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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카 카자마 입문 매뉴얼 (by,천하최강준) 안녕하세요. 천하최강준입니다. TK5 신 캐릭터 아스카에 대한 입문 매뉴얼 입니다. 기존의 TTT에서 준을 하신분이라면 살짝 읽는 정도로도 아스카를 금방 배우실수 있을 정도로 아스카와 준은 매우 흡사합니다. 그럼 편의상 이하 반말로 하겠습니다. ☆매뉴얼을 시작하기전에...☆ 본 매뉴얼은 단순히 아스카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만들어졌으며 오타나 수정사항은 리플로 알려주시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TK5가 아직 나온지 얼마 안되서 확실치 않은 정보도 포함되어 있을수 있으니 이점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스카를 하시려면 준을 어느정도 플레이 할 줄 아셔야 큰 도움이 되며,빨리 익힐수 있습니다.준 매뉴얼을 먼저 보신후 본 매뉴얼을 읽으시면 도움이 될 듯 하네요.) A.준에서 한 층더 강해진 아스카... 일단,기본적인 마인드는 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기술은 준에서 신기술만 몇개 추가 되었지만 대전방법은 기존의 TTT와 많이 바뀌었습니다. 1.신기술 1.3LK (중단) 새롭게 추가된 강력한 중단기. 히트시 상대방은 멀리 날라가며 벽 공방에서 아주 유용하게 쓸수 있는 아스카 주력기술. 상단회피 판정 및 높은 중단까지도 회피하며 공격합니다. 6AP(신기술)-상대방 다운(가만히 있을 시)-3LK가 확정입니다. 2.9LK or 9RK (중단) 이번에 강력한 중단기가 많이 추가되어서 아스카를 더욱더 강하게 만들어 준다. 9LK히트시에는 아스카가 상당한 우선권을 가지는 것 으로 확인된 듯 ㅡㅡ;;.(공콤불가) 9LK는 공중콤보로 많이 쓰는데, TK5의 특성상 하단공격은 100% 씹어주며 잽같은 공격도 씹는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9RK는 흔히들 알고 있는 일반캐러의 컷킥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단,딜레이는 타 캐릭보다 커서 원투정도는 가볍게 들어온다. (젠장할...-_-;;) 히트시에는 강력한 공줌콤보가 들어가니 안 쓸수 없는 기술... 3.1AP (상단잡기) 이번에 새로 추가된 롱 레인지 잡기. 리치는 엄청나게 길며 잡기 성공시 아스카에서 우선권이 생기지만, 잽이 느린 아스카로서는 심리전을 걸어줘야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1AP-짠손예상-하단흘리기-압경! 남발하지는 말고, 가끔씩 써줌으로써 상대방의 허를 찔러라~~!!! 4.LK~RK (하단) 강력한 하단기. 고 데미지/상단회피/히트시 다운 좋은 판정 3가지를 갖춘기술 이지만 남발은 금물. 모션이 빠르지 않고, 가드시 딜레이가 커서 왠만한 기상기술은 다 들어옴.ㅠㅠ 히트시에는 한번도 LK~RK / 뒤로 구르는 상대에게는 류운추(AK) / 옆으로 구르는 상대에게는 66RK(신기술/중단) 등등 심리전을 걸수 있는 좋은 기술. (3LK와 모션이 매우 흡사해서 저는 항상 이지에 걸려 자멸합니다 -_-;;) 5.6AP (상단) 매우빠른기술/안나의 아카와 모션이 매우 비슷/ 히트시에는 상대방 다운 을 시켜주는 좋은 기술입니다.(벽 콤에서도 유용하게 쓰임.) 모션이 빨라서 딜캣기로 주로 사용하거나, 어느정도의 거리를 둔 후 기습으로 한번씩 찔러줍시다. 단 상대방의 기술중 타점낮은 기술을 가드한후에 쓰면 잘 맞지 않는다. 딜레이가 큰 상단기나. 타점이 높은 중단기를 가드후 써보자. 6.4RK (중단) 무릎으로 퍽~!하며 후려갈기는데 카운터 히트시에는 스턴 회복 불능. 주로 원투로 깝싸리는 녀석들을 제압하기 위한 기술인데 팽웨이나 밀어부치기 공격을 주로하는 니나.화랑에게 후려 갈겨주자. 약간 뒤로 빠지면서 기술이 발동되기 때문에 상단회피도 어느정도는 있는듯 하다.(어느정도..-_-;;ㅋㅋ) 가드당해도 들어오는것는 좋은 기술/리치 구림; 7.향월 (기상LK or 2 N LK) 거의 신 기술급에 가까운 기술./전작의 TTT와 달리 히트시 공콤이 들어간다.(ㅋ_ㅋ;;;아스카를 하는 이유일지도 모르겠다.;;아무튼 최고의 기술)/상단회피 판정이 있으며 (아스카는 거의 모든기술이 회피 판정이 있는것 같다.;;)딜레이가 큰 하단기를 가드후에 써주거나 원투를 예상한후 써준다거나 아(갑자기 커맨드가 기억이 나지를 않는다..-_-[앉아서 3방향 RP로 기억]와 이지를 걸어주자. 멀리서 할 직 없을때 한번씩 갈겨주면 괜히 와서 쳐맞는 사람도 많다. 8.더블어퍼(?) (3LP~RP/1타중단/2타 상단) 성능좋은 1타/1타 카운터시 2타 히트-->자동잡기 발동/ 1타의 판정은 정말 좋다. 발동은 느리지만 일단 발동되면 판정은 보장해준다. 1타가 노멀히트하면.1타-1타-1타-잡기 등으로 괴롭혀주자.-_-;;ㅋㅋㅋ 그런데 조심해야 할 것이 1타가 카운터로 히트하지 않으면 2타가 앉아서 피해진다는것.;;; 상대를 봐가면서 2타가 상단이라는걸 모른다면 남발하자~!!ㅋ_ㅋ;; 9.2RP (중단-_-?/정확치 않음...) 처음에는 구린기술인지 알고 안 썼지만 최근들어 자주 쓰는 기술. 갑자기 꿀밤을 한대 때리는 모션이다. 히트시->1AP로 잡은후에 괴롭혀주자. 공콤으로도 들어가는 기술. 간간히 질러주자. 임펙트가 일품인 기술. 10.3AP (하단흘리기 후 중단공격) 새롭게 추가된 기술이기는 하지만 거의 쓸모없다. (모르는 사람들은 잘 맞아준다.) 자동으로 하단흘리기를 한후 빠~빡 하고 화살을 쏘듯이 치는데 리치가 너무 짧고 발동도 느려서 거의 쓸모없는 기술이다. 하단흘리기 모션이 요상해서 아스카에 대해서 잘 모르는 상대들은 잘 맞아주곤 한다. (심심할때 한번씩 벽 근처에서 써주자-_-;;) 11.LPRPLK or LPRPRK 새롭게 추가된 기술중에 가장 좋은 기술인 듯 하다./바로 공콤의 핵심적인 기술이기 때문이다.모션을 설명하자면 전자는 원투-귀수락1바퀴후 중단차기/후자는 원투-오른발로 상대방을 까버린다.(RK가 카운터로 맞으면 스턴이 걸리는데 쓰러지는 모션으로 보아...회복 불가능인듯하다. <--미 확인) 공콤으로 주로 사용하는데 전자가 대미지는 훨씬 쌔다. 후자는 벽 콤을 노리고 사용되는 기술이다. 일단 이정도만 알아두고 실제로 써보자. 철권은 역시 코인 러쉬..-_-; 12.66RK (중단) 타점이 낮은 중단기라고 알아두자. 주로 중거리일때 상대방 들어오는 타이밍 맞춰서 질러주는데 좀 위험함 감이 있다. 필자는 주로 콤보후에 낙법을 치는 상대에게 많이 쓴다. 이 기술이 위력을 발휘할 때가 있는데 바로 벽 스턴을 만든후 시전하는거다. 벽으로 몰아넣은후 3LK or LK~RK 로 이지를 걸어준후 3LK가 맞으면 66RK를 날려주자. 일단 발동되면 판정은 좋은듯 하니 가끔 써주도록 하자. 2.꼭 알아야 할 기술들...(준 or 아스카 공통 기술) 1.압경 (AP/중단) 아스카와 준 최고의 기술/하단 흘리기후 (짠손.짠발 모두 해당) 확정타/ 리치가 짧으니 대쉬후에 사용해주는 습관을 들이자.히트시에는 콤보가 들어간다. 2.귀살(6RP/중단/띄움) 기존에는 3AP로도 기술이 발동되었는데 커맨드가 변경되었다. (3AP로...한번써보고 이상한거 나가길래 없어진줄 알고 좌절했음..OTL...) 히트시에는 상대방을 높이 띄운다. 강력한 공콤 및 벽으로 한방에 몰고 갈수 있는 좋은 기술. 3.RK (상단) 가장 기본적인 킥 공격/카운터 히트시 귀살이 확정으로 들어간다. 중거리전에서 주로 카운터를 노리고 사용된다. 아직까지는 귀살말고 확정타가 없는 듯.;; 4.백로유무 or 백로하단각 (LP+RK RP RK or LP+RK RP 2RK) TTT의 준으로는 백로유무 콤보를 주로 사용하였지만 콤보가 많이 달라져서 쓸일은 그다지 많지 않다. 주로 백로2타(LP+RK)까지만 써서 벽 쪽으로 몰아붙일때 사용한다. 5.연추채화 (4RP~AP/중상) TTT와 마찬가지로 주력기술이다.(2타의 판정이 변경되었다. 중중-->중상) 2타의 판정이 상으로 바뀌었다 하더라도 노여워 하거나 슬퍼하지 말자. 그 이유는 바로 1타 히트시 2타는 무조건 히트한다는것이다. 대미지도 쏠쏠하니 간간히 질러주자. 압경콤보보다는 대미지가 약하지만 리치가 좋고 판정도 좋으니 좋은 기술이다. 연추진공예각도 있지만 2지로 쓰기에는 너무 부족한 기술이다. 커맨드는 4RP~RK(상하)<--이걸 쓸바에는 1타만 가드시킨후 심리전을 걸자. 6.진공예각 1타 (1RK) 역시 커맨드가 변경되었다. 기존의 TTT에서는 LK~RK로도 기술이 발동되었는데 TK5에 와서는 LK~RK가 신기술로 변경되어서 진공예각 1타는 1RK로만 발동이 가능하게 되었다. 7.류운추 (AK/중중) 최고의 다운공격기술/주로 LK~RK히트시 밟아주는데 어설프게 구르다가는 카운터로 빠~빡 하고 맞아버린다. 대미지는 대박이다. 다운 공격 기술인 만큼 상대방을 다운시킨후에 주로 사용한다. 다운시킨후 기상공격을 예상->류운추->카운터...를 노려보자. 8.창창장 (1RP) 상단회피100%의 놀라운 성능을 자랑하는 기술/리치가 짧고 발동이 느리나 일단 발동되면 상단기술은 몽땅 씹어버린다.(공콤가능)/ 주로 원투로 밀어부치는 니나아줌마나 폴 아저씨에게 써주자. 한대 맞고 콤보까지 맞으면 다시는 섣불리 원투로 안 개긴다...ㅋ_ㅋ 9.물꽃제비차기 (기상하면서 AKAK/중중) 전작과달리 2타가 하트하면 상대방에게 큰 딜레이가 생긴다. 또한 아스카도 앉은 자세로 이행할수 있는데 향월(기상LK)과 아(앉은상태3_RP) 자경(기상LP)로 이지를 걸어주도록 하자. 10.자경 (기상하면서 LP/중) 이름이 조금 촌스럽다.ㅋ_ㅋ/역시 무진장 성능이 좋아진 기술/카운터 히트시 스턴(회복가능) 주로 귀살켄슬후에 "아"와 함꼐 이지를 거는데 사용된다. 발동은 느리지만 판정또한 보장하고 노멀히트시에도 우선권을 보장하는 기술이다. 11.귀신 목 떨구기 (6LK 방향유지시 3바퀴 회전후 필살기 발동//필살기는 가드 불능) 상단가드불능에서->가드불능으로 변경되었다./켄슬(귀수락켄슬)은 기술 발동시 뒤로 유지하면 되고 이 후에 심리전을 펼칠수 있다./개인적인 생각으로는 TTT보다 성능이 무진장 떨어진 기술이다. 횡신각이 너무 적어서 역가드 패턴을 만들어 내기 힘들다.그냥 이런게 있다고만 알아두는게 정신적으로 편안하다.ㅋ_ㅋ;;; 12.앵화(4AP) 양손잡기/기존의 TTT와 달리 대미지가 엄청강해졌다./풀기또한 까다로운 AP잡기(요새 사람들은 양손잡기를 더 잘 푼다 -_-;;) 대미지가 강해진 만큼 자주 질러주자. 리치도 기본잡기에 비해 훨씬 긴 편이다. 단, 헛 잡았을시에는 기본잡기보다 딜레이가 더 큰 듯 하니 주의. 13.노장타 (66RP/중) 너무나도 구려진 기술/ 대쉬거리가 짧아졌고 횡신각이 커짐/그냥 심심할때 질러주자. 질르면 거의 헛친다.-_- (한 번만 써보면 다시는 안 쓰게 될 것이다.) 14.어퍼 (RP / 3RP /횡신 RP/중) RP:노멀히트시 뜨지않게 변경되었다. 큰 기술을 가드후에 RP를 누르면 클린히트 되어서 상대방을 띄울수 있다. 발동이 많이 느려져서 아쉬운 기술 어퍼가 원투에 씹혀버린다 ㅠㅠ 3RP:히트시 무조건 띄워버린다. 발동은 RP보다 더 느린듯 하다. 횡신RP:3개 중에서 가장 성능이 좋은 어퍼다. 요걸 쓰자!!!!! (어퍼에 대한 정보는 필자도 아직 부족하다.;; 윗 설명은 기본적인 팁으로 알아두길...) ※기본적인 기술들은 다 쓴것 같다. 필자가 깜빡 잊고 빼먹은 기술이 있어도 너그러히 이해해주길 바란다.(새벽 6시;;-_- 졸려서 눈물이 나올것 같다.ㅠ ㅠ)※ 3.기본패턴 기본적인 패턴은 준을 따라해도 무방하다. 상대방에서 맞아가면서 배우는 수 밖에 없다. "아~이런건 통하는구나" "이건 아무도 안 맞는구나..." 등을 본인 스스로 터득해서 싸워야 한다. 필자는 방향만 제시할뿐...필자의 방법이 100% 통하거나 일치하지는 않는다. 1.상대방과의 거리가 길때 (장거리) 횡신을 해주다가 상대방이 다가오는 타이밍을 노린후 6AP를 갈겨주자. 또는 무턱대고 자신의 캐릭을 믿고 대쉬하는 사람들에게도 6AP를 갈겨주자. (리치가 의외로 짧으니 거리조절을 잘하자./타점이 높기 때문에 낮은 중단을 가드하면 들어가지 않으니 주의하도록 하자.) 6AP말고도 귀살(6RP)이 있는데 귀살캔슬(6RP 도중 2방향 유지)로 이지를 걸어주자. 설명하다 보니 자꾸 벽에 부딫힌다...(사실..준을 모르고서는 플레이가 정말 힘들다..;;) 2.중거리 "춘"(횡신RK) 을 잘 사용해주자. 발동이 약간 느려진듯 하지만 역시나 좋은 기술임에는 틀림없다. 어설픈 기술들은 몽땅 씹어주며 카운터 히트씨 진공예각1타(1RK)가 가불로 들어간다. 중거리 일때 약간 대쉬후에 꿀밤(2RP) 나 잡기(1AP)를 질러보자.!!! 춘(카운터 히트)-대쉬-진공예각 1타 춘(카운터 히트)-대쉬-류운추 춘(카운터 히트)-대쉬-3LK(옆구르기를 잡아준다.) 춘(카운터 히트)-대쉬-제비꽃차기(기상 AKAK)(어설픈 타이밍에 뒤로 구르는 녀석들에게 선사해 주도록 하자.ㅋㅋㅋ) 3.근거리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거리 -_-;; (이때 철권하는 희열을 느낀다.;;) 원투로 깝싸리는 상대에게는 창창장(1RP)을 날려주자. 상단회피성 100%... 또한 밀어부치는 녀석들에게는 4RK로 카운터 내준후에 콤보를 먹여주자. 반격기도 좋고 움찔움찔 앉는 녀석들에게는 9RK로 날려버리자!!!ㅋ_ㅋ;; 또한 아스카는 반격기도 무척이나 좋은데 (바로 앞에 떻궈버림.)...재반격이 나올수 없는 타이밍에 한번씩 찔러주자.상대방 전의상실 한다.... ※팁이 부실하다.-_-; 장.중.근 거리 싸움은 스스로 터득하는 수 밖에 없다.필자가 설명한 각 기술들의 성능을 활용해서 자신만의 거리조절 싸움을 즐겨보도록 하자※ 4.공중콤보 철권을 하게되면 주로 공중콤보에만 힘을 쓰는 경우가 있는데...이는 옳지 않다. 주로 공중콤보로 싸우는 일보다는 지상전에서 기본기로 싸우는 일이 훨씬 많다. 가장 중요한건 공중콤보가 아니라 기본기라는 사실을 염두해 두길 바란다. (어라...?날 샜다 ㅠ ㅠ;; 매뉴얼 작업 하다가 "때려칠까...?" 라는 생각 5번 정도 했다.;;) 아스카 입문 하시는 분들을 위해...(아스카 유저를 넓히기 위해.;;) 졸면서 -_-작업중.;;; 1.어퍼or귀살 로 띄웠을시 9LK-LP-LPRPLK 9LK-LP-LPRPRK (벽 근처에서 써준후 벽 에 쳐박았다면 66RK 로 추가타를 넣어주자) LPLPLK-6AP 4RPLPLK-6AP 4RPLPLK-2RP 4RPAP-백로2타(LP+RK)-귀살(6RP) 2.압경히트시 백로유무 백로2타-LPRPLK 백로2타-백로2타-백로2타 (벽으로 몰아넣기 위한 콤보/대쉬를 해주자.) 3.향월히트시 백로2타-LPRPLK 백로2타-백로2타-백로2타 4RPLPLK-2RP 근접히트시-향월-4RPLPLK(LPLPLK)-6AP 아스카의 공줌콤보는 거의다 비슷하니.상황에 맞게 쓰는게 중요하다. 자신이 엄청난 에너지 차이로 지고 있다면 벽으로 몰고가서 끝장을 내는게 좋을것이고 안정빵을 원한다면 자신이 가장 쓰기 쉬운 콤보를 넣어주면 된다. 창창장이나 4RK 히트시에도 백로2타-LPRPLK 가 들어간다. 4.2323 AP 잡기 이후 4RPLPLK-6AP 4RPLPLK-2RP LPLPLK-6AP 위 콤보를 맞으면 거의 피가 반 이상 날라간다...거의 절명기수준 -_-;;; 윗 콤보말고도 타이밍 맞춰서 류운추를 써주면 피가 생각보다 꽤 단다. 이 잡기는 주로 귀살캔슬후에 많이 쓰는데 귀살을 캔슬하면 앉은 자세로 이행되기 때문이다. 이제는 귀살후 잡기는 사람들이 AP로 푸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기본잡기로 괴롭혀주도록 하자. ★아스카 공콤 추가버젼 및 신 기술 패턴★ 아수카 공중콤보 및 신 기술 ★ 어퍼 or 귀살로 띄웠을 경우 9LK - LP - LP,RP,LK (점프킥-잽-원투-귀수락 켄슬 중단각) 9LK - LP,RP,LK 9LK - LP - LP,RP,RK 9LK - LP - 4RP,LP,LK or RK 9LK - LP - 4RP,LP,RK 4RP LP (중립) LK - 6AP LP,LP,LK - 6AP ★압경히트시 백로2타 - LP,RP,RK 백로3타 - LP.RP.RK 백로3타 - LP,LP,RK LP,LP,LK - 6LP(노히트), 2RK (낙캣) 백로3타 - LP,RK (대쉬 심리전) 백로중단각 6LP,2RK LP,LP,2RK ★향월 (2 N LK) 히트시 (아 카운터->향월히트시 동일) 백로3타 - LP,LP,RK 4RP,LP,LK - 6AP ☆신기술☆ 6AP (일명 쿵쿵따.공콤기.속도 최강) 2RP (2RP의 공방법) 시전후...! 1. 공격 or 잡기 (적이 방어하고 있을때) 2. 약간 백대쉬. (공격 보면서 바로 귀살 or 6AP) 3. 심어두는 반격기 (리치 최고의 슈퍼 반격기) 4. 짠손후 이지선다 (후에 대쉬후 압박) 5. 상대방의 짠손 예상후 흘리고 압경 (가장 강력한 콤보로 다시는 짠손 못 쓰게 함) 4RK (초 근거리용/카운터 히트시 스턴/스턴회복불가) 4RK(카운터) - 백로2타 - LP,RP,LK 4RK(카운터) - 백로2타 -4RP,LP,RK or LK 6LP (카운터시 스턴/스턴 풀기 가능) LK~RK (하단기/리치짧음/히트시 다운/엄청난 회피기능) 1LK (하단기/의외로 리치 길고,상단회피성 있음) 3LK (중단기/리치좋고,판정좋고,낮은중단까지 패해버리는듯...) 6LP,2RK or LP,LP,2RK (마지막타가 하단/히트시 다운) 1AP (가드붕괴 잡기/리치최고) 짠손예상시 흘리고 압경. 원투예상시 아(카운터) or 향월 히트..!!(아스카의 생명은 심리전...^^) 빠진 부분이 있나 -_-? 주로 패턴보다는 초보자분들을 위해 기본기와 신기술에 대한 비중을 높였다. 아직 TK5가 나온지 얼마 안 되었지만 벌써부터 캐릭의 평가가 올라오고 있다. 아스카에게는 희망이 없다...??;; TTT때 준을 생각한다면 정말 100만배 강해져서 돌아왔다. 아스카는 딜캣.도망플레이 보다는 적극적으로 공격해서 심리전.카운터를 내는게 좋다. 너무 빨리 써버려서 그런지...허접한 느낌이 마구마구 들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너무 빨리 만든 매뉴얼이라서 오타나 잘못된 부분이 있을수도 있으니 지적해 주시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__) 2004.12.23 Tekken Battle Team Balance -천하최강준- |
첫댓글 감사드립니다..^^* 많이 참고할께요..^^*
아스카 카드 안 버리길 잘했군.... 코인러쉬 모드에 돌입! (폴 저스트 연습하랴... 로우 공콤 연습하랴... 아스카 연습하랴.. 힘들게 사는군 당신)
위에 나와 있는 어퍼 or 귀살로 띄웠을지 중의 공콤중에 어느게 가장 쎄나요?
오타발견 ㅎㅎ 아스카 공콤 추가버젼에서 오타 아수카 -_-;;
감사합니다~~ 수고 하셨습니다