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글올립니다.
교통신문 취직해서 열심히 살고 있습니다.
우연치 않게 취재하다 우버 택시 하는 분 만나 이런저런 얘기를 듣다가 밤이슬 맞아가며 고생하시는 님들 생각나서 이거 올려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다가 올립니다.
우버 택시는 두 가지로 분류되는데 세단형 우버블랙과 준중형급 우버X로 구분됩니다.
우버블랙은 모범택시라면 우버X는 일반택시 수준입니다.
우버블랙은 정장차림으로 일해야 하는 반면 우버X는 복장에 크게 구애받지 않습니다.
고객에게 혐오감을 주지 않을 정도면 됩니다.
현재 우버X 택시 종사자는 3백여 명으로 추산되고 있어 황금시장이죠.
지금 우버택시에서 수요 확대시키려고 본사에서 지원해서 우버X 무료 이용 이벤트를 하고 있어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합니다.
얘네들 마케팅 무섭습니다.
우버를 이용하려면 어플은 필수이죠.
무료 이용 이벤트를 통해서 잠재 이용고객 확보에 나서고 있어 어플을 까는 사람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왜? 공짜니까!
그럼 주변 사람들에게 쉽게 전파됩니다. 공짜라면서 너도 나도 깔고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택시 잡기 힘들어질 때 편하게 이용한 우버택시를 선택할 수밖에 없을겁니다. 우버 블랙은 비싸도 우버 X는 일반 택시에 비해 몇천원 차이니까요.
매우 무서운 전략으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듣기로는 본사에서 조 단위를 한국에 처박는다는 얘기도 들립니다.
우버 얘네들 택시만 하는게 아니라 택배 물류 운송 등 다양한 사업군을 갖고 있습니다.
우버 택시는 한국시장 장악을 위한 교두보이자 발판일 수도 있습니다.
각설하고 조금 전에 우버X 두 달 하신 분 우연치 않게 만나 대화하고 왔는데 지난주 사흘 빼고 일해서 140만원 찍었다고 미국에서 송금된 내역을 보여주네요. 수수료 20%로 제외한 금액입니다.
말씀들어보니 한 달 수입이 약 5백만원 선 되네요.
하루 30만원 안되게 찍는다고 가정하고 렌트카 하루 2만원, 가스비 3만원, 세차비 등을 포함한 기타 잡비 빼면 최소 20만 원으로 잡더라도 주당 140만원 선 계산됩니다. 한마디로 대박입니다. 마치 대리운전 초창기 시절을 떠오르게 합니다.
아마 이대로 간다면 기존 택시들은 전멸합니다.
지금도 일할 사람이 없어 교통회관이나 정밀검사장 앞에서 죽치고 있습니다.
한 사람당 10만원의 소개료를 회사에서 6개월동안 지원하지요. 그래서 자기네 회사 오라고 난리입니다.
혹시 그러는 분 있으면 딜거세요. ^^
만약 관심 있는 분이 있다면 렌트카 회사 통해 우버택시 하려고 하지마세요. 돈 못번다고 합니다. 6대4나 5대5로 주선비 받아처먹는다고 하는데 절대 그러지 말라고 합니다. 그 분도 아는 지인 추천으로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직접 우버택시 운전자가 추천을 하게 되면 5만원을 지급해준다고 하네요.
또 운전자와 손님을 서로 평가하는 기능이 있어 점수에 미달할 경우 운전자나 고객이 이용을 못한다고 하네요. 진상고객 퇴출 모 그런거죠.
말씀해주신 분 얘기로는 이용객 대부분 10명이면 9명은 정상이고 한 명 정도만 주취자 정도라고 합니다.
대리운전 시장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지도 모르겠군요.
첫댓글 우버택시 할수 있는방법좀??
검색해보세요.현재로서는 개인이 하기힘든조건이네요 보니 업체를 끼고 있어야하는조건으로 보이네요... ㅠㅠ
저도 자세히 모릅니다.
우버택시 홈페이지 통해서 지원하는 방법과 우버택시 하고 있는 분에게 추천을 받는 방법외에는요.
@yanni 아니요. 업체 안끼고 해도 된다고 합니다. 우버택시를 하고 있는 분이 추천하면 추천한 사람에게 5만원을 준다고 합니다.
저보고 투잡 뛰라고 조언까지 주셨다는 ㅠ.ㅠ
우버택시 할수있는 방법 좀 알려주세요
우버하고 잇는사람잇구요..현재는 돈이 좀 되는거같은데 내년 유료화되면 뚜껑을 열어봐야죠...특별한 자격은없습니다.
2006년식이상 k7정도 차량이 준비되면 가능합니다..
차이는 잇겟지만 12시간정도하면 대리상위10퍼 수입정도? 전 10시간 운전할 자신이없어요.ㅡ.ㅡ
소개좀부탁드립니다!‥
아시는분있으시면‥
삭제된 댓글 입니다.
영원히 불법 입니다,,,,우리나라만이 아니고 전세계가 모두,,,,불법,,,
하지만 막강한 세력이 전 세계적으로 불법과 규제속에 싸우면서 무섭게 발전 해 가고 있습니다,,
친구가 내차 좀 탓다고 기름값 하라고 5만원 주네요 받았습니다
길 가다가 모르는 사람 좀 태워 줬는데 고맙다고 돈 주네요 받았습니다
누군가가 전화로 차 태워 달라고 해서 태워 줫습니다 또 돈 받았습니다
난 영업허가가 있는 택시가 아닙니다,,,그러나 돈 받았습니다,,,,
난 우버라는 앱을 깔고 우버 회원이라는 사람이 태워 달라고 해서 태워 줫습니다 돈도 안 받았습니다 우버라는 회사에서 돈을 줫습니다 돈 받았습니다
불법이 아닌것은~~~??????????
@슴아트폰 우버 택시라는 개념을 수용할 수 있는 제도나 법이 없으니 불법 맞습니다.
하지만 영원히 불법은 아니라는거죠. 이를 수용하는 국가들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국 워싱턴DC가 수용해 커다란 반발에 직면하기도 했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법은 만들면 있는 것이지요. 법 만드는 것 쉽지도 않지만 결코 어렵지도 않습니다.
획일화된 공산주의가 아닌 이상 자본주의 체제에서 새로운 수익모델은 지속적으로 생성되고 기존 시장을 위협합니다. 또 이를 방어하고 확장하는 것은 자본주의에 본질입니다.
'창조경제' 서로 다른 업종의 융합이죠.
@슴아트폰 케이스스터디군요. 영업이란? 수익목적성과 반복성이죠. 영리 목적이 없어도 반복해서 돈을 받았다면 목적성이 추정되겠죠. 증명하기는 쉽지 않을 테지만. 마지막 사례는아무리 호의가 배경이었다 해도 이익이 생겼고 반복하는 것이어서 목적이 추정되겠지요. 다만 우버회사란게 비영리법인 일 수도 있고 그 법인 목적상 필요한 영리행위를 하고자 하는 것이고 회원들 또한 공익차원에서 가입하고 단지 기름값으로 비영리법인으로부터 얼마를 건네받있다면 추정은 깨지겠죠. 그러나 비영리법인은 설립절차가 필요하고 관청의 허가와 법원의 감독이 따르게 되죠. 그게 아니면 모두 영리목적성입니다. 바로 세금입니다
@춘화추실 그러나 다른 사례들은 은밀하기 때문에 반복성을 증명하기가 쉽지 않죠. 회원들이 돌아가며 차량과 비용을 제공하는 카풀제와는 분명히 다르기 때문에 영리성이 먼저 추정되지만 말입니다. 슴폰님다운 글이고 거기에 다시 땡기는 짧은 저다운 글입니다. 문제는 영리목적 사업자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기 때문에 사업자협회가 합법적 공식로비와 저지투쟁에 나설 것이고 사회적 우위에 있습니다만 수익성만 보고 개인택시사업자가 면허를 팔고 우버기사로 돌아설 수도 있겠지요. 즉 소비자가 원하는거와 별개로 공급자가 원하고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결국 요금인하와 광역우버 법인우버 업소우버등으로 갈리고 차별화가 이뤄지겠지만요
@춘화추실 과거에도 우버 택시가 나올 때에도 일명 콜뛰기는 있었습니다. 부연하자면 근절되지 않았다는 것이죠. 영업행위에 대한 진위를 밝히기도 어렵거니와 그럴만한 인력도 없었으니까요. 그런데 우버 택시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가세하면서 기존 시장을 위태롭게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택시업계가 바짝 긴장을 하고 있지요.
개인택시는 직접적으로 생계에 위협을 받게 되지만 법인택시는 그동안 제 밥그릇 챙기기에 급급해 노동력 착취해왔으니 당연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오히려 대리하시는 분들이나 법인택시 하시는 분들에게 권장하고 싶습니다.
@자리주삼 왜냐면 저도 법인택시와 대리기사의 열악한 노동환경이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잘알기 때문입니다. 개인과 법인을 포함한 택시업계는 우버 택시의 영업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어디까지 버텨줄지 의문입니다. 시대의 조류는 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개인택시 조합은 이제서야 우버처럼 어플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중입니다. 법인도 다른 방도를 강구하겠지요. 우버 역시 합법화를 위해서 로비활동을 전개할 것입니다. 미치지 않고서 생돈 꼬라 박으려고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로비 전쟁이 치열하겠지만 결국 현 정부에서는 미국에 손들고 말겁니다.
@자리주삼 영원한 불법이라고 말한 이유는,,,,,,택시 업계가 밥그릇 지키기 위해서 로비 등으로 어차피 우버를 인정하지 않을려고 배후조종을 엄청 할거란 의미 입니다 먼 훗날 불법이 아닌날이 올수도 잇겠지요,,,아무도 몰라요,,,,,,,,ㅎㅎ
@춘화추실 미래는 불투명 해서 누군가는 개척하고 앞서 가면서 모험 하거나 누군가는 지켜 보면서 안정적으로 흘러 가거나,,,,,,,아무래도 앞서가면 시장을 점유할 능력이 같이 앞서 갈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타켓이 되어 공격 받을수도 있겠지요,,,,^^
@슴아트폰 영업멘트라고도 들리는군요
고급 자가용이 필수,,,,,,,,,,,ㅠㅠ
내차는 너무 오래되서,,,,,,그렇다고 고급차 살수도 없고,,,,,,,
우버 X는 준중형급 렌트하면 된다고 하네요. 하루 4만원인가 하는데 저랑 만났던 분은 2만원에 해결했다고 하네요. 저도 정확한 시세는 모르겠습니다.
차는 구하기 나름입니다..우버측에서 연결해주는곳은 비싸구요..한달65만원 새차받아서 하고 잇더군요...
슴폰님도 하시게요? 쩐주를 스폰하면 될꺼 같은데
@춘화추실 전 안 해요 차 살 돈이 없어서,,,,,,,,,ㅠㅠ
우버 하다 사고시에는 어케 되는거지??
차량이 가입된 종합보험으로 그 분은 따로 운전자 보험가입했다고 합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1.07 08:31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1.07 18:40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11.07 22:22
중대형 SUV차량으로는 못하나요?
suv 는 안될거같은데요.물어는볼게요...
sm5정도면 된다고합니다. 2006년식 이전거는 안되고...
K5 가능합니까? 알바나 해볼까
될거같아요..
우버에 대해 더봐야 할 두가지는 수요가 지속되거나 늘어날 것인가와 결국 공급과잉으로 대리판같이 되기 쉽다는 점입니다. 지금은 미국우버에서 투자차원에서 이익에 상관없이 수익을 주겠지만 매출과 이익이 못따르는데 수익을 계속해줄 수는 없겠죠
미국시장과 우리시장은 다르고 수요자가 고비용을 지불할 만한 동기가 많지 않다고 분석되는데도 한국시장에 들어온 것은 그만한 경영전략이 있다고 봐야하는 것도간과할 수 없겠죠
감사 합니다 좋은 정보 주셔서
개뻥입니다 속지말고 직접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