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고서 작성의 절차
∙ 목적을 설정한다.
- 6하원칙(5W1H)을 고려한다. 특히 보고시기(When)-사용자(Who)-핵심이슈(What)의 3가지 질문을 고려한다.
∙ 자료를 분석한다.
- 주어진 과제의 내용을 읽고 이해했는가?
-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했는가? 즉, 핵심이슈가 무엇인지 분석했는가?
- 해결책이 무엇인지 구상했는가?
∙ 뼈대를 세우고(기획 구성) 살을 붙인다(초안 작성). 그리고 최종 완성한다(최종 수정).
- 대개 기획 구성→초안 작성→수정 및 보완→최종 수정의 순서로 진행한다.
∙ 제목-개요-내용의 순서로 전개한다.
- 여기서 보고서 내용의 전개 방식은 다음과 같다.
2단 구성 | 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안(해결방안) |
3단 구성 | 서론(序論) : 도입 본론(本論) : 전개 결론(結論) : 정리 |
4단 구성 | 기(起) : 도입 승(承) : 전개 전(轉) : 발전 결(結) : 정리 |
5단 구성 | 개요(목적 및 배경) 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안(해결방안) 추진전략/세부 추진계획 요약(건의 및 제안) | 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안(해결방안) 추진전략/세부 추진계획 기대효과 예상되는 애로사항 |
첫댓글 일정한 양식이 없다면 보통 5단 구성을 채택합니다.
목적이나 목표를 먼저 써주는데....배경이랑 같은 제목으로 같이 써주어도 무방합니다. 목적은 목표보다 상위개념으로 가장 추상적 표현입니다. 예를 들어, 승진시험 합격하기는 목적이고, 90점으로 합격하기는 목표가 되지요. 그리고 배경이란 목적이나 목표가 생겨나온 필요성을 뜻합니다.
현황 및 문제점에서.....현황은 있는 그대로의 사실(팩트)을 말하고, 문제점을 해결책이나 대책이 필요한 이슈(팩트)를 말합니다. 해결책이나 대책은 보통 해결방안 혹은 개선방안을 의미하는데, 목적이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을 뜻합니다. 추진전략/세부 추진계획은 개선방안이나 해결방안을 디테일하게 쪼개놓은 수단과 방법이라고 보면 됩니다.
기대효과는 사후적 개념이란 점에서 사전적 개념인 목적이나 목표와 차이가 있습니다. 처음 목적이나 목표를 써주었다면 기대효과는 구태여 써줄 필요가 없지요. 토톨로지가 되기 때문입니다. 목적과 배경(필요성) 없이.....현황 및 문제점으로 시작했다면 기대효과를 반드시 언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열-공했을 때 그 기대효과는 승진시험 합격예감이 됩니다.
끝으로 예상되는 애로사항은 숨어있는 장애요인을 말합니다. 그 대책이 바로 `건의 및 제안`이 되고요.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