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관심이 있는 것은 뭐니뭐니해도 바로 치료기간입니다.
치아교정 치료기간은 길게는 몇년이 걸리기 때문에 교정치료를 결정하는 데 있어 가장 망설여지게 하는 요인이 됩니다.
그렇다면 치아교정 기간은 어떻게 정해지는 걸까요?
치아교정 치료기간은 치아를 가지런히 배열하기 위해 필요한 공간이 모자란 정도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
공간이 크게 부족하지 않은 경우에는 치아를 뽑지 않는 비발치로도 치아교정이 가능할 수 있고,
이 경우에는 불과 몇개월만에도 치아교정이 끝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공간이 많이 부족하거나, 돌출입을 해소하고자 한다면 발치를 동반하여 치료를 해야하며,
이런 경우는 치료기간이 몇년이 걸릴수도 있습니다.
소구치나 다른 치아를 발치하고 시작하는 치아교정의 경우 치료의 일반적인 단계는
1. 배열 단계
2. 공간폐쇄 단계
3. 마무리 단계
의 3 단계로 나뉘게 됩니다.
1. 배열 단계
배열단계는 삐뚤삐뚤한 치열을 가지런히 고르게 하는 단계입니다.
본격적으로 발치된 공간을 폐쇄하기 위해서는 굵고 강한 철사가 들어가야 하는데,
처음부터 굵은 철사가 들어가면 치아에 무리한 힘이 주어질 수 있으므로 부드러운 철사부터 단계적으로 철사를 교환해 줍니다.
이런 배열단계 시기는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3~6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2. 공간폐쇄 단계
공간폐쇄 단계는 가지런히 고르게 된 앞니를 한꺼번에 뒤로 밀어 넣어 발치된 공간을 메꾸는 과정입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돌출입이 드라마틱하게 개선되기도 합니다. ^^
이런 공간폐쇄 단계의 기간은 대략 10-12개월 정도 걸립니다.
3. 마무리 단계
마무리 단계는 공간이 모두 폐쇄된 후 위아래 교합을 긴밀히 맞추고 치아의 미묘한 각도 및 정중선 등을 맞추는 단계입니다.
이 기간이 치아교정하는 환자분들이 가장 지루해 하는 단계이지만
마무리 단계를 잘 해야 치아 기능도 좋아지고 치아교정 후 재발도 줄어들게 됩니다. ^^
이 마무리 단계 기간은 대부분은 3-6개월 정도 걸리지만,
치아교정 환자 분의 협조도에 따라 천차만별로 차이가 나는 기간이기도 합니다.
발치를 하고 시작하는 치아교정의 경우 대부분은 1년반에서 2년정도의 치료기간을 예상하지만,
각각 단계의 경우에 따라 변수도 많으며, 이는 환자에 따라서도 차이가 많이 나기도 합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