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 홍산문화 요하문명 홍산문명 지금은 중국 영토 홍산시대는다민족 영토 그곳에 고조선이 있었다
소스: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다년간의 들판 고고학 작업과 종합 연구를 통해 중원지역 1양소문화(70005000년 전)→2대 문구문화(65004500년 전)→3양저문화(53004500년 전)→4삼성퇴문화(48002800년 전)→5중원 용산문화(43503950년 전)→6이리리문화(41203720년 전)→7홍산문화(40003000년 전)→82리강기 상문화(36203320년 전)로 나타났다.상왕성탕(商王成之前的)에서 반경이 은(庚)으로 천거하기까지의 20명의 상왕이 재위하는 기간에 해당한다.)→9주원(周原) 유적(3220~2820년 전)→10풍호(镐遗址) 유적(기원전 3220~2790년 전)의 발전 서열을 만들어 하상주 문화의 범위를 탐구한 것이 바로 이 10개 문화유적지이다.
홍산문화는 내몽골 중남부부터 동북서부까지 5~6000년 전에 시작되었으며 화하문명의 가장 오래된 문화흔적 중 하나이다.분포 범위는 북동쪽 서부의 핫허 지역, 북쪽의 네이멍구 중남부 지역, 남쪽의 허베이 북부, 동쪽의 랴오닝 서부, 랴오허 유역의 시라무룬 강과 라오하 강, 다링 강 상류입니다.
훙산 문화의 사회 형태는 초기에는 모계 씨족 사회의 전성기에 있었고, 주요 사회 구조는 여성의 혈연 집단을 연결고리로 하는 부족 집단이었으나, 말기에는 점차 부계 씨족으로 이행하였다.경제 형태는 주로 농업이며 목축, 어업 및 사냥이 공존합니다.그 유산은 독특한 특징을 지닌 채도기와 자형문토기가 공존하고 있으며, 세석기의 신석기시대 문화를 겸비하고 있다.훙산 문화 연대는 탄소 14에 의해 약 기원전 4000년에서 기원전 3000년으로 측정되었으며 주체는 5500년 전입니다.훙산 문화 주민들은 주로 농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돼지, 소, 양 및 기타 가축을 사육하고 어업과 사냥도 겸하고 있습니다.돌기 중 담뱃잎형, 풀굽형 돌가래, 계엽형 쌍공돌칼은 특징적인 농경도구이며, 갈고 다듬은 쌍공돌칼, 돌가래, 어깨돌호미, 맷돌쟁반, 맷돌봉, 돌촉 등이 있다.
가는 석기 도구가 발달되어 있으며 가는 석기의 스크레이퍼, 돌날, 돌촉 및 기타 기물은 작고 정교하며 공예가 정교합니다.
훙산 문화의 채색 토기는 대부분 진흙으로 만들어지며, 붉은 토기는 검은 채색으로 흔히 볼 수 있으며, 무늬가 매우 풍부하고 모양이 생동감 있고 소박하다.채색 도자기는 와문, 삼각문, 비늘문, 평행선 무늬를 많이 장식합니다.구조적으로 진보된 이중 화력 연실 도요가 등장했습니다.
옥 조각의 기술 수준은 비교적 높고 분쇄 및 가공으로 만들어지며 옥 기구에는 돼지 용형 장구, 옥 거북, 옥새, 동물형 옥, 구운형 옥패, 후프형 기구, 막대형 옥 등이 있습니다.고고학적 통계에 따르면 홍산 문화의 옥은 거의 100점이 출토되었으며 그 중 네이멍구 츠펑 홍산에서 나온 대형 벽옥 C형 용은 온몸이 곱슬곱슬하고 키스가 높으며 털이 펄럭이며 매우 역동적입니다.
구리 야금용 도가니 잔류물도 상당수 발견되어 구리 야금 산업이 생성되었음을 나타냅니다.집터는 사각형 반지혈형으로 대형과 소형으로 나뉩니다.
홍산, 즉
랴오닝성 링위안시 우하량 유적 출토 옥저룡
'붉은 봉우리'라는 뜻으로 네이멍구 츠펑시 북동쪽 외곽의 잉진강변에 있다.전설에 의하면 적봉의 홍산은 원래 이름이 '구녀산'이라고 한다.먼 옛날, 아홉 명의 선녀가 하늘의 규율을 어기고, 서왕모가 크게 노하자, 아홉 명의 선녀는 당황하여, 실수로 연지 상자를 엎질렀고, 연지가 인진 강변에 뿌려져 아홉 개의 붉은 봉우리가 나타났기 때문에, 나중에 모두 '홍산'이라고 불렀습니다.
고대 문헌에 따르면 황제 토템에는 5가지 주요 유형이 있는데 하나는 곰입니다.
옥거북껍질
《사기》는 "황제는 곰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반고가 편찬한 '백호통의'도 "황제는 천하가 있고 호는 곰이 있다"고 했다.차오양 우하량 홍산문화유적 고고학적 발굴에서는 흙으로 만든 곰의 턱과 곰 발바닥 잔재뿐 아니라 쌍곰머리 삼공옥기, 둘째 용까지 출토됐다.《사기》는 "헌원, 황룡체"라고 말한다.문일다 선생은 상고희 통녀는 통사도 통사(通巳)이며, 사(是大)는 큰 뱀이며, 이 큰 뱀은 용(龍)이라고도 불리며, 황제 부락에 의해 토템(土为)으로 추앙받았다고 보았다.훙산 문화 뱀 모양 용옥기는 싱룽와, 차하이 유적지의 옥비에서 웡뉴특기 삼성타라 유적지의 옥룡에 이르기까지 이미 하나의 시리즈를 형성했으며, 세 번째는 거북이다.국어는 "우리 희씨는 자라에서 태어났다"고 했다.궈모뤄 선생은 황제의 토템을 천거북, 즉 신거북이라고 생각합니다.우하량 유적에서는 신구옥기와 옥구 껍데기가 여러 차례 출토되었다.넷째, 구름. 홍산문화의 구운형 옥기. 일부 조형물은 구름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다섯째는 새이다.국어에는 황제의 아들 열두 성 가운데 '인면조신자(人面鳥身者)'가 있어 새를 토템으로 삼을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우하량 홍산 문화유적의 무덤에서 옥새가 출토된 것은 사실이다.
훙산 문화의 선조들은 주로 농업 경제를 기반으로 하는 정착 부족이며 목축과 수렵의 경제 생활을 겸하고 있다.
수공업 생산에서 도기 산업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도자기 제조 기술은 초기의 싱룽와(興洼文化) 문화보다 더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도자기 제조 경험이 풍부한 일부 씨족 구성원은 이미 이 노동에 전문적으로 종사하고 있으며, 대량의 도자기는 일괄 가공의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도자기의 생산량과 품질이 모두 현저히 향상되었습니다.
라오하강 동쪽 기슭의 아오한기 바이쓰랑 잉쯔촌 남쪽, 스링산 앞 기복이 심한 모래언덕에 홍산문화 가마터가 있어 고고학자들이 발굴해 6개의 가마터를 수습했다.이들 구조가 제각각인 가마 및 출토된 토기로 보아 제도업은 이미 상당한 규모인 것으로 보인다.
2012년 5월 말, 중국사회과학원 고고연구소 내몽골 제1공작팀과 내몽골 아오한치 박물관의 고고학자들이 아오한치 싱룽거우 유적 고고학 조사에서 일부 도자기 인형 조각을 발견하고 6월 30일 구조 발굴을 실시했으며 7월 6일 도자기 인형 전체를 복원했습니다.도자기 조각상의 출토는 고고학계에서 큰 주목을 받았으며 당시 우하량 유적 여신상의 발견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2014년 10월 16일 내몽골문물고고연구소 연구원은 홍산문화인상 연구와 우하량 유적 홍산문화주민의 인골 감정을 통해 각각 6700년 전부터 5000년 전에 살았던 '홍산문화' 선민을 아시아 화북인종 및 전통적인 서구 정치학에서 몽골인종(서방은 19세기에는 황인종을 몽골인종 1명으로 정의했으며 좁은 의미의 몽골인은 아니다) 중 화북인종으로 잠정 인정했다.
우하량 유적 여신묘에서 출토된 흙 인형 두상 등 여러 '홍산문화' 인물 조각상은 모두 네모난 납작한 얼굴, 이마가 밋밋하고 눈썹 활이 잘 보이지 않으며 안와가 얕고 콧대가 낮고 짧고 광대뼈가 튀어나와 입술이 얇고 길며 얼굴 전체가 평평하고 기복이 크지 않아 몽골인종 얼굴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입시학자들은 홍산문화유적으로 유명한 우하량 유적 홍산문화 주민의 두개골의 체질적 특징을 높은 두개골 모양, 좁은 이마, 넓고 납작한 이마 등 아시아 몽골 인종으로 보고 있다.
홍산 문화인물소상
현재 수천 개의 홍산 문화 유적지와 30개 이상의 '홍산 문화' 인물 동상이 발견되었습니다.인물 소상과 무덤 속 부장품 출토 위치를 보면, '홍산문화' 선민(先民)은 머리를 상투로 틀어올리고, 여성은 머리에 머리띠와 장식띠 등이 있으며, 남성은 머리에 관을 쓰고, 귓볼은 귀밑에, 옥구슬은 끈을 신고 귀밑에 처박고, 목과 목의 장식, 손목에는 옥팔찌를 두르고, 허리에는 띠 모양의 가죽끈으로 허리장식을 하고, 발 밑에는 반하이웨스트 플랫슈즈를 신었다.전형적인 동북 홍산 문명 초기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