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 : “간편함”과 “보안성에 대한 일말의 불안감”이 교차하는 태동 시점
1) 기존 일반 온라인/모바일 신용카드 결제도 “신용카드” 결제이고, 간편결제도 “신용카
드” 결제임. 2) 결제 이용자 입장에서 동일한 신용카드(삼성카드, 현대카드 등)를 통해
결제를 하는데 기존 일반 신용카드 결제를 이용하느냐, 간편결제를 이용하느냐를 결정하
는 것은 “간편함”과 “보안성에 대한 일말의 불안감”에 대한 함수관계
기존 일반 온라인/모바일 신용카드 결제 vs 간편결제
1) 기존 일반 온라인/모바일 신용카드 결제
①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 신용공여 주체인 신용카드사 존재. ② 결제대행 및 승인 업무
는 신용카드사 대신 PG사가 수행. ③ PG의 마케팅축은 가입자(이용자), 가맹점(온라인/
모바일 쇼핑몰) 양대 축. ④ 두 축 모두 중요하나 기존 일반 온라인/모바일 신용카드 결제는
사실상 가맹점 우선 시장이었음(PG는 가맹점만 모으면 되며 가입자 확보 마케팅 특별히
필요 없음. 이용자는 온라인/모바일 쇼핑몰에서 신용카드로 결제 수행 시 특정 PG 솔루션
작동 인지하지 못함). ⑤ 이용자는 신용카드번호 16자리(CVC 포함), 카드 비밀번호, 유
효기간 등은 물론 공인인증서번호까지 모두 입력하는 번거로운 절차를 거쳐 결제를 수행
함.
2) 간편결제
①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 신용공여 주체인 신용카드사가 존재하고, 결제대행 및 승인
업무는 PG사가 수행하는 것 등 기본적인 결제흐름도는 기존 일반 신용카드와 동일. ② 간
편결제는 한번의 가입 및 인증 절차만 거치면 매번 신용카드번호, 유효기간, 카드 비밀번호,
공인인증서번호(규제 해제) 등을 일일이 입력하지 않고 간편결제앱 비밀번호 하나만 입력
하여 바로 결제를 수행할 수 있게 하는 별도의 간편결제앱이 기존 일반 신용카드 결제의
PG 솔루션 위에 얹히는 구조. 따라서, 카드번호 도용 방지 위한 보안성 강화는 물론 공인
인증서 미사용에 대한 보안성 강화 등 필수. ③ 간편결제의 PG사 마케팅축도 가입자, 가맹
점 양대 축이며 두 축 모두 중요. 다만, 기존 일반 온라인/모바일 신용카드 결제에 비해 간
편결제는 가입자가 상대적으로 더 중요. 이용자의 인지 및 의사에 따라 간편결제앱의 다운
로드, 가입, 인증 및 구동의 절차가 필요하기 때문
간편결제냐, 일반 신용카드냐의 결정은 간편함과 보안성에 대한 불안감의 함수관계
1) 간편결제, 기존 일반 온라인/모바일 신용카드 결제 모두 신용카드 결제라는 점은 동일.
2) 동일한 특정 카드로 온라인/모바일 쇼핑몰에서 결제를 수행할 때 일반 신용카드로 결제
를 수행한다면 카드번호 16자리, 유효기간, 카드 비밀번호, 공인인증서번호(의무사용 규제
조건부 해제. 보안성 테스트 통과한 간편결제앱에 대해서만. 기존 일반 신용카드 결제 시엔
여전히 공인인증서번호 입력해야 함) 등 번거로운 절차를 거치되 보안성에 대한 불안감은
상대적으로 덜할 것이고, 간편결제로 결제한다면 간편결제앱 비밀번호 하나면 입력하면 되
는 간편함을 얻는 대신 보안성에 대한 일말의 불안감을 감수해야 함. 이용자의 선택의 문제
간편결제 및 일반 신용카드 결제 한동안은 공존. 장기적으론 간편결제 중심으로 발전
1) 간편결제는 모바일, PC온라인, 오프라인(간편결제앱을 탑재한 스마트폰으로 오프라인
단말기를 통해 결제)을 포괄하는 개념. 2) 기존 일반 온라인/모바일 신용카드 결제와 간편
결제는 향후 상당히 오랜 기간 공존 예상. 간편결제의 보안성에 대한 검증기간 필요(크고
작은 보안사고 등 과도기적 부작용은 극복해가야 하는 문제). 그러나, 간편결제 보안사고율
이 기존 일반 온라인/모바일 신용카드 결제 사고율과 비슷해진다면 장기적으로는 간편결제
가 일반 신용카드 결제를 대체해갈 것으로 예상
첫댓글 형님....띄어쓰기 좀 어떻게~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