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태국, 라오스, 캄보디아 등 인도차이나 지역(=대륙부 동남아시아) 각국이 '물축제'로 상징되는 최대 명절인 전통 설날을 맞이했다. 태국은 신년 하루 전인 4월13일부터 명절에 돌입했고, 다른 나라들도 4월14일에 신년을 맞이했다.
이 지역의 전통 신년은 스리랑카와 인도차이나 4개국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태양태음력 역법인 '남방 불교력'에 따른 것으로, 원래 인도의 '힌두 태양력'을 그 원형으로 하고 있다. 각국별로 명칭 및 관습이 약간씩 다르지만, 대체로 한해의 액운을 쫒는 의미의 '물세례' 관행을 그 공통적 특징으로 하고 있다.
인도차이나 국가들 중 베트남만은 '뗏'(Tết)이라 불리는 중국 역법에 따른 설날을 쇤다. 베트남의 '뗏'은 사실상 중국 설날(=구정)과 날짜도 같고 유사한 관습을 갖고 있다.
산스끄리뜨어 '산끄란띠'(saṃkrānti: 한달을 의미)는 원래 1개월을 의미하는 말인데, 태국의 경우 그 용어 전체가 설날 명절의 명칭이 되었고, 캄보디아의 경우엔 3일간의 명절 중 첫째날만을 의미하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전통 설날의 각국별 명칭은 다음과 같다.
캄보디아에서 '물축제'라는 말은 '쪼울츠남'보다는 11월에 개최되는 '연례 물축제'(본옴뚝)을 가리킴.
* 라오스: '송끄란'(Songkran). 순수 라오어인 '삐 마이'(Pii Mai: 新年)로도 불림.
* 태국 : '송끄란'(Songkran, สงกรานต์, 송크란). 태국어와 라오어는 사실상 동종의 언어인데, 라오스에서는 명절 전체의 명칭으로서 '삐 마이'란 말도 사용하지만, 태국에서는 "사왓디캅 삐마이"(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와 같이 '삐 마이'란 용어를 신년 인삿말 속에만 사용한다. 태국의 송끄란은 이제 세계 최대의 물싸움 축제로 성장하고 있다. 이로 인해 주변 국가들의 신년 축제 역시 물싸움 축제의 성격이 점점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 '싱할리 전통 신년': '알룻 아우룻다'(Aluth Avurudda)라고 불리며, 스리랑카 주류 민족인 싱할리족(Sinhalese)의 전통 설날.
- '뿌탄두'(Puthandu): '따밀 신년'(Tamil New Year)이나 '치티라이 띠루날'(Chithirai Tiru-naal)이라고도 불림. 인도의 따밀나두(Tamil Nadu) 주와 스리랑카에 거주하는 따밀족이 사용하는 명칭. 따밀 족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프랑스령 레위니옹(Réunion), 모리셔스(Mauritius)에도 거주하여, 해당 지역들에서도 명절을 쇤다.
- '와이사키'(Vaisakhi: 뿐잡어-'ਵਿਸਾਖੀ'): 인도의 뿐잡(Punjab) 주에 거주하는 시크교(Sikh) 교도의 신년 명절. '바이사키'(Baisakhi), '와이샤키'(Vaishakhi), '와사키'(Vasakhi)로도 불림.
- '위슈'(Vishu): 인도 남부 께랄라(Kerala) 주에서 열리는 연례 힌두교 축제.
남방 불교력에 따른 전통 신년은 건기(겨울)가 끝나고 우기(여름)가 시작되는 시점으로서, 한해 농업의 새로운 시작이 되기도 한다. '크메르의 세계'는 각국에서 진행된 올해 전통 설날의 동영상들을 수집해 한편의 게시물로 편집했다.
* 캄보디아의 쪼울 츠남 풍경
(동영상) '쪼울 츠남'을 노래한 흥겨운 시즌 송.
(동영상) 캄보디아 시골 국도변의 '쪼울 츠남' 맞이 풍경.
(동영상) 캄보디아의 어느 시골 민가에서 '쪼울 츠남'을 맞이하여, 모처럼 고향으로 귀성하여 한 자리에 모인 자녀들이 연로한 부모님들을 목욕시켜 드리는 모습.
(동영상: Bayon TV) '쪼울 츠남' 맞이 지역 축제. 가무를 즐기는 크메르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캄보디아인들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이런 축제 자리에선 모두가 가무를 즐긴다.
(동영상: CTN) '쪼울 츠남' 특집 쇼. 전통 민속놀이와 흥겨운 가무의 향연. 전통 의상을 차려입은 인기 연예인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였다.
* 라오스의 송끄란 신년
(동영상) <비엔티엔 타임스>(Vientiane Times)가 편집한 2012년 라오스 신년의 이모조모.
(동영상) 미국에 위치한 라오스 사찰에서 진행된 2013년 신년 축제 모습.
* 미얀마의 팅얀 물축제
(동영상) 미얀마(=버마) 최대 도시 양곤에서 펼쳐진 2013년 팅얀 물축제 모습.
(동영상) 팅얀 용 시즌 송. 미얀마 대중가요에서는 남자 가수 주변에 여성 무용수가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 태국의 송끄란 물축제
(동영상) 태국 남부 휴양도시 아오낭 시내의 2013년 송끄란 물축제 모습.
(동영상) <네이션 멀티미디어>에서 촬영한 방콕의 송끄란 연휴 이모조모.
(동영상) 태국의 송끄란 물축제에서는 특히 일렉트로닉 음악에 맞춰 젊은 여성들이 섹시 댄스의 향연을 펼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동영상 속의 여성은 송끄란 축제에서 어떤 춤을 추어야 하는지 그 모범적인 안무를 제시해준다. (^.^)
(동영상) 송끄란 섹시 댄스의 본고장은 휴양도시 파타야(Pattaya)이다. 파타야의 2012년 송끄란 축제 현장.
첫댓글 쏭크란에 한번 가보고 싶어도 항공료도 너무 비싸고 가볼수가 없는게 현실입니다 ,,, 삐 마이 란 말은 최근에 공부했는데 라오스도 역시 어원이 같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