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국의 차량 등록 증가로 자동차 브레이크 시장의 안정적 성장 전망 -
- 자동차 브레이크는 무역 흑자 품목에 해당 -
- 품질보장과 더불어 상도덕을 지키는 것이 국제거래의 기본이자 장기 거래의 비결 -
□ 시장동향 및 개요
○ 태국 시중은행 연구소 크룽스리 리서치(Krungsri Research)에 따르면 태국의 자동차 부품시장 성장률은 2019년 약 8~12%, 2020년 약 5~10%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 2018년 태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지난 5개년 최대치인 217만 대를 기록했으며 올해에도 약 215만 대의 생산은 가능 할 것으로 전망(태국산업연맹)되는 한편, 2011~2012년 ‘생애 첫차 구입 시 세금 환급정책’ 시행 당시 구입된 차량들의 부품교체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임.
○ 태국 내 차량 등록 대수 또한 꾸준히 증가하여 태국 교통부 육상수송국에 등록된 차량은 2014년 3584만 대에서 2018년 3955만 대로 5년 사이 10.4% 증가
- 태국의 차량 등록 수 증가는 애프터 마켓 시장의 성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차량 브레이크 교체 수요 또한 이와 더불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태국 내 차량 등록현황
(단위: 대, %)
구분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17-’18 증감률 | ’14-’18 증감률 |
차량 등록수 | 35,835,180 | 36,731,017 | 37,338,139 | 38,308,763 | 39,551,789 | 3.2 | 10.4 |
자료: 육상수송국(Department of Land Transport, DLT)
○ 자동차 브레이크는 디스크, 드럼, 캘리퍼, 패드 등으로 구성되며, 자동차 안전을 담당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임.
- 뿐만 아니라 대략적인 브레이크 패드의 교체 주기는 1년~1년 반 사이로 잦은 교체가 필요한 부품에 해당
□ 수입동향
○ 지난 3년간 태국의 자동차 브레이크(HS 8708.30) 수입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였으며, 2016년 2억 9271만 달러를 기록했던 수입액은 2018년 3억 9105만 달러까지 증가
- 태국의 브레이크 최대 수입국은 일본으로 2018년 대 일본 수입은 전년 대비 9.8% 증가한 2억 1871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전체 브레이크 수입시장의 55.9%를 점유
- 2018년 기준 중국산 브레이크 수입액은 8771만 달러, 수입 비중은 22.4%로 2위에 올랐으며, 중국산 브레이크 수입규모 및 비중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 2018년 태국의 브레이크 10대 수입국 중 성장세가 두드러진 나라는 폴란드와 터키로, 폴란드산 수입은 전년 대비 48.9% 증가한1287만 달러로 4위, 터키산은 1,140.1% 증가한 347만 달러로 9위에 오름.
- 대 한국 수입은 3년 연속 증가하여 2016년 247만 달러에서 2018년 303만 달러로 수입이 늘면서 10위를 기록했으며, 수입 비중은 0.8%를 차지
태국의 브레이크(HS 8708.30)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금액 | 비중 | 증감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18/17 |
0 | 세계
| 292,710 | 344,393 | 391,047 | 100.0 | 100.0 | 100.0 | 13.6 |
1 | 일본 | 182,344 | 199,281 | 218,707 | 62.3 | 57.9 | 55.9 | 9.8 |
2 | 중국 | 52,404 | 69,321 | 87,708 | 17.9 | 20.1 | 22.4 | 26.5 |
3 | 독일 | 10,869 | 15,022 | 15,455 | 3.7 | 4.4 | 4.0 | 2.9 |
4 | 폴란드 | 2,051 | 8,647 | 12,873 | 0.7 | 2.5 | 3.3 | 48.9 |
5 | 인도네시아 | 10,232 | 10,374 | 12,045 | 3.5 | 3.0 | 3.1 | 16.1 |
6 | 인도 | 4,791 | 8,604 | 9,568 | 1.6 | 2.5 | 2.5 | 11.2 |
7 | 말레이시아 | 5,823 | 4,610 | 4,938 | 2.0 | 1.3 | 1.3 | 7.1 |
8 | 미국 | 5,055 | 4,789 | 3,529 | 1.7 | 1.4 | 0.9 | -26.3 |
9 | 터키 | 146 | 280 | 3,469 | 0.1 | 0.1 | 0.9 | 1,140.1 |
10 | 한국 | 2,468 | 2,601 | 3,032 | 0.8 | 0.8 | 0.8 | 16.6 |
자료: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제품 정보
○ 브레이크의 경우 태국 기업에서도 자체 기술력으로 충분히 제작이 가능해 다수의 태국 기업과 외국기업이 경쟁하고 있음.
- 가격대는 성능 및 차량 모델에 따라 상이하나 약 1200~1600밧(38~51달러)대에 판매
○ 대표적인 태국 기업 브랜드로는 Aimco, Akamon, Compact Primo, Nexzter 등이 있음.
태국 계 브레이크 제조기업 및 제품정보
Compact International(1994) Co., Ltd |
기업정보 | 제품 이미지 |
ㅇ 설립연도: 1994년 ㅇ 매출액: 5억 5648만 밧(2017년) ㅇ 취급 품목: 브레이크 시스템 관련 부품 ㅇ 브랜드 명: Compact Primo ㅇ 인증: ISO 9001:2000, ISO/TS 16949:2002 ㅇ 특이사항: 연간 국내외 판매량 약 250만 개, Non Asbestos Organic Brake (NAO) 제조, 나노기술 브레이크 제조, 2012년 태국 내 최초로 브레이크 테스크 기계 도입 ㅇ 홈페이지: https://www.compact-brake.com/ |
|
자료: 업체 홈페이지, Corpus BOL
Ataboon International Motor Co., Ltd |
기업정보 | 제품 이미지 |
ㅇ 설립연도: 1976년 ㅇ 매출액: 2억 435만 밧(2017년) ㅇ 취급 품목: 브레이크 및 클러치 시스템 관련 부품 ㅇ 브랜드 명: Akamon, Aimco ㅇ 인증: ISO 9001, ISO/TS 16949 등 ㅇ 홈페이지: http://www.ataboon.co.th | |
자료: 업체 홈페이지, Corpus BOL
S.C.H Industry Co., Ltd |
기업정보 | 제품 이미지 |
ㅇ 설립연도: 2000년 ㅇ 매출액: 1억 2631만 밧(2017년) ㅇ 취급 품목: 브레이크 시스템 관련 부품 ㅇ 브랜드 명: Nexzter, N-Brake ㅇ 인증: ISO 900, IATF 16949 ㅇ 특이사항: 자체브랜드 및 OEM 제조수행, 미국, 영국, 호주,일본, 중국, 홍콩, 아세안 국가로 수출 ㅇ 홈페이지: http://www.schindustry.com/ |
|
자료: 업체 홈페이지, Corpus BOL
○ 외국계 브랜드는 일본의 Advics, Akebono, 독일의 Bosch, 호주의 Bendix, 미국의 TRW 등이 있음.
외국계 브레이크 제조 기업 및 제품정보
기업명 (알파벳 순 정렬) | 브랜드명 | 매출액 (2017년, 백만 밧) | 본사 소재지 | 제품 이미지 |
ADVICS Asia Pacific Co., Ltd. | Advics | 17,186.4* | 일본 |
|
Daiwa Asia Limited | Akebono | 513.1* | 일본 |
|
FMP Group (Thailand) Ltd. | Bendix | 803.9 | 호주 |
|
Robert Bosch Limited | Bosch | 2,954.7 | 독일 |
|
TRW Asiatic (Thailand) Co., Ltd. | TRW, Girling | 1,180.2 | 미국 |
|
* 2018년 기준
자료: Corpus BOL, 기업 홈페이지
□ 유통구조
○ 크룽스리 리서치에 따르면 태국 자동차 부품의 60~70%는 국내에서 조달하고 나머지 30~40%를 수입산으로 조달하고 있으며,이들 부품의 30~40%는 순정부품으로 완성차 부품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태국 소재 완성차 메이커에서 구매 수행
○ 전체 부품의 60~70%를 차지하는 교체용 부품은 딜러숍, 도소매 공급자, 자동차 정비소 등으로 공급됨.
- 딜러숍 내에 서비스 센터를 두고 자동차 정비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지만 서비스 가격이 가장 비싸고 대기 및 수리에 소요되는 시간이 가장 김.
- 태국 내 체인형 자동차 정비소는 비퀵(B-Quik), 콕핏(Cockpit), A.C.T, 타이어플러스(Tyre Plus), 오토백스(Autobacs) 등 약550개가 분포해 있으며, 이외에도 개인이 운영하는 등록 및 미등록 정비소가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음.
태국 내 자동차 부품 유통구조
자료: Krungsri Research
□ 수입 관세 및 인증제도
○ 자동차 브레이크(HS 8708.30)의 일반관세는 10% 또는 30%이며, 원산지 증명서(Form AK) 제출시 한-아세안 FTA협정세율인 24%가 적용됨.
- 세부 HS 코드에 따라 원산지 증명서를 제출하지 않는 것이 유리한 경우도 있으므로 수출 전 해당 품목에 대한 HS코드 및 관세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할 필요가 있음.
자동차 브레이크 관련 세율
HS 코드 | 8708.30 |
품목명 | 제동장치 및 그 부분품 |
수입관세 | HS 코드 | 일반세율 | AK1 | 8708.30.10 | 트렉터용 10%(부품), 30%(기타) | 24% | 8708.3021 | 승용차용 10%(브레이크 드럼, 디스크, 파이프) | 24% | 8703.30.29 | 10%(부품), 30%(기타) | 24% | 8708.30.30 | 대형차, 트럭용 10%(브레이크 드럼, 디스크, 파이프) | 24% | 8708.30.90 | 10%(부품), 30%(기타) | 24% |
|
부가가치세(VAT) | 7% |
자료: 태국 관세청 통합 세율조회 사이트
○ 자동차 브레이크는 강제인증 또는 수입규제 대상 품목에 해당하지 않아 일반 수입 절차에 따라 수입 진행이 가능
□ 시사점
○ 태국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비교적 교체 주기가 짧은 부품에 해당하는 자동차 브레이크의 수요 또한 동반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 단, 크룽스리 리서치에서는 보고서를 통해 미래에 전기자동차 생산량이 대폭 증가할 경우 타이어와 브레이크 패드 등은 화석 연료 차량 대비 교체가 더디게 진행될 수 있음을 언급
- 그러나 현재 태국 내 전기차 생산은 배터리 전기차(BEV)보다 하이브리드 전기차(HEV)와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전기차(PHEV)가 주를 이루고 있어 아직까지 관련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음.
○ 자동차 브레이크의 경우 태국의 수출액이 수입액보다 높은 무역흑자 품목에 해당하며, 내수용으로도 태국산이 많이 사용되고 있음.
- 방콕무역관과 자동차 수입업체 B사의 P씨와의 전화 인터뷰에 따르면,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 고도의 기술력을 요하는 부품에 해당하지 않으며, 태국 제품이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전함.
- 한국산 제품은 가격대는 높게 형성되어 있는 편이지만 한국 자동차 모델들이 태국 시장에서 꾸준히 판매되면서 교체부품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
- 그러나 최근 업계에서 한국산 자동차 부품 공급자 중 태국 바이어와 독점 계약을 체결하고도 다른 바이어와 추가 계약을 진행한 사례들이 발견되면서 한국 제품 공급자들의 위상이 추락하고 있음을 언급함.
- 한번 실추된 평판은 회복하기 까지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우리 기업들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우수한 제품 공급과 더불어 상도덕을 지키는 좋은 관행을 이어가야 할 것임.
태국의 차량 브레이크(HS 8708.30) 교역 현황
(단위: 천 달러)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2019.1~3 |
수출 | 416,341 | 420,969 | 448,186 | 509,635 | 569,758 | 137,121 |
- 대 한국 | 13,991(7) | 10,767(12) | 8,698(16) | 2,446(28) | 786(37) | 214(36) |
수입 | 370,167 | 294,313 | 292,710 | 344,393 | 391,047 | 81,771 |
- 대 한국 | 3,160(7) | 2,580(9) | 2,468(9) | 2,601(10) | 3,032(10) | 859(8) |
무역총액 | 786,508 | 715,282 | 740,896 | 854,028 | 960,805 | 218,892 |
무역수지 | 46,174 | 126,656 | 155,476 | 165,242 | 178,711 | 55,350 |
* 괄호( )안은 순위
자료: Global Trade Atlas
○ 수출 희망 기업들은 태국 완성차 벤더로 부품공급을 통해 태국 자동차 산업 밸류 체인에 편입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거나, 애프터 마켓의 주요 유통망이 되는 서비스센터, 프랜차이즈 정비소 등에 제품을 공급할 능력이 있는 우수 바이어를 발굴하여 제품을 납품하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임.
자료원: Corpus BOL, Global Trade Atlas, 크룽스리 리서치(Krungsri Research), 태국 관세청 통합 세율조회 사이트, 태국 산업연맹(FTI), 태국 육상수송국, 브레이크 제조업체 홈페이지, 수입업체 인터뷰 및 KOTRA 방콕무역관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