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들어 환경이 어쩌구 하면서 경유값이 오르고 있다. 휘발유의 85%까지 오른다고 하니 경유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열을 엄청 받을 것이다. 게다가 환경부담금이며, 또 7~9인승을 승합에서 승용으로 분류하면서 세금도 엄청 올린다고 한다. 대개 경유차가 7~9인승인 경우가 많으므로 이러한 조치에 열받는 사람들 많다. 나도 그 중 한 사람이다.
이런 상황에서 조금이나마 기름값을 아끼기 위한 대안이 제시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등유의 사용이다.
흔히 보일러 기름이라고 불리는 등유는 경유에 세금이 막 붙기 전까지는 경유보다 비쌌다. 그러나 경유에 세금이 붙고 기름보일러가 줄어들면서 오히려 가격이 낮아졌는데 어른들 말씀을 들어보면 등유가 오히려 경유보다 좋다고 한다. (뭐가 좋다는 건지는 잘 모르겠다.) 나는 좋아서 쓴다기 보다는 싼 맛에 쓰기로 마음을 굳혔다. 조만간에 한 번 주입해 봐야겠다.
다음은 내가 조사한 등유를 경유차에 넣어도 괜찮은가에 대한 의견이다.
왜 등유를 넣었냐면 차에 좋다는 말에 호기심으로 시작했는데
제 경우는 오히려 경유보다 좋은것 같아서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매연은 현저히 줄어들고 차의 rpm은 약간 떨어집니다
아마 연료의 특성인듯 하구요
제 모빌이 92년식이므로 저와 비슷한 태생에는 사용하여도 무리가 없을듯하구요
내용은 소닉국장이 잘 정리해서 그글을 읽어보면 될것 같구요
사용시 몇가지 팁이 있습니다. 부란자에 약간 무리를 줍니다
맞습니다 무리가 갑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콩기름(식용유, cc오일등)을 주유후 첨가 하는것 입니다. 얼마나 할까요 뭐 만땅에 150~200mml정도 추가해 주면 될 것이고
아주 추운날은 첨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식용유 첨가 이유는 윤할유로 식용유 내에 파라핀계가 첨가되어 있습니다
경유에도 이 파라핀계가 섞여 있는데 아주추운날 경유가 어는 이유고
겨율용 경유는 이 성분이 적게 첨가 되어 있습니다
식용유도 추운 겨울에는 어는데 이때 파라핀이 어는 겁니다
부란자가 망가진다는 분도 계시고, 엔진 못쓰게 된다는 분도 계시고,
엔진에 불이 난다고 하는 분도 계십니다.
하지만... 연료 호스 어딘가가 터져서 더워진 엔진에 뿜어내지 않는이상
불이 날 수 있는 가망성은 구조적으로 극히 히박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있을 수 없는 일로 생각 함)
경유와 등유 자체에 불이 붙진 않습니다. 기화 시키거나 고압에 분사 시켜야
불이 붙거나 폭발 하지요.
엔진이 망가질 수 있는 가능성도 ...등유때문에 망가질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 합니다. 발열량,마찰계수,절삭연마 성분등에 비춰볼때 등유가 경유보다
마찰계수가 높고 절삭 연마 성분이 더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 때문에
엔진이 망가지진 않습니다. 엔진오일이 부족하지만 않다면요.
만약 그런것으로 엔진이 망가진다면 휘발유엔진은 1년에 한번씩 보링해야
할겁니다. 등유 넣고 엔진 보링했다는 분들은 아마 까마귀 날자 배떨어진...
그런 경우 일 겁니다.
부란자가 망가진다는 분도 계시는데..... 맞습니다.
부란자는 엔진오일이 보호해 주는것도 아니고 등유를 계속해서 펌프질 하게
됩니다. 절삭연마 성분이 경유보다 많은 등유가 계속해서 부란자를 조금씩
마모 시키게되어 부란자가 약해질 수 있고 더불어 분사 노즐의 확장이
경유의 사용시보다 좀 더 빨리 진행 될 수 있습니다.
부란자와 노즐의 수명이 단축된다...라고 할 수 있겠죠.
이 결론은 물론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의견 입니다.
저도 처음 등유를 넣는다는 말을 듣고 딜레마에 빠졌습니다.
기계,기구 적인 요소들과 케미컬 적인 요소들을 머릿속으로 그려가며 생각을 많이 해
봤습니다. 구조적인 측면에서는 전혀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만, 부란자와 분사노즐이
많이 걸리더군요. 분명 디젤엔진은 경유,등유,동식물성 기름(바이오디젤등)
심지어는 액화 석탄연료 까지 소비 할 수 있는 구조로 개발 되었습니다. 하지만 디젤엔진이
자동차에만 쓰이는 것은 아니죠. 요즘도 디젤 엔진을 공업용이나 산업용으로 많이 씁니다.
대표적으로 디젤 발전기. 많은 부하를 갖는 발전기는 디젤밖엔 대처 방안이 지금도 없는겁니다.
물론 엔진 개발이 어려운 중소기업이 자동차용 디젤엔진을 발전기에 붙히기도 합니다만,
중요한것은 자동차용 디젤엔진은 오로지 '디젤'만을 사용할 용도로 개발했다...입니다.
차에 등유를 주유할 사람은 "0 % " 라는 계산입니다. 물론 그런 이유로 등유넣고 부란자
망가지면 a/s안됩니다. (뉴스에 나오더군요)
제 생각엔 등유때문만은 아닌듯 싶던데 ^^;
자 마무리 짖겠습니다. 요약하면....
1.등유는 경유보다 연마성질이 강하다.그러므로 연료분사 계통의 부품이 마모될 수 있다.
2.등유는 경유보다 싸다.연료비 아껴진 값어치가 연료분사계통 수리비 보다 많이 나갈까?
3.등유나 경유는 기화 하지 않고는 불이 붙지 않는다. 그러므로 차에 불난다는 말은 근거없다.
4.등유가 경유보다 연비가 좋다? 별 시덥잖다.근소한 차이다.
5.등유가 경유보다 매연이 덜 나온다? 맞다. 덜나온다.차이가 좀 난다.
6.등유가 시동이 더 잘걸린다? 맞다 잘걸린다. 겨울엔 더더욱.
7.등유를 넣으면 얼마만에 부란자가 망가지나? 모른다. 망가진 차 본적 없다.
출처 -aag (내가 가입한 갤로퍼 동호회)
정리 : 등유가 연마성질이 높아서 연료 분사 계통에 마모를 가져다 줄 수 있지만, 기름값을 절약하는 것에 비해 싸게 먹힐 수 있다.
기타 다른 성능은 경유에 비해 좋을 것이다.
*** 절대 휘발유는 넣지 말 것. 폭발에 의해 엔진을 다 망친다.
첫댓글 이런거 올리다가 쌍코피 터질라.....암도 안보니 천만다행이네.......ㅋㅋㅋㅋㅋㅋㅋㅋ나도 등유나 함넣어볼까....불나만 버리고 고장나만 버리고 구냥 고철로 팔지모....
포터2 crdi엔진에두 가능한가여 너무 궁금합니다.. 답변좀 주셔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