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티맵 내비게이션을 장착한 메르세데스-벤츠 신형 E클래스 실내. /벤츠 제공
볼보차가 티맵모빌리티와 협력해 2년간 300억원을 투자해 개발한 티맵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볼보차 제공
BMW X1에 장착된 티맵 기반 한국형 내비게이션. /BMW 제공
4. 쪼그라드는 대형마트
→ 고물가에 따른 소비침체, 온라인, 편의점 부상, 각종 영업규제로 사면초가에 내몰린 대형마트, 지난 한 해 유통3사 2500명 감원, 유통업계 매출 중 대형마트 비중도 12.7%로 10년 전 27.8%의 반토막...
백화점(17.4%)은 물론 편의점(16.7%)보다도 작아.(문화)
5. ‘오픈 AI’
→ 이름대로 누구에게나 기술을 공개한다는 개념으로 비영리 회사로 출범했다.
그래서 첫 ‘챗GPT’도 무료였다.
이후 10억달러 기부를 약속했던 일론 머스크가 오픈AI 이사직에서 사임하면서 자금난을 겪자 영리법인으로 전환하고 마이크로소프트(MS)로부터 10억달러를 투자받게 된다.
이를 계기로 오픈AI는 이윤을 추구하는 영리법인이 된다.(헤럴드경제)
6. ‘콩코드’의 오류
→ 영국, 프랑스가 합작한 최초의 초음속 여객기.
1976년 상업 운항 시작.
일반 여객기보다 2~3배 속도가 빨랐지만 연료도 많이 들고 100명의 승객밖에 태우지 못해 요금이 일반 퍼스트클래스보다 3배나 비쌌다.
두 나라는 불어나는 적자에도 쏟아부은 투자비가 아까워 사업을 중단하지 못하다가 총 190억 달러를 날린 후에야 운항 27년 만에 중단.
경제학에서는 이를 ‘콩코드의 오류’라 부른다.(문화)
7. 은행 넘어서는 보험
→ 삼성금융(보험, 카드, 증권)에 속한 계열사 4곳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이 4조 8743억원으로 최대 금융 그룹 KB금융(4조 6319억원) 넘어서.(아시아경제)
8. 경제에 재앙될까? 독일 주4일제 실험
→ 이달 초부터 45개 기업.
근무 시간은 80%로 줄이는 대신 급여, 생산성은 100%를 유지하는 것이 실험의 핵심.
노동력 부족에 시달리는 독일, 근무시간 단축이 ‘경제에 재앙이 될 것’ 전망도 있다고.(아시아경제)
9. 이슬람 국가 말레이시아에서 돼지고기 요리가 '국가 전통 음식'?
→ 최근 정부 지정 10대 전통 음식에 돼지고기가 주재료인 ‘바쿠테’ 선정.
인구의 60%인 무슬림이 입에도 대지 않는 것을 굳이 ‘전통’이라는 이름을 달아 대대적으로 홍보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반발.
바쿠테는 19세기 중국 이민자들이 먹기 시작한 음식으로, 현재까지도 화교 등 말레이시아 내 비무슬림이 즐겨 먹고 있다.(한국)
10. ‘바둑’
→ 순우리말이지만 어원은 분명치 않다.
한자로 쓸 때는 주로 ‘棋(바둑, 기)’를 쓰지만 일본에서는 ‘碁(바둑, 기)’를 주로 쓴다.
이 碁가 일본 발음으로는 ‘고(GO)’로 일본이 오래전부터 세계에 바둑을 알려온 까닭에 서양에서는 바둑을 ‘고’라 한다.
인공지능 바둑 ‘알파고’(AlphaGo)도 여기서 왔다.(경향, 우리말 산책)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