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 눌러주기 배를 시계방향에 따라 눌러주며 자극하거나 통증 부위를 지압해주면 정지된 위장에 자극을 주어 활발한 위장운동을 돕게 되구요.
2. 엄지와 식지(두번째 손가락) 사이의 합곡 눌러주기 급체했을 경우 소화에 도움이 되는 혈자리를 찾아 자극하면 좋은데 일반적으로 쉽게 지압할 수 있는 혈자리인 엄지와 식지 사이의 합곡을 눌러주면 강한 통증이 있으면서 서서히 체증이 없어집니다.
3. 등 두드리기 등을 두드리거나 마사지를 통해 위장의 활동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4. 손가락 끝 눌러주기 손가락 끝이 아플 정도로 세게 눌러 주는 방법도 소화기관을 자극 해 소화 촉진을 도와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경혈을 자극하는 지압요법 지압은 사람의 몸에 흩어져 있는 경락과 경혈을 자극해 아픈 곳을 치료하는 방식입니다. 지압은 적절히 힘을 조절해 부드럽게 하는 게 좋은데 손톱등으로 너무 세게 누르면 소화기관을 지나치게 자극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지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했을 때 손따는게 위험한 이유 소독되지 않은 바늘에 감염될 수 있는데 일반 가정에서는 멸균된 바늘을 갖추기가 쉽지 않은데다 제대로 소독되지 않은 바늘로 상처를 내면 파상풍 등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손을 따면 체기가 내려가는 이유 침구학에서는 예부터 정혈을 자극하는 방법으로 급격히 진행하는 병의 진행을 사혈로 늦춘다고 합니다. 사혈 요법은 손발의 엄지에 주로 실시하는데 이 부위에서 소화기관의 중추 역할 하는 비경 (비장에 있는 경락)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새까만 피가 많이 나와야 체한 것이 내려간다는 속설이 있지만 약간의 사혈로도 소화기관을 충분히 자극하므로 무리해서 피를 많이 낼 필요는 없습니다. 체했을 때 족욕으로 소화 촉진 족욕은 몸의 부교감 신경을 자극해 소화를 돕는 방식으로 약간 뜨겁다고 생각되는 물을 준비해 20여 분 가량 발을 담가 주는데 이 또한 소화를 촉진해 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생활상식 꿀팁🍀
☞ 사과 반쪽을 차안에 하룻밤 놔두면 차안에 냄새가 제거 됩니다. ☞ 딸꾹질은 혀를 잡아 당겨 신경에 자극을 주면 멈추게 됩니다. ☞ 장미꽃을 화병에 꽂을 때 소다수를 부으면 시들지 않고 오래갑니다. ☞ 거울이나 유리를 닦을 때 식초에 젖은 수건으로 닦으면 깨끗해집니다. ☞ 잉크의 얼룩은 하룻밤 동안 우유에 담가두었다 빨면 깨끗이 없어집니다. ☞ 하수구가 막히면 거친 소금을 한주먹 넣고 뜨거운 물을 부으면 뚫립니다. ☞ 잘못 붙인 우표를 잘 떼려면 냉장고의 냉각 통에 잠시 넣었다 떼면 됩니다. ☞ 욕조는 버터와 고은 소금과 우유를 섞어 닦아주면 새것과 같이 윤이 납니다. ☞ 삶는 빨래는 삼베주머니에 계란 껍질을 넣고 삶으면 눈 같이 하얗게 됩니다. ☞ 가격이나 상표가 붙어있던 자리에 남아 있는 흔적은 식용유로 닦으면 제거됩니다. ☞ 양파를 사오면 싹이 나오는데 양파 봉지에 빵 한쪽 넣어 두면 쉽게 싹이 나지 않습니다. ☞ 색이 바랜 플라스틱 용기(화분이나 창문틀)는 버터로 닦아 주면 다시 본래 색으로 됩니다. ☞ 변기의 때를 없앨 때는 콜라를 사용하면 콜라에 함유 된 시트르 산이 깨끗하게 해줍니다 ☞ 발 저릴 때는 다리를 X 자로 교차하고 30초 정도 꿇었다 일어나면 신기하게도 다리 저림이 사라지게 됩니다. ☞ 흰색 면 양말이 오래 신어 본래의 색깔을 찾을 수 없을 때 레몬 껍질을 두어조각 넣어주면 새하얗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