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타임즈: 양주승 대표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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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천타임즈 양주승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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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잠시 모든 것을 뒤로하고 이곳에 오르니 하늘과 숲이 더욱 아름답고 가까움을 느낀다. 공기 맑아 가슴이 탁 터지는데 청결한 마음으로 기도하면 내 있던 도시 부천 원미산 내 마음속에 다가와 가난했던 내 마음이 수줍어한다”<부천화장터반대공동투쟁위원장 장순우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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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밤 7시, 부천 원미구 역곡역 북광장을 800여개의 촛불이 밝혀졌다. 3년 전 2005년 봄부터 도심의 녹지축을 훼손하며 환경을 오염시키는 춘의동 화장터 건립 반대 운동을 펼쳐 온 역곡·춘의·작동 지역주민과 구로 온수·항동 주민이 손에 촛불을 밝혀들고 함께 모였다.
지난 3년간 “화장터 절대 반대”를 앞세워 수십여회에 걸친 대규모 집회를 통해‘삭발’도 하고, 국회의원과 시장을 만나 면담도하고, ‘고소·고발’도 당했지만 ‘화장터를 부천의 명소(?)로 만들겠다는 홍건표 시장의 고집은 아직 꺽이지 않고 있다.
야간 집회와 시위는 관련법규상 허락되지 않기 때문에 이들은 ‘지역주민 촛불문화행사’로 위장(?)해 생일과 결혼기념일을 맞이한 지역주민들과 생일축가를 부르며 폭죽을 터뜨리는 가운데 화장터반대 의지를 다졌다.
이날 밤 촛불집회에는 부천화장장반대투쟁위 권명희·장순우 공동대표를 비롯하여 계경석·이순덕·정종식,부천시의원 김관수,구로구출신 서울시의원 이우진,역곡·춘의·작동,구로 온수·항동 지역 부녀회장 등 8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장순우·권명희 공동대표는 3년전 화장터반대투쟁을 벌일 때부터 변함없는 일관된 주장을 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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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순우·권명희 공동대표는 “2003년도 기준 경기도는 대한민국 176개 시·군 중 부천시는 면적 53㎢로 170번째 작은 도시이며 인구는 86만명, 인구밀도는 서울을 제외한 전국 1위”라며 “경기도내 31개 시·군 중 벽제,수원,성남 세곳에만 있는 화장장을 부천시가 무엇이 급해 녹지율 18% 전국 최하위 부천에 화장장을 건립하려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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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관수 시의원(좌)-이진우 서울시의원(우)ⓒ부천타임즈 양주승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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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관수 시의원은 “지금 부천시의 당면과제는 지역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이 급선무 인데 시장은 무엇이 급해서 화장장 건립을 서두르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화장장 건립은 홍건표 시장이 나서야할 문제가 아닌 보건복지부장관과 대통령이 국가적 차원에서 책임져야할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홍시장은 화장장 시설이 부족해 3일장을 못 치르고 4~5일장을 치르는 시민들의 많다고 주장하지만 이것은 근거 없는 새빨간 거짓말이며 가까운 인천부평과 서울 벽제화장장 가동율은 50 ~60% 로 시설이 남아돈다”며 “시장은 화장장에 목을 멜 것이 아니라 지역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전력투구해야한다”고 말했다.
이진우 구로구출신 서울시의원은 “오늘밤 부천화장터반대 지역주민들을 위로 격려하기 위해 구로구민과 함께 온수에서 이곳까지 걸어서 왔다”며 “경기도 도시계획위원회와 건교부중앙도시계획심의위원회의 화장장 그린벨트 변경 심의안이 통과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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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순우 공동대표는 자작 시(詩) ‘원미산’낭송을 통해 “일상 잠시 모든 것을 뒤로하고 이곳에 오르니 하늘과 숲이 더욱 아름답고 가까움을 느낀다. 공기 맑아 가슴이 탁 터지는데 청결한 마음으로 기도하면 내 있던 도시 부천 원미산 내 마음속에 다가와 가난했던 내 마음이 수줍어 한다”며 자연과 환경사랑의 뜨거운 열정을 토해내 참석한 지역주민들의 뜨거운 박수와 격려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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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천화장장반대투쟁위는 “경기도도시계회위원회의 심의에 대비 4월 중순경 집회를 가질 예정으로 이와 함께 경기도, 건교부 외 정부 각부처에 지역주민의 서명을 담아 민원을 재기할 예정이다”며“지역주민 모두가 일치단결해 주민의 힘으로 쾌적한 환경에서 살 권리를 찾자”고 당부했다.
한편 지난해 6월 보건복지부 연구수행기관인 (사)환경분쟁연구소에서 발간한 <장사시설 확충에 따른 갈등 해결 모형개발 연구 보고서>에서 “장사시설은 기피시설로서 입지선정에서부터 절차가 중요하며 지역주민들의 거부권을 인정하고 민주적 리더십으로 대처해 나가야 할 것과 서두를수록 사업시행자인 관에 불리하다”며 “지역공동체의 반대를 이기적인 ‘님비현상 ’으로 몰아붙이지 말고 합리적이고 정당한 주장이라는 인식의 전환이 선행돼야 주민들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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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에 따르면 “주민들은 재산권과 생활권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기피시설의 입지를 거부할 권리가 있고 시설의 종류,규묘, 위치, 운영방식 등을 선택할 권리가 있기 때문에 주민들과 협상으로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법대로 강행’과 ‘결사반대’간의 힘겨루기나 소송에 의한 권리 다툼, 다수결에 의한 정치적 해결 등의 전통적인 수단보다 21세기 시대정신에 충실한 방법을 택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보고서는 또 “장사시설 입지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한 부산,울산,정읍,청주 등의 공통점은 사업시행자인 자치단체장이 주민반대에도 불구하고 대화와 타협으로 반대주민들을 설득하는 민주적 리더십을 보여주었다”며 “독선과 구분하기 어려운 소신만으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무시하고 불도저식으로 밀어 붙이는 것도 문제”임을 지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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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장장 조감도(좌)와 화장장이 들어설 춘의동 462번지 일원 ⓒ부천타임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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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경기개발연구원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부천시가 설치하려는 추모공원은 부지선정 등 초기과정에서 부터 인근 지역주민은 물론 춘의동과 인근한 구로지역 주민들의 합의 절차가 없어 부천시와 서울 구로구간의 복합적인 갈등양상을 나타내 보이고 있다”며 “ 이해당사자와 참여와 협력에 의한 협치(거버넌스)로 합의를 도출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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