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이란 미시적으로 보면 “특정분야에서 우수한 대상을 찾아 성과 차이를 확인하고, 그 차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대상의 뛰어난 운영방식을 배우면서 자기혁신을 추구하는 기법”입니다. 이를 또한 거시적 관점에서 보면 “선진 사례에 대한 전략, 업무 프로세스, 정보기술, 조직 등에 대한 정보수집 및 사례분석을 실시하고, 선정된 대상의 우수성과 자사간의 성과차이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중장기적인 경영계획 또는 정보화계획에 반영하는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벤치마킹을 통한 분석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 Bench Marking을 통한 성과차이를 분석하고 원인 분석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규명된 원인을 제거하기 위하여 수립된 혁신 전략 및 활동 계획에 근거하여 혁신활동을 전개하여야 합니다.
* 또한 혁신활동 중의 변화관리 방안 및 활동 수행 후의 평가방안까지를 사전에 수립하여 실패한 부분에 대한 원인분석을 가능케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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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nchmarking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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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치마킹은 주요 업무 프로세스의 경쟁력 수준을 특정기업과 비교분석하고 격차수준을 극복하기 위하여 계속적인 학습과 개선을 도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벤치마킹은 비교대상에 따라 다음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내부 벤치마킹 : 같은 기업 내의 다른 지역, 타 부서, 국각 간의 유사한 활동을 비교 대상으로 합니다. 이 방법은 자료 수집이 용이하며 다각화된 우량기업의 경우 효과가 큰 반면 관점이 제한적일 수 있고 편중된 내부 시각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경쟁적 벤치마킹 : 동일 업종에서 고객을 직접적으로 공유하는 경쟁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 방법은 경영 성과와 관련된 정보 입수가 가능하며, 업무/기술에 대한 비교가 가능한 반면 윤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소기가 있지며, 대상의 적대적 태도로 인해 자료 수집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비경쟁적 벤치마킹 : 제품, 서비스, 및 프로세스의 단위 분야에 있어 가장 우수한 실무를 보이는 비경쟁적 기업 내의 유사 분야를 대상으로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창출 가능성은 높은 반면 다른 환경의 사례를 가공하지 않고 적용할 경우 효과를 보지 못할 가능성 또한 높은 방법입니다.
* 글로벌 벤치마킹 : 프로세스에 있어 최고로 우수한 성과를 보유한 동일업종의 비경쟁적 기업을 대상으로 합니다. 접근 및 자료 수집이 용이하며 비교 가능한 업무/기술의 습득이 상대적으로 용이한 반면, 문화 및 제도적인 차이로 발생되는 효과에 대한 검토가 없을 경우, 잘못된 분석결과의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벤치마킹은 그 수행 목적에 따라 다음의 4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전략적 벤치마킹 : 동종업계에서 단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장기적인 기업 가치 창출을 주목적으로 경쟁사를 대상으로 수행합니다.
* 고객 벤치마킹 : 동종 업계에서의 중단기적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동일 업종에서 경쟁기업과 직접적으로 공유하는 고객을 주대상으로 수행합니다.
* Cost 벤치마킹 : 중장기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기업의 가치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동종 또는 이종업계의 Best Practice를 대상으로 수행합니다. 이 방법은 생산성 및 직접 비용에 초점을 맞추어 가치사슬 상 상이한 시점별로 누적원가 및 생산성을 비교하며, 조직 능력 및 인력 충원의 효율성 등의 운천을 밝혀 종업원 각자를 대상으로 한 간접비를 비교합니다. 이때 동종 및 이종 산업을 대상으로 특정 프로세스에 대한 최선의 프로세스를 정의함으로써 재설계 노력에 대한 목표를 분명히 하고 필요한 변화 과정의 Mapping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벤치마킹은 그 수행 방식에 따라 다음의 2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직접적 벤치마킹 : 벤치마킹 대상을 직접적으로 방문하여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필요로 하는 정확한 자료의 입수 및 조사가 가능하며 Contact Point의 확보로 벤치마킹의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자료의 입수 및 조사가 가능한 장점이 있는 반면 벤치마킹 수행과 관련된 비용 및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적절한 벤치마킹 대상 선정에 한계가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벤치마킹은 그 수행 목적에 따라 다음의 4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 간접적 벤치마킹 : 인터넷 및 문서형태의 자료를 통해서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벤치마킹 대상의 수에 제한이 없고 다양하며, 비용 또는 시간적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벤치마킹 결과가 피상적이며 정확한 자료의 확보가 어렵고, 특히 핵심자료의 수집이 상대적으로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벤치마킹은 단순한 방문이나 일회성 활동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적인 학습을 통해 끊임없이 업무방식의 개선을 추구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벤치마킹의 단계별 주요 수행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범위 결정 : 벤치마킹이 필요로 되는 상세 분야를 정의하고 목표와 범위를 결정하며 벤치마킹을 수행할 인력들을 결정합니다.
* 측정범위 결정 : 상세분야에 대한 측정항목을 결정하고, 측정항목이 벤치마킹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적정하가를 검토합니다.
* 대상 결정 : 비교분석의 대상이 되는 기업/기관들을 결정하고, 대상 후보별 벤치마킹 수행의 타당성을 검토하여 최종적인 대상 및 대상별 수행방식을 결정합니다.
* 벤치마킹 : 직접 또는 간접적인 벤치마킹을 진행합니다.
* 성과차이 분석 : 벤치마킹 결과를 바탕으로 성과차이를 측정항목별로 분석합니다.
* 개선 계획 수립 : 성과차이에 대한 원인분석을 진행하고 개선을 위한 성과목표를 결정하며, 성과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개선계획을 수립합니다.
* 변화 관리 : 개선목표 달성을 위한 변화사항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개선 후 ㅕㄴ화사항과 예상했던 변화사항을 비교합니다.
본 내용은 기업정보화지원센터(www.iconsultant.re.kr)에서 매월 실시하는 IT컨설턴트 교육과정의 내용임을 밝힙니다. 기업정보화지원센터 곽희문 선임연구원 02-723-6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