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체험을 할 수 있는 수원 명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수원화성 야경
서울의 축소판이라고도 불리는 수원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여행지입니다.
유서 깊은 역사를 자랑하는 수원화성은 수원의 대표 랜드마크이며 화성행궁 열차를 타고 수원의 대표 명소를 둘러볼 수 있습니다. 맛집과 여행, 역사 관광지가 밀집한 수원에서 꼭 방문해야 할 명소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플라잉수원
플라잉수원 낮, 밤
◆ 경기 수원시 팔달구 지동 255-4
◆ 매일 PM 13:00 (토일 AM 11:00) - PM 22:00
◆ 031-247-1300
◆ 성인 20,000원 / 중고등학생 18,000원 / 국가유공자, 장애인, 경로우대, 초등학생 17,000원 / 어린이 14,000원
플라잉수원은 수원에서 열기구 체험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수원화성의 아름다운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플라잉수원은 창룡문 성곽 밖에 위치해 있으며 창룡문 주차장에 주차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예약을 하면 할인받은 금액으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플라잉수원은 날씨와 시간대에 따라서 다양한 경치를 감상할 수 있는데 일몰과 야경이 무척 아름답기 때문에 인기가 있습니다.
지평선 끝까지 파란 하늘을 감상하고 싶다면 밝은 낮을 추천해 드립니다. 최대 30명까지 탑승할 수 있고 150m까지 날 수 있습니다. 기상 상황에 따라 높이와 인원은 조정됩니다. 주말에는 여행객이 몰리기 때문에 평일에 방문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열기구에서는 수원 성곽 둘레길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습니다. 헬륨을 채워 띄우는 계류식 헬륨 기구로 흔들림이 거의 없고 촘촘한 그물망이 설치되어 있어 10분간 편안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2. 융건릉
융릉과 건릉
◆ 경기 화성시 효행로481번길 21
◆ 매일 AM 09:00 - PM 17:30 (정기휴무 월)
◆ 031-222-0142
◆ 대인, 외국인 1,000원 / 지역주민 500원 유공자, 장애인, 청소년, 65세 이상 무료
융건릉은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문화재로 매년 세계에서 수많은 여행객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문화유산 방문 코스로 스탬프를 찍을 수 있는 곳으로 사계절의 변화를 뚜렷하게 감상할 수 있는 명소입니다.
문화가 있는 날 방문하면 무료입장이 가능합니다. 문화유산이다 보니 음식물, 놀이 용품, 휴식 용품 반입금지이고 맨발 걷기 반려견 동반 입장이 불가합니다.
숲길 입구에는 울창한 소나무들이 즐비해 있으며 아름다운 자연 길을 따라 걷다 보면 융릉에 도착하게 됩니다.
융건릉 전경
국가 유산 문화재다 보니 훼손되지 않은 자연을 감상하며 산책하기 좋은 곳으로 아이들과 자연 체험하기 좋습니다. 가끔 동물을 볼 수 있고 각양각색의 열매가 열리기도 합니다.
박물관처럼 해놓은 전시관에서는 사진전도 진행하기 때문에 융릉과 건릉의 사계절 변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정규 해설 시간에 맞게 방문하면 문화관광 해설의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넓은 무료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고 전기차충전소도 있어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3. 월화원
월화원 폭포
◆ 경기 수원시 팔달구 동수원로 399
◆ 매일 AM 09:00 - PM 22:00
◆ 1899-3300
◆ 주차
가까운 곳에 경기문화재단 주차장과 경기 아트센터 주차장이 있어 자차를 가져오신 분이라면 그곳에 주차하시면 됩니다. 월화원에는 음식물, 음료가 반입금지이며 반려동물 입장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연못, 잔디밭에 출입이 불가하고 물고기를 잡거나 먹이를 줘서는 안 됩니다. 월화원은 중국 광둥성이 효원공원 서쪽에 조성한 중국식 정원입니다.
경기도와 광둥성이 우호 교류를 체결하면서 각 상대 도시에 전통 정원을 짓기로 약속하면서 2006년 조성된 중국식 정원입니다.
중국인 80여 명이 직접 지은 중국식 정원으로 우리나라 전통 정원과 뚜렷한 차이가 있어 색다른 여행을 하기 좋은 곳입니다. 이국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기며 곳곳이 포토스팟이라 어디서든 찍어도 인생 사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후원에 흙을 쌓아 만든 가산과 인공 호수, 인공 폭포가 자연과 어우러져 웅장한 멋을 드러내는 곳으로 잠깐의 시간여행을 할 수 있습니다.
4. 광교호수공원
광교호수공원 전경
◆ 경기 수원시 영통구 광교호수로 165
◆ 매일 AM 09:00 - PM 17:30
◆ 070-8800-2460
◆ 무선 인터넷
광교호수공원은 산책하기 좋은 곳으로 특히 아이를 동반한 가족 여행객에게 추천해 드리는 곳입니다. 산책하며 둘러보는 풍경이 무척 아름다워 데이트 코스로도 좋습니다. 규모가 꽤 커서 넉넉히 시간을 잡고 가는 게 좋습니다.
광교호수공원은 원천저수지와 신대저수지 두 개의 호수가 있고 3개의 주차장이 운영되고 있어 자차를 가져오신 분도 무리 없이 방문할 수 있습니다.
광교호수공원의 산책로는 총 6.5km 거리의 순환 보행로로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시설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프라이부르크 전망대, 반려견 놀이터, 커뮤니티 숲, 캠핑장, 어번레비, 어린이 놀이터, 바닥분수, 푸른 숲 도서관 등 반려동물과 산책하기에도 좋습니다.
광교호수공원 전체를 돌아보는데 2시간 정도 소요되고 공원 호수에 다양한 생태계가 있어 아이들이 체험 학습으로 오기에 좋은 곳입니다.
5. 수원화성
화성행궁에서 과거시험
◆ 경기 수원시 장안구 영화동 320-2
◆ 매일 AM 09:00 - PM 18:00
◆ 031-290-3600
◆ 성인 1,000원 / 청소년, 군인 700원 / 어린이 500원
정조대왕은 효성이 지극한 아들로 아버지 장헌세자(사도세자)의 묘소를 현륭원(현재 융릉)으로 옮기면서 수원 신도시를 건설해 수원 화성 성곽을 축조한 뒤 화성행궁을 건립했습니다.
다양한 영화와 드라마에 나온 수원화성은 수원의 대표적인 문화재입니다. 임금님의 새로운 고향이라는 뜻을 가진 화성행궁 정문 신풍루를 지나면 고즈넉한 마당과 다양한 공간으로 통하는 수많은 문들이 보이는데요.
시간을 넉넉히 잡아 한곳한곳 둘러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화성행궁 내부
옛 선조들의 삶의 지혜를 엿볼 수 있습니다. 잡다한 사무를 처리하던 집사청과 정조대왕이 어머니 혜경궁 홍씨 회갑연을 열었던 봉수당을 볼 수 있습니다.
봉수당에는 회갑연 모습이 연출되어 있는데 당대 최고의 화원 단원 김홍도가 그린 주부자시의도 병풍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유여택, 경룡관, 장락당, 득중정, 낙남헌, 노래당 등등 다양한 고궁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문화재의 도시 수원답게 역사의 청취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관광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이들과 역사, 자연 체험하기에도 좋고 낭만적인 데이트 코스로도 좋으며 홀로 자연을 벗 삼아 둘러보기 좋은 이곳에서 오래도록 잊지 못할 추억을 쌓아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