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19일 일요일 성령강림 대축일
오늘은 성령 강림 대축일입니다. 우리는 한 성령 안에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각 사람에게 공동선을 위하여 성령을 드러내 보여 주셨습니다. 저마다 받은 성령의 은사에 힘입어 세상에 기쁜 소식을 전하기로 다짐합시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처럼 나도 너희를 보낸다. 성령을 받아라.>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20,19-23 19 그날 곧 주간 첫날 저녁이 되자, 제자들은 유다인들이 두려워 문을 모두 잠가 놓고 있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 오시어 가운데에 서시며, “평화가 너희와 함께!” 하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20 이렇게 말씀하시고 나서 당신의 두 손과 옆구리를 그들에게 보여 주셨다. 제자들은 주님을 뵙고 기뻐하였다. 21 예수님께서 다시 그들에게 이르셨다. “평화가 너희와 함께!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처럼 나도 너희를 보낸다.” 22 이렇게 이르시고 나서 그들에게 숨을 불어넣으며 말씀하셨다. “성령을 받아라. 23 너희가 누구의 죄든지 용서해 주면 그가 용서를 받을 것이고, 그대로 두면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다.”
성령을 많이 받는 방법
하느님을 믿고 성당에 다니면서 가장 큰 숙제 중에 하나는 성령께 대한 욕심과 어떻게 하면 성령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을까 하는 문제였습니다. 그리고 성령을 받은 표징에 관한 문제도 나를 참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 하느님의 영을 만질 수도 없고, 측량할 수도 없어서 많거나 적다고 말할 수도 없고, 사람들이 성령의 은사를 받아서 방언(放言)하는 것을 보면서 은근히 질투도 생기고, 나에게는 왜 그런 은사를 주시지 않는지 투정을 부리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성령강림 대축일에 특별히 성령을 어떻게 받는지에 대해서 내 자신의 노하우를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이것은 요령도 아니고, 비법도 아니고, 또 올바른 방법이라고 검증 된 바도 없기 때문에 권장할 만한 것도 아니라는 점을 미리 밝혀두는 바입니다. 아주 형편없이 빈약한 노하우(know-how)이지만 이만큼이라도 터득 하느라고 족히 60년은 걸렸으니 그냥 가볍게 넘길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1. 성령은 하느님의 영입니다. 그래서 하느님으로부터 나옵니다. 그러니 하느님과 같이 있으면 당연히 성령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언제나 하느님 주변에서 맴돌아야 합니다. 하느님과 같이 있는 방법으로는 우선 하느님을 의식하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나와 함께 계시다고 의식적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느님 안에 머물기 위해서 묵상을 한다든지, 성경을 읽는다든지, 기도를 한다든지, 하느님을 자꾸 부르고 찾는다든지, 현실 속에서나 상상 속에서 하느님과 얘기를 한다든지 그런 모든 방법도 효과적이지만 내가 가장 좋아하는 방법은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방법입니다. 내가 건방지게도 하느님의 입장이 되어 나를 보는 것입니다. 어떤 때는 참 꼴불견인 때도 많고, 볼만한 때도 가끔 있지만 속 터지는 때가 가장 많은 것이 하느님의 입장이 되어 나를 볼 때입니다. 그러면 하느님께서 좋아하시는 생활로 내가 들어가서 그분의 귀여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두 번째는 미사나 전례에 참례하여서 성령을 받는 방법입니다. 성사생활을 통해서 받는 성령은 그 징표가 확실하기 때문에 조금도 의심할 여지가 없이 성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느님의 강복이나 신부님의 안수나 평화의 인사나, 하느님과 형제들과 일치 안에서 성령을 받습니다. 피정이나 강론을 듣거나 간증을 들을 때도 성령을 받습니다. 그러나 고요한 침묵 속에서 성체 조배 시에 받는 성령의 특별한 강림은 더 가슴 가득히 벅차오릅니다. 성체 조배는 정말 좋은 시간입니다. 성시간은 많이 가지면 가질수록 은총의 시간입니다.
3. 논어의 이인(里仁)편에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덕불고 필유인’(德不孤 必有隣)란 말씀입니다. “덕이란 본래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갖추어져 있어, 누구나 다 같이 좋아하는 바이기 때문에, 덕 있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그 덕을 흠모하여 따르는 이가 있게 마련이다.” 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공자님이 말씀하시는 덕은 본래 성령이십니다. 하느님의 성령은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살아계십니다. 그래서 성령이 충만한 사람에게는 반드시 성령을 흠모하는 사람들이 따르도록 마련되어 있습니다. 사람을 ‘성령의 궁전’이라고 하는 이유도 바로 그런 이유입니다. 그래서 사랑하는 사람에게 성령이 계시기 때문에 인간관계와 사회성이 좋은 사람과의 사귐을 통해서 성령을 충만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4. 성령은 하느님이시기 때문에 죄를 싫어하실 것입니다. 성령을 많이 받기 위해서는 죄를 피하고 멀리해야 합니다. 그러나 성령이 물과 불, 숨과 바람과 같이 갇혀있는 분이 아니시고 자연스러움을 더 사랑하실 것입니다. 내 생활 전반에 걸쳐 자연스러움 속에서 생활 습관이 녹아들어야 합니다. 내 버릇 속에서 성령께서 싫어하시는 죄와 악에서 멀어지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5. 다섯 번째의 방법은 가장 잘 알려져 있는 방법입니다. 성령의 7가지 은사를 청하는 기도를 끊임없이 바치며 그 은총 안에 살기를 간절히 희망하는 것입니다. ①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은사인 슬기(지혜)를 주십사고 청하는 것입니다. ② 세상의 도리에 대하여 깨닫게 해달라고 깨달음(통달)의 은사를 주십사고 또한 청해야 합니다. ③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는 의견의 은사를 주시기를 청하며, ④ 세상의 모든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굳셈(용기)의 은사를 또한 주시기를 청해야 합니다. ⑤ 복음 말씀이나 세상의 이치를 밝히 알 수 있도록 지식의 은사를 주시기를 청하고, ⑥ 하느님을 참 아버지로 알아 올바른 부자관계를 맺게 해 주시도록 효경(孝敬)의 은총을 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⑦ 하느님의 마음을 아프게 해드리지 않을까 두려워하는 경외(敬畏)를 청하면서 은총 안에 있기를 희망해야 합니다.
6. 여섯 번째 방법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방법입니다. 떡줄 사람은 생각지도 않는데 큰 그릇을 챙기듯 ‘무조건 떼거지를 쓰는 방법’입니다. 가장 나다운 방법입니다. 울어 퍼 대기도 하고, 넋을 놓고 앉아 있기도 하고, 안 주시면 가만히 있지 않겠다고 으름장을 놓기도 하고, 보채고 붙잡고 통사정을 하듯 애걸하기도 하면서 매달리는 방법입니다. 어찌 되었든 속이 후련하니까 한번 해 보십시오. 죽기 아니면 까물 쓰기로 덤벼들어 보십시오. 될 수 있으면 꿈도 야무지게 가지시고 그렇게 덤벼들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모두 잠들고 고요한 시간 묵상하면서 가슴 벅차오르는 성령을 만나시거든 저를 위해서도 기도해 주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