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도에 존비의 분별이 있으니 군신, 부자, 부부, 장유, 붕우의 차별이 있다.
上(위 상)
和(화할 화)
下(아래 하)
睦(화목할 목)
위에서 사랑하고 아래에서 공경함으로써 화목이 된다.
夫(지아비 부)
唱(부를 창)
婦(며느리 부)
隨(따를 수)
지아비가 부르면 지어미가 따른다. 즉 원만한 가정을 말한다.
外(밖 외)
受(받을 수)
傅(스승 부)
訓(가르칠 훈)
팔세면 바깥 스승의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入(들 입)
奉(받들 봉)
母(어미 모)
儀(거동 의)
집에 들어서는 어머니를 받들어 종사하라.
諸(모두 제)
姑(시어미 고)
伯(맏 백)
叔(아재비 숙)
고모, 백부, 숙부 등 집안 내의 친척 등을 말한다.
猶(같을 유)
子(아들 자)
比(견줄 비)
兒(아이 아)
조카들도 자기의 아들과 같이 취급하여야 한다.
孔(구멍 공)
懷(품을 회)
兄(맏 형)
弟(아우 제)
형제는 서로 사랑하여 의좋게 지내야 한다.
同(한가지 동)
氣(기운 기)
連(이어질 연)
枝(가지 지)
형제는 부모의 기운을 같이 받았으니 나무의 가지와 같다.
交(사귈 교)
友(벗 우)
投(던질 투)
分(나눌 분)
벗을 사귈 때에는 서로가 분에 맞는 사람끼리 사귀어야 한다.
切(끊을 절/모두 체)
磨(갈 마)
箴(경계 잠)
規(법 규)
열심히 닦고 배워서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지켜야 한다.
仁(어질 인)
慈(사랑할 자)
隱(숨을 은)
惻(슬플 측)
어진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고 또는 이를 측은히 여겨야 한다.
造(지을 조)
次(버금 차)
弗(아닐 불)
離(떠날 리)
남을 위한 동정심을 잠시라도 잊지 말고 항상 가져야 한다.
節(마디 절)
義(옳을 의)
廉(청렴 렴)
退(물러갈 퇴)
청렴과 절개와 의리와 사양함과 물러감은 늘 지켜야 한다.
顚(엎드러질 전)
沛(자빠질 패)
匪(아닐 비)
虧(이지러질 휴)
엎드려지고 자빠져도 이지러지지 않으니 용기를 잃지 말라.
性(성품 성)
靜(고요할 정)
情(뜻 정)
逸(편안할 일)
성품이 고요하면 뜻이 편안하니 고요함은 천성이요 동작함은 인정이다.
心(마음 심)
動(움직일 동)
神(귀신 신)
疲(피곤할 피)
마음이 움직이면 신기가 피곤하니 마음이 불안하면 신기가 불편하다.
守(지킬 수)
眞(참 진)
志(뜻 지)
滿(찰 만)
사람의 도리를 지키면 뜻이 차고 군자의 도를 지키면 뜻이 편안하다.
逐(쫓을 축)
物(만물 물)
意(뜻 의)
移(옮길 이)
마음이 불안함은 욕심이 있어서 그렇다. 너무 욕심내면 마음도 변한다.
堅(굳을 견)
持(가질 지)
雅(우아할 아)
操(잡을 조)
맑은 절조를 굳게 가지고 있으면 나의 도리를 극진히 함이라.
好(좋을 호)
爵(벼슬 작)
自(스스로 자)
慔(얽을 미)
스스로 벼슬을 얻게 되니 찬작을 극진하면 인작이 스스로 이르게 된다.
都(도읍 도)
邑(고을 읍)
華(빛날 화)
夏(여름 하)
도읍은 왕성의 지위를 말한 것이고 화하는 당시 중국을 지칭하던 말이다.
東(동녘 동)
西(서녘 서)
二(두 이)
京(서울 경)
동과 서에 두 서울이 있으니 동경은 낙양이고 서경은 장안이다.
背(등 배)
邙(산이름 망)
面(낯 면)
洛(강이름 락)
동경은 북에 북망산이 있고 낙양은 남에 낙천이 있다.
浮(뜰 부)
渭(강이름 위)
據(의거할 거)
涇(통할 경)
위수에 뜨고 경수를 눌렀으니 장안은 서북에 위천, 경수, 두물이 있었다.
宮(집 궁)
殿(큰집 전)
盤(서릴 반)
鬱(답답 울)
궁전은 울창한 나무 사이에 서린 듯 정하고
樓(다락 루)
觀(볼 관)
飛(날 비)
驚(놀랄 경)
궁전 가운데 있는 물견대는 높아서 올라가면 나는 듯하여 놀란다.
圖(그림 도)
寫(베낄 사)
禽(날짐승 금)
獸(짐승 수)
궁전 내부에는 유명한 화가들이 그린 그림 조각 등으로 장식되어 있다.
畵(그림 화)
采(채색 채)
仙(신선 선)
靈(신령 령)
신선과 신령의 그림도 화려하게 채색되어 있다.
丙(남녘 병)
舍(집 사)
傍(곁 방)
啓(열 계)
병사 곁에 통고를 열어 궁전 내를 출입하는 사람들의 편리를 도모하였다.
甲(갑옷 갑)
帳(휘장 장)
對(대답할 대)
楹(기둥 영)
아름다운 갑장이 기둥을 대하였으니 동방 삭이 갑장을 지어 임금이 잠시 정지하는 곳이다.
肆(베풀 사)
筵(자리 연)
設(베풀 설)
席(자리 석)
자리를 베풀고 돗자리를 베푸니 연회하는 좌석이다.
鼓(북 고)
瑟(비파 슬)
吹(불 취)
笙(생황 생)
비파를 치고 저를 부니 잔치하는 풍류이다.
陞(오른쪽 승)
階(뜰 계)
納(바칠 납)
陛(섬돌 폐)
문무백관이 계단을 올라 임금께 납폐하는 절차이니라.
弁(고깔 변)
轉(구를 전)
疑(의심할 의)
星(별 성)
많은 사람들의 관에서 번쩍이는 구슬이 별안간 의심할 정도이다.
右(오를 우)
通(통할 통)
廣(넓을 광)
內(안 내)
오른편에 광내가 통하니 광내는 나라 비서를 두는 집이다.
左(왼 좌)
達(통달할 달)
承(이을 승)
明(밝을 명)
왼편에 승명이 사무치니 승명은 사기를 교열하는 집이다.
旣(이미 기)
集(모을 집)
墳(무덤 분)
典(법 전)
이미 분과 전을 모았으니 삼황의 글은 삼분이요 오제의 글은 오전이다.
亦(또 역)
聚(모을 취)
群(무리 군)
英(꽃부리 영)
또한 여러 영웅을 모으니 분전을 강론하여 치국하는 도를 밝힘이라.
杜(막을 두)
稿(볏짚 고)
鍾(쇠북 종)
隸(글씨 례)
초서를 처음으로 쓴 두고와 예서를 쓴 종례의 글로 비치되었다.
漆(옻칠할 칠)
書(글씨 서)
壁(벽 벽)
經(날 경)
하나라 영제가 돌벽에서 발견한 서골과 공자가 발견한 육경도 비치되어 있다.
府(마을 부)
羅(벌릴 라)
將(장수 장)
相(서로 상)
마을 좌우에 장수와 정승이 벌려 있었다.
路(길 로)
夾(낄 협)
槐(괴화나무 괴)
卿(벼슬 경)
길에 고위 고관인 삼공구경의 마차가 열지어 궁전으로 들어가는 모습이다.
戶(지게 호)
封(봉할 봉)
八(여덟 팔)
縣(고을 현)
한나라가 천하를 통일하고 여덟 고을 민호를 주어 공신을 봉하였다.
家(집 가)
給(줄 급)
千(일천 천)
兵(군사 병)
제후 나라에 일천 군사를 주어 그의 집을 호위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