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삼명통회 대운 계산법을 잘못 이해한 프로그램 만세력 제작자로 대운계산에 혼동을 주고 있는 실정인데,
(가령)
丙 己 辛 乙 乾48 +650515
寅 巳 巳 巳
63 53 43 33 23 13 3,0
甲 乙 丙 丁 戊 己 庚
戌 亥 子 丑 寅 卯 辰
戊寅/ 부친이 간암으로 사망했다.
戊寅/丁丑32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추락하여 하반신이 마비되었다.
처가 떠나버렸다.(인당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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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운은 夏至까지 9일 . 대운 3세입니다.
그러면..
1997년 정축년은 32세 寅대운인가?
아니면 33세 丁 대운인가?
그에 따른 해석이 다를수 있겠죠.
그러면 삼명통회 대운계산법?이 맞는지 분석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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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운님 게시글 복사.
(삼명통회 논대운)
夫運者,人生之傳舍.探命之說先以三元、四柱、五行、生死、格局,致合以定根基,然後考究運氣,協而從之,以定平生之吉凶也.且根基如木,運氣如春,春無木而不著,木無春而不榮.賦以根基淺薄者,如蒿萊之微,春風潛發,亦能敷茂,豈能久耶?根基厚壯者,如松柏之實,不爲歲寒所變,此所謂先論根基,後言運氣者歟.
古人以大運則一辰十歲,折除以三日爲年者,何?蓋一月之終,晦朔周而有三十日;一日之終,晝夜周而有十二時;總十年之運氣,凡三日有三十六時,乃見三百六十日,爲一歲之數.在一月之中有三百六十時,折除節氣算,計三千六百日爲一辰之十歲也.人生以百二十歲爲周天論,折除之法,必用生者實曆,過日時數其節氣之數.
陽男陰女,大運以生日後未來節氣日時爲數,順而行之.陰男陽女,大運以生日前過去節氣日時爲數,逆而行之.
假如甲子陽男,十二月二十四日巳時生,是月也,二十九日申時立春.陽男數以未來之日,自二十四日巳時至二十五日巳時,方是一日之實數.至二十九日申時,正得五日三時之節氣,實曆過六十三時.折除過六十三時,折除計六百三十日,乃一歲奇九月之大運;起於丁丑,(必自十二月生日後,實經歷過二十有一月,是日,運方移宮,)是越三歲九月之內,方是,甲子十二月生,行一歲奇九月之大運也.
今人行運,多用約法論,以一歲奇八月起運,便以二歲,殊不明折除實曆之數也.
又曰:大運者,乃八字之表裏也.取用當度其淺深,成歲須較夫多寡.然而三日而成一歲,見有餘人謂之零,見不足人謂之借.但知其零借,不知其所以零借.假如陽命正月初一日丑時正一刻生,至初四日丑時正一刻立春節,乃作一歲全.若春在寅時,則多一時,乃零一旬.若欠一時,乃借一旬.又以行運之法論之,假如甲子年正月初一日子時正一刻生,行運算至乙丑年正月初一日子時正一刻,乃作一歲.內小六個月,即進六日,在初七日子時正一刻方作一歲.只要算足十二個月,即爲本年有閏四月,乃多一月矣.當退還本年十二月初七日子時正一刻交運,從此算後十周年方換一運.若學者不知其生刻獨知其生時,即以生時扣算六節之時,亦差不運.
~~~~~~~~~~~~~발췌~~
운(運)이란 사람이 살면서 잠시 머무는 숙소와 같다. 명을 분석할 때는 먼저 삼원(三元), 사주, 오행, 생사, 격국, 근기(根基)를 찾는다. 다음에 운기(運氣)를 살펴서 서로 돕고 따르는 지를 봐서 평생의 길흉을 판단한다. 근기(根基)란 나무처럼 뿌리가 있는 것을 말한다. 운기(運氣)라 봄과 같은 계절을 말한다. 봄에 나무가 없으면 눈에 띄는 두드러진 것이 없고, 나무가 봄을 만나지 않으면 꽃을 피우지 못한다.
부(賦)에 나온다. “근기가 얕으면 잡초와 같다. 봄바람에 잠시 피어서 금방 무성해지지만 어떻게 오래 가겠는가? 근기가 튼튼한 것은 가령 소나무와 잣나무처럼 튼튼해서 추운 겨울에도 변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사주를 논할 때는 먼저 사주의 근기(根基)를 논하고, 다음으로 대운을 말하는 것이다.”
고인들이 대운의 한 구간을 10년으로 잡았다. 3일로 나누어 년을 구하는 것은 왜인가? 한달의 완성은 달의 주기로 30일이다. 하루의 완성은 낮과 밤을 돌아 12시진이 된다. 3일은 36시진에 해당한다. 한 해를 360일로 계산한다. 한달은 360시진이 된다. 절기를 이용한 대운계산에서 3,600일이 한 대운, 10년이 된다. 사람은 120세가 한 주기가 된다. 대운을 계산할 때는 반드시 태어난 날을 기준으로 절기까지 일시를 세어야 한다.
양남음녀(陽男陰女)의 대운은 생일 후 다가올 절기까지의 일시를 세어 구한다. 대운은 순행한다. 음남양녀(陰男陽女)의 대운은 생일전에 지난 절기까지의 일시를 세어서 구한다. 대운은 역행한다.
가령 甲子년 양남(陽男), 12월 24일 巳시생에 태어난 경우, 그 달은 29일 申시가 입춘이다. 양남은 미래 절기까지 숫자를 센다.
24일 巳시에서 25일 巳시까지 만 하루가 된다. 29일 申시 절기까지는 5일 3시진이다. 실제 달력상 63시진을 넘길 수 있다. 63시진이 넘는 것은 버리고, 대운일수로 630일이 넘는 것도 버린다. 그러면 丁丑월에서 수를 세어 1년 9개월이 대운 시작점이 된다. 태어난 날로 부터 21개월이 지나서 대운이 바뀐다. 나이로는 3세 9개월이 된다.
甲子년 12월생은 1년 9개월의 대운을 쓰게 된다.
요즘 사람들은 간이법을 써서 1년 8개월에 대운을 시작하거나 2년이 지나서 대운을 시작한다. 이는 사람들이 실제 달력의 날짜 수를 잘못 계산한 것이다.
대운이란 팔자와 표리관계에 있다. 대운을 보다 정확히 계산하기위해서 년에서 얼마나 남고, 모자라는지를 봐야 한다. 그래서 3일을 1년으로 하면 조금 남는 경우(零)도 있고, 좀 모자라는 경우(借)도 있다. 사람들이 년을 기준으로 남거나 모자라는 것을 알지만 그 이유는 잘 모른다. 가령 양남(陽男)이 정월 초하루 丑시 정 1각에 태어나면 초 4일 丑시 정1각 춘절까지는 3일차이로 대운으로 꽉 채운 1년이 된다. 만약 寅시라면 한 시진이 많아진다. 대운에서 10일이 남는다. 만약 子시라면 대운에서 10일이 모자란다. (출처: 왕씨주낙록자부王氏註珞琭子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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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운님 게시글에서 발췌한 내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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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명통회 원문 중 블루 굵게 칠한 구절의 古人은 王氏 라는 사람이 注한 것을 오행정기에서 만육오 선생이 인용한것으로 보입니다. 오행정기는 1000년전 책이고 삼명통회 보다 500년 이전의 책입니다.
왕씨는 그보다 휠씬 이전의 인물로 보입니다.
나머지 구절은 만선생 견해인지 다른 책을 인용한 것인지 알수는 없지만 상호 모순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개인적 생각은 만선생이 잘못 이해한듯~)
假如甲子陽男,十二月二十四日巳時生,是月也,二十九日申時立春.陽男數以未來之日,自二十四日巳時至二十五日巳時,方是一日之實數.至二十九日申時,正得五日三時之節氣,實曆過六十三時.折除過六十三時,折除計六百三十日,乃一歲奇九月之大運;起於丁丑,(必自十二月生日後,實經歷過二十有一月,是日,運方移宮,)是越三歲九月之內,方是,甲子十二月生,行一歲奇九月之大運也.
今人行運,多用約法論,以一歲奇八月起運,便以二歲,殊不明折除實曆之數也.
이부분만 정확하게 해독하면 옛날(천년 이전 )고인들이 대운계산을 어떻게 해왔는지 알수있습니다.
甲子년 12월 24일 巳시 출생자
다음 절기 입춘 12월 29일 申시 까지
5일 3시진(6시간)
3 으로 나누면: 1년 9개월(총21개월)
그러므로
- 갑자년 12월~ 을축년12월까지 :만 1년
- 을축년 12월에서 +9개월 더하면
= 丙寅년 8월 말이 대운 분기점입니다.
갑자년1세 .을축년 2세. 병인년 3세 ..
(전통적 한국식 나이 계산법)
그러므로 한국식 나이로 3세 9개월 부터 대운 시작입니다.
"是越 三歲 九月之內"
답이 보입니까?
1000년 이전에 나이 계산을 어떻게 했는지?
왜 삼명통회식 프로그램 만세력이 틀렸는지.. 안 보이시면 10번 읽어보세요.
괄로 노란색은 없는 내용 만선생의 가필로 보임..
첫댓글 그리고
小運법에 태어나면 1세 병인.
여자는 1세 壬申..
甲子생이 환갑 갑자년는 61세 소운
병인. 임신이다.(고인?)
명확하죠?
태어나면 1세로 본다는..
丙 己 辛 乙 乾48 +650515
寅 巳 巳 巳
63 53 43 33 23 13 3,0
甲 乙 丙 丁 戊 己 庚
戌 亥 子 丑 寅 卯 辰
戊寅/ 부친이 간암으로 사망했다.
戊寅/丁丑 32세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추락하여 하반신이 마비되었다.
처가 떠나버렸다.(인당님)
~~~~~~~^~~^
삼명통회식..으로
33세 대운 분기점은 33세 정축년 음력 四월 지난 시점인데 ,
사고난 시점은 알수 없으니 ..
戊寅대운 일수도 있겠죠?
古人 曰:
불 붙기전에 연기부터 난다.
불이 꺼져도 불씨는 남아있다.
좋은 운이 오기 전에도 좋은 일이 일어난다.
흉운이 끝나도 악운은 당분간 지속된다는 뜻임.
그러니 대운을 월별 일까지 추산하는 멍청한 짓은 의미가 없겠죠.
본문에.. 갑자년 태어난 순간 1세 그리고 5일후 2세..5일만에 한살 더 먹었죠?
이게 납득이 안된다면..머리구조가 서양화 된것임..
동양식 나이는 만나이로 따지는것이 아니다.
음력 설 지나면 한살 더 먹는거고..
역학자는 입춘이 지나면 한살 더 먹는것임..
당신의 지능문제일 뿐.
참.. 이러니 고수들이 역학동을 떠나지..
어중이 떠중이 ..똥인지 된장인지도 모르는 잡것들한테 진주 목걸이의 소중함을 가르켜줄 이유가 없지..
ㅎㅎ
세르메이는 명곡님 대운 계산법
잘 공부하게...
그리고 함부로 고수들에게 끼여들어 아는 척 말고
자꾸 내 댓글에 간섭하던데...
주의하고
명곡님이아 입이 거칠어서
탈이지
\
실력은 있지
목에인 자살자 유일하게 정답맞추고
세르메이는 도망다니고
안해도 돼지 꼭 비무대 해야 합니까
유일하게 버티던 세르메이.......
나 같으면 쪽팔려서 탈퇴한다
역동들은 다 기억한다네
흥분하셨군요?
오케이. 오늘 제가 귀찮지만 지능이 낮은 분들을 위해서 나이 계산 강좌 써드립니다.
필요없으니까 그만 두게
아상으로 써놓은 글
누가 읽겠나
자네 같은 사람들 많아요
비무대 하라고 하면 도피하다가
잠잠해지면
말도 안되는 괘변을 가져와 도배하는 사람
피곤하다고 생각합니다
@갑진 괘변 열심히 하세요 ㅋㅋ 쾌변 하실지도.
@세이메이 괘변의 고수라는 말은 역동에서 나온 말이 아니더군요
괘가 변하여 점치는 자라고 하더군
궤변론자인 줄 알았는데
그전에 누가 들어와서 세르메이의 괘변으로 온통 도배하고 사방에서 싸움박질 하고 잇다고 하면서
역학동에도 그런가 확인하려 들어온 친구가 있었는데...
정말 그런가 확인 좀 해봣어요 ㅋ
괘변론자라고 소문이 자자하더군요
근데 나는 당신을 궤변론자로 봅니다
점치는 수준은 아니거던요 ㅋ
@갑진 웅얼웅얼하지 말고 말을 하세요 말을.
@세이메이 말을 하는데 아직도 궤변지고 있으니 말을 못알 아 듣네
역시
@세이메이 그려 열심히 궤변론하고 다니시고
항상 2%가 부족해
먼가 빠져 있다는 기분
이건 뭘해도 완성이 안되고
미완성으로 남아 돌다 돌다가
인생 종치겟다는 생각이 드네
나만 그런가
아니면 다행이고
@세이메이 내가 원래 댁하고 말을 썩지 않는데 (왜 썩어 발효가 되거던)
오늘 썩는 이유는
너가 계속해서 나를 공격하기 때문이니
자업저득으로 알고
자숙하고 지내라
궤변으로 도배하고 다니지 말고
역동이 네 궤변 놀음터는 아니잖아
여기 오래 있다보면
두 유형으로 나뉩니다
한 부류는
명리한 간명이 아니라 다른 세상을 간명하더군요
부정 오류 우주관 인생관 황당한 괘변(참 궤변이 아닌 점치는 괘변임).
다른 한 부류는
오직 명조가 나오면 간명만 합니다
서상원님처럼 비교간명만 하죠 한 우물만 파는 사람
이게 10년지나 비교해보니까요
한 부류는
부정관에 대가가 되어
아직도 괘변을 하고 다니는데
정작 간명하라고 하면
하나도 못하고 딴 소리만 합니다--그 사람 직업이 뭔지 참으로 궁금합니다
다른 부류는
간명에 고수가 되어 있어요
손님도 많고 다른 일을 해도 한 우물 파는 사람이라 성공도 빠릅니다
한 우물 파라는 속담이 있는데
명리학하는 동네에 들어와
우주이론 인생이론 논하는 것은 다른 우물 파는 사람이죠
그 사람이 이곳에서 성공하겠습니까?
10년지나면 불만 투성이 되는 겁니다
간명은 제데로 못합니다
불만불평만 대가로 인정받는다는 겁니다
갑진님 가치 없는 일에 힘 그만 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3.07.07 23:52
음.. 대운 계산법이..
낙록자 부주 석담영 주해에 똑 같은 내용있네요.
낙록자 부주는 왕정광 이공 석담영의 주해로
서문에 1127년 석담영 씀. 되어있음.
王씨는 王廷光으로 추정됨.
삼명통회 오행정기 모두 동일한데..
원 출처가 석담영의 글인것으로 추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