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신을 극하는 기신, 용신을 극하는 상신
격국론에 들어가면 제일 먼저 용신에 대한 것을 공부한다.
용신은 월지월령이고, 용신은 순용신과 역용신이 있다.
順용신 ; 재성, 정관, 인수, 식신 = 4길신
逆용신 ; 편관, 상관, 양인, 겁재 = 4흉신
월지 월령이 4길신은 順용신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용신 개념과 상통된다.
재관인식을 그대로 용신으로 불러도 된다.
월지 월령 역용신은 4흉신이라하고 반드시 제해서 써야 한다. 그래서 역용신이라 불린다.
책에는 순용신 역용신 할 것 없이 다 용신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다.
"살봉식제煞逢食制는 살이 용신이 되고 식신은 상신이 된다."
라고 역용신 편관도 그냥 용신으로 표현했던 것이다.
순용신에는 각각 기신과 상신이 있다.
정관대상 정관 ←식상 기신 ←인수 상신
재기비겁 재성 ←비겁 기신 ←관성 상신
인수우재 인수 ←재성 기신 ←비겁 상신
식신대인 식신 ←인수 기신 ←재성 상신
역용신을 극하는 상신이 있다.
편관 ←식상 상신
상관 ←인수 상신
양인 ←관성 상신
겁재 ←정관 상신
역용신은 4흉신 자체가 일간의 기신이기 때문에 월지 흉신을 제하는 상신이 바로 필요하다.
상신은 극, 합, 통관, 설기 등의 방법이 있는데 위의 예는 극의 예를 들은 것이다.
이상의 격국 기본을 다시 정리하면
순용신 예
용신 기신 상신
정관←식상←인수
木 ←金 ←火
역용신 예
용신 상신
편관←식상
木 ←金
이처럼 정리할 수 있다.
격국법의 용신과 상신(희신)은 이처럼 간단하게 정해진다.
월지에 있는 육신 자체가 이미 길신과 흉신의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순용신 길신이 드러나면 운이 좋은 것이고 역용신 흉신이 드러나면 운이 나쁜 것으로 추론한다.
이 격국법은 1천년간 내려온 용신법이기 때문에 현존 어떤 간법보다 증험이 풍부하고 또 적중성이 높다.
이상은 대학에서 강사들이 격국론 첫 강의 10분 안에 하는 내용이다.
이상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했다면, 이 글을 읽은 사람은 이제 격국론 기초를 끝낸 것이다.
격국론 기초를 끝내었으므로
용신을 극하는 기신, 용신을 극하는 상신이라는 말이 무슨 의미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격국론 기초를 잘 끝내었기 때문이다.
자평진전은 기신에 대한 의미가 고정적이지 않다.
책에는 忌神과 忌라는 글자가 100회 이상 써있다.
때문에 기신이라는 의미도 고정적이지 않고 폭이 넓다.
순용신을 극하는 것이 기신이지만
재성이 칠살을 만나도 칠살을 기신이라고 한다. 재성과 칠살은 생의 관계이다.
상신을 극하거나 합해도 기忌나 패敗로 쓸 수 있다.
용신도 마찬가지이다. 용신이라고 말해도 그 내면은 순용신이 있고 역용신이 있다.
순용신을 극하면 기신이 되고 역용신을 극하면 상신이 된다.
따라서 용신을 극하는 것은 기신이기도 하고 상신이기도 한 것은 기본적 사항이다.
이걸 놓치면 기초가 부실한 사람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격국법의 기신은 단순히 극에 의해 정해지는 것이 아닌 것이다.
모든 학문이 그러하듯 기초가 튼튼해야 학문이 충실해진다.
용신, 기신, 상신이 있는 명조를 분석해보자
乾 명리요론 제 권 p.362 1942년
94 84 74 64 54 44 34 24 14 04 時 日 月 年
己 戊 丁 丙 乙 甲 癸 壬 辛 庚 丁 癸 己 壬
未 午 巳 辰 卯 寅 丑 子 亥 戌 巳 未 酉 午
초년 무난히 학업을 마치고 癸丑 대운까지 직장운이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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酉 인수는 용신이고 丁財 기신이 있어서 인수우재이다.
연간에 壬 겁재는 丁을 극하므로 상신(희신)이다.
마침 대운도 亥子丑 북방 비겁 운으로 가므로 酉 인수가 잘 작동해서 직장 생활 잘 했다.
乾 한신명장 bc 240년
98 88 78 68 58 48 38 28 18 08 時 日 月 年
丁 戊 己 庚 辛 壬 癸 甲 乙 丙 乙 乙 丁 辛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卯 酉 酉
(32세壬辰)bc 209년 항량 찾아가나 말단직책 맡음
(35세乙未)bc 206년 소하(승상)의 등용요청으로 유방은 한신을 대장군으로 임명
(45세乙巳)bc 196년 소하의 꾐에 빠져 한신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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辛酉 편관은 역용신이고 丁 식신은 격을 이루는 상신(희신)을 갖추었으므로 귀격이다.
격국 명칭은 칠살봉식, 살용식상이다.
甲午 대운은 남방 식상 운이고 대길했고 한나라를 제패했다.
癸巳 대운의 癸 인수는 丁 식신을 극하므로 패敗가 있다.
40세 庚子에 감옥 가고
45세 乙巳년 巳酉金局 편관이 작동할 때 사망했다. 흔히 토사구팽이라고 한다.
첫댓글 ..
감사합니다
저는 격국을 생극제화의 자리싸움이라고 봅니다
가위바위보 게임처럼 3가지가 아닌 5가지로 보는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순용이든 역용이든 일간을 이롭게 하기위함이라 일간이 극신약일경우
인격이라도 천간에 투출안 된 상태로 인격의 상신 칠살이 천간에 포진시 어떻게 통변하고 이해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투출된 용신과 상신(설명가능)
투출되지 않은 용신과 천간의 상신
(설명 모호)
천간의 상신과 일간의 관계가 칠살 관계라면 어찌 설명 합니까?
칠살은 인격의 상신인데
천간에서 인성이 빠진 상태로 일간과 상신칠살은 어찌 봐야하는지 의견을 주시면 배우는 입장에서 많은도움이 되겠습니다
자평진전과 관련된 번역이나 강의서는 교보문고에만 약 30종이 넘습니다.
주단님의 궁금증은 그 책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말도 글로 쓰려면 길어지기 때문에
이런 댓글 창에서 설명하기가 곤란합니다. 시간 죽이는 일이지요.
책을 사서 하루 저녁이면 격국 간법의 대요를 다 파악할 겁니다.
안녕하십니까. 강의 잘 읽었습니다.
초학이라 몰라서 질문 드립니다.
첫 번째 명조에서 정임합 이라는 표현 대신 "임수가 정화를 극하였다" 로 표현하는 이유가 있으신지요?
여기서 정과 임은 원래 합의 관계이지만 연월간은 너무 멀어서 합력은 약하고 대신 극하는 작용은 있습니다.
그래서 임이 정을 극하고,,,,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淸雲 가르침 감사합니다. 임수는 기토의 극을 받고 있는데, 정화를 기토가 통관하여 상신으로 볼 수도 있나요?
@차카게살자 그렇게는 안됩니다. 중간에 기토가 있어서 정을 극하러 가기 전에 壬이 먼저 극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