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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강. 〃 ' BRING 실습. '
'ㅅ')/
안녕하세요, 엔라입니다. 면목이 없습니다. 1주일 뒤에 쓴다고 해놓고는 2달이 걸렸군요. 하하;;
오늘은 저번에 배운 BRING을 완벽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가지라도 기술을 마스터 하는것이 좋겠죠?
복습
무엇보다도, 정말 오랜만이기 때문에 복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유닛 위치 인식 트리거' BRING(세디터 [C] 특정한 유닛이 특정한 위치에 있을 경우)
4개의 글자들이 '파란색'인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앞으로 트리거에서 이것들은 자주보게 될것입니다. 왜냐하면, 트리거들은 이 파란색 항목들을 선택하여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BRING 트리거에서 사용되는 문장 구조, '어떤플레이어의 몇개의 어떤유닛들이 어떤지역에 있을때.' 라는 부분에서, player는 '어떤플레이어' , quantity는 '몇개' , units는 '어떤유닛들' , location은 '어떤지역' 이라는 뜻이 됩니다. 이런식으로, 트리거의 컨디션과 액션은, 파란색 글씨인... [ 항목 ]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것만 마스터 하시면, 트리거의 형태는 거의 마스터 하실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Current player... 한글로는 '해당 플레이어'는, Condition 에서는 '체크된 플레이어' 라는 개념으로 쓰이며, Action에서는 '체크된 플레이어중 조건을 만족시킨 플레이어' 라는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로케이션이란, 트리거의 발동에 필요한 '지역'입니다. 여러분이 유닛을 어딘가에 만들고 싶은데, 만약 이 '지역'을 지정하지 않는다면 컴퓨터는 어디에서 유닛을 만들어야 할지 모르겠죠? 그렇다고 맵에디터에서 에디터상의 좌표를 입력해라. 라는것이 있다면 정말 복잡할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로케이션'을 지정하여 그 로케이션에서 트리거가 수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브링에 관한 잡담
예전에, 스타 미션을 하면서 오리지날 프로토스 미션중에, 태사다가 비콘에 들어가면 컴퓨터가 있어도 그냥 이기는 미션이 있었습니다. 저도 그걸 만들어보고 싶어서는, 내 소유로 프로브와 제라툴 넣고, 넥서스 및 기타 건물과 미네랄, 가스를 두고선 저그의 성큰과 히드라, 뮤탈 스커지 막 배치해두고 그 기지 중간에 비콘을 배치했었죠. 트리거는 아예 몰랐었습니다. ㅋ
정말 어렵게 뚫어서 제라툴을 비콘에 넣었더니, 게임이 끝나지를 않는겁니다. 어? 왜 안되지? 했었죠.
지금 생각하면 하나의 추억거리죠 ㅎ.
자, 오늘의 브링실습은 제 추억이 담긴 위의 트리거를 짜볼것입니다.
만들어보자.
어떤 방식으로 BRING 실습을 할것이냐 하면, 예상되시나요? ' 비콘위에 유닛이 있을경우' -> '승리한다' 로 할것입니다.
일단 맵부터 아무렇게나 만들어볼까요?
Location 0을 비콘위에 씌워 줍니다. 그리고 트리거창을 들어가주세요,
물론 우리는 1p니까, 1p에 체크해야겠죠. 다음을 클릭~
BRING을 찾아줍니다.
맵의 상황입니다.
어떤식으로 트리거를 짤 것이냐 하면,
[Player 1 의 테란 마린이 1마리 이상 'Location 0'에 있을때] 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BRING 창에서 Player를 클릭한 뒤에,
Player 1 을 눌러줍니다.
자, BRING 트리거에 Player 1이 입력되었습니다.
quanitity 를 클릭해봅시다. 저번시간에 분명, quanitity는 '수량 인식' 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우리는 '마린 1마리' 를 기준으로 트리거를 만들것입니다.
다시 저번시간을 떠올려봅시다.
At Least (최소한) -> '이상'의 개념입니다. 즉, '최소 x개가 있을때,' = ' x개 이상일때'
At Most (최대한) -> '이하'의 개념입니다. 즉, '최대 x개가 있을때,' = ' x개 이하일때'
Exactly -> '정확히'의 개념입니다. 위의 것들이 '이상, 이하' 로서 수의 대소관계를 따진다고 할때, 이것은 Number의 숫자를 똑같이 인식합니다.
※ '없을때'를 인식하게 하려면 At Most , Exactly를 선택하면 됩니다.
였죠? 만약 Number에 1을 입력했다면, 각각
At Least -> 1이상 (1포함, 1보다 큰수 [0을 제외한 모든 수이기 때문에, 유닛이 1마리라도 있으면 조건이 충족됩니다.)
At Most -> 1이하 (1포함, 1보다 작은수. [0,1]
Exactly -> 정확히 1 (1만. [1])
입니다. 우리는 1마리만이라도 있을경우 라는 것으로 인식할 것입니다. 즉, 이 트리거가 인식할 수 있어야할 숫자는 '1'이 되겠죠. 그런 의미에서 At Least , At Most , Exactly 모두 가능합니다... 라는것은 틀린것입니다. 왜일까요?
왜냐하면, At Most가 0도 포함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는 것은, 마린이 있든지 없든지간에 이 조건이 만족된다는 것입니다. Always나 다름없는 조건이죠.
자, 그럼 전 Exactly로 설정하겠습니다. 'ㅅ';
quantity에 exactly 1이 적용되었습니다. 다음은 units을 클릭해볼까요?
자, 클릭하자마자 Specific Unit (특정 유닛) 이 Terran Marine으로 되어있습니다. 비콘 위에 올라갈 유닛도 마린이기 때문에, 이대로 OK를 눌러줍니다.
Units에 테란 마린이 입력되었습니다. 아마 이제 제가 빨간 네모를 쳐주지 않아도 아실거라 믿습니다. 'ㅅ';
마지막으로, location을 눌러줍니다. 다시 맵의 상황을 볼까요?
이렇습니다. 'ㅂ';
마린이 비콘위에 올라가면… 이라는 조건은 스타에서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워크에 가면 있을지도 모르지만요.
그렇기때문에, 스타의 에디터에서는 location으로 그 조건을 대신합니다.
위의 경우처럼, 비콘위에 마린이 있다 = Location 0에 마린이 있다 가 되는 것이죠.
자, 마린이 올라가면 승리할 Location 0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여기서 Anywhere를 선택하면 어떻게 될까요? 정답은 아래를 드래그 해주세요!
바로 조건이 만족 해버립니다. 왜냐하면, Anywhere는 '모든 장소'를 뜻하기 때문입니다. 즉, '모든 장소에 마린이 정확히 1마리가 있을때' 라는 조건이 되어버리는데, 맵상에는 마린이 1마리 존재하기 때문에 이 조건은 시작하자마자 조건이 충족되어 바로 Action을 실행합니다.
자, 마지막 항목인 location에 입력이 끝났네요~ OK를 눌러줍니다.
다음(N)>을 눌러줍니다.
Action에서 Victory를 선택했습니다. 이제 이 조건이 만족되면 게임에서 승리해버립니다.
위의 트리거에 대한 예제맵은 첨부하지 않겠습니다 ~
응용 예제맵
위와같은 트리거로 작성된 맵을 글의 맨 아래쪽에 첨부해 놓습니다. ^.^;
1scv , 2파이어뱃 , 1짐레이너를 활용하여 짐레이너를 비콘위에 올려주세요. 저글링을 모두 죽이지 않아도 됩니다.
예제맵 응용
위의 예제맵을 응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저글링을 모두 죽이고 짐레이너가 비콘 위에 있을경우' 라는 트리거를 만들 수 있는데요,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면 두개의 조건이 만들어지는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트리거는 두개를 모두 만족(전문용어로는 AND)시켜야 조건이 만족 됩니다.
즉, 1p의 짐레이너가 비콘위에 있고 2p의 저글링이 정확히 0만큼 모든지역에 존재해야한다. 라는 조건부가 되는것입니다.
끝잡담
사실, 이 브링만 있더라도 응용하여 수십, 수백종류의 조건트리거를 만들 수 있습니다. 'ㅅ'. 한번 여러가지로 시도해보셔도 좋을듯 하네요. 방학이니 만큼 다음 강좌는 빨리 올것입니다. 시간이 남을테니까요... 그리고, 다음시간에도 브링 응용을 해볼것입니다. 좀 어렵게요! 브링은 꼭 마스터 해보자구요 ^^ㅎ;
예제맵 1.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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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잘 봤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강의 부탁드려요
잘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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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