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즈노 남보쿠
아무 물건이나 함부로 낭비하고, 물자가 귀한 것을 모르면 결국은 그 화가 자신에게 돌아온다오.
낭비하면 앞으로 사람들에게 버림받는 것은 물론, 세상 모든 것들에게서 버림받을 것이오.
2. 백성욱 박사
물질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 복이 된다.
귀한 노동의 대가이며 그 자체가 귀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 물질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통해서 복이 지어진다. 물, 식량, 가재도구 등 어떤 물건이든 낭비치 않고 부서진 것은 고쳐쓰고 남은 물건은 잘 보관해 두었다가 필요한 사람에게 주는 마음을 연습하여야 한다.
월급을 타서도 낭비치않고 차곡차곡 저금하면 복이 되므로 차츰 복의 그릇이 커진다. 헤프게 쓴다는 것은 복 짓는 행동이 아니다. 돈을 헤프게 쓰면 돈의 신이 나간다.
밥알이나 음식을 함부로 버리지 말아야한다. 주부들은 흔히 가족들 공양해 올리는 복을 지어서 그 복을 음식 버리는 것으로 탕진해 버리는 경우가 많다. 물도 마찬가지고, 전기도 마찬가지이고 무엇이든 중하게 여겨 절약하는 마음이면 복이 된다.
3. 노자 도덕경
“나에게 세 가지 보물이 있다. 세 보물을 지키고 간직을 한다. 첫째는 사랑함이고, 둘째는 검소함이요, 셋째는 섣불리 천하에 나서지 않는 것이다. 무릇 사랑하는 까닭에 용감할 수 있고, 검소하기 때문에 넉넉할 수 있으며, 섣불리 남들 앞에 나서지 않는 까닭에 오히려 남들 앞에서 어른 노릇을 할 수 있다. 반면에 사랑을 버리고 용감해지려고 하고, 검소함을 버리고 넉넉해지려하며, 뒤로 물러남을 버리고 앞서려고만 한다면 죽는다. 무릇 사랑으로써 싸우면 이기고 사랑으로써 지키면 견고하고 하늘이 도와 사랑으로써 지켜주리라.”
4. 공자
절약하지 않는 자는 고통 받게 될 것이다.
5. 프랭클린
가지고 싶은 것은 사지 마라. 꼭 필요한 것만 사라. 작은 지출을 삼가하라. 작은 구멍이 거대한 배를 침몰시킨다.
첫댓글 귀한 말씀 소중히 새기겠습니다.
아무리 작은것이라도 아끼고 절제하며 살겠습니다.
아미타불()()()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고맙습니다. 나무아미타불관세음보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