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자 대신 견과류 먹었더니…내 몸에 변화가?
혈당 조절, 심장 건강, 체중 조절에 도움
입력 2024.09.04 09:05 / 코메디닷컴
호두, 아몬드, 캐슈넛, 피스타치오, 잣 등 단단한 껍데기에 싸여 한 개의 씨만이 들어 있는 나무열매를 견과라 한다. 견과류를 간식 등으로 적당히 섭취하면 건강 상 이점이 많은 식품으로 꼽힌다.
우선 견과류는 혈당을 조절하는 데 효과가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매일 피스타치오를 먹으면 당뇨병 발병 직전에 있는 사람들이 혈당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아몬드와 캐슈, 그리고 피칸 등의 견과류가 2형 당뇨병 환자들의 혈당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건강·의료 매체 ‘웹엠디(WebMD)’ 등의 자료를 토대로 견과류의 다양한 효능을 정리했다.
견과류에는 어떤 효능이?
혈당 및 체중 조절, 심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떤 종류의 견과류를 먹어도 장수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또 미국 퍼듀대 연구팀은 견과류 칼로리가 상대적으로 높지만 체중 증가와는 상관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견과류에 들어있는 좋은 성분은?
견과류에 들어있는 단백질이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중 조절에 좋다.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효과도 뛰어나다.
견과류의 80%는 몸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으로 이뤄져 있다. 이외에 칼슘과 칼륨의 균형을 유지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과 두뇌 건강에 중요한 엽산, 심장과 혈관 건강을 유지시키는 비타민E 등이 들어있다.
종류별 효능은?
모든 견과류에는 단백질과 섬유질, 지방이 비슷하게 들어있다. 몇 가지 영양소 차이가 있다. 아몬드에는 비타민E가 더 들어있다.
또 캐슈넛에는 마그네슘이, 피스타치오에는 눈 건강에 중요한 파이토뉴트리언트가 많이 들어있다. 전문가들은 “견과를 종류별로 골고루 섭취하면 이 모든 영양소를 다 섭취할 수 있다”고 말한다.
체중을 줄일 때 견과류 섭취는?
영양 전문가들은 “예전에는 살을 빼려면 견과류를 피하라고 조언했지만 요즘에는 그렇게 말하지 않는다”며 “하루에 1온스(약 28g)에서 2온스 정도의 견과류를 섭취하면 살 빼는 데에 전혀 문제가 없이 견과류의 건강상 효능을 얻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말한다. 이들은 “과자 같은 간식 대신 견과류를 먹으면 포만감을 느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며 “그러나 너무 자주 먹지 는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출처: https://kormedi.com/1718312
흔히 견과류를 두뇌 간식이라고 부른다. 그만큼 머리가 좋아지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견과류에는 비타민 B1과 무기질이 풍부해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 주어 직장인뿐만 아니라 아이들 간식으로도 제격이다.
또한 견과류는 곡류 위주인 우리 식단에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B1, B2가 풍부하여 에너지 대사를 활발히 해주며, 일라직산 등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하고, 비타민E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피부노화를 예방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
여기에 불포화지방산이 많아 심혈관계 질환 관리에 도움이 되고, 항산화 영양소인 알파 토코페롤이 들어있어 노화방지와 치매예방에도 좋은 효능을 보인다.
1. 아몬드
고소한 맛과 향이 나는 아몬드는 비타민 E, 칼륨, 인, 칼슘 등이 풍부하다. 아몬드는 가래와 같은 분비물을 체외로 원활하게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감기 환자나 감기에 쉽게 걸리는 사람에게 좋다.
2. 호두
비타민 B1과 비타민 E가 많이 들어있어 혈액순환을 돕고, 피부와 모발에 골고루 영양을 준다. 노화를 방지하고, 머릿속을 맑게 하여 두뇌가 활발히 움직이도록 도움을 준다.
3. 밤
함량이 더 높은 5대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완전식품으로 당분 외에 비타민 B1과 비타민 C가 많고 소화 흡수도 잘된다. 비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류머티즘이나 노인성 관절통에 효과적인 식품이다.
4. 피칸
호두와 비슷하게 생긴 피칸은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콜레스테롤을 억제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나 모발의 영양을 공급해주고 머리를 맑게 하는 건뇌식품이다.
5. 잣
빈혈에 좋다는 비타민B와 철분 등이 들어있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며 치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올레리산, 리놀레인산, 리놀산 등의 물질인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청소해주어 성인병과 동맥경화증에도 좋다.
6. 땅콩
중국에서 깨와 함께 장생 견과류로 손꼽히는 땅콩의 필수지방산은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씻어내는 역할을 하며, 비타민 B군과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머리를 많이 쓰는 직장인과 학생들에게 좋다.
7. 캐슈넛
캐슈넛은 구부러진 모양이 독특한 흰색의 견과류로 다른 견과류에 비해 씹는 느낌이 부드럽다. 전체의 44% 정도가 지방이지만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어 심장 질환 예방 등의 효과가 있다.
8, 피스타치오
피스타치오는 은은한 단맛과 독특한 향이 있는 연두색 열매로 하얗고 딱딱한 껍데기에 싸인 연두색 부분만 먹는다. 섬유질과 비타민 B6, 항산화물질, 피토스테롤 등이 풍부한 저지방, 저칼로리 식품으로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