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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액과 영업이익이 함께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영업이익율과 roe는 소폭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점은 부담. 부채비율은 170%대로 동종업종대비 양호한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차입금의존도도 50이상을 기록중이나 자동차부품주의 공통적인 특성에 불과하다. 수년간 현금흐름도 흑자를 기록하고 있어 유동성부분은 문제 없어 보인다.
금리가 낮아지는 시점에서는 이자비용 감소로 레버리지 효과가 커질 수 있다. |
@요약—엔진.변속기에 필수적인 부품주.DCT의 최대 수혜주
어려운 시기에도 흑자폭이 컸던 기업이다. 2분기가 지나면 더더욱 좋은 실적을 기대해 볼 수 있다. 2분기 이후 대규모 신차효과를 기대한다.
*자동차 부품주에 강력베팅하는 이유는?
2105년 하반기 현대차, 기아차의 캐시카우 주력 모델이 풀체인지 된다. 현대차:아반떼, 투싼 풀체인지 기아차:K5, 스포티지 풀체인지 대한민국 자동차 부품주중 상장사는 모두 모았다.
#자동차 부품주는 언제가 좋은가?
1)FTA등으로 관세가 인하되면 수출 경쟁력이 강화된다. 2)전방 자동차산업 성장시 자동차 산업도 회복된다. 3)환율이 상승하면 수출경쟁력이 강화된다. 4)신차가 많이 나올때 실적이 좋아지는 구조를 보유하고 있다.
*삼기오토모티브는 현대다이모스와 폭스바겐/아우디 등으로 듀얼클런치미션(DCT) 부품 등의 납품시작했다. 폭스바겐 톈진 공장 납품 규모는 2020년까지 550억원이고, 아우디 천진 공장으로는 2016년부터 8년간 1430억원 규모로 납품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최근 공개된 3세대 투싼 풀체인지 모델에 7단 DCT를 탑재했고 이후 출시될 K5, 아반떼에도 장착할 전망인데 삼기오토모티브는 이에 대한 수혜주로 볼 수 있다.
* DCT란?
DCT는 Double Clutch Transmission의 약자로 자동화된 수동변속기 차량입니다. 건식마찰클러치가 한개가 아닌 두개가 내장되어 자동으로 변속이 이뤄지면서 주행할 수 있는 차량입니다. 구조는 수동변속기 차량이지만 변속레버 등이나 조작방법이 자동변속기와 같아서 운전방법은 자동변속기처럼 행하시면 됩니다. 7단은 기어 변속이 1,2,3,4,5,6,7 이렇게 7단계로 할 수 있다는 말이다.
현대·기아차 기술연구소에서 '7단 DCT' 탑재 차량 시승회를 열고, 향후 중대형 엔진에도 고성능 DCT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돌입했다고 밝힌바 있다.
현대차는 2020년까지 평균 연비를 현재보다 25% 이상 개선하기로 하고, 7단 DCT 적용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DCT 기술은 수동변속기 수준의 연비를 확보하고, AT(자동변속기) 대비 연료 효율은 6~10%, 가속 성능은 4~6% 각각 우수하다고 나오고 있다.
현대.기아차의 신차출시 최대 수혜주로 봐도 무방할듯 하다. 최근 주가는 다른 부품주와는 달리 조정폭이 크지 않았다. 그만큼 다른 기업에 비해 차별화된 기업이라는 것이다.
현재시가총액은 1400억대에 불과하다. 향후 추가적으로 실적이 좋아진다면 1800억 까지도 가능하다. 6000원전후 까지 목표가 설정. |
@사업내용
삼기오토모티브 공장전경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의 1차 협력사로서 자동차엔진의 구동부문(Power train)으로 사용되는 알루미늄 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1)자동차부품
*엔진사업
Head Cover와 Ladder Frame, Oil Pan,Timing Chain Cover, Timing Chain Case, Camshaft Cap, Cam Carrier, Oil Filter Assy, Bracket, Balance Shaft Assy 등을 제조한다.
*변속기 사업
변속기 내부에 장착이 되어변속을 시켜주는데 있어서 핵심부품이라고 할 수 있는 밸브바디, 오일펌프커버와 기타 부품으로 리어커버가 있다.
2)알루미늄다이캐스팅
차체 10% 경량화시 연료 6~8% 절감, 자동차 운행 기간중CO2 등 유해가스 발생량 저감, 경량화로 차 규모를 현행대로 유지 하면서 기존 재료 2파운드를 알루미늄 1파운드로 대체가능하며 재활용률이 높다
다이캐스팅은 일반 주조와 달리 일종의 사출제품을 생산하는 것으로 규격화, 대량화 생산이 가능하며, 요즈음 일상 실생활에서 플라스틱 사출 제품을 많이 접하고 있다.
엔진은 헤드, 블럭, 레더프레임으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각 부분도 현재는 알루미늄 다이캐스팅으로 제작이 되고 있고 주변에 조립이되고 있는 많은 엔진 부품들중 대다수가 다이캐스팅으로 제작이 되므로 실질적으로 엔진을 구성하는 알루미늄의 전부가 고압주조(다이캐스팅)로 제작이 되고 있다.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 |
품목 | 생산(판매)개시일 | 주요상표 | 매출액 | 비율 | 비고 |
---|---|---|---|---|---|
엔진부품 | 1984.02 | 해당 없음 |
85,904 | 35.2% | Timing Chain Cover, Ladder Frame 등 |
변속기 부품 |
2008.10 | 해당 없음 |
117,603 | 48.2% | 변속기 Valve Body 등 |
합금 | 2014.01 | 해당 없음 |
40,410 | 16.6% | INGOT |
기타 | 1984.02 | 해당 없음 |
24 | 0.0% | - |
합계 | 243,941 | 100 |
@신규사업 분야
자체에서 소요되고 있는 알루미늄의 전량을 자체 공급을 하고 있다. 원재료의 공급방식 또한 기존에 Ingot(알루미늄괴) 상태로 공급하던 방식에서 탈피하여 원재료를 액상상태로 공급하는 방식을 개발 추진함에 따라 다이캐스팅 공정에서 이루어지던 용해공정에 대한 원가절감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
@관계사 현황
산동삼기기차배건유한공사(100%)
@투자참고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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