죠인트 벤쳐의 경영
죠인트 벤쳐 전략의 유형
: 자산적 결합/비자산적결합
자산적결합 : 협의의 죠인트 벤쳐로서 자본을 출자하여 기업을 설립함으로써 참가자의 기본적인 권리의무가 법률에 의거하여 규정되며 기업의 이익과 손실을 출자비율을 기준으로 분배, 분담한다.
비자산적결합 : 공동출자함이 없이 경영관리, 공학상의 권리, 기술, 거비스 , 특허권, 상표권 등을 이용하는 것으로 이것은 주로 계약이나 협정으로 이뤄진다.
그러므로 죠인트벤쳐는 투자자본의 유무, 파트너의 대상, 소유권의 대상에 따라 분류
1) 투자자본의 유무에 따른 분류
-계약형 국제 죠인트 벤처
국제간 계약형 죠인트 벤쳐는 계획경제를 신봉하는 사회주의 국가와 같이 기업활동이 이루어질 현지국의 법률상 사유재산 개념이 인정되지 않는 국가에서만 많이 이용되는 합작투자 형태로 영속성이 결여되어 있다.
- 자산적 결합형 국제 죠인트 벤처
개발도상국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를 포함한 대부분의 합작투자기업이 택하는 형태이다.
이러한 소유형 죠인트벤쳐에는 둘 또는 그 이상의 출자가 기본 기업의 자본에 참여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각 출자자가 자본의 일정비율을 출자하여 새로운 기업을 설립하는 형태를 택한다.
2) 파트너 대상에 따른 분류
- 제 3국 기업체와의 국제 죠인트 벤쳐
투자국이 기업이 투자 대상국 이외의 제3국에 속하는 외국자본과 결헙함으로써 합작투자의 형태를 이룬 기업을 말한다.
대규모 프로젝트나 국가위험이 큰 나라에 투자할 때 자주 이용되는 것으로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하여 현지국 자본을 제외한 2개국 또는 그 이상의 국가자본이 결합한 복수소유의 형태를 취하는 것이다.
- 투자대상국 사기업체와의 국제 죠인트 벤쳐
투자국의 기업이 투자대상국의 사기업체와 합작투자의 형태를 이루면 생산시설, 시장 등에 쉽게 익숙해질 수 있는 유형, 무형의 이점을 얻을 수 있고 투자위험과 투자대상국의 파트너에 대한 불확실성을 감수 할 수 있어서 가장 흔히 택하는 형태
- 투자대상국 정부기관과의 국제 죠인트 벤쳐
투자국의 기업이 현지정부 또는 정부소유의 기업과 합작투자의 형태를 이룬 경우.
이러한 합작투자는 투자대상국 정부가 경제성장을 위한 정책적 목적으로 합작투자를 직접 참여할 때 형성된다.
3) 소유권 정도에 따른 분류
소유권을 투자대상국 이해관계자와 분할하는 것은 투자대상국의 국제에 대응하려는 소득적인 동기 때문일수도 있지만
투자국의 기업 입장에서는 투자 대상국의 정치적 , 문화적 압력을 해소한다는 적극적인 동기 때문일 수도 있다.
현지의 내국인과 소유권을 공유하는 것은 외국인이 현지국 경제를 지배할 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줄이면서
현지의 이해 동조자를 확보하고 현지토착기업의 역할을 증대시켜 주는 등이 복합적인 효과를 갖는다.
(전략수립상의 고려요인, 탄력적인 전략수립, 소유권 전략, 현지화와 페이드 아웃 책보기)
현지화=분권화 전략
본사의 국제사업부가 설립되어서 해외사정에 정통한 전문가 집단이 자회사 관리를 행하는 것으로 되면
점차 본사의 자회사의 관계는 집약적으로 되고 본사의 자회사에 대한 통제는 강화된다.
이렇게 하여 초기에는 본사와의 관계가 분권적인 것이었으니 본사의 통제가 강화됨에 따라 자회사의 완전소유 또는 다소유로 전환해가는 케이스가 많이지게 된다.
특히 수용국 정부는 현지의 국민감정에 대한 배려나 기타 정치적 필요에서 경제 내셔널리즘을 고양시키고
ⓐ외국기업의 출자비율의 인하 ⓑ원료, 부품 기계설비의 현지조달율의 인상
ⓒ외국인에 대한 고용제한-현지인의 채용, 동용율제고 ⓓ수출의무의 강제 등
사람, 물건 , 돈의 모든 측면에서의 간섭이 높아지게 된다.
이러한 현지 정부측에서 가하는 일련의 규제행위는
다국적기업 시스템 전체에서 본다면 그것은 말할것도 없이 글로벌한 통제의 약체화에 연결된다.
그렇지만 제로섬 게임적 관점에서 결국 현지에의 분권화를 촉구하기 때문에 다국적기업측으로서는 가능한 한 확장하고 싶은 것이다. 즉, 중요한 직능의 현지화 될수있는대로 지연시켜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부터 현지화시켜 가는 것은 상상하기에 어렵지 않다.
현지화=분권화를 꺼리는 부분과 직능은 무엇보다도 재무와 연구개발일 것이다.
재무 및 연구기능의 장악만이 다국적기업 경영의 생명선의 확보를 의마한다.
또 국제마케팅 관련된 정보시스템의 통제권도 고수한다. 그러므로 재무기능의 상실에 따른 현지화의 새타를 직면하게 될 경우
다국적기업은 철수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현지 파트너 선정
합작투자에 있어 파트너 선정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전략 자체가 적절한 상대의 선정문제를 해결해 줄수는 없으나 전략에 의해 그 선정에 유용한 기준을 명확히 할 수는 있다.
국제기업은 자본, 관리, 마케팅 능력, 현지경영 관행, 정부와의 접촉 및 기타 운영에 있어 현지상대로부터 무엇을 기대할 것인가를 분명하게 규정할수 있다. 상대로부터 이상과 같은 모든 공헌을 얻을수 있을거라는 기대는 지나칠 정도로 낙관적이기 때문에 기업은 상대를 선정할때 어떤 기준이 가장 중요한가를 잘 결정해야 한다.
이상과 같은 긍정적인 상대의 공헌 이외에도 현지 관계자의 명성, 그의 대중에 대한 이미지, 성실성도 매우 중요한 기준이다.
완전소유의 현지기업을 대상으로 선호하기도 하지만
죠인트 벤쳐를 요구하는 국가에 대하여는 죠인트 벤쳐를 하고있다. 이 경우 현지 상대의 공헌
ⓐ 유통경로 ⓑ 현지시장에 대한 상세한 지식
ⓒ 사업상 중요한 경우에 현지의 관습과 종교적 전통에 대한 지식
ⓓ 현지사업과 법제에 대한 지식 ⓔ 경영자 및 종업원 선발 ⓕ 필요한 대정부 접촉 및 교체
ⓖ 사업확장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의 자본조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