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플랜트 EPC 산업의 재성장 기대, 신성장 동력은 Downstream + LNG 2020년 건설업의 화두는 플랜트 EPC다. 중동은 유가100불이 붕괴된 후, 자생적 경제발전을 위해 Oil 업스트림에서 다운스트림으로 발주를 변화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재원마련 측면에서 아람코의 IPO가 임박하면서 이제 Refinery + NCC나 신기술인 COTC(Crude Oil To Chemical), 신도시와 인프라 등의 발주가 임박했다. 카타르/나이지리아/파푸아뉴기니/러시아 등 Non-US지역의 LNG 액화플랜트 역시 세계적 LNG 수요증가에 힘입어 발주가 기대된다. 이제 다시 해외다.
□ 국내 건설투자 확대기조로 토목/건축 강세, 분양가상한제로 GPM 감소할 것
국내 업황은 150조원 수주로 전년과 동일할 전망이다. SOC와 GBC로 대표되는 건축/토목발 성장에도 주택이 분양가상한제 영향으로 신규수주 감소할 전망이다. 국내 건설사 GPM은 분상제 적용 전후로 5%p 차이가 발생하는데, 이를 반영할 시 장기적 주택마진 감소도 우려된다. 다만 풍부한 현금흐름과 자본투자의 방향성이 주주가치에 긍정적일 것으로 판단되는 시점이라 주가는 중립이상 흐름 기대한다.
□ 대형건설사 Top picks 대우건설, 삼성엔지/태영건설/신한알파리츠 주목
2020년 최선호주는 LNG 밸류체인에서 액화플랜트 시장 진입으로 지속성장이 예상되고, 국내 개발사업 택지를 충분히 확보하여 이익체력이 개선 될 대우건설이다. 대형건설사 중에서는 삼성엔지니어링이 해외 발 수주기대감으로 양호한 주가성과를 기록할 한 해가 될 것이다. 태영건설은 환경부문 성장(TSK Corp)과 도시개발사업 기대감, 신한알파리츠는 공모리츠라는 부동산투자자금을 흡수 할 분야의 정점에 있는 리츠로 지속해서 긍정적 뷰 제시하겠다.
하나 채상욱
*** 본 정보는 투자 참고용 자료로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무엇을 살지 모르시겠다는 회원님은 추천종목을 - 어떻게 매매해야될지 모르겠다는 회원님들은 교육을 ☎상담신청: 02-446-1063
▶주식투자의 목적은 ‘돈을 벌어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 유일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매매주도권'을 투자자 본인이 갖고, 스스로 ‘종목선정'과 ‘매매(매수/매도)’를 통해서 회원님의 소중한 주식투자 자산을 늘려가고 쌓아가야 합니다. ▶지금부터 불스탁 주식투자연구소에서 그 방법을 공개하고, 회원님들과 '경제적 자유' 를 공유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