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산층 증가와 인식 변화로 케냐 골프용품에 대한 관심 증가 -
- 골프용품 시장 확대 초기 단계로 한국산 제품 진입 기회 -
○ 케냐 골퍼스 연합 (Kenya Union of Golfers)에 따르면, 케냐의 골프 회원은 2016년 6048명에서 2017년 7000명, 2018년 6월말 기준 8000명 수준으로 매년 15%이상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2019년에는 약 1만명 수준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케냐 골프 회원 및 골프장 현황
구 분 | 2016년 | 2017년 | 2018.6월말 |
골프 회원 수 (명) | 6,048 | 7,000 | 8,000 |
골프장 (개) | 40 | 40 | 42 |
자료원 : Kenya Union of Golfers
○ 케냐에는 대략 40개 정도의 골프코스가 있으며, 이 중 절반은 수도인 나이로비와 주변 주요 도시에 위치함. 골프는 예전에 부유층들의 전유물로 인식되어 왔으나, 요즘은 일반 중산층들도 여가 선용과 사업 네트워킹의 수단으로 활용하게 되면서 골프 인구가 확대 되고 있음. 또한 회사원들에게는 자회사의 상품을 소개하는 마케팅의 장 이라는 인식이 널리 확대되고 있음.
○ 골프에 대한 관심이 커져감에 따라 골프용품 시장의 수요도 함께 늘고 있음. 케냐인들의 가처분소득 증가, 수도권이 아닌 주요 지방지역에도 골프 코스 개발 확대, 부동산 업자들의 골프장 투자 증가, 학교에서의 어린이 대상 골프 교육 포함 등이 골프 용품 시장 수요를 견인하고 있음.
□ 케냐의 골프 용품별 수입 현황
○ 골프채 (HS 950631): 케냐의 수입은 지난 3년사이에 7만 2000달러에서 2만 달러로 감소함. 2017년의 전체적인 골프채 수입 감소는 같은 해에 치러진 대선과 재선 등 정치-사회적인 불안으로 인해 주요 수입상들이 신규 수입 보다는 기존 재고를 정리하는 식으로 운영했기 때문임. 골프채의 선두 수출국이었던 중국 또한 2017년 51%의 감소를 기록함. 반면 2위인 영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2016년 대비 99% 상승하였음 (29%의 시장 점유율 기록). 한국으로부터 수입액은 202달러로 아직은 미미한 수준임. 한국 제품의 인지도가 아직은 낮으나 지금 부터 시장 진출 기회를 엿 볼 필요가 있음
케냐의 골프채 (HS 950631) 수입 현황 (2015-17년)
(단위: US$,%)
구분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율('17/16) | |||||
순위 | 국가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1 | 중국 | 36,917 | 15,837 | 7,611 | 50.7 | 63.8 | 36.6 | - 51.94 |
2 | 영국 | 22,293 | 3,112 | 6,207 | 30.6 | 12.5 | 29.8 | 99.42 |
3 | 미국 | 2,278 | 1,341 | 1,755 | 3.1 | 5.4 | 8.4 | 30.90 |
4 | 쿠웨이트 | 0 | 0 | 1,184 | 0.0 | 0.0 | 5.7 | 0.00 |
5 | 에리트레아 | 0 | 0 | 1,063 | 0.0 | 0.0 | 5.1 | 0.00 |
6 | 아르헨티나 | 0 | 0 | 895 | 0.0 | 0.0 | 4.3 | 0.00 |
7 | 일본 | 489 | 122 | 814 | 0.7 | 0.5 | 3.9 | 566.10 |
8 | 네덜란드 | 0 | 39 | 247 | 0.0 | 0.2 | 1.2 | 526.27 |
9 | 캐나다 | 48 | 15 | 204 | 0.1 | 0.2 | 0.9 | 1,267.32 |
10 | 한국 | 0 | 0 | 202 | 0.0 | 0.0 | 0.9 | 0.00 |
- | 총계 | 72,856 | 24,837 | 20,806 | 100.0 | 100.0 | 100.0 | - 16.23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골프 용 장갑(HS 420321): 2017년의 골프 용 장갑에 대한 수요는 약 6만 6000달러로 2016년 대비 3배 상승함. 주요 국별 시장 점유율은 미국이 58%로 1위, 중국이 26%로 2위, 인도와 파키스탄이 각각 4%를 차지함. 한국은 아직 시장 진출이 없으나 시장이 확대 중이므로 현지 소비재 상품 전시회 등을 통해 시장 진출 기회를 노릴 필요가 있음
케냐의 골프 용 장갑 (HS420321) 수입 현황 (2015-17년)
(단위: US$,%)
구분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율('17/16) | |||||
순위 | 국가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1 | 미국 | 88 | 7 | 38,881 | 0.2 | 0.0 | 58.5 | 555,342.9 |
2 | 중국 | 14,789 | 10,586 | 17,789 | 31.8 | 47.4 | 26.8 | 68.05 |
3 | 인도 | 6,169 | 2,472 | 2,692 | 13.3 | 11.1 | 4.1 | 8.90 |
4 | 파키스탄 | 19,748 | 5,125 | 2,665 | 42.4 | 22.9 | 4. | - 47.99 |
5 | 아랍에미리트 | 0 | 2,999 | 1,283 | 0.0 | 13.4 | 1.9 | - 57.22 |
6 | 호주 | 0 | 0 | 1,201 | 0.0 | 0.0 | 1.8 | 0.00 |
7 | 필리핀 | 0 | 0 | 927 | 0.0 | 0.0 | 1.4 | 0.00 |
8 | 인도네시아 | 521 | 140 | 354 | 1.1 | 0.6 | 0.5 | 152.52 |
9 | 남아프리카공화국 | 351 | 141 | 228 | 0.8 | 0.6 | 0.3 | 62.05 |
- | 총계 | 46,538 | 22,330 | 66,412 | 100.0 | 100.0 | 100.0 | 197.42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골프 공 (HS950632): 골프 공 시장 수요는 점진적으로 감소하고 있음. 2015년 총 9만 달러 규모를 수입했으나, 2016년에는 약 6만 달러로 감소했으며, 2017년은 약 3만 8000달러로 2016년 보다 35%나 감소 하였음. 미국산 골프 공에 대한 수요는 지난 3년간 케냐 시장에서 선두를 달렸으며 그 뒤를 타이완과 중국이 차지함. 한국의 수출은 전무한 상태임
케냐의 골프 공(HS950632) 수입 현황 (2015-17년)
(단위: US$,%)
구분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율('17/16) | |||||
순위 | 국가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1 | 미국 | 565 | 26,296 | 27,013 | 0.6 | 45.0 | 71.6 | 2.73 |
2 | 타이완 | 0 | 0 | 2,856 | 0.0 | 0.0 | 7.6 | 0.00 |
3 | 중국 | 6,122 | 1,082 | 2,784 | 6.8 | 1.9 | 7.3 | 157.38 |
4 | 태국 | 0 | 5,581 | 2,317 | 0.0 | 9.6 | 6.1 | - 58.49 |
5 | 남아공 | 1,322 | 13,428 | 1,796 | 1.5 | 22.9 | 4.8 | - 86.63 |
6 | 영국 | 63,937 | 6,136 | 761 | 70.8 | 10.5 | 2.0 | - 87.60 |
7 | 인도 | 11,007 | 0 | 126 | 12.2 | 0.0 | 0.3 | 0.00 |
8 | 인도네시아 | 0 | 77 | 77 | 0.0 | 0.1 | 0.2 | - 0.35 |
9 | 일본 | 5,073 | 5,704 | 25 | 5.6 | 9.8 | 0.1 | - 99.56 |
- | 총 계 | 90,316 | 58,421 | 37,755 | 100.0 | 100.0 | 100.0 | - 35.37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케냐 내 소비재 브랜드 및 가격 현황
○ 골프채의 경우, 1번 드라이버 기준으로 Wilson은 1200달러, Taylormade는 640달러, Callaway는 280달러 등으로 가격 차이가 매우 큼
골프채 현지 판매 브랜드 및 가격
이미지 | 브랜드 | 가격(US$) | 유통업체 |
Wilson/Titleist | 1200 | Pride international Ltd(Nairobi) | |
Taylormade | 640 | Craigs(Nairobi) | |
Callaway Hybrid | 280 | Strike it sports | |
Cleveland TRX 588.2 satin Wedge | 12.5 | Strike it sports |
자료원: 나이로비 무역관 자체 조사
○ 케냐 내 골프용 장갑의 현지 판매되는 주요 브랜드는 Taylormade, Wilson, Puma 제품이며 가격은 25달러 수준으로 동일함
골프 용 장갑 현지 판매 가격
이미지 | 브랜드 | 가격(US$) | 유통업체 |
Taylor made | 24.99 | Jumia.com (케냐 온라인 쇼핑몰) | |
Wilson | 25 | Nairobi Sports House | |
Puma | 25 | Strike it sports |
자료원: 나이로비 무역관 자체 조사
○ 골프공의 경우 연습용은 1개당 평균 1달러 미만이며, Titleist 경우 3개 들어가는 1박스가 약 9달러에 판매 되고 있음
골프 공 브랜드 및 현지 판매 가격
이미지 | 브랜드 | 가격 (US$) | 유통업체 |
Universal Hequeen | 2.5 | Jumia.com (케냐 온라인 쇼핑몰) | |
Universal Tanson | 2.65 | Jumia.com (케냐 온라인 쇼핑몰) | |
Generic practice golf balls | 12 | Jumia.com (케냐 온라인 쇼핑몰) | |
50 pcs 38mm golf training soft balls. | 20 | Jumia.com (케냐 온라인 쇼핑몰) | |
Titleist pro v1x | 8.99 | Pride international Ltd(Nairobi). | |
American lake Balls | 37.5 | Strikeitsports |
자료원: 나이로비 무역관 자체 조사
○ 골프용 가방은 주로 Sun Mountain, Callaway, Cobra등이 150-300달러 수준에 판매되고 있음
케냐 내 골프 용 가방 브랜드
이미지 | 브랜드 | 가격 (US$) | 유통업체 |
Sun Mountain Ultra Lite stand bag | 300 | Strike its ports | |
Callaway Hyperlite 5 Stand bag | 220 | Strike it sports | |
Cobra Xlite Vibrant Orange | 150 | Strike it sports |
자료원: 나이로비 무역관 자체 조사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절차 및 제도
○ 케냐는 동아프리카공동체(EAC)의 역외 공동관세를 적용함. 골프용품은 일반 완제품으로 분류되어 25%의 관세를 적용하며, VAT 16 % 및 철도개발세 1.5%를 적용함
○ 케냐 표준청이 2016년 7월부터 수입표준인증마크 발급 개정안을 시행함에 따라, 케냐 시장으로 들어오는 모든 수입 완성품은(골프용 용품 포함) 위 기관에서 발급하는 수입표준인증마크를 부착해야 함.
○ 골프 용품은 선적전 사전검사 (Pre-Verification of Conformity, PVoC) 규제 제품에 해당되므로 수출업체는 SGS과 같은 케냐 표준청이 지정한 선적전 검사 대행 업체로부터 적합성 검증을 받고, 수출 적합 인증서 (Certificate of Conformity)를 구비하여 선적해야 함
□ 시사점
○ 케냐의 골프 용품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로 보여짐. 하지만, 글로벌 유명 브랜드가 온라인 쇼핑몰 및 오프라인 매장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으며 점차 구매층을 확대해 가고 있음. 이에 따라 우리 제품도 초기에 진출하여 인지도를 확대해 갈 필요가 있음.
○ 2018년부터 케냐 정부는 중국 제품에 대한 모조품 또는 불량품 단속을 매우 강화하고 있음. 뿐만 아니라, 현지에서는 한국제품에 대해서 가격 대비 품질에 대한 신뢰성이 있는 것으로 인지되고 있어, 중국 제품과 경쟁도 가능해 질 전망임.
○ 나이로비 무역관은 2018년 11월 23-24일간 아프리카 소비재 대전을 개최하여 한국산 소비재 상품을 적극 홍보할 예정임. 골프용 소비제품 관련 기업이 이 전시회에 참여한다면 현지 제품 홍보 및 유력 수입업체 및 유통업체를 만나 현지 시장 진출 기회를 알아 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추천함
○ 골프 용품 주요 수입 판매상들은 다음과 같음. 수입 판매상 중에서 Nairobi Sports House 구매 담당관과 갖은 유선 인터뷰에서, 당당관은 “한국에서는 골프 네비게이터를 제조 판매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케냐 내에 제품 자체가 없으나 가격 수준만 적절하다면 현지 골프 애호가들이 제품 구매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추천 하였음. 그 외에도 골프 공, 골프용 장갑, 골프채 등의 우리 제품을 이번 소비재 대전에서 현지 홍보를 한다면, 향후 시장 진출에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추천함
케냐 내 골프용품 주요 판매점 리스트
회사명 | Pride International |
연락처 | +254-721-924-128 |
이메일 | prideinternational@gmail.com |
회사명 | Nairobi Sports House |
연락처 | +254 722 201142 |
회사명 | Strike It Sports |
연락처 | +254-705- 012-077 |
이메일 | strikeitgolf@gmail.com |
회사명 | Craigs |
연락처/휴대폰 | +254-733- 62-2601 또는 +254-714- 781-781 |
이메일 | info@craigs.co.ke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나이로비 무역관 자체 분석, 골프용품 판매점 현장 인터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