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물
계란껍질, 발효(현미, 사과)식초, 총산도 6~7%
만드는 법
1. 계란껍질을 2일 이상 완전히 건조 시킨 후 가루로 만들어 후라이팬이나 큰 솥을 이용해 살짝 볶는다.
2. 계란껍질 100g에 식초 1000ml(cc) 넣는다.(1:10)
3. 뚜껑을 닫아 실내(25도)에 두고 하루에 한번씩 흔들어 준다
계란껍질이 말랑말랑해지고 수면위로 오르내리면서 이산화탄소가스를 발생한다.
4. 섭씨 25도~28도 약 14일 후 계란껍질이 완전히 녹고 기포발생이 없으면서 내막이 남으면 수용성 칼슘제조가 끝난다.
5. 망사자루로 걸러서 냉암소에 보관한다.
6. 필요시 적당히 희석해 사용한다.
사용방법
1. 기본희석 배수는 전생육기 1000배율로 7~10일 간격으로 엽면살포한다.
2. 작물생육 및 기상에 따라 융통성 있게 사용 농도를 조절한다.
알칼리성 효소 및 영양제와 함께 희석해 사용해도 된다.
기능 및 특성
1. 계란껍질 성분 구성은 탄산칼슘 90.9%, 단백질 7.56%, 지질 0.24% 및 인, 마그네슘등 다량의 무기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시판되는 일반 칼슘영양제보다 월등히 우수한 칼슘제입니다.
2. 도장억제, 작물을 단단하게 하고 저장성을 높이며 작물의 인산 흡수력을 높이고 작물의 생식생장을 돕는다.
3. 고온기 칼슘결핍장애해소 및 각종 병해충 예방과 저장성을 증진합니다.
칼슘 부족현상
1. 세포의 원형질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않으므로 뿌리의 발육이 부진하고 근모의 발생이 미약해진다.
2. 잎이 갈색으로 변하며 맘ㄹ라버린다.
3. 빈 콩깍지의 발생은 칼슘부족의 현상이다.
4. 과수나 과채의 성숙불량, 수분 및 유기산 과다, 당분부족, 과육의 연화, 향기부족현상이 나타난다.
5. 엽채류는 문고병, 결구 불량 현상등이 발생한다.
6. 근채류는 바람이 들거나 뼈가 생기며 당분 부족, 방향성 부족, 저장성 약화
7. 벼나 보리는 수분 과잉, 전분질 집적 저하, 점질 저하, 광택 미치 방향 부족, 병충해 저항력이 떨어지는 피해가 발생.
칼슘의 역할
1.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의 원활한 이용에 관여하며 세포막을 형성하는 주요인자로 세포분열을 양호하게 한다.
2. 유기산과 결합하여 체내의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3. 작물의 도장을 억제한다.
4. 과실을 단단하게 하고 저장성을 높인다.
5. 작물의 인산흡수력을 높여주고 양분의 축적이행에 주역을 담당하는 요소이다.
6. 칼슘은 식물의 건강유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7. 칼슘은 생리현상에 의해 체내에 일시적으로 저장된(가지, 잎) 탄수화물등을 저장지관(자실 등의 최종저장기관)으로
옮겨 집적시켜주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