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년 자살문제
▶ 청소년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사회 문화적 요인
① 교육제도의 모순으로 인한 문제- 입시에 대한 과중한 부담과 불안, 성적에 대한 불안, 성적 하락으로 인한 강박관념 등② 기성세대와의 가치관 차이와 이기주의 팽배③ 가정불화와 결손가정- 부모의 잔소리, 부모와의 갈등, 부모의 이혼이나 별거, 부나 모의 상실 경험, 부모님의 심한 부 부 싸움 등④ 소비, 향락적인 문화의 확산- 약물 남용, 본드 흡입, 알코올 남용,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한 성적 쾌락 추구 등⑤ 학교생활에서의 갈등- 친구와의 갈등, 선생님과의 갈등, 선생님의 비난, 또래에게 폭력을 당함, 친구들의 따돌림 등
◈ 개인 및 심리적인 요인
① 고통이나 좌절, 자존심의 손상으로부터 야기되는 도피적 심리상태 ② 애정의 결핍에서 야기되는 공격성 또는 무관심한 주위사람들에게 주의를 끌고 싶은 호소 ③ 가정, 학교 등으로부터의 고독과 소외로부터 해방되고 싶은 호소 ④ 더 나은 삶을 희구하는 심리적인 욕구(‘완전한 자유의 몸이 되어서 편안해졌으면 좋겠다. 그렇지 않으면 전혀 존재하지 않는 무의식 상태가 되었으면 좋겠다. 죽으면 그렇게 되는지 보겠다’ 자살 자 유서) ⑤ 죽은 존재와의 상상적 재결합을 원하는 심리적 욕구 ⑥ 죄책감 ⑦ 타인에 대한 충동적 적대감 ⑧ 성폭력 경험으로 인한 심한 충격 ⑨ 대인관계 형성과 유지에 대한 능력 부족으로 인한 열등감⑩ 스트레스 대처 능력 부족으로 인한 우울증이나 절망감 ⑪ 열등감 등
▶ 목표
1) 청소년에게 손상을 입히지 않고 위기가 지나가게 한다. 2) 청소년에게 희망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한다. 3) 청소년에게 자살이 여러 대안들 중의 하나인 것을 알게 한다. 4)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을 도와줄 자원이 있으며, 이 자원을 동원하는 방법을 알게 한다.
▶ 위기 개입 단계와 전략
◈첫 번째- 위기 당사자와 위기 문제에 대한 평가 (문제의 정의)상담자는 촉진적인 사건을 유도하는 상황과 촉진적인 사건 이후의 상황에 대해 기술해야 하고 위기에 대한 청소년의 감정을 이끌어 내고, 특정 상황에 관련된 청소년의 대처기술을 평가해야 한다. 청소년이 자살할 가능성이나 위험할 경우 청소년의 부모와 다른 적절한 권위 있는 사람에게 통지할 필요가 있고, 입원이나 다른 의학적 개입을 할 필요가 있다. 상담자는 우선적으로 청소년이 문제에 대한 그의 관점, 감정, 계획에 대해 상담자에게 말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상담자는 반영적 경청기술과 명확화 기술을 이용한다.◈두 번째- 청소년이 위기 상황에 대한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하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증가시키고 문제를 더 긍정적으로 이해할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청소년의 역할과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변해야 된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여 책임감을 갖도록 도와야 함. 이를 위해 상담자는 의미의 반영, 직면, 재구조화와 같은 적극적인 상담기술을 이용.
◈세 번째- 청소년이 잠재적인 해결책과 그에 따른 가능한 결과를 고려하도록 돕는 것(대안의 조사)문제를 부분으로 쪼개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함.(문제를 쪼갬으로써 상대적으로 문제가 작게 보임) 하위 요소로 나뉜 문제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가장 먼저 변화되어야 할 부분을 선택해야 한다. 청소년이 가장 먼저 다루기를 원하는 문제의 부분을 선택하였을 경우· 그 상황을 다루기 위해 청소년이 시도한 것은 무엇인가?· 시도한 것에 대해 청소년은 어떻게 생각하는가?· 청소년은 지금 어떤 다른 가능성을 생각하는가?이런 질문은 문제해결 과정을 조직하고 가능한 대처기제를 탐색하는데 도움이 된다.
◈네 번째- 내담자가 잠재적인 대처 대안을 평가하고 문제를 가장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은 한 가지를 선택하도록 돕는다.상담자는 청소년이 선택한 한 가지 해결책이 위기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잠재적인 부정적 결과를 최소화 할 것이라는 것, 이 특정 해결책의 실행을 청소년이 자발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청소년이 알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마지막- 해결책을 적용하기 위한 계획표를 개발, 청소년이 알고 있지 않은 대처 전략을 가르치고 연습시켜야하며, 문제가 해결되고 위기가 극복된 것을 청소년이 어떻게 알 것인지에 대해서도 논의해야 한다.(계획 수립 및 실행)
▶자살구상 청소년에게 효과적인 위기 개입 전략
·조용하고 비판단적으로 지지적인 태도를 유지한다.·청소년이 자기노출을 하도록, 특히 촉진적인 문제에 대해 노출하도록 격려한다.·청소년을 설득하여 그들이 계획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으로 탐색하도록 한다.·많은 청소년이 많은 선택 중 하나로 자살을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그들이 대안적 선택과 대처기술을 탐색하도록 격려한다.·당신이 청소년을 돌본다는 것과 청소년이 계속해서 안전하기를 희망한다는 것을 전해준다.·청소년의 고통, 절망, 희망 없음의 감정을 감정이입적으로 반영해 준다.·자살구상 청소년이 바라는 것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모두를 탐색하고 긍정적인 관점을 격려해 준다.·위협이 즉각적인 것이라고 느낀다면, 청소년을 단 ·분이라도 혼자 있게 해서는 안 된다.·만약 위협이 즉각적인 것이 아니라고 느끼면 문제해결 전략을 탐색하기 시작한다.·자신과 타협하는 방법을 배워 자기이상을 낮추도록 한다.·부정적 경험을 지양하고 긍정적 경험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높이도록 한다.·민감성 제거훈련을 시킨다.·과거와 현재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함으로써 결국 현재에 초점을 맞추는 훈련을 시킨다.·죽음에 대한 감상적 관념을 없애도록 한다.▶청소년 자살위기 상담의 방법1)삶의 곤경에 대한 대처능력을 키워라. 2)면역체계를 세워라. 3)지지망을 갖게 하라. 4) 청소년들의 관심이 무엇인지 경청하라. 5)충고를 강요하지 말라. 6)문제를 최소화하지말라.7)의사소통의 연락망을 계속 열어 놓아라. 8)언제든 망설이지 말고 도움을 요청하도록 하라
▶청소년이 자살생각을 이야기 할때 대처방법
◈ 해야 할 것
(1)누군가가 당신을 돕도록 하라. 당신은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2)침착함을 유지하라. 그 청소년은 양가감정 뿐 아니라 압도감과 혼란에 빠져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3)중요한 통계자료를 확보하라. -청소년의 이름, 주소, 집 전화번호, 부모의 직장 전화번호 (4)청소년에게 계속 이야기하도록 격려하라. 경청하라. 그리고 그 청소년이 말하는 것을 당신이 잘 들었다고 반영해줘라. 당신이 할 수 있다면 그 청소년의 문제가 무엇인지 규명하도록 도와주어라. (5)그 청소년이 자살 계획을 갖고 있는지 고려하라. 어떻게 자살을 할 계획인가?/ 얼마나 오랫동안 자살을 계획하고 생각하고 있는가?/ 어떤 사건으로 인해 이 청소년에게 이러한 단계까지 오게 했는가? (6)몇 가지 즉각적인 대안들을 분명하게 하라.예)도움을 줄 수 있는 학교 혹은 지역사회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7)자살을 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하라. “어떤 일이 일어나도, 나는 자살하지 않을 것이다.”(8)부모가 최종적인 결정과 마무리를 하도록 관련시켜라. 계속적인 지지와 보살핌을 주어라.(9) 입시와 관련된 경우 *1학년- 의욕을 북돋우고 자신감을 고취시킨다. *2학년- 학업 수준을 향상할 수 있는 대안을 생각 준다. *3학년- 학업 성적이 현실적으로 불가능 할 경우 자신의 현재 상태에 맞게 목표를 수정 하거나 조절 하여 자신의 인생의 문제에 있어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통제력을 갖게 해준다.
◈ 피해야 할 것
(1)그 청소년을 홀로 남아있게 하지 말고 멀리 보내지 말라. (2)그 청소년의 관심사를 최소화하거나 위험에 대해 가볍게 대처하지 말라. (3침묵에 대해 염려하지 말라. 당신과 그 청소년은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 (4)모든 청소년이 바라는 것이 안심이라는 생각의 덧에 빠지지 말라.(5)인내심을 잃지 말라. (6)비밀을 약속하지 말라. 대신에 도움을 약속하라. (7)자살이 옳고 그른지에 대해 논쟁하지 말라.
청소년 자살문제의 원인과 대책
목차
Ⅰ 들어가며
청소년 문제의 유형 중에서 자살은 사회문화적인 요인과 관련되지만 개인적인 심리상태인 정신건강과 더욱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그러나 청소년의 자살에 관한 정확한 파악과 이해가 부족한 것이 사실인 동시에 매우 폐쇄적인 경향을 지니고 있다 이는 자살의 정확한 원인과 이유에 대한 연구의 부족에서 기인할 수 있으며 전통적으로 자살은 금기되어 왔기에 자연스런 논의의 대상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죽음의 원인을 찾아볼 때 자살이 전체 인구에서 보여주는 순위는 그다지 높지 않으나 청소년층에서는 높은 편이기 때문에 청소년의 문제를 정신건강의 측면에서 다룰 때 관심을 높여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기에서 발생되는 자살의 특성을 찾아내고 유형을 살펴 청소년의 자살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해결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Ⅱ 본문
1 청소년 자살의 정의
Freud는 자살을 자기 자신에게 향한 죽음의 본능의 활동적 요소가 극적으로 표현된 것이며 자기 자신에게 향한 폭력 살해이며 타인에게 향하지 못한 살해욕구가 자신에게 표현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Durkheim은 자살이란 ‘자신의 행위에 대한 결과를 알면서 실행되는 긍정적 혹은 부정적 행동으로 직접 혹은 간접으로 초래되는 죽음’으로 정의하였다
일반적으로 자살 또는 자살행동은 한 개인이 스스로 죽기 위해 행하는 자발적인 행동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자살행동의 목적은 자신의 생명을 끊는 것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경우에는 자살행동을 통해 자신의 절망이나 희망의 상실 그리고 분노 등의 감정을 표현하려는 목적을 갖기도 한다 따라서 죽음은 자살에 대한 생각이나 신념 그리고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결과들 중 하나이며 자살행동은 자살에 대한 생각 동기 그리고 행동의 연속선상에서 이해될 수 있다
2 청소년 자살의 원인
청소년 문제의 유형 중에서 자살은 사회문화적인 요인과 관련되지만 개인적인 심리상태인 정신건강과 더욱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그러나 청소년의 자살에 관한 정확한 파악과 이해가 부족한 것이 사실인 동시에 매우 폐쇄적인 경향을 지니고 있다. 이는 자살의 정확한 원인과 이유에 대한 연구의 부족에서 기인할 수 있으며 전통적으로 자살은 금기되어 왔기에 자연스런 논의의 대상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죽음의 원인을 찾아볼 때 자살이 전체 인구에서 보여주는 순위는 그다지 높지 않으나 청소년층에서는 높은 편이기 때문에 청소년의 문제를 정신건강의 측면에서 다룰 때 관심을 높여야 한다. 따라서 청소년기에서 발생되는 자살의 특성을 찾아내고 유형을 살펴 청소년의 자살을 이해하고 이에 맞는 해결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 자살동기 요인
① 청소년기의 특징 - 청소년기는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는 시기로 일시적으로 많은 혼란을 겪게 된다.
② 급변하는 사회와 사회적 기대 - 현대사회의 변화는 과거의 청소년보다 오늘날의 청소년들에게 보다 많은 기대와 요구를 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기대는 균형적인 발달을 이루지 못한 청소년들에게 적지 않은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심리적인 문제와 충동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청소년 자살에 대한 많은 연구들은 자살을 하게 되는 직접적인 동기로 사소한 사건(예를 들어, 부모나 교사의 언쟁, 친구와의 다툼 등)을 들고 있다.
③ 우울증 - 누구나 절망이나, 슬픔, 좌절과 패배, 무력감을 느낄 때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한 번쯤 하게 되지만, 우울증으로 진단받은 환자의 약 30%가 자살을 했다는 보고는 단일 요인으로는 우울증이 자살을 유발하는 가장 강력한 위험요인임을 보여 주고 있다. 그러나 우울증이 자살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만, 자살과 우울은 동시적인 것은 아니다. 또한 청소년의 자살원인은 우울증이 아닌 다른 요인에 의해 일어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무희망이나 절망보다는 주변사람들에게 주의를 끌기 위한 목적이나 복수를 위한 수단으로서의 자살행동은 일어날 수 있다.
④ 가정의 기능과 부모의 역할 - 자살을 시도하는 청소년들의 가정은 대개 부모와 자녀의 극단적인 갈등과 긴장상태 그리고 폐쇄적인 가정 분위기인 경우가 많다. 특히 가정이 평화롭지 못하고 이혼을 한 가정의 청소년이거나 자기가 부모로부터 버림받았다고 생각하는 청소년일수록 자살을 많이 한다.
⑤ 가족력 - 부모가 알코올 중독자이거나 우울증 등으로 인해 자살경력이 있는 가정의 청소년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보다 4∼5배 높은 자살률을 보인다. 따라서 가정의 유대가 밀접할수록 자살률은 낮아지며, 이에 덧붙여 종교적인 참여가 높을수록 자살률은 떨어진다.
⑥ 기타 - 청소년 자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요인으로, 학교성적에 대한 지나친 강박적 생각이나 주변의 과도한 기대, 심각한 경제적 박탈, 신체적 또는 성적인 학대나 폭력피해 경험, 알코올이나 약물중독, 최근 언론매체에서 자살에 대한 보도를 접하거나 주변의 아는 사람이나 친구의 자살사건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언론매체에서 자살소식을 중요하게 다루거나 자살사건에 대해 지나칠 정도로 상세한 보도는 자살에 대해 생각을 하고 있던 청소년들에게 동기적인 역할을 하기도 한다.
▲ 자살증가 요인
근래 신문지상에 보도되는 10대의 자살 사례들을 보면 많은 경우 자살과 같은 극단적인 행동을 하게 할만한 상황이 아닌 듯하기 때문에 더욱 충격적이기도 하다. 이처럼 소아청소년 특히 15세 이후에 자살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몇 가지 요인들을 살펴보자.
① 청소년기란 신체적, 정서적 및 지적 변화가 가장 빠른 시기이면 격동의 시기이다. 그래서 그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고 있고 어려움의 시기가 된다.
② 청소년 자살은 정신장애의 증가와 관계가 깊다. 최근 중 고등학생 중 정신장애가31%라는 보고가 있다. 이들에게 정신장애가 날로 증가하며 특히 우울증의 증가는 자살의 증가를 가져온다.
③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일류 학교에 가기 위하여 치열한 학업 및 입시경쟁에서 오는 이중 삼중의 고통을 겪고 있다. 중 고등학생의 가장 큰 스트레스와 걱정은 성적이고 장래 문제와 관련된 공부문제이다. 입시실패는 곧바로 인생실패로 간주된다.
④ 최근 들어 가족간의 유대가 느슨해지는 사회적 환경의 변화 속에 가정은 청소년에 대한 지지체계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⑤ 자살을 보는 태도의 변화가 청소년의 자살을 부추기고 있다. 텔레비전이나 기타 대중매체를 통해 자살이 상세히 보고 되거나, 자살이 미화되고, 문제해결방법으로 부각시키는 경향은 자살 충동을 높인다.
⑥ 자살방법(약물, 총기, 고층건물 등)의 용이함이 청소년의 자살을 증가시킨다.
3.청소년 자살의 실태
▲ 자살현황
청소년들간에 자살에 대한 충동이 상당히 넓게 경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조사대상자 중 20%가 자살충동을 느꼈으며, 이들 중 9%는 실제 자살시도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우리나라에 믿을 만한 통계가 나온 것은 아니지만 15세부터 24세까지 청소년과 젊은 사람에 있어서 자살은 청소년 사망의 30%를 점유하고 두 번째 사인으로 되어있다. 최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자살에 대한 생각과 자살 시도율을 조사했는데 자살에 대한 생각 7%나 되며 주로 여학생들에게 많았고 학년이 높을수록 많았다. 자살 시도율은 고학년, 여학생에서 더 높았다.
청소년의 자살시기는 3월부터 6월, 봄, 일요일, 시간은 정오에서 오후 6시까지가 가장 많았다. 장소로는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자기 집에서 자살을 하였다. 특히 성탄절 같은 명절날에 많이 일어나는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는 상당수의 청소년들이 대학입시 철이나 학교 시험기간에 자살을 한다.
4 예방 및 해결방안
학생들의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부모, 교사, 학생들이 청소년기의 특성과 심리적 갈등의 해결방법, 자살이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올바르게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런 자살에 대한 예방교육이 선행되면서 가정, 학교, 사회의 각 측면에서 예방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① 가정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자녀에 대한 과잉기대를 지양한다.
자녀와의 대화 기회 증대를 통해 과도한 보호와 무관심 지양하고 인내심과 극기심을 배양하고 생명의 존엄성을 고취시킨다.
가정의 고유기능 발휘한다. 첫째, 자녀에 대한 세심한 관찰을 하며, 둘째, 자녀의 성장 및 발달을 지원하고, 셋째, 정서적 지지를 충분히 제공하고, 네째, 부모의 모범적인 생활을 보여준다.
② 학교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부모, 교사, 학생들에게 청소년기의 특성과 자살에 대한 예방교육
청소년기의 가치관 정립 지도
상담활동강화
즐거운 학교생활 풍토 조성
성적에 대한 중압감 해소
교사의 순기능 발휘
학생 자살원인 분석
학생 자살예방지도를 위한 유인물과 책자의 발간
사회에서의 자살 예방대책
정신질환의 조기발견과 치료. 적어도 60-90%의 자살자가 정신과적 문제를 가졌다는 연구결과는 청소년 시기에 정신질환의 조기발견과 치료가 예방에 가장 중요하고 직접적인 예방책임을 시사한다.
고위험군의 색출과 관리. 학교당국, 청소년 상담 전문기관, 소아청소년 정신과 등에서는 이미 알려진 자살의 가능성이 높은 위험군을 찾아내어 특별상담과 관리가 제공되어야 한다. 고위험군은 주요우울증, 과거 자살시도자, 가족 중 자살자가 있는 경우, 공격적이고 충동적인 약물남용자, 가정불화가 심한 청소년, 성적이 갑자기 떨어진 학생, 입시 실패자 등이다.
지지체계의 개발과 유지. 자살은 궁극적으로 절망감과 누구도 나를 도울 수 없다는 궁극적 무기력 상태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어떤 형태로든 정서적 지지체계가 제 기능을 하고 있다면 자살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지지체계는 가정이므로 정상적 가족기능의 함양, 문제가 된다면 가족상담과 치료를 통한 가족기능의 회복이 급선무이다. 만약 가족기능에 문제가 있다면 가족이외의 지지체계가 개발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또래와 교사, 학교가 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교회나 지역사회단체도 또 하나의 자원이다. 가정이외에 가장 많이 시간을 보내는 학교는 특히 예방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데 전담상담 전문가의 상주, 집단토론을 통한 문제행동의 상담, 인성교육과 정서행동문제, 자살사고 및 충동에 관한 토론과 교육 등이 효과가 있을 것이다. 사회의 학교화 운동 확산, 청소년을 위한 건전 놀이시설 확보, 청소년 상담기구 확보 등이 시급하다.
매스컴을 통한 자살에 대한 인식의 전환. 텔레비젼, 라디오, 신문 등이 앞장서 자살의 비윤리성과 모순성, 생명의 존엄성, 인생경력의 다양한 선택, 인생문제의 의미와 다양한 해결방안 제시, 자살충동을 이겨낸 성공사례 등을 통해 자살 방지적 사회분위기와 인식의 전환을 유도해야 한다.
궁극적 자살방지 약은 어느 누군가와의 의미 있는 관계(사랑)이다. 부모, 형제, 자매, 친구, 교사, 성직자 중 그 어떤 한 사람과의 지지적, 공감적, 사랑의 관계가 있다면 자살도 예방될 것이다.
청소년의 자살은 성인이나 노인의 경우와는 달리 인간발달의 과도기적인 측변에서 미성숙한 상태에 있기 때문에 다른 양상을 보인다. 또한 자살에 대하 이해도 부족하고 예측하기 곤란할지라도 예방을 위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그리고 청소년의 자살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강구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정신건강 수준을 높이기 위한 개인적 노력과 청소년이 자신의 성숙을 위해서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고 창의성을 높이기 위한 장소를 제공하는 사회적 노력이 강구되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자살을 포함한 청소년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정, 학교, 사회가 각각 떨어져서 노력할 것이 아니라 모두 연계되어 대책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