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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남도교육연구정보원은 ‘다문화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 교육방안’ 이라는 주제로 2015년 정책연구 과제를 2015. 12. 22.(화)에
연구책임자인 류영철 박사가 발표하였다. 정책연구물은 경남 교육 사이버도서관 연구자료 교육정책연구 항목에도 탑재되었다.
‘다문화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 교육방안’은 첫째, 다문화 학생비율이 전국 3위라는 경남의 특성을 반영한 다문화 교육정책이 부재하다는 것. 둘째,
2015년 국정감사 자료에 따른, 다문화 학생에 대한 교육부 지원 사업 참여도가 전국 최하위라는 점. 셋째, 평균 1년 정도인 담당 장학사의
잦은 인사이동으로 인한 정책의 전문성 및 일관성, 연속성이 미흡하다는 문제점 등을 바탕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연구의 방법은 첫째,
선행연구를 통한 연구의 방향성을 잡기 위한 문헌 연구를 했다. 둘째, 다문화 교육정책의 현황을 통한 시사점을 알기 위한 국내외 다문화 교육
정책의 현황 조사를 했다. 셋째, 효과적인 다문화 교육방안 도출을 위해 다문화 정책 학교 업무 담당자, 일반 학교 및 유관 기관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심층면접 및 사례 연구를 했다. 넷째, 다문화 교육을 직·간접적으로 실천하는 관리자와 교사의 인식이 중요하므로 경남지역 교원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지역 교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연구의 결론은 크게 ‘다문화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분석결과’와 ‘다문화
학생 대상별 맞춤형 교육방안 도출’의 두 가지 부분으로 나눠서 정리했다.
Ⅰ. 다문화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분석
결과
첫째, 다문화 연수 경험이 있는 교사의 다문화 교육 연수기관 종류는 ‘인터넷동영상 강의’(38.0%),
‘집합연수교육’(27.8%)의 순서로 나타났다. 연수 참가이유는 ‘다문화 교육역량을 갖추기 위해’(50.1%)와 ‘다문화 교육에 대한
관심’(33.5%)의 순서로 나타났다. 연수의 만족도는 ‘만족 한다’가 85.9%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만족스럽지 않다’는 9.3%에
불과했다. 다만 앞으로의 연수방향은 ‘강의 연수’보다는 다문화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연수’ 프로그램이 더 필요하다는 인식이 많음에 따라 추후
연수 프로그램의 조정과 전환이 요구된다. 둘째, 다문화 교육을 위해 필요한 정책지원 항목은 ‘교과 학습을 위한 보충 교재
개발’(28.1%), ‘다문화 교육 연수’(22.6%), ‘수준별 한국어 표준교재 개발’(21.2%), ‘이중언어
강사지원’(17.9%)순이었다. 다문화 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는 ‘교과학습 및 보충교재 개발’(30.3%)이 가장 높게 나온 반면에, 없는
경우는 ‘교사연수’(32.2%)가 가장 높게 나오는 차이점을 보였다. 필수 다문화 교육유형은 상호이해 교육(28.1%), 타문화
존중교육(19.5%), 갈등처리 및 해소교육(11.8%) 순이었다. 셋째, 다문화 교육과정 및 매뉴얼 개발 필요성은
‘필요하다’(83.4%)가 ‘필요없다’( 1.7%)보다 월등히 높아 개발이 하루빨리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과정 개발시 필요 역량은
‘대인관계 역량’(25.6%), ‘언어소통역량’(18.8%), ‘문제해결능력’(17.7%)순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는 ‘대인관계
역량’(27.7%)이 가장 높게 나왔으나, 중학교(34.6%)와 고등학교(42.9%)는 ‘문화적 소양역량’이 가장 높게 나왔다. 다문화 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는 ‘대인관계 역량’(26.0%)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없는 경우는 ‘문제 해결력’(27.2%)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대인관계역량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교육활동으로는 ‘멘토-멘티활동’(36.9%), ‘스포츠 활동’(29.6%), ‘동아리
활동’(25.9%)순으로 나타났다. 다만 다문화 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는 ‘스포츠 활동’이 34.3%로 가장 효과적이라고 한 반면에, 없는
경우는 ‘멘토-멘티 활동’이 45.9%로 가장 높게 나오는 차이를 보였다. 넷째, 다문화 교육 담당 업무 교사의 가산점 부여에 대해
필요하다(33.3%)보다 필요없다(37.5%)는 응답이 더 많았다. 그러나 연령별로는 실제 다문화 교육을 많이 하는 20대의
필요성(M=3.29)이 40대의 필요성(M=2.76)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 활성화 저해요인은 ‘자료 개발 미흡’( 42.2%),
‘교사들의 다문화 인식 미흡’ (26.3%), ‘홍보 미흡’(16.7%)순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는 ‘자료개발 미흡’(45.8%)이 가장 높게
나온 반면에 중학교(50.0%)와 고등학교(42.9%)는 ‘교사들의 인식미흡’이 가장 높게 나왔다. 다문화 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는 ‘자료개발
미흡’(49.2%)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없는 경우는 ‘교사들의 인식미흡’(35.9%)이 가장 높게 나오는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다문화 교육 활성화를 위한 필요 사업은 ‘다문화 체험 연수’(21.6%), ‘자료 개발’(21.3%), ‘연수 강화’(19.1%)순으로
나타났다. 효율적인 다문화 교육 운영시간은 ‘창의적 체험활동’(43.1%), ‘일반 교과’ (40.6%)순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43.3%)와
중학교(57.7%)는 ‘창의적 체험활동’이 가장 효율적인 운영시간으로 나타났으나, 고교는 ‘일반 교과시간’(42.9%)이 가장 높게 나오는
차이를 보였다. 여섯째, 동료교사의 다문화 교육 감수성은 ‘높다’(59.3%)가 ‘높지 않다’(7.9%)보다 월등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는 평균 3.43였고, 여자는 평균 3.67로 나타났다. 따라서 동료교사의 다문화 교육 감수성은 여자가 남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높았다. 관리자의 다문화 교육 감수성도 ‘높다’(64.2%)가 ‘높지 않다’(7.3%)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Ⅱ. 다문화 학생
대상별 맞춤형 교육방안 도출
1. 국내 출생(탈북포함) 학생 및 공통적인 다문화 교육 정책 첫째, 학력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현재의 형식적인 대학생 멘토링 사업과 돌봄 형태의 학습은 실질적인 효과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실효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평가 방안과 학력 향상방안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또한 교육청, 학교, 지자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하나센터 등 유관기관이
모여 학력 향상을 위한 공동 워크숍과 정기적인 협의회를 구성 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개인별 맞춤형 진로 탐색 교육과 진로교육의 다양화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의 소극적인 돌봄 형태의 교육은 맞춤형 진로탐색이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인 교육복지로서의 관점으로 본인 특기를
발견하고 역량을 배양함으로써 진로에 대한 생애설계와 자기주도성을 제고 시키는 게 바람직하다. 또한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및 학습 자료
등을 적극적으로 개발해야 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교육과정 및 학습자료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과 연구회나 학습 동아리 모임
등을 통해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셋째, 다문화 학생 대상별 맞춤형 심리적 치료와 치유 체제를 마련해야 한다. 다문화 학생들은
공통적으로 심리가 불안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케이스별로 불안함, 정체성 혼란, 예민함, 무기력감, 우울증 등을 치유하여 심리적 회복탄력성을
제고해야 한다. 전문상담사와 전문상담교사의 전담 배치와 정기적인 상담, 사례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국내출생학생(북한이탈 포함)은 정체성
혼란 해소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상대적으로 한국어문제는 적기 때문이다. 중도입국 학생은 케이스별 맞춤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중도입국 학생은
대부분 또래에 비해 나이가 많다. 또한 한국어 언어소통과 문해 능력이 되지 않아 학교 적응과 학습 결손의 위축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애착형성시기인 유아기에 조부모에게 양육되는 경우가 많아 부모님과의 애착형성도 잘 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중도입국학생은 연령차별,
예민함, 무기력감, 우울증 등의 치유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반면에 중도입국 북한이탈 학생은 불안감과 예민함 해소에 둬야 한다. 이는
탈북과정에서 심리적 외상인 트라우마를 겪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넷째, 관리자와 교사의 다문화 감수성 마인드 제고를 위한
연수가 강화되어야 한다. 관리자와 동료교사의 다문화 감수성과 이해도가 다문화 업무에 효율성을 증대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업무경감과
제도적인 개선 등을 포함한 전반적 재점검을 통해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담당교원들의 연찬할 시간 등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관리자와 동료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감수성 제고를 위해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연수와 연수방법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다문화 기관(가족센터,
하나센터, 이주민 센터 등)과 연계한 체험연수를 확대하는 것이 하나의 방안이 될 것이다.
2. 중도입국(탈북, 외국인 포함) 학생을
위한 다문화 교육 정책 첫째, 중도입국 학생의 언어문제와 적응력 저하로 인한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언어 문제와
한국어능력 향상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한국어 진단도구가 엉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세분화된 한국어
진단도구를 개발해야 한다. 진단도구가 다양한 언어로 번역되고, 진단 방법도 현재의 읽기 위주가 아니라 다른 방법을 검토해야 한다. 종합적인
언어문제와 적응력 제고를 위해 현재의 일반학교 내 다문화 예비학교 형태가 아니라 위탁형이 아닌 통합 비율 조정을 통한 통합형 공립 대안학교
설립이 경남에 필요하다. 둘째, 중도입국 학생의 이중 언어교육을 특성화해야 한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현재의 ‘이중 언어 말하기 대회’는
형식적이고, 짧은 시간 내에 벼락치기 식으로 이중 언어 말하기 대회 준비만 함으로 인해, 실질적인 이중언어 특기로 고양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이중 언어가 학생별로 기본적인 특기가 될 수 있도록 특성화 교육으로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 이를 위해 중도입국학생을 위한
특성화 대안학교는 실질적으로 모든 교육과정에서 이중 언어를 기본적인 특기로 사용하는 구조로 해야 한다. 셋째, 다문화 교육을 위한 연계
네트워크 시스템과 지속 가능성을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해야 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중도입국학생과 외국인 학생이 공교육에 편입되는 비율은 극히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출입국 사무소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법무부 사회적응 및 조기적응 프로그램 기관 운영자들이 이러한 학생들에 대해
어떻게 조치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다문화 교육기관과 유관기관과의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원스톱 서비스’를
지향할 필요가 있다. 넷째, 이중 언어 강사제도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이중 언어 강사 지원풀이 대도시나 중소도시
위주이다. 신분 불안과 적은 수당도 의욕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풀의 지역적 편중도 심해 도시 외 읍면지역은 가려 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강사 지원풀이 지역적인 편중이 없도록 지역적 다양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언어의 강사풀을 확충해야 한다. 신분
안정과 현실적인 수당 지급도 검토가 필요하다.
정책적 제언은 첫째, 업무의 전문성 신장 및 정책의 연속성 반영, 정책의 주기적
정성평가 및 정량평가 실시를 위한 다문화 교육(지원)센터를 신설하고 및 최소 3년 이상 근무의 강제성을 부여 하는 전문 장학사 제도를 도입 하는
것이다. 둘째, 교육청이 중심이 되어 지방자치단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탈북)하나센터, 법무부 운영기관, 출입국관리사무소, 청소년 기관,
이주민 센터 등을 긴밀한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다문화 교육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것이다. 셋째, 다문화 교육연구회, 탈북수업연구회, 현장
연구회, 교과 연구회 등을 활용하여 다문화 교육자료 및 매뉴얼을 직접 개발하는 것이다. 넷째, 중도입국학생을 포함한 다문화 학생들의 이중
언어 역량을 고양하는 일종의 진로 맞춤형 다양성 학교인 ‘국제언어 특성화대안학교’ 모형 검토를 제안했다.
경상남도교육연구정보원
황선준 원장은 이번 ‘다문화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 교육방안’의 정책 연구가 경남의 다문화 교육정책에 대해 다시금 성찰하는 계기가 되고, 이를
통해 경남의 모든 다문화 학생들이 정체성 혼란과 학력 미흡 문제를 극복하고, 각자의 꿈과 끼를 발견하고 고양하는 행복한 학교생활을 통해,
‘한명도 포기하지 않는 모두를 위한 교육’이라는 경남의 교육가치 실현에 공헌 하는 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