙목이 재생관을 한다. 상사들의 비위도 잘 맞추고 상사의 기대에 부응한다.
乾 壬辰 乙巳 庚午 丁丑. 시에 정관이 투간했다. 관성은 일지에서 투간한 것으로 명주의 목표가 아니라 명주가 년월의 식신과 재성을 얻는 도구이다. 명주의 관리능력을 의미한다. 丁화는 丑고에 앉아 비겁고를 관리하면서 丁壬합으로 년주의 인정을 받는다. 년주는 년지 辰에서 乙목을 투간해 명주에게 준다. 명주는 乙목을 통해 자신의 관리를 능력을 더욱 발전시킨다.
乾 丙寅 甲午 辛卯 壬辰. 살이 숨어있고 관이 투간했다. 년월 화국이 정관을 투간한다. 일간은 丙辛합으로 관성을 얻으려 하지만 상관이 시에 있고 卯午파가 있어 정관을 얻지 못한다. 년지에서 투간한 甲목도 명주가 얻을 방법이 없다. 시에 상관이 있지만 卯辰천이 있어서 명주가 상관을 통제하지 못한다. 명주는 약간의 손재주로 먹고 산다. 년월의 왕한 화가 있지만 시에 임수가 있어 화를 조절해주고 시지의 辰이 卯목에 물을 공급한다. 건강상 문제는 없다. 명주는 농촌에서 태어나 평생을 농촌에서 보냈다. 부귀는 없고 수명은 길다. 수명은 84세였다.
乾 己亥 己巳 壬寅 乙巳. 일간 壬수는 년지에서 투간해 寅목에 앉는다. 년월에 사해충이 있어 관성이 불안정하다. 월시의 巳가 寅목을 형하고 천한다. 시주는 년주를 천극지충한다. 명주는 년주의 관성과 록을 얻고자 하지만 얻을 수 없다. 약간의 재주로 떠돌아다녔다. 만년에 병으로 고생한다.
관살혼잡 (官煞混雜)
사람의 명에 관살이 다 있으면 혼잡(混雜)이라고 한다. 오로지 재성, 인성을 쓸 수 있다. 사주에 원래 재성이 있다면 재운으로 가면 발복한다. 신강해서 재를 감당할 수 있어야한다. 신약한데 관살혼잡이 되면 많은 경우 요절하거나 가난하다. 신왕하고 극제가 되면 좋다. 극제가 없다면 인성국으로 살을 변화시켜도 좋다.
시(詩)에 나온다. “관살이 혼잡되어 있다면 자세히 봐야 한다. 관과 살이 득시(得時)하였는지, 신왕한지 따져보면 귀천(貴賤)을 알 수 있다.”
乾 壬辰 丙午 丙辰 癸巳. 일간과 살이 둘 다 왕하다. 관이 巳중의 戊를 쫓아 변화한다. 덕수(德秀)를 모두 갖췄다.
乾 丁亥 壬子 丁未 癸卯. 丁이 壬을 쫓아 변화한다. 亥卯未 목국을 이루어 수목이 맑고 좋다.
乾 甲午 己巳 辛酉 甲午. 일간 辛금에게 巳와 丙이 관이다. 두개의 午와 丁이 살이 된다. 일간이 전록(專祿)이라 좋다. 巳酉가 국을 이뤄 살을 감당할 수 있다. 비록 제복이 없으나 운이 서방으로 가면 일간이 더욱 왕해진다. 그래서 출세했다. 세 명조에서 보듯이 관살혼잡이라고 무조건 천(賤)하다고 하면 안된다.
(역주: 관살혼잡의 경우 두가지로 구분한다. 1. 관살과 일간이 서로 경쟁하는 경우이다. 만약 일간에 대항할 수단이나 보호장치가 없다면 일간은 위험하다. 2. 일간이 관살과 협력해 공동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이다. 목표를 달성하면 관살로부터 얻는 것이 있다.)
회살화인(會煞化印)
지지의 살이 합해서 인성 국(局)을 이루는 경우가 있다. 甲일간이 申子辰을 보는 것이다. 사주에 인수가 있으면 가장 좋다. 인성이 지지에 숨어있고 손상이 없으면 좋다. 대운 유년과 합쳐서 왕한 재성이 인성을 손상시키면 흉하고 위험하다. 가장 꺼린다. 사주에 원래 인성을 극하는 것이 있고 세운에서 다시 재성을 만나 극을 당하면 반드시 흉하게 죽는다.
예를 들면, 甲辰일이 子월에 태어나 申시인 경우이다. 월일시가 서로 합해서 인성이 된다. 庚금 살이 변화된다. 벼슬이 1품에 이르렀다. 운이 丁未로 가고 세운이 庚戌이면 일지의 辰토를 충한다. 재성이 모여 인성을 손상시킨다. 살이 제화되지 않아 戌년에 사고가 생겼다. 辛亥년에 형벌을 당했다.
시(詩)에 나온다. “살이 국을 이뤄 살인상생을 하면 복이 가장 크다. 지지가 합으로 인수가 되어 중화를 이룬다. 인성을 극하는 년이나 대운을 만나면 형벌로 몸이 손상된다.”
乾 丙申 壬辰 甲子 丙寅. 년월일시 수국을 이루어 살을 제화한다. 일간은 수국의 중심이 되어 수국을 지휘한다. 시주 丙寅이 甲목의 근원으로 든든한 후원세력이다. 명주는 19세에 군에 입대해서 승승장구한다.
乾 庚戌 庚辰 甲申 甲子. 년월시의 수국의 년주 庚戌에 대항한다. 일지에서 투간한 庚금이 년간에 투간하지만 년월 충이 있다. 년과 대립한다. 월일시는 수국을 이루어 살인상생이 된다. 辛巳대운, 戌에서 申금이 투간해 갑목을 공격한다. 일지와 巳申합한다. 집중적으로 일간을 공격한다. 명주는 어린시절 많이 다쳤다. 상처가 많다. 壬午대운, 午戌반합으로 수국과 화국이 전투를 벌인다. 수국에서 壬수가 투간해 午를 제압한다. 인수가 힘을 발휘한다. 명문대학을 마치고 사법부 공무원이 되었다.
乾 丙午 丁酉 戊寅 癸丑. 일지에서 병화를 투간해 화국의 중신에 앉는다. 인성을 이용해 인성국을 장악한다. 년지에서 丁화를 투간해 월령을 장악한다. 시의 재성 癸수를 戊癸합으로 얻어 년월의 인성을 보호한다. 酉丑합으로 재성 고지를 인성국 속에 위치시킨다. 명주는 공무원으로 부귀를 누린다.
乾 甲申 甲戌 甲子 甲子. 년월일의 수국이 년지의 살을 인성으로 제화한다. 수국으로 상관고를 제압한다. 천간의 甲목은 위치가 다르지만 목표는 동일하다. 고대 어사(御史)명조이다.
乾 丙申 庚寅 甲子 己巳. 년지 申금에서 투간한 庚금이 寅목위에 앉다. 寅申충으로 월지를 손상시킨다. 일간 갑목의 근원이 손상된다. 申子합으로 寅申충을 강화시킨다. 춘불용금(春不容金). 이른 봄의 나무인 寅목은 지지의 금을 반기지 않는다. 일간은 년월의 혜택을 받지 못한다. 일간은 눈을 돌려 시간 재성을 합하려 한다. 시주 己巳는 년월 천간의 근원을 제공한다. 년월 지지와 삼형을 한다. 월령에서 子수는 휴수상태로 일간의 힘이 부족하다. 삼형중에 있는 재성을 얻기 힘들다. 甲己합을 하면 월간 庚금이 갑목을 극한다. 癸巳대운, 일지중의 癸수가 투간에 巳화위에 앉는다. 일간도 삼형에 참여하게 된다. 명주가 심한 피해를 입는다. 乙丑년,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전살무제 (專煞無制)
계선편에 나온다. “신강하고 살이 약하면 살의 힘을 빌려 권력을 잡는다. 살이 무겁고 일간이 가벼우면 끝내 몸에 손상이 있다.”
살이 왕상하고 사주에 제복이 없는 경우, 일주가 왕한 자리에 앉고 신왕한 운으로 가는 것을 전(專)이라고 한다. 칠살이 힘이 있다면 일간의 기운이 모여야 복을 받는다. 신왕한 운이 지나가도 세운에서 형충파해로 살을 제복하면 평안한 삶이 된다. 왕한 살이 다시 운에서 왕해지는 것을 꺼린다.
전살(專煞)은 양인을 가장 꺼린다. 사주에 원래 양인이 있고, 세운에서 또 만나면 힘든 질병이 생기거나 비명횡사한다. (역주: 양인이 누구의 손에 있는지가 중요하다. 양인을 일주가 장악하지 못하면 위험하다. 월간에 칠살이 있고 시에 양인이 있는 경우 명주가 양인을 통제하지 못하면 위험하다.)
시(詩)에 나온다. “살이 왕하고 제복이 없다면 일간이 왕한 운으로 가야한다. 살이 왕하고 일간이 왕하면 권력이 된다. 부귀를 누린다. 일주가 세운에서 다시 살을 만나면 좋지 않다. 관이 숨어있고 살이 드러나면 재앙이 생긴다.”
坤 癸丑 甲寅 戊子 丙辰. 일시 지지 수국에서 투간한 계수가 살을 생한다. 명주는 년상의 癸丑재성과 천합지합하고 싶지만 월주 甲寅 칠살이 허락치 않는다. 오히려 칠살을 생해야 한다. 월지 寅목에서 丙화가 투간해 子辰합의 방식으로 일간을 생한다. 戊토의 체에는 문제가 없다. 명주는 학력이 없고 장사꾼과 결혼했다. 남편이 거칠고 명주에게 다정하지 않다.
乾 乙未 己卯 戊子 甲寅. 甲己합으로 편관이 일간을 공격한다. 자묘형으로 정관도 일간을 공격한다. 장애인이 되거나 단명하는 사주이다. 戊寅대운 甲辰년, 명주는 위험한 고비를 간신히 넘겼다. 丁丑대운 甲寅년, 사망했다. 본인이 칠살를 건드린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칠살을 건드린 것이다.
乾 甲寅 戊辰 戊子 甲寅. 두개의 戊토가 칠살에 포위되어 있다. 庚午대운 甲戌년, 수국과 화국이 싸움을 벌인다. 명주는 살인으로 무기징역에 처해졌다.
전록요제 (專祿要制)
이 격은 여섯가지 庚일간이 巳시를 보는 것이다. 巳는 庚금이 장생하는 자리이며 안에 丙과 戊의 록이 있다. 戊토가 庚을 생하고 丙은 庚금의 살이 된다. 사주에 壬癸가 있어 丙을 제하면 군인으로 권력을 잡는다. 살운을 만나면 좋지 않다.
시(詩)에 나온다. “전록(專祿)상태의 庚금이 巳의 자리를 만나면 반드시 살을 제복해야 좋다. 군인으로 권력을 잡아 사령관 자리에 오른다. 칠살을 운에서 만나면 화가 닥친다.”
(역주: 庚일간 巳시는 辛巳시가 된다. 년월에 庚금의 근원이 있고 구조가 좋다면 군인으로 출세한다. 구조가 나쁘면 깡패건달도 많다.)
乾 丙辰 甲午 庚子 辛巳. 년월에 庚금의 근원이 없다. 년간 丙화와 庚금이 시지에서 투간하고 지지에 상관국을 이룬다. 흉신과 함께 투간해 흉신 상관국으로 관성을 공격한다. 시의 겁재도 일간과 함께 남의 재물을 노린다. 타인의 이익을 해친다. 명주는 배운 것이 없다. 범죄에 연루된다. 丙申대운 丙子년, 子午충으로 관성을 손상시킨다. 그 결과 칠살에 극을 당한다. 강도죄로 감옥에 갔다. 丁酉대운 丙戌년, 또 감옥에 갔다.
乾 乙卯 戊寅 庚寅 辛巳. 庚금과 辛금이 년월에 근이 없다. 겁재가 년간 乙목을 극한다. 명주는 가난한 집에 태어났다. 명주는 월령과 같은 지지에 있다. 월간 戊토의 생을 받으면서 재물을 추구한다. 년주의 재물도 원한다. 庚금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다. 庚辛금은 서로 재물을 추구한다. 庚금은 寅巳형으로 辛금이 乙목을 극하는 것을 막으려 한다. 본인이 약해서 재물을 얻지 못하고 남이 재물을 얻는 것도 방해한다. 甲戌대운 癸巳년, 겁재가 재물을 탈취한다. 寅巳형천이 작동한다. 명주는 법을 어기고 감옥에 갔다.
乾 乙卯 辛巳 庚辰 辛巳. 겁재가 일간을 포위한다. 겁재가 庚금의 근원을 장악한다. 겁재칠살의 성격을 타고난다. 庚금은 투간후 괴강이 된다. 대담해진다. 庚辛금이 같이 년주 乙목 재성을 탈취하려 한다. 불법적인 방법으로 재물을 추구한다. 년간의 재성은 년지와 일지에 근원이 있다. 작은 돈으로 큰 돈을 노린다. 사람들을 끌어들여 사기를 친다. 명주는 15세에 학교를 그만두고 사회에 나왔다. 사기로 살아간다. 사기치는 방법이 다양하다.
坤 壬寅 丁未 庚午 辛巳. 일간은 시지 이외에 근원이 없다. 시간 辛금도 달리 근원이 없다. 명주는 가난한 집 출신이다. 庚금이 투간하지만 칠살과 효신은 투간하지 않았다. 庚금은 정관에 앉는다. 타인의 재물을 탈취하지 않는다. 정관에 앉아 사람이 정직하고 책임감이 있다. 寅巳형천이 있어 본인은 돈을 벌지 못한다. 일지 부처궁에서 투간한 丁화가 丁壬합하고 寅午합으로 년의 재물을 未고에 넣는다. 남편은 능력이 있다.
관살거류(官煞去留)
희기편에 나온다. “관살혼잡은 거관류살(去官留煞), 즉 관을 제거하고 살을 남기거나 거살류관(去煞留官), 즉 살을 제거하고 관을 남겨야 한다.”
사주에 관과 살이 섞여 있는 경우가 있다. 월에 관이 있고 시에 살이 있거나, 월에 살이 있고 시에 관이 있는 것이다. 또는 사주에 관살이 여러 개 있을 때 관을 제거하고 살을 남기면 편관으로 논한다. 살을 제거하고 관을 남기면 정관으로 논한다.
거류(去留)는 사주에서 관살의 경중을 보고 판단한다. 관살이 천간에 투간하면 제거하기 쉽고 월지에 숨어있는 것은 제거하기 어렵다. 상관이나 식신이 관살을 제거하는 것은 상관이나 식신이 무리를 짓고 힘이 있어야 관살제거가 가능하다.
乾 庚午 丙戌 甲戌 辛未. 년간 칠살은 丙화에 의해 제거된다. 시간 辛금은 월일 지지에 근이 있어 왕하다. 일간은 화국 위에 앉아있다. 戌未형으로 화의 기운이 왕해진다. 월간 丙화가 甲목의 기운을 빼앗고 辛금이 甲목을 극한다. 마른 가지를 화로에 집어넣은 형상이다. 일간이 의지할 데가 없다. 명주는 태어나 10일만에 죽었다.
乾 丙辰 辛卯 甲申 庚午. 일지에서 투간한 庚금이 午에 앉아 상관을 관리한다. 년간 丙화가 辛금을 제거해 혼잡을 막아준다. 조정이 명주의 관살혼잡을 해결한다. 명주는 卯申암합으로 양인을 제압해 양인이 년지를 천(穿)하는 것을 막는다. 명주도 조정에 기여한다. 명주는 과거에 합격하고 벼슬을 한다.
乾 壬寅 己酉 丙子 癸巳. 관살이 같이 투간했다. 월간의 己토가 壬수를 제거하지 못한다. 壬수를 더럽히는 정도이다. 시의 癸수는 일지에 근이 있어 왕하다. 己토가 약해서 癸수가 극하지 못한다. 관살혼잡으로 나쁜 명인가? 그렇지 않다. 일간은 년지에서 투간해 일지 子수를 관리한다. 다시 癸수를 투간해 일지 비견이 년을 형하지 못하게 막는다. 년에 기여하므로 벼슬이 가능하다. 癸丑대운, 삼합 재성국으로 인해 癸수가 힘을 얻는다. 년지 巳화를 충분히 통제한다. 甲戌년, 甲己합으로 己토가 관성을 손상하지 못한다. 명주는 승진한다. 戊寅년, 戊癸합으로 부서이동이 있다. 己卯년, 재성국이 깨지고 癸수가 손상된다. 일이 순탄치 않고 집에 재물손실도 있다. 庚辰년 辛巳년, 己토를 설해 관성을 생한다. 재물도 좋다. 癸未년, 상관견관으로 힘들다. 甲寅대운, 대운에서 甲목이 투간해 己토를 제거한다. 甲申년, 승진한다.
관살혼잡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체용과 득실을 구분해야 한다.
관살혼잡, 음양 일간의 차이
5양간은 식신이 살을 제하고 관을 남긴다. 5양간의 상관은 관은 제거하지만 살을 남길수가 없다. 반드시 양인이 살을 합해야 거관류살(去官留煞)이 된다.
가령 甲일간에게 辛금은 관이고 庚은 살이다. 관이 중하고 살이 가벼운 경우, 丙화 식신 하나가 庚금을 제거하고 辛과 합한다. 거살류관(去煞留官)이 잘 되면 귀하다. 만약 살이 중하고 관이 가벼운 경우, 丁화 상관으로 辛금 정관을 제거하고 다시 乙목 양인이 庚금과 합한다. 거관류살(去官留煞)이 잘 이루어지면 귀하다.
5음일간은 식신이 살을 제거하지만 관을 남길수가 없다. 일주가 스스로 관을 합해서 관을 남긴다. 5음일간의 상관은 관을 제거하고 살을 남긴다.
가령 乙일간은 庚이 관, 辛이 살이다. 관이 중하고 살이 가벼운 경우, 丁화 식신 하나로 辛금 살을 제거하고 다시 乙목이 庚금과 합한다. 거살류관이 잘 이루어지면 귀하다. 만약 살이 중하고 관이 가벼운 경우, 丙화 상관으로 庚금을 제거하고, 辛금과 합한다. 거관류살(去官留煞)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귀하다.
(역주: 1. 관살혼잡인 경우 관살 중 하나는 제거하고 하나는 남겨야 한다. 양일간은 식신으로 살을 제거하고 관성을 합으로 남긴다. 양일간의 식신은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합으로 남기면 얻는다는 의미이다. 2. 양일간이 상관을 써서 관성을 제거하는 경우 양일간의 상관은 살을 합하지 못한다. 따라서 양인으로 살을 합해서 살을 남겨야 한다. 살을 양인으로 합해 남기면 살을 얻는 것이다. 3. 음일간의 식신은 살을 제거하지만 관성과 합하지 못한다. 일간이 합한다. 제살하면 일간이 관을 저절로 얻는다. 4. 음일간의 상관은 관성을 제거하고 칠살과 합을 한다. 상관이 이석이조의 역할을 한다.)
乾 壬戌 癸卯 丙午 己亥. 己토가 亥卯합으로 관성 癸수를 극한다. 천간에 겁재가 없어 칠살을 붙잡지 못한다. 일지 양인이 亥午암합으로 칠살의 근원을 붙잡는다. 거관류살이 제대로 이루어져 귀한 사주이다. 명주는 공무원집안 출신이다. 군인 간부학교의 석사과정에 있다. 관성을 제거하는 도구가 일지 양인에서 투간한 상관이고 살을 붙잡아 두는 도구도 양인이다.
乾 戊申 癸亥 丙午 壬辰. 년주가 관성을 합으로 제거해 명주를 도와준다. 일지 양인이 亥午암합으로 칠살을 붙잡아 둔다. 과거에 합격하고 황당(黃堂)에 올랐다.
坤 壬辰 癸卯 丙辰 戊子. 거관류살이나 거살류관로 접근하면 안된다. 칠살과 일간이 같은 지지에 앉아있다. 공통으로 癸수와 戊토를 투간시킨다. 월령의 卯목을 장악하고 시지의 정관을 통제해 관성국을 형성한다. 년주 조정의 의도와 명주의 의도가 일치한다. 卯辰천이 있어 학벌은 낮다. 庚子대운, 말단으로 들어갔다. 戊戌대운, 고위공무원이 되었다.
원리부에 나온다. “거살류관은 귀(貴)하고, 거관류살은 권위가 있다.” “관성과 칠살이 섞여 있는 경우, 살을 합하면 귀하다.” 이를 두고 한 말이다. 합살에는 두가지 뜻이 있다. 합거(合去)와 합래(合來)이다. 합래는 거관류살을 말하고 합거는 거살류관을 말한다.
가령 甲일간에 辛 정관이 투간하고 庚 칠살도 투간한 경우, 乙목이 庚금 칠살을 합하거나 丁화가 辛관성을 극하면 거관류살이 된다. 己일간에 甲정관과 乙칠살이 섞여 있는 경우, 巳중에 있는 庚금이 甲정관을 극하고, 乙목이 칠살을 합하면 거관류살이 된다. 위에서 양인합살(羊刃合煞)을 말했고 이것은 상관합살(傷官合煞)이다.
거류(去留)와 체용득실
甲에게 辛酉는 관이고 庚申은 살이다. 甲申일주는 申이 살이고 酉는 관이다. 申은 수의 장생으로 살을 변화시켜 인성이 되게 하고, 인성은 甲목을 생한다. 사주에 비록 酉금이 있지만 午丁이 극을 하면 거관류살이 된다. 사주에 이런 현상이 있는 경우, 평생 똑똑하지만 복덕을 누리지 못하고, 남의 신임을 얻지 못하며 혼자 고생한다.
庚일간이 丙화 살과 丁화 관을 함께 보는 경우, 사주에 壬수가 丙화를 극하거나 또 丁화를 합하면 거살류관(去煞留官)이 된다.
부(賦)에 나온다. “관성이 합되면 귀하지 않고, 칠살을 합하면 흉하지 않다.” 사주에서 특별한 작용이 없는 한신(閑神)이 관성을 합해 버리면 귀하지 않다. 합살(合煞)은 사주의 한신이 칠살과 합하는 것이다. 그래서 관성이 합되면 귀하지 않고 살이 합되면 빈천하지 않다고 한다. 일주 간지가 관살과 합하는 경우, 관을 합하면 귀하고 살을 합하면 빈천하다. (역주: △한신은 일간의 장악하지 못한 십신을 말한다. 한신이 살을 합하면 귀인의 도움으로 일을 이룬다. △본문에 일주 간지가 관과 합하면 귀하고 살을 합하면 빈천하다고 한다.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일주 간지가 흉신과 합을 해서 나쁜 작용을 하면 좋지 않다.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봐야한다.)
乾 戊申 辛酉 甲申 丁卯. 월주에 강한 관성이 있다. 일주가 관성을 얻을 방법이다. 관성은 그냥 정부나 법률을 의미한다. 일주는 일간과 동일한 지지에 놓인 년간 재성을 원한다. 그러나 월주가 차단한다. 일간은 일지 칠살로 양인을 합하고 시간에 정화를 생해 불법적인 방법으로 재물을 추구한다. 癸亥대운 癸酉년, 사기로 감옥에 갔다. 인수 癸수가 상관 丁화를 극한다. 양인도 충으로 도망간다. 일주는 고립무원이 된다. 申亥천으로 일지도 손상된다.
乾 丁酉 庚戌 乙丑 庚辰. 일간은 酉丑합으로 년간의 식신을 얻으려 하지만 월주 庚금이 막는다. 또 丑戌형이 있어서 월주와 관계가 좋지 않다. 시주 庚辰과 합하지만 월주가 충으로 방해한다. 시주 庚금은 년과 관계없어서 권한을 의미하지 않는다. 명주는 두개의 庚금사이에서 시달린다.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난 평생 떠돌아다닌다. 부귀가 없고 건강도 좋지 않다.
乾 庚戌 己卯 乙酉 丙戌. 년의 관성을 시의 상관이 극한다. 일지의 칠살을 시지戌이 천(穿)한다. 卯酉충으로 자신의 근원을 충한다. 명주는 얻을 것이 없다. 도박에 빠져 사는 시정잡배이다.
거류(去留)의 구분
책에 나온다. “천간의 살이 합거(合去)되면 오행이 조화를 이뤄 봄바람이 부는 듯하다. 보이지 않는 살을 합래(合來)하면 사주가 손상되고 자신에게 피해가 온다.” 일주와 한신(閑神)을 구별하지 않으면 어떻게 합래와 합거를 구별하겠는가?”
년월이 합하면 합거이고, 월시는 합거를 논하지 않는다. 일과 년이 합해도 제거되지는 않는데 일과 년은 중요한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나머지는 한신(閑神)이 될 수 있다.
경(經)에 나온다. “관살이 힘이 비슷하면 좋은 것은 남기고 나쁜 것은 버린다.” 사주에 정관과 칠살의 힘이 서로 비슷한 경우, 생을 받고 회합이 잘 이루어지면 힘이 좋으므로 남겨야 한다. 파손되어 손상을 당한 것은 힘이 흩어지므로 버려야한다.
관성이 생을 받고 살이 손상되면 거살류관한다. 반대라면 거관류살한다. 둘 다 생부나 합이 없고 손상된 경우라면, 힘이 있는 글자를 선택해서 용신을 삼는다. 만약에 길신(吉神)이라면 좋다고 판단한다. 관살의 힘이 비슷한 경우, 둘다 생부(生扶)를 받고 손상이 없다면 그냥 관살혼잡에 해당된다. 오히려 빈천하다.
“년월일시에 네 개의 관이나 네 개의 살이 있다면, 당연히 드러난 것을 쓰고 숨어있는 것은 버린다. 관이 드러나 있으면 관을 보존하고, 살이 드러나 있으면 살을 보존한다. 자세히 구별해야 한다. 힘이 비슷해서 경중을 따지기 어려우면 월령에서 생조(生助)받는 것을 쓴다. 월령에서 생조를 받지못하면 버린다. 거류(去留)가 명확하지 않으면 혼잡이 된다.”
甲목이 7월 상순에 태어나 살이 월령을 얻으면 丙화가 있어도 제거할 수 없다.
“거류(去留)의 두가지 방법을 쓰려면 일간이 신왕해야 한다. 일간이 제대로 왕하면 비록 살을 제거하는 것이 없어도 살을 변화시켜 관으로 만든다.”
甲일간이 庚금살을 보는 경우, 甲목이 寅록에 앉아 왕하면, 甲목은 스스로 화(火)를 지니고 있어 제살할 수 있다. 굳이 丙丁화가 필요하지 않다. 甲목이 가을에 태어나면 丙丁화로 살을 극제해야 하지만 사주에 원래 극제가 없는 경우, 대운에서 살을 극제하는 운이 오면 발전한다.
또 丙일간이 壬수를 두려워하는데 丙이 지지에서 巳午를 보거나, 丙의 일지에서 丙을 보호하는 것이 있다면 壬수는 丙을 파손하지 못한다. 丙화가 살을 변화시켜 관으로 만들려면 신왕한 운으로 가야 된다.
乾 辛酉 庚寅 乙丑 丁丑. 일간이 근원이 없는 관성을 합한다. 재나 인으로 관살을 돕지 않는다. 관은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한다. 시의 丁화가 酉丑합으로 년주 관살을 극하려 하지만 힘들다. 오히려 살을 빛내주는 역할만 한다. 일시 지지에서도 칠살이 년간에 투간한다. 관살이 섞여있고 제살이 되지 않아 일간이 쓸수없다. 명주는 겁재를 원하지만 겁재는 원래 관살의 소유이다. 명주는 다른 사람밑에서 일을 한다. 그저 시키는 일을 한다. 명주는 중학교를 졸업했다. 장사를 했지만 실패했다. 기술을 배웠지만 쓸데가 없다. 건축노동자로 일한다.
乾 戊午 己未 辛卯 癸巳. 년월이 음양상배로 합거된다. 일간의 근원이 년월에 없다. 卯未합으로 재고를 얻으려 하지만 戊午에 비해 너무 힘이 약한 辛卯가 얻기는 힘들다. 시에 식신이 있지만 戊癸합이 있어 명주가 쓰지 못한다. 명주는 가난한 집에 태어나고 학력이 없다. 가난한 노동자이다. 壬戌대운 乙酉년, 천극지충으로 골절상을 입었다.
乾 戊子 庚申 丁卯 辛亥. 년월지지에 관살국이 있다. 일시지지에 인성국이 있다. 명주는 亥卯합을 한다. 시간에 재성이 있지만 근원이 없어 작은 재물이다. 명주는 亥卯합으로 동업자들과 사업을 한다. 亥卯 목국은 卯申암합을 통해 월의 재성을 얻고자 한다. 그러나 申子합이 있어 申금의 방향은 년지를 향한다. 卯申암합을 하려다가 칠살의 미움을 산다. 칠살은 상관이라는 흉신 표지를 지니고 있다. 칠살이 子卯형한다. 이런 명조는 부귀도 없고 수명도 길지 않다. 壬戌대운 丙辰년, 명주는 교통사고로 사망했다.
탐합망관과 탐합망살
“지지와 천간이 합을 많이 하면 역시 탐합망관(貪合忘官)이라고 한다.”
일주의 천간은 천원(天元), 지지는 인원(人元)이다. 일주와 년월시의 간지는 명암(明暗)으로 여러가지 합을 하며 서로에게 끌려 사랑에 눈이 먼다.
관성이라 해도 합을 해버리면 재성의 기운을 몰래 훔쳐간다. 이 경우 관이 일간이 극하면 오히려 불리해진다. 벼슬을 얻지못하고 재물도 추구할 수 없다. 그러므로 탐합망관(貪合忘官), 즉 합에 눈이 멀어 관성의 역할을 잊어버린다고 한다.
흉신이 합거(合去)되면 흉이 길로 변한다. 길신이 합거되면 길이 흉으로 변한다. 길흉신살은 사주에서 희기가 어떠한지 봐야한다. 한가지만 고집하면 안된다.
오지부(奧旨賦)에 나온다. “양일간의 식신은 관성과 암합(暗合)하고, 음일간 식신은 인수의 기운을 빼앗는다.” 이 말은 사주에 관인(官印)이 없으면 식신을 좋아하고, 관인이 있으면 식신을 꺼린다는 것이다.
“합에 눈이 멀어 살과 관을 잊어버린다.” 癸일간에게 천간에 己토가 투출하면 살이 된다. 다시 甲목이 투간하면 己토가 합이 되어 제거된다. 살로 작용하지 않는다. 합을 탐해서 살의 작용을 잃어버리는 탐합망살(貪合忘煞)이 된다.
庚申 甲申 甲子 乙亥. 년에 庚금이 甲목을 손상시킨다. 亥 위에 있는 乙목이 庚금을 합해 살을 제거한다. 그러나 월령에 申이 있어 살이 깨끗이 제거되지 않는다. 두개의 申이 있어 살이 중(重)해서 모두 합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말단공무원에 지나지 않는다.
또 壬일간에게 천간의 己토가 관성인데 다시 甲이 투간하면 己토가 합이 되어 제거된다. 관성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 이를 탐합망관(貪合忘官)이라고 한다.
辛丑 丙申 甲戌 己巳. 甲일간에게 투출한 辛이 관성이다. 丙화가 辛을 합거(合去)한다. 벼슬을 해도 높이 올라가지 못한다.
결(訣)에 나온다.
“壬수가 양토(陽土)를 만나면 마음에 분노가 있어 다툼을 일으킨다. 문득 癸수가 나타나 壬수를 도와 戊토를 합하면, 흉폭한 성격이 묶인다. 戊토가 위세를 부리지 못한다.” 이는 탐합망살의 예이다.
“壬수는 己토를 관성으로 삼고자 하는데 갑자기 청양(青陽: 甲목)을 만나면 소송같은 다툼이 생긴다. 합으로 인해 관성이 제거되면 온갖 일이 좌절된다.” 이는 탐합망관의 예이다.
“탐합(貪合)은 관성을 잃어버릴 뿐만 아니라 인성 식신도 잃어서 불쌍하다. 망살(忘煞)은 귀하게 되지만 관살이 모두 합거되면 권력을 잡지못한다.”
“거살류관은 자세히 살펴야 한다. 식신이 천간에 있고 강해야 한다. 편인이 식신을 손상시키지 않고, 재성이 왕해 관을 생하면 크게 번창한다.”
“거살류관은 변화가 기묘하다. 내부의 변화를 누가 알겠는가? 극과 합이 잘 이루어지면 높은 벼슬을 하고, 높이 올라가 월계나무의 제일 높은 가지를 꺾듯이 과거시험에 좋은 성적으로 합격한다.”
“년월에 관과 살이 함께 연이어 있으면 그냥 살로 본다. 관살이 년월과 시에 나눠져 있으면 혼잡으로 판단한다. 식신이 거듭 있으면 상관으로 간주한다. 관성이 여러 개 있어도 또한 살로 논한다.”
“사주에 관살혼잡이 있어서 마치 머리 두개 달린 요괴처럼 지켜보는 경우, 양인이 많으면 혹 도움이 되기도 한다. 팔자가 순양(純陽)이고 편인이 많다면 고위관리가 되어 임금을 잘 보좌한다.”
탐합망관과 탐합망살 사례
坤 壬子 乙巳 辛丑 丁酉. 월일시에 삼합국이 있다. 丁화가 酉금에 앉아 삼합국을 이끈다. 丁화가 남편이다. 년주 임자가 정화를 합한다. 남편 丁화는 칠살의 역할을 잃어버린다. 가장의 역할을 잊어버린다. 탐합망살이라고 다 좋은 것은 아니다. 丁壬합으로 금국을 사지(死地)로 이끈다. 남편은 실패를 거듭한다. 명주는 힘들게 살아간다. 금은 물에 빠지고 乙목은 물에 뜬다. 명주는 乙목을 붙잡고 간신히 버틴다. 물에 가라앉지 않으려 애쓴다.
乾 丁卯 壬子 辛丑 辛卯. 년월 丁壬합으로 살이 제거된다. 壬수는 명주의 도구가 아니다. 명주가 장악한 것이 아니다. 다른 사람이 대신 살을 통제한 것이다. 년지 卯목재성이 시지에 복음으로 온다. 일지에서 투간한 辛금이 쉽게 장악한다. 살을 합으로 묶은 것은 명주가 아니다. 본인은 능력은 뛰어나지 않다. 학력이 낮다. 그러나 子丑합으로 壬수가 돕기 때문에 명주는 타인의 도움을 받는다. 직장도 얻는다.
乾 辛丑 癸巳 甲子 丙寅. 년일의 子丑합으로 명주는 년간의 관성을 얻으려 한다. 년지에서 투간한 癸수와 일지에서 투간한 癸수가 공동으로 시간의 병화의 근원인 巳화를 장악한다. 丙화의 또 다른 근원은 일간의 근원이기도 하다. 명주는 충분히 丙화를 장악할 수 있다. 丙辛합으로 명주는 관성을 얻는다. 조정을 빛나게 한다. 또한 본인도 활짝 꽃을 피운다. 명주는 부귀쌍전으로 부가 백만금에 달했다. 벼슬은 3품이었다. 수명은 백세에 이르렀다.
乾 乙亥 辛巳 甲子 庚午. 년월에 충이 있어 乙목이 손상된다. 乙庚합을 하려 하지만 乙목은 힘도 없고 거리도 멀다. 일주 甲子는 시주 庚午와 천극지충으로 공격당한다. 관살에 포위되어 힘들다. 평생 이룬 것이 없고 수명도 길지 않다. 丁丑운에 사망했다.
乾 乙丑 甲申 甲子 庚午. 월일 지지에 申子 반합이 있다. 명주는 살인상생을 원한다. 그러나 申금에서 庚금이 투간한다. 시주 庚午가 일주를 천극지충한다. 년간 乙목이 子丑합으로 유정하다. 그러나 乙庚합을 하는 과정에서 중간에 있는 갑자가 손상된다. 명주는 어린시절 병으로 장애인이 되었다. 戊寅대운 庚申년 사망했다.
乾 乙巳 辛巳 乙亥 丙子. 년일 충하고 월일이 충한다. 년월이 모두 적이다. 시간 丙화는 년월 지지에서 투간한 것으로 일간 乙목을 태워버리는 것이 목적이다. 丙辛합으로 辛금이 乙목을 자르고 丙화가 태운다. 명주는 빈곤가정출신이다. 己卯대운 戊辰년, 사람들과 싸워 상처를 입었다. 戊寅대운 辛未년, 재물로 인해 감옥에 갔다.
坤 丙申 癸巳 丙子 戊子. 월간 癸수는 일지와 시지 두 곳에 근원은 둔다. 품질이 좋다. 丙子 癸巳사이의 관계도 좋다. 월지에서 戊토가 투간하고 丙화가 戊토를 생한다. 시주 戊子를 자식으로 본다. 戊癸합은 탐합망관에 해당하지 않는다. 월간 癸수의 입장에서 년간의 丙화도 재성이다. 지지 巳申합으로 하반신이 서로 합한다. 남편이 바람을 피운다. 그러나 명주는 자식이 있어서 戊癸합으로 남편을 돌아오게 한다.
乾 庚午 丙戌 甲戌 辛未. 년간의 살을 충분히 극제된다. 월간 丙화의 힘이 강하다. 丙辛합으로 甲목의 기운을 설하고 辛금으로 甲목을 자른다. 지지에서 戌未형으로 불기운을 북돋운다. 명주는 출생 10일만에 사망했다.
삼명통회 2권
첫댓글 우신님이다~ 안녕하세요~
무겁다 가볍다에 대해서 관살의 중중과 투간도 생각해봤었는데 찬찬히 읽어보겠습니다.
'운에서 관살혼잡을 꺼린다'
이 부분에 대해서, 수화를 관살로 쓰는 경우와 금목을 관살로 쓰는 경우가 달라지게 됩니다.
운이야 전체를 보는것이지만 부분으로도 일단 나누어보면,
수화운에서 간여지동이라 해도 간지가 음양이 다르기에 혼잡하게 되지요. ( 병오, 정사, 임자, 계해 )
금목토운에서는 간여지동이 간지의 음양이 같지만 말이죠. ( 갑인, 을묘, 경신, 신유, 무술, 무진, 기축, 기미 )
토야 혼자서 음양을 논하는게 큰 의미가 없다손 쳐도.
그러면 누가 수화운이 관살이 되느냐, 병정화와, 경신금 일간이지요.
금목토운에 관살이 되는건, 갑을목과, 무기토, 임계수 일간이 되고요.
병정화와 경신금일간들이 특별히 운의 변화에서 혼잡을 꺼릴까? 하는 질문이 나오네요 : )
오랜만에 오신듯 합니다. 삼명통회 대가 이신데..
마지막 명조가 눈에 들어오네요
역시나 술미형 으로 禍를 당하는군요
출생 10일만 이면
癸未일 입니다. 일원 이 未에 根하나 인수비겁이 없이
식신 제살 은 하지만 그게 문제가 아니네요
정해월 로 넘어왔어도
未에 계.갑 이 묘고 를 만났네요
단명 팔자 일수밖에 없네요
건.곤명 모두 마찬가지겟죠
길흉을 단정하는 것들에는 공감하기 힘드나,
재성과 인성의 활용에 주목한 부분에는 공감이 되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