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달이 입사후 1년이여서 퇴직금 지급을 해야할꺼 같은데요.
퇴직시 1)연말정산 기본으로 돌려서 환급
2)퇴직자 건강보험과 고용보험 정산분 있음 환급.
여기까지는 알겠는데요.
퇴직금이 발생하면 어떤 처리를 해야할까요?
근로소득지급명세서(?)을 홈택스에 신고하고
매달 10일까지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에 간이소득, 중도퇴사, 퇴직소득에 입력해서 납부하면 되는건가요?
퇴직금에 대한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작성과 퇴직금에 대한 세금 부분을 해야하는거죠.
퇴직금 산정방법과 퇴직금 세금부분을 안해봐서 모르겠어요 .ㅠㅠ
상용직이라서 통상임금으로 지급하려구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xperp에 퇴직금 계산 통상임금도 반영되었네요.
'통상임금 퇴직정산 이용가이드' 클릭해서 들어가 보시면 도움 될듯 하여 올려봅니다.
오~반영되었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오~ 드뎌~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오늘 저녁에 공지 떴던데 겁나 빠르시네요^^
1) 연말정산 기본으로 돌려 소득세 환급금 확인.
2) 4대보험 상실신고 후 공단에 연락해 퇴직자 건강보험과 고용보험 정산분 있음 환급
3) 매달 10일까지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에 간이세액, 중도퇴사, 퇴직소득에 입력해서 납부
4) 근로소득지급명세, 퇴직소득지급명세 홈텍스에 신청/제출 -> 8월 이후 오픈 된다고 하니 지금은 가능하겠네요.
키위키위님 퇴직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잘 알고 계신것 같아요~~ 화이팅!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퇴직시 근로소득지급명세와 퇴직소득 지급명세 둘다 신청/제출 해야하는거군요. 퇴직소득지급명세서는 퇴직금이 발생해서 신고하는거고 근로소득지급명세서도 퇴직금 발생해서 신고하는건가요? 반기별로 간이근로소득지급명세서는 제출했고 매년 2월쯤 근로소득지급명세서 제출했던거 같은데 이거외에 퇴직시에도 따로 근로소득지급명세를 신고 제출하는건가요? 질문이 많아서 죄송합니다. 아직 파악을 못하고 있어서요^^
근로소득지급명세 신청/제출 해보면, erp에서 연말정산 기본공제 돌린거랑 소득세 환급 내용이 같을거예요~
erp에는 저장만 된거고, 신고는 홈텍스에~~
매년 2월에 하셨으면 해당년 토탈 정기신고 한신 것 같아요,
수시로도 가능하다고 해서 저는 그때그때 ( 1번 해봤어요.ㅋ)
저도 질문 하나만 할게요
시험삼아 제 사번으로 erp에 10/1로 퇴사등록 해서 연말정산 기본공제 작업 지금 해봤는데
급여와 소득세가 8월 급여까지만 반영되어서요.
키위키위님은 어떠세요?
저는 퇴사일까지 급여분 다 반영해서 하는데 아직 급여작업을 안했을경우 퇴사한분만 임의로 그분꺼만 하네요. 그리고 난 후 연말정산에서 기본공제로 작업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