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사성어]分崩離析(분붕이석)
[字解] 分(나눌 분) 崩(무너질 붕) 離(떼놓을 리,이) 析(가를 석)
[意義] 국가(國家)나 집단(集團)이 분열(分裂)되고 무너짐을 뜻한다.
[出典] 논어(論語) 제16 계씨(季氏)
[解義] 공자가 말하였다. "이제 유(由)하고 구(求)는 그 분을 도와주면서 먼 곳의 사람들이 복종하지 않아도 따르게 하지 못하고, 나라가 갈라져 무너지고 흩어져 쪼개지는데 지켜내지 못하고[邦分崩離析, 而不能守也], 나라 안에 군대를 움직여 싸울 준비를 하니, 내 생각으로는 아마도 계손(季孫)의 근심은 전유(翦臾)에 있는 것이 아니고 그의 담장 안에 있는 것 같다."
전유는 노(魯)나라 경내에 있던 속국이었는데, 그 봉지(封地)는 계씨(季氏)의 사유지였던 비(費)땅에 가까이 있었고 성곽은 견고하였다. 당시 노나라를 장악하고 있던 계씨는 자손들의 후환을 없애 주기 위해 전유를 공격하려고 했다. 그때 계씨의 가신(家臣)으로 있던 염구(冉求)와 자로(子路)가 스승인 공자에게 이 사실을 알리자, 공자는 이들 두 제자들이 주인의 잘못된 생각을 바로 잡지 못해 이러한 일이 발생하게 된 것이라고 비판하였던 것이다.
*季(끝 계) 氏(각시 씨) 由(말미암을 유) 求(구할 구) 能(능할 능) 守(지킬 수) 孫(손자 손) 翦(전단할 전) 臾(잠깐 유) 魯(노둔할 노,로) 封(봉할 봉) 地(땅 지) 費(쓸 비) 家(집 가) 臣(신하 신) 冉(나아갈 염)
[English] -Divisions and downfalls, leaving and separation.[분붕이석(分崩離析)] -To disintegrate.[붕괴(崩壞)되다] -To be disrupted.(붕괴되다) -To be torn asunder.(갈기갈기 찢어지다) * asunder: 따로따로 떨어져 -To break asunder.(두 동강으로 깨지다) =To fall asunder. -To fall to piece.(산산조각이 나다) =To come to piece. -To come apart. (산산이 흩어지다) * apart: 떨어져서, 산산이, 뿔뿔이.
출처:풀어쓴 중국고전.
|
첫댓글 분붕이석을 경계해야죠. 합하여 하나가 되는 공부를 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