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은 AI로 인해 진화할 미래 인간의 모습과 휴머노이드 로봇 시대에 관한 책이다. 포스트휴먼은 AI로 인해 진화될 인간의 모습이고 로보데우스는 휴머노이드 로봇이 신에 해당하는 대우를 받게 될 미래의 모습을 호모데우스에 비견하여 작명한 이름이다.
AI가 가져올 미래의 여러 가지 변화와 전망에 대해서는 수없이 많은 내용들이 다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개인 · 사회 · 국가의 변화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 역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맞춰 필자는 AI와 미래사회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이 책을 집필하게 되었다. 강사분들은 AI 관련 강의에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일반 독자들은 AI 교양도서로 읽기에 적합하도록 구성 및 서술하였다. 글을 쓰다 보니 AI 관련 내용들에서 확장된 이야기들도 있다. 이런 부분들은 적절히 건너뛰며 읽어도 무방할 것이다.
저자 : 용환승(51회)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데이터베이스 분야에서 지식정보처리, 데이터마이닝,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을 연구하고 있다. 주요 경력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공과대학 교학부장, 정보통신연구소장, (재)그래픽스연구원 원장, 법제처 정책평가위원,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 국가교육과학기술자문위원회 전문위원, 한국정보과학회 부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법제처의 법령정보시스템 구축 자문과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SW저작권 감정전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국내외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여 한국정보과학회로부터 논문공헌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주요 강의는 데이터베이스, 자료구조, 인터넷과 소셜컴퓨팅, 사물인터넷 개론, 4차산업혁명과 창의융합SW, 컴퓨터식 사고와 문제해결기법, 인공지능 파운데이션이며 저서로는 [컴퓨터식 사고와 문제해결 기법], [인공지능 파운데이션] 등이 있다. [데이터마이닝], [인공지능 베이직], [딥러닝 AI프로젝트 실사례], [객체 관계 DBMS] 등의 번역에도 참여했다.
..............................................................................
이화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인 용환승(51회) 동문의 '포스트휴먼과 로보데우스: 초지능 AI의 현재와 미래' 가 최근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2024년 세종도서 우수 학술 도서’로 선정됐다. 양서출판 의욕을 진작하고 국민의 독서문화 향상을 위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세종도서는 우수 학술분야 출판 활동 고취와 국가 지식사회 기반 조성을 위해 매년 진행되는 사업으로 종당 1000만원 이내의 도서를 구입해 공공·복지 시설 등에 배포하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