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오디오 포차입니다
오늘 저희를 찾아주신 회원님의 차량은 신형 CLS입니다
순정 오디오 옵션은 부메스터이지만 음악을 감상하기 힘든 수준입니다
얼마 전 CLS 여성 고객분도 관심이 없었던 카오디오인데 이대로는 안되겠다는
마음으로 저희 업체에서 스피커 교체를 받으셨던 작업 포스팅을 올려드렸습니다
CLS 450AMG 회원님은 단순 스피커 교체를 넘어서서 카오디오 시스템을 원하셨습니다
요즘 카오디오 시스템을 원하시는 고객분들은 90% 이상 순정 오디오 사용을 요구하십니다
오늘 작업되는 포스팅 내용은 현실적이고 간단한 작업 방식을 제시해 드리고자 합니다!!
-구성-
소닉디자인 52R2 와이드 레인지 트위터
레인보우 MP-C4.2 미드 스피커 [벤츠 전용]
무스웨이 D8 앰프&프로세서 [순정형]
오디오 작업을 위해 매장으로 입고된 CLS 450AMG
순정 오디오 환경의 문제점은 작업 포스팅을 통해서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전면 4개 스피커 교체와 무스웨이라는 순정 오디오와 연결시킬 수 있는
앰프 장치를 통해서 간단한 작업 내용으로 오디오 튜닝이 진행되겠습니다!!
순정 오디오 옵션은 부메스터입니다
사실.. 전혀 의미가 없는 오디오 옵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근본적인 문제점이 무엇인지 밑에 사진을 보면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자동차 스피커에는 전면에 트위터 [고음 스피커] 미드 우퍼 [중역 스피커] 2WAY 구조입니다
음향학적으로 낮은 주파수는 높은 주파수에 연결됩니다 [프리 퀸시]
중역 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가 고음 스피커로 연결되기 때문에 실제로 가수의 목소리는
고음을 재생하는 트위터 스피커에서 가수의 목소리가 나오게 느껴집니다
문제는 CLS 차량은 트위터 - 미드 우퍼가 한곳에 이루어져 있는 물리적인 구조입니다
쉽게 부메스터 커버에서 모든 소리가 들린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소리는 상대적으로 어둡고 답답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역을 재생하는 스피커를 대시보드 상단으로 올려주는 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회원님은 고음질 감상을 위해 소닉디자인 52R2 트위터를 선택하셨습니다
기술적으로 일반 고음을 재생하는 트위터보다 5배 많은 주파수를 재생하기 때문에
하이레졸루션 [해상력] 변화는 물론이며 기존에 듣지 못했던 소리까지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소닉디자인 52R2 트위터의 기술적인 내용..
흠.. 우선 소닉디자인 회사는 다른 오디오 에프터마켓 회사와 다르게
와이드 레인지 트위터라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회사입니다
특수 개발된 아라미드 소재로 제작된 스피커와 알루미늄으로 인클로우저를
결합시켜 스피커의 후면음을 이용하여 공기 회절을 발생시키면서 최저 주파수를
확보시키고 초고역 20k 구현이 가능하도록 설계를 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고음을 재생하는 트위터는 시작점이 4000hz 부터 재생이 시작됩니다
하지만.. 소닉디자인의 52R2 와이드 레인지 트위터의 경우??
일반 트위터보다 5배 많은 600hz 부근부터 재생을 시작합니다
결과적으로 재생하지 못했던 정보량을 모두 표현시킬 수 있습니다
음악을 감상할 때 자동차라는 물리적인 구조를 개선시킬 수 있는 유닛입니다!!
자동차 스피커는 매우 단순한 구조로 소재만 바뀌면서 지금까지 진화해 왔습니다
소닉디자인 회사는 자동차의 구조를 이해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와이드 레인지 트위터를 개발해왔고 결과적으로 대성공을 이룬 회사입니다!!
미드 스피커를 교체하기 위해서 도어트림을 분리시키며
도어 외벽 프레임으로 사진과 같이 RS 알루미늄 방진 패드를 통해서
물리적으로 발생되는 진동을 80%까지 억제시킬 수 있습니다!!
미드 스피커는 레인보우 회사에서 벤츠 전용 제품으로 만들어준
MP-C4.2 모델을 선택하여 장착하였습니다!!
뭐.. 특별하게 기술적으로 논할 거는 없습니다
4인치 구조로 적당하게 잘 쳐주면서 가격이 착합니다!!
자~ 미드 스피커까지 전면 4개 스피커가 교체되었습니다!!
무스웨이 내용에 대한 설명
독일 무스웨이는 순정 오디오에 연결시키는 일체형 앰프를 개발하였습니다
기존 제품들은 순정 오디오 옵션이 없는 [깡통] 옵션에서만 적용이 가능했습니다
무스웨이는 하네스 [서밍 케이블] 개발하여 오디오 옵션에도 적용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적용 차량은 모든 오디오 옵션의 차량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스 - 메르디안 - 엑튠 - 부메스터 - 렉시콘 - 크렐 - 모비스] 등등
팩트만 말씀드리면 순정 오디오 옵션에 적용되는 앰프는 출력이 rms 25w 이하입니다
무스웨이 앰프를 적용시켜서 순정 오디오 출력 x 3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DSP [프로세서] 적용시켜서 스피커에서 정밀한 튜닝이 가능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CLS 순정 앰프는 트렁크 펜더에 위치해 있습니다
조심스럽게 내장재를 탈거시켜 줍니다!!
순정 앰프에서 나가는 출력단을 찾아서 무스웨이 앰프에 연결시켜주면 끝납니다!!
요즘 저희 업체에서 불티나게 판매되는 녀석입니다
이유는 작업이 간단하고 출력이 3배나 상승되고 디지털 프로세서를 통해서
정밀한 튜닝까지 받을 수 있는 환경까지 충족되니 많은 분들이 선택하시는 것입니다!!
순정 앰프 출력에 연결되는 짹을 무스웨이 D8 그대로 꼽아주면 끝납니다!!
작업 방식으로 짹 바이 짹이니 30분이면
카오디오 시스템을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해외 엔지니어에게 알아본 결과 무스웨이는 독보적인 하드웨이 기술력을 갖추고 있으며
아직 비교할 수 있는 제품은 없지만 유사한 브랜드 매치가 있습니다
물론 매치는 순정 오디오 옵션이 적용된 차량에는 운용이 안됩니다
가격은 무스웨이 제품보다 10% 저렴하지만 문제는 AB 클래스 출력으로
앰프의 발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시중에 판매를 시작하여 실패를 하였습니다
자~ 작업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노트북을 통해서 프로세서 프로그램을 열어보겠습니다!!
무스웨이 DSP [프로세서] 통해서 정밀한 튜닝이 진행됩니다
EQ 기능은 피크가 발생되는 진폭을 제어하면서 레벨매칭을 다듬어줍니다
스피커에 PHASE [위상] 시간차를 적용시켜 스테이감을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무스웨이는 반듯이 기술적인 튜닝 서포트가 가능한 업체에게 맡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총평-
순정 오디오 상태에서 오셨을 때 보다 소리의 해상력은 비교 자체가 안될 만큼 좋아졌습니다
모든 소리는 대시보드 상단에서 표현되며 쉽게 대시보드가 무대입니다
신형 벤츠의 미드 스피커 특성상 4인치 구조로 저음이 부족하여 대시보드 하단에
위치한 서브우퍼를 교체하는 것을 권장 드리며 중 고역에서 발생되는 피크를 제어하면서
최대한 현장감에 가까운 소리가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서포트해 드렸습니다!!
눈 내리던 어느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