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임용 장수생입니다.
먼저 서울 중등 사립학교 합격 수기를 쓰기 전에 은진샘과 파키라샘께 감사를 전합니다!!!^^
결국은 합격했네요!!ㅎ
그동안 공부를 하긴 했지만..그래도 본격적으로 시작한 건 은진샘이 강의 시작할 때부터 체계적으로 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기간제는 한 번도 쉰 적이 없습니다. 늘 일과 공부를 병행했고 교사 경력은 10년이 넘었으니..꽤 오랜 시간 임용을 붙잡고 있었네요!!ㅠ 여튼 두 분 선생님의 도움으로 늦은 나이에 합격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ㅎㅎ
제 합격 수기는 저와 같은 상황에 있는 분들께서 최소한으로 지켜야 할 가이드 라인이니 꼭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먼저 큰 틀에서 아래 표와 같이 공부했습니다.
| 1-2월 (방학기간) | 3-5월 (기간제) | 7-8월 (기간제, 방학) | 9-11월 (기간제) | 12월-1월 (기간제, 방학기간) |
강 의 | 기본이론강의 | 기본강의 복습 | 영역별 모고, 기출 | 파이널 모고 | 2차 준비, 집중반 |
평 균 공부시간 | 4~5시간 | 2~4시간 | 6시간 | 7~9시간 | 2시간 이상 |
법, 교육과정 | 1시간 | 1시간 | 1시간 | 1시간 | 30분(면접용) |
전 공 | 3~4시간 | 1~3시간 | 3:30~4시간 | 4~6시간 | 1시간(면접용) |
교 육 학 | · | · | 1시간(격일) | 2시간(격일) | 30분(면접용) |
점 자 | · | · | 30분(격일) | 30분(격일) |
|
1. 기본 이론 강의는 매년 들었지만 그래도 계속 빠지지 않고 들었습니다. 여기서 다 아는 내용 같다고 느껴서 복습을 안 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 복습 꼭 하시고..만약 복습을 잘 안 하신다면 적어도 영역별 구조화를 하기 위해 노력하셔야 합니다.
2. 은진샘 커리큘럼 중에 원래 9-11월 파이널 모고는 수강하지 않고 외우는 데 집중했는데 2025년 대비 땐 답안지 작성 요령의 부족함을 느껴 모고 답안 첨삭을 받았습니다. 자신이 답안 작성법을 모르시거나 부족하다고 느끼신다면 인강이든 직강이든 꼭 첨삭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3. 기간제를 알아볼 때 가능하면 특수학교보다 특수학급을 알아보았습니다. 각자 나름이겠지만 고등학교는 수업이 50분 이기 때문에 공강 시간이 2시간만 있어도 공부할 맛이 났습니다.
4. 직장에서의 공부는 전공보단 교육과정, 법, 점자 위주로 했습니다. 법과 교육과정 30분씩 나눠서 했고 진도가 느리면 1시간씩 더 하기도 했습니다. 법, 교육과정 모두 빈칸 외우기 방식으로 했습니다.
5. 점자는 주는 문제라 생각하고 모두 외웠습니다. 약자, 약어, 숫자, 대문자, 소문자 등등!!
6. 참고로 이번에 진짜 힘들었던 건 학교 여름 방학이 2주도 안 되는 짧은 방학이라 체력적으로 힘들었고 공부를 한참 해야 하는데 방학이 짧아서 공부량이 너무 부족했네요!! 갭을 메꾸기가 힘들었습니다. 여름방학 때 많이 해야 합니다!!!
7. 공부 시간 확보가 힘들었습니다. 직장을 다니다 보니 초근을 할 때도 있고 상담 주간도 있고..체력적으로도 힘들었습니다. 다행히 공부 시간은 뒤로 갈수록 늘어나긴 했는데..최소 6시간은 하자!!로 마음 먹어도 힘들더군요...저는 학교에서 무조건 2시간은 집중해서 하고가자!!였습니다. 열품타 켜놓고 공부한 시간 체크했어요!
8. 교육학은 7월부터 시작했습니다. 박문각 선생님 교육학 듣다가 저랑 스타일이 다른 듯하여 다른 학원 강사님 인강을 들었습니다. 교육학은 모고 문제를 1시간에 맞춰서 작성하고 모범답안 비교하고, 작성한 답안은 동료 국어샘 또는 합격한 특수샘에게 첨삭 부탁했습니다!!(첨삭을 받는 경우 문맥적으로 흐름이 자연스러운지, 맞춤법 등을 첨삭 받았습니다!!현장에 있는 샘들은 교육학 내용 기억을 못해요!!그나마 자료 보고 도와주신 샘들도 있지만 다들 바쁘셔서 그 이상은...)
9. 시험보고 바로 2차 준비반 등록했고 1차 발표전까지 준비반에서 스크립트 만드는 데만 집중했습니다. 스크립트 만들 때 꼭 참고할 점은 스크립트는 결국은 자기가 만들어야 합니다. 저도 합격한 선배 스크립트를 받았는데 직접 만든 게 아니여서 그런지 수업 연습을 하는 데 익숙하지 않고 외워지지 않아서 큰 틀만 따르고 저한테 맞는 방법으로 수정했습니다.
10. 2차, 3차 준비할 때 공립과 사립이 큰 틀에선 비슷하지만 아무래도 세세한 부분과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 많이 달라서 적응하기 힘들었습니다. 그 차이는
첫째, 대부분의 사립은 지도안을 도입-전개-정리까지 모두 작성합니다. 아닌 학교도 있겠지만 대부분 학교가 그렇기 때문에 볼펜, 자 등을 활용하여 작성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둘째, 사립은 각 학교마다 수업실연 조건이 다르고 중점으로 보는 내용도 다릅니다.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운데 도입-전개-정리 지도안을 작성하면서 유의사항, 자료, 보조 인력 사용 등을 직접 작성해야(어느 파트에 넣을지 본인이 작성해야함) 하고 6명 학생의 특성(문장, 단어, 그림카드 수준)을 보여줘야 하고 문제행동 중재하는 것도 다 보여줘야 합니다. 특히나 학습 목표, 수업의 내용과 특성이 드러나게 해야 합니다.
셋째, 둘째와 관련하여 연습이 중요합니다. 전 10분안에 도입-전개-정리를 다 하는 연습도 했고, 전개 부분만 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어떻게 조건을 제시할지 몰라서 연습도 다르게 했습니다.
넷째, 수업실연 당일 도입-전개-정리 중 자율적으로 수업을 하라 했습니다. 이럴 때는 보통 전개 부분을 해야 합니다. 설사 지도안 작성시 문제행동 중재를 도입 또는 정리 부분에 넣었을 지라도 전개를 하셔야 합니다.(전 문제행동 중재를 전개 – 활동1, 2, 3에 하나씩 넣었습니다.도입에 왠지 넣고 싶었는데..) 왜냐하면 전개(활동1~3)부분이 수업의 핵심이고 면접관들도 수업의 활동을 보면서 목표와 특성이 잘 드러나게 했는지를 중요하게 봅니다. 이부분은 제가 합격하고 물어봤어요!
다섯째, 제한 시간은 각 학교마다 다른데 보통 10분 정도 제한시간입니다. 알람을 맞춰놓고 제한 시간이 지나면 다 못하더라도 감독관들이 종료를 합니다. 만약 제한시간은 있는데 끊지 않고 그대로 하게 두는 학교라도 제한 시간에 무조건 맞춰서 해야 합니다.
더 생각이 나면 좋겠는데..이정도 생각이 나네요!!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특히 장수샘들!일과 병행하시는 샘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다들 파이팅 하세요!!!
첫댓글 샘!!! 합격 진심으로 축하드려요!!!!^^ 후기 감사요!!!!^^
샘~ 너무너무 축하드립니다! 행복한 교직생활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