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게이비선(1)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90.2km(빗츄코지로~미요시), 운행계통상으로는 96.7km(니이미~미요시), 게이비선 전체 구간은 159.1km(빗츄코지로~히로시마)
궤간 : 1067mm
역수 : 26개 역(니이미~미요시) / 누노하라역은 게이비선 열차만 정차(하쿠비선 소속)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비전철화
폐색방식 : 특수자동폐색식(궤도회로검지식)
최고속도 : 85km/h
운전지령소 : 시오마치~미요시 구간 : 히로시마종합지령소
빗츄코지로~시오마치 구간 : 빙고쇼바라CTC센터
전 구간 IC카드 이용 불가능
게이비선은 빗츄코지로~히로시마 구간의 지방교통선으로, 쥬고쿠 산지 서부의 산간 지방을 달리는 로컬노선이다. 쥬고쿠고속도로가 개통되기 전에는 성황을 이루었던 노선이었으며 산인-산요 지역을 연락하는 중요한 메인루트였으나 현재는 미요시~히로시마 구간의 도시간 수송과 히로시마~미요시~쇼바라시 인근의 통근/통학 노선으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전 구간이 도시고속버스(히로시마전철버스 등)과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미요시 부근지역을 제외하고는 버스에 밀리는 형국이다.
전 구간 IC카드 사용이 불가능하며, JR서일본 전체 노선으로 범위를 넓혀도 정말 열차의 운행이 한산한 구간이다. 특히 빙고오치아이~도죠 구간은 수송밀도가 1일 9명에 불과할 정도로 수요가 절망적인 상황이다.(도죠~빗츄코지로 구간은 81명, 미요시~빙고오치아이 구간은 225명으로 상황이 약간 나은 편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1(니이미 -> 빙고오치아이)
하행열차 동영상2(빙고오치아이 -> 미요시)
상행열차 동영상1(미요시 -> 빙고오치아이)
상행열차 동영상2(빙고오치아이 -> 니이미)
3. 역사
1922/06/07 - 게이비철도 미요시~시오마치 구간 연장개업.
1923/12/08 - 시오마치~빙고쇼바라 구간 개업.
1930/02/10 - 국철 산신선 빗츄코지로~야가미 구간 개업.
1930/11/25 - 야가미~도죠 구간 연장개업.
1933/06/01 - 빙고토카이치~빙고쇼바라 구간 국유화, 국철 쇼바라선이 됨.
1934/03/15 - 빙고쇼바라~빙고사이죠 구간 연장개업.
1935/06/15 - 도죠~오누카 구간 연장개업.
1936/10/10 - 오누카~빙고오치아이 구간 연장개업.
1935/12/20 - 빙고사이죠~빙고오치아이 구간 연장개업, 산신선이 쇼바라선에 편입됨.
1937/07/01 - 게이비철도의 히로시마~빙고토카이치구간 국유화, 산신선과 게이비철도선을 편입하여 게이비선으로 개칭.
1941/08/10 - 가솔린동차 사용정지.
1983/10/31 - 빗츄코지로~미요시 구간 CTC화.
1985/03/15 - 급행 미요시 운전 개시.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JR서일본에 계승.
1991/04/01 - 니이미~미요시 구간 1인승무 개시.
2007/09/01 - 빗츄철도부 폐지로 인해 빗츄코지로~빙고오치아이 구간이 오카야마지사 직할 구간이 됨.
4. 운행 형태
크게 빙고오치아이역에서 운행 구간이 동서로 나뉘어지게 된다. 우선 게이비선의 시점은 하쿠비선 소속역인 빗츄코지로역이지만, 인근에 있는 니이미역에서 모든 열차가 출발하므로 사실상 니이미역이 게이비선 열차의 기점이 되고 있다. 게다가 중간역인 누노하라역의 경우 게이비선 열차만 정차하고 하쿠비선 열차는 정차하지 않으므로 사실상 게이비선의 기점역은 니이미역이 된 상태이다. 니이미역에서 출발하는 열차의 절반 정도는 도죠역까지만 운행하며, 빙고오치아이~도죠 구간은 1일에 3왕복 운행하는 초 한산구간이 되어 있다. 평균통과인원은 1일 8명 정도로 알려져 있다. 니이미~도죠 구간의 아침시간대 1왕복 열차는 평일에만 운전된다. 이른 아침에 하행열차만 운전되는 쾌속열차도 존재한다.
빙고오치아이역 서쪽은 그나마 동쪽보다는 열차 운행 빈도가 많은데, 미요시~빙고오치아이 구간을 고정으로 운행하는 5왕복에 더해서 미요시~빙고쇼바라 구간의 왕복열차가 2왕복(아침의 1왕복은 휴일 운휴, 오후의 1왕복은 토휴일 운휴)으로 운전되고 있다. 거기에 시오마치~미요시 구간에서는 후쿠엔선 디젤동차가 직통운전을 하고 있다.
5. 운용 차량
키하120형 - 1량편성. 니이미~빙고오치아이 구간 운용. JR서일본 오카야마기동차구 소속.
키하120형 - 1~2량편성. 빙고오치아이~미요시 구간 운용. JR서일본 시모노세키종합차량소 히로시마지소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니이미역 환승안내
2번 승강장 - JR키신선 - 츄고쿠카츠야마/츠야마/사요 방면
5번 승강장 - JR하쿠비선(V18) - 구라시키/오카야마 방면
6번 승강장 - JR하쿠비선(V18) - 요나고/마츠에/이즈모시 방면
빗츄코지로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하쿠비선 - 구라시키/오카야마 방면
1/2번 승강장 - JR하쿠비선 - 호키다이센/요나고/이즈모시 방면
빙고오치아이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JR키스키선 - 이즈모요코타/키스키/신지 방면
시오마치역 환승안내
2번 승강장 - JR후쿠엔선 - 후츄/후쿠야마 방면
미요시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JR게이비선 - 시와구치/카루가/히로시마 방면
첫댓글 니이미는 왠지 욕같네요ㅋ
저쪽에 여행갔다가 지정석권 받으러 역무원한테 니'이'미라고 일부러 길게 발음했더니 못알아듣다가 "아, 니미!"하더라고요...OTL
@earendil ㅋㅋㅋ 대한민국에 야동리 랑 비견되는 니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